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열두 걸음 - 모든 아이들이 부모에게 원하는 것
다이애나 루먼.줄리아 고도이 지음, 이덕열 옮김 / 지성사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열두 걸음

 

자녀교육책은 거의 읽는 편은 아닌데 아이들을 가르치는 직업이라서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끌렸다.
나도 아이의 입장에서 어떤식으로 길러주는 어른을 바라는가.. 알고 싶었다.

 

12가지의 실천방안이 나와 있는데 꼭 아이가 아니더라도 내가 다른 사람에게 이런 대접을 받는다면 나는 그 사람을 정말로 좋아하고 따르고 그 사람을 믿을 것 같다. 그러니 아이는 오죽하겠는가..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라는 생각으로 명령하고 복종을 강요하기보다는 함께 이야기 하고 즐겁게 웃으며 대화하고 발전할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여 경쟁도 해보고 그렇게 키워야 하는 것 같다.

 

하나씩 소개하자면..

 

01. 솔선수범을 통해 가르쳐라..

이 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 나는 그렇게 못하지만 너는 잘해라" 어른들이 흔히 하는 말이다. 그런데 효과가 거의 없는 말이기도 하다.

02. 일상적으로 대화하라

나이를 막론하고 모든 아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자기가 인정받고, 자기 말을 들어주고, 자기를 보아주고, 이해해주고, 서로 교류하는 것이다.

03. 진지하게 들어주어라

진정한 들어주기로 가는 4단계 가 나와 있으니 실천해보면 좋을듯.

04. 웃음과 놀이, 애정을 나누어라

사람들은 나중에.. 3가지 후회를 한다고 한다. 첫번째, 조금더 사랑을 표현하고 보여주었으면 좋았을 것을 두번째, 인생을 조금 더 즐겼으면 좋았을 것을 세번째, 조금더 위험을 무릅썼으면 좋았을 것을

이런 후회를 하지 않으려면 늘.. 즐겁게 웃으면서 살고 아이들에게도 유머를 많이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유머가 많고 애정을 잘 나누고 잘 웃는 아이일 수록 이런 후회를 하지 않을 테니까..

기억나는 문구 -> ┌ 미소는 단 한마디도 없이 수백가지 긍정적이고 쾌활한 메세지를 전달한다. 미소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당신에게 관심이 있습니다' '당신을 만나 행복합니다' '당신과 함께 있어서 기분 좋습니다' '당신을 좋아합니다' '당신은 나를 웃게 만듭니다' '당신은 정말로 멋집니다' '나는 당신에게 호감이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완벽한 비언어적 방법이다

05. 인정하고 감사해라

06. 긍정적인 훈련을 정중하게 사용하라

07. 성장할 기회, 그리고 실수할 기회를 주어라

흔히 실수를 하면 많이 질책하는데 아이들이 그래서 실수를 두려워하여 전혀 도전하지 않는 성향이 되어버릴 때가 많다. 초등학생이 되어 그 성향을 깨어주기란 여간 힘든게 아니다. 어릴 때부터 실수를 하면 질책 대신 실수했음을 인정하되 이번 실수에서 내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묻는 연습을 한다면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08. 평생 배우는 모습을 보여주어라.

나도 어릴 때에 엄마, 아빠가 스탠드에서 공부하거나 책을 읽으면 그 모습이 무척이나 좋아보였다. 나도 옆에서 공부한다고 혹은 책본다면서 같이 했던 기억이 난다. 부모가 뭔가를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면 아이들도 그 것을 많이 느낀다. 자신도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겨서 서로에게 발전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다.

09. 자신의 가치를 지켜라

10. 이로은 사람이 되어라

기억나는 문구 -> " 우리가 위대한 일은 절대로 할 수 없을 지 모르지만 위대한 방법으로 작은 일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

11. 믿음을 갖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라

나를 확 사로잡은 부분이 있었다. 나도 사람들에게 이런 믿음을 갖고 믿음을 주는 사람이고 싶어졌다

" 믿음은 정신과 영혼의 작용이며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변치않는 마음이다. 믿음은 머리가 이해할 수 없고 감각이 지각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 믿음은 끊이지 않는 힘을 공급하며 불가능해 보일 때 확신을 준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모든 고귀한 일이나 행위는 믿음의 힘에 뿌리를 두고 있다."

12. 조건 없는 사랑을 베풀어라.

 

12가지의 실천방안을 부모가 실행하면서 아이도 행복하겠지만 부모도 행복한 사람으로 바뀔 것 같다. 그러면 인생이 훨씬 행복한 삶처럼 느껴지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