아저씨, 록밴드를 결성하다 - 사는 재미를 잃어버린 아저씨들의 문화 대반란
이현.홍은미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저씨, 록밴드를 결성하다




나에게는 낯설고 아직 자유롭게 나오지 않는 말 아저씨.

하지만 내가 나이가 들고 나의 남편이 40대 50대가 되면 아저씨라는 말이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내가 아줌마가 되는 것처럼...




그런데 이 아저씨, 아줌마 는 그 사람이 그렇지 않더라도 정말 아저씨와 아줌마처럼 행동하게 만드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아저씨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아줌마에 대해서는 사회에서 많이 조명해주는 것 같은데 아저씨는 버려진 그늘에 있는 존재 같다. 단지 가족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해야하는 사람이고 집안의 가장으로써 집을 지켜야하고 그들이 자신을 위해 어떤 삶을 사는지는 아무도 관심이 없고 자신의 삶을 모조리 버리라고 사회는 시키고 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런 아저씨들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삶을 살아야 비로소 가정이 화목하고 가정이 화목하면 우리나라 전체가 신나지 않을까??




우리나라에 많지는 않겠지만 40대 50대가 되어 비로소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을 위해 취미생활을 즐긴다거나 새로운 인생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도전하고 즐기는 꽃중년 아저씨들의 인터뷰를 모아서 한권의 책에 담았다.




록밴드를 결성하여 무대 위에 서는 아저씨들, 자전거를 너무 사랑해서 유럽을 자전거로 여행한 아저씨, 색소폰에 열광한 아저씨, 인터넷 블로그에 포스트 올리기가 취미인 아저씨, 스쿠버 다이버의 매력에 푹 빠져 곳곳을 돌아다니는 아저씨, 플라이 낚시에 온종일 푹 빠져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보는 아저씨, 패러글라이딩으로 가장 긴 거리를 날고자 목표가 있는 아저씨, 마지막으로 요트에 살고 요트에 죽는 요트사랑 아저씨




이 8명의 인터뷰이는 20대인 나보다도 더 질 높은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을 불러 일으킬만큼 충분히 즐기고 일상으로 돌아와 삶을 살아가는 멋지고 섹시한 아저씨들이다.




이제 앞으로는 브런치 매장을 기웃거리며 꽃중년 아저씨를 찾아보게 될 것 같고 피부마사지를 받는 아저씨가 달라보일 것 같다. 또 내 입맛에 맞지 않는 쌀국수로 맛있게 해장하는 아저씨에게는 눈길한번 더 갈 것 같고..




책을 읽고 났더니 내 남자친구에게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게 먼지 꼭 찾아서 나중에 이기적이어도 좋으니 취미생활을 즐기며 살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그도 대한민국의 아저씨가 될테니까..




대한민국의 아저씨들이여 자신을 찾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