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무게로 안 느끼게
박완서 지음 / 세계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이 프로그램 기억하시나요?







당시 저는 대학교 1~2학년이었구요
책을 오락 거리로만 즐겼기에
조금만 어려우면 읽덮을 했던
학생이었습니다







느낌표의 책들은
어딘지 모르게 어렵게 보였어요
박완서님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가
소개되었을땐 왜인지 분위기에 휩쓸려
구매했구요













사놓고 묵혀두었다가
집에 꽂혀있는 <호미> 를 우연히 읽으면서
박완서라는 작가님에게 반해버렸어요











이후,
싱아... 친절한 복희씨
나의 아름다운 이웃,
그 산은 정말 거기 있었을까 등등
10권쯤은 읽었나봐요
(워낙 다작이셔서 이건 '새발의 피' 입니다만)







읽을때마다 새롭고,
옛날에 씌여진 글인데
몇달 전 쓴 글처럼 세련된 느낌에
늘 감동을 받습니다









이번에 만나게 된
<사랑을 무게로 안느끼게>는
미출간 원고 포함 무려 46편의
글이 실려있었는데요~








<못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와
<모래알만한 진실이라도> 에
실린 글들도 있었지만
다시 읽어도 참 좋았어요~





-----------------------------------

박완서 작가님은 저와 비슷한 나이때에
글이라는 것을 토해내기 시작하셨는데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어른,,,중년,,노년의 글이 많죠
그럼에도 요즘 말하는 "꼰대" 느낌이 없고요
오히려 시대를 앞서 나가는 듯한
사이다 같은 글들이 참 많았어요





저는 대표적으로 이 문장을 꼽아봅니다


"남편의 한눈팔기는 한눈팔기에 앙앙대는
아내가 있음으로 있는 것이다.
어리석은 아내는 남편을 그렇게 밖에
길들이지 못한것이다.
그까짓 거 내버려 두자.
여자 다리에 한눈을 팔건,
개뼈다귀 만병통치약에 한눈을 팔건
내버려두고
여자도 자기의 일을 갖고 좀 더 바빠져야겠다
자기의 시간을 좀 더 값진 일로 채울 줄 알아야겠다"


무려 1976년에 쓰신 글이예요







----------------------------------------------


그리고 참 솔직하세요!
누구나 갖는 감정들을
솔직하게 글로 잘 옮겨 놓는데요~




<시골뜨기 서울뜨기> 라는 글을
읽으며 몇번 풋! 하고 웃었습니다

오랫만에 시골의 친척집에서
예식이 있었던거예요~
나름 서울뜨기인 저자는
그곳에서 반가운 환영을 받고 싶으셨나봐요




"접수 앞을 그냥 지나치기가 뭣해서
준비한 축의금을 내놓았으나
나는 뭔가가 좀 서운했다.

왜냐하면 그 축의금을, 혼인 잔치를 총 지휘하랴
폐백 받을 준비하랴 허둥지둥 바쁜 신랑 어머니에게
직접 넌지시 건네주게 될 줄 알았다.

그리고 신랑어머니가 "와 준것만도 고마운데 뭘 이런것까지..."
로 시작해서 구수한 너스레를 한바탕 떨면서
치마를 훌러덩 걷고 융바지에 달린 자루만 한 속주머니에
그것을 간직하는 모습을 보기를 원했었다"




---------------------------------


때로는 솔직하게
때로는 귀엽게
때로는 날카롭게
다가오는 그녀의 글들이
이제 더는 새로운 것들이
없음을 알지만...
그래서 슬프지만.....







마치 처음 만난 글처럼
한번 씩 꺼내어
두고 두고 읽어보겠습니다
그래도 신선한 박완서님의
글이거든요 ^^







오랜만에 만나서
반가웠어요 작가님







⭑⭑⭑⭑⭑⭑⭑⭑⭑⭑⭑⭑⭑⭑⭑⭑⭑⭑⭑⭑⭑⭑⭑⭑
모두가 책을 펴는 그날까지
독서의 즐거움을 퍼트리는
@hestia_hotforever
@hestia_hotforever








최근에 구매한 호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