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날의 선택
유호종 지음 / 사피엔스21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책을 집어들면서 표지에 적힌 문구를 보고 참.. 우울하고 부정적인 책이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읽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지 못했다.

 

"삶은 선물이고 죽음은 선택이다" 읽기 전과 후의 느낌이 이렇게 다르다니...

 

이 책은 죽음 이전의 삶 즉 살아있는 날을 살면서 죽음에 대해서 대비를 할 것인지

말것인지 또..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면서 살아갈 것인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날들이

많은데 그 날동안의 선택을 위하여 제시해주는 책이다.

 

나도 죽음 이라고 하면 슬픈 것, 괴로운 것, 또,,, 아픈 것 등등 좋지 못한 생각들이

많았다. 그렇다고 이 책을 읽고 나서 죽음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뀐 것은 아니지만

죽음을 대하는 태도는 바뀐 것 같다.

 

내가 아파서 죽을 수도 있고 그냥 늙어서 죽을 수도 있고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겠지만 죽음에 대한.. 죽음 이후에 남겨진 사람들을 위한 대비를 미리 한다면

훨씬 편안하고 덜 허무하고 씁쓸하지 않고 삶에 대해서 미련하게 집착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왕 살아갈꺼면 열심히 살고 또.. 내가 살아야 하는 의무가 끝났다면 당연히 죽음을

맞이하는 것인데 어떤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를 의지하며 나는 누워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데 하루 하루 연명해나가는 삶도 있다. 물론 사람마다 길게 살고자

하는 사람도 있고 그냥.. 하루라도 내 의지로 살려고 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삶을 나쁘다 나쁘지 않다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내가 죽음을 생각해야 하는 상황을

이렇게 이른 나이에 미리 생각해보고 어떤 것이 나는 더 좋다고 느끼는지 판단해볼 수 있어

좋았다.

 

살면서 너무나 많은 준비를 하는데 정작 삶의 마무리인 죽음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피하려고만 하고 생각을 안하려고 하고 두려워하면서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는데..

유언장 이라든가 아팠을 때에 치료를 어느정도까지 하는지의 여부등등 이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들을 문서로 제시하고 있다. 중년기부터는 죽음에 대해서 이렇게 준비를

한다면 남은 삶이 훨씬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한다..

 

나에게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한 책이 참 고맙고 다른 사람에게도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