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성 No.1 신사임당
안영 지음 / 동이(위즈앤비즈)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한민국 여성 No.1 신사임당




얼마전 5만원권의 화폐주인공이 된 신사임당.

여성이라면 누구나 현모양처인 신사임당의 인생에 대해 그리고 훌륭한 자식 이율곡의 어머니인 그녀의 자식교육법에 대해 남편에게 했던 내조방법에 대해 궁금하리라 생각한다.

나 역시 어릴 때 위인전으로 그녀를 만나보고 같은 여자로써 본받을 점이 많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결혼적령기에 이르자 그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욕구가 일었다.




지금보다 훨씬 남녀불평등이 심했던 조선시대. 과연 그녀는 어떻게 했기에 결혼 후에 자신의 재능을 썩히지 않았을까? 요즘엔 결혼하면서 직장을 그만두는 여성이 여전히 있고 언제 그런 재능이 있었느냐는 듯 조용히 사는 여성들도 있다. 물론 조선시대에는 거의 대부분이 그랬겠지만 그녀는 결혼 전 그림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공부하는 것을 무척 좋아했었다. 그리고 결혼 후에 틈이 나는 대로 그림을 그리고 책을 읽고 붓글씨를 써가며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쳐보았다. 조선시대에 결혼 후 그런 재능을 여전히 살리며 산다는 게 힘들었을 텐데..




또 무조건 순응하며 남편 말에 순종하지도 않았다. 공부에 그다지 흥미를 보이지 않았던 남편 이원수. 어릴 때 아버님을 잃고 어머님과 함께 성장해 와서 인지 공부가 즐겁다는 것 자체를 느끼지 못했을 뿐더러 술자리에 잘 참석하고 진중하지 못했던 그였지만 사임당은 그에게 옳은 길을 가도록 남편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이끌었고 이원수는 훗날 그녀에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또한 사임당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고 책을 읽으며 자녀들의 교육에 무척이나 힘썼다.




내가 신사임당에게 관심이 갔던 이유는 바로 이 점들 때문이었다.




비록 소설로 구성되어 있지만 거의 사실을 묘사한 듯한 문체와 구성 덕분에 신사임당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저자가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복원하고 써내가는 동안 고생을 많이 했겠다 싶었다.




나는 사회 여론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편이지만 신사임당이 5만원권 화폐의 주인공이 되기까지 오히려 여성단체들에서 반대가 있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단지 현모양처일 뿐인데 화폐의 주인공까지는 아닌 것 같다는 그런 내용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 책을 보니 신사임당은 그냥 평범한 현모양처는 아닌 것 같다. 물론 현모양처이기는 하지만 그 시대에 그녀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고 무조건 모든 환경에 순응하지는 않은 그녀이다. 그러면서 자신, 남편, 자녀들, 시댁 어른들까지 집안의 평화를 잘 조율했으며 옳은 길을 갈 수 있도록 이끌었다는 점에서 그녀의 삶의 방식과 태도는 본받을만하고 특히 여성이었기에 더욱 눈여겨 봐야할 것이다.




남성이라면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여성이기에 힘든 점이 분명 있었을 텐데 매사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았던 그녀가 500년이 지난 지금 새삼 주목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