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가 바보들에게 - 우리시대의 성자 김수환 추기경, 우리 영혼에 깊은 울림을 주는 잠언들 김수환 추기경 잠언집 1
알퐁소(장혜민) 옮김, 김수환 글 / 산호와진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바보가 바보들에게




김수환 추기경의 잠언집.

책을 읽고 바로 서평을 쓰기가 힘들었다. 좋은 글들도 많고 먼가.. 몇일 이 글들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정리하고 싶었다.

나는 기독교도,, 천주교도,, 불교신자론도 아니다.

그냥 힘들때 예수님, 부처님, 성모마리아 다 찾으며 기도를 한다.

그래서 추기경님이 말씀하시는 하느님과 예수님에 대한 사랑에는 약간의 이질감을 느꼈다. 하지만 그건 개인적인 믿음이고 신앙이니깐 이질감을 느꼈다는 것이고, 부끄럽지만 김수환 추기경님이 돌아가시고 그런 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나의 무지에 안타까웠던 것은 사실이다.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삶의 방식대로 잘 지키며 철저히 사신 분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고 그리고 이 책을 접해서인지 말씀 하나하나가 오롯이 새겨들을만 했다.




말씀들의 본질은 그것이었다.

- 네 이웃을 사랑하라.

- 자신을 완전히 비워야 사랑을 할 수 있다

- 항상 어떤 모습을 하던 간에 어떻게 살며 무엇을 위해 사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김수환 추기경님의 한마디 한마디 속에 담겨있는 인생의 지혜와 삶의 기쁨들이 나에게도 전해졌으며 때로는 우리가 잘 살아보려고 갖은 노력을 하고 억울하면 고함을 치며 억울함을 호소하지만 많은 것을 바라기보다는 있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도 삶을 이겨나가는 지혜이겠구나 싶었다. 그렇게 해서 더 큰 행복이 온다면 말이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잘 표현하고 그래서 마찰도 잦은 나에게는 마음의 평온과 안정을 주어서 곁에두고 그 가르침들을 읽어야 할 것 같다. 만약 내가 천주교였다면 나에게 최고의 책이었겠지만 그 점이 살짝 아쉬운 생각이 든다.




다음 소개할 부분은 책에서 읽다가 나에게 힘이 되고 용기를 주었던 글인데 나는 참 소심하여 이렇게 나의 생각을 책을 통해서 표현하련다. 요즘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힘이 될 듯 하다.




- 우리는 결코 실의와 좌절에 빠져서는 안됩니다. 실의와 좌절은 결코 문제해결이 아니고 사람을 더 불행하게 만들뿐입니다. 우리는 이런 때일수록 뜻을 굳게 갖고 실의와 좌절을 딛고 일어서야 합니다. 많은 이에게 시련과 고통은 오히려 재기와 희생의 계기가 되고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에 부딪힌 시련을 이기는 길이요, 우리의 불행을 행복으로 바꾸는 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