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스트
김순덕 지음 / 민음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세계속의 흐름 속에서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직설적으로 외치는 책이었다. 일단 처음에는 책의 내용도 어려웠지만 빠르게 변하는 세계의 정세처럼 빠르게 흘러가는 마치 소설 속에서 격정적인 폭풍우가 몰아치는 듯한 전개에 읽다가 감당하지 못하여 폈다 접었다를 몇 번 반복하였다.




사회생활을 한지 3년이 다 되어가기 때문에 학교다니던 시절에는 세계의 일,, 정치의 일 같은 것은 전혀 관심을 두지 못했었다. 물론 큰 사건들은 알고 있었지만 그 것이 의미하는 바라든지 전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몰랐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얼마나 내가 무관심했는지 깨달았고 잠시도 한눈팔지 못하겠다는 생각에 이 흐름이 무섭게 느껴지기도 했다.




최근 무서우리만치 급성장하는 중국을 보면서 나름대로 경제공부를 해본다면서 서적도 몇 개 읽고 경제뉴스도 읽으며 세계의 흐름에 대해서 생각해봤었는데 나는 아마도 우물안 개구리가 아니였나 싶다. 그렇게 떠들어 대는 서브 프라임 모기지론이 무슨 뜻인지도 몰랐던 나였으니까..




어쨎든 작가의 뜻은 세계화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는 우리나라가 어서 빨리 제대로 된 시각을 갖고 바뀌어줬으면 하는 마음인 듯 싶었다. 이 책이 나오고 나서 대통령 선거가 있었으니까 작가의 뜻대로 되지 않았나 싶다.




나는 어느 한쪽의 편도 아니지만(굳이 편을 가르자면..) 만약 무척 극빈층이라면 내가 좀 더 잘 살수 있는 방향은 평등한 제도가 아닌가 싶다.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가자면 우리나라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텐데.. 돈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많이 해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환경은 우리 나라에는 없는 것일까? 씁쓸한 마음도 들었다.




이제 앞으로 중국의 흐름과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북한에 대한 태도, 미국과의 관계 등등이 어떻게 변해갈지 궁금하고 조금은 세계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책이었다. 작가의 말대로 세계의 증시나 경제상황이 너무 악화되는 것을 바라지는 않는다. 하지만 급격한 거품은 반드시 조정기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진통은 있되 성장이 나타나는 그러한 모습으로 앞으로의 상황이 나타났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