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등 기업의 반란
김광영 지음 / 멘토르 / 2007년 12월
절판


2등 기업의 반란

 

현재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CEO라면 이 책을 읽어보고 우리 회사는 전체 중에 어디에 속하는지 파악한 후 원인까지 조사해 선도기업을 추월하는 전략을 세워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제목에서 풍기는 딱딱함 때문에 쉽게 책을 집어들 수가 없었다. 하지만
막상 넘기고 보니 기업 사례 중심으로 의외의 재미가 있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기업이 경쟁속에서 어떻게 자리를 지켜나갔는지를 소개했는데 "뉴발란스" 와 "유한킴벌리" 는 내가 알고 있는 업체라서 더 기억이 남는다.
뉴발란스 같은 경우에는 발길이보다는 발폭, 고객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신발을 선보여 경쟁이 많은 스포츠업계에서 4위를 유지하며 많은 이익을 보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하지만 한 때 위험한 시기도 있었다. P & G 의 위스퍼가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날개형을 만들자 유한킴벌리는 벼랑 끝으로 내몰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유한킴벌리는 대대적인 시장조사, 시험 제작으로 "화이트" 를 선보이고 그 후 "좋은 느낌" 이란 제품까지 출시했다.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여 연구를 많이 해서인지 호평을 받고 이제 수출도 한다고 한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2등이었던 그룹이 1등을 추월한 예들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세번째 파트는 지금 현재 시장의 특징과 앞으로의 흐름을 제시해주어 경영자들이 기업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작가가 기업경영컨설턴트로 일을 해서인지 정말 다양한 사례가 많이 나와 있어 좋았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