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 친구가 읽었다고 SNS에 올렸는데 나도 관심이 생겨서 읽어보게 되었다.

심리법칙이 75가지가 나오는데 읽으면서 무릎을 탁! 치는 부분들이 많았다.


마음 속의 나태함을 밀어낼만한 글들이 많아서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자이가르닉 효과란 이미 시작했지만 완성하지 못한 일을 마음에 두고 잊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우리가 어떤 일을 할 계획이라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일을 즉시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일단 행동하기만 하면, 혼신의 힘을 다해 몰입하게 된다. 

몰입할수록 그 꿈을 이룰 기회가 커진다. 이 부분을 읽으며 나 역시 미루고 있는 일들이 머리 위를 둥둥 떠다녔다. 환경핑계, 가족핑계... 결국 실행하지 못하는 나의 책임이 가장 컸던 것 같은데 말이다.



학습된 무기력 편에 나온 미군 해병대 퇴역 장교 콜먼 미첼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는 학습된 무기력의 함정에 빠지지 않은 사람이었다. 사람이 반복된 실패 경험을 하게 되면 자신이 충분히 극복할수 있는 상황에서조차 불가능하다고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절망적인 환경은 없고 절망적인 마음 상태만 있을 뿐이다. 그 상황에서 긍적적인 감정, 기쁨, 만족, 자부심, 열정같은 감정을 수시로 더 많이 느끼려고 한다면 체념적인 마음 상태를 깨부술수 있고 성공의 저편에 다다를수 있다.




"저는 하반신이 마비되기 전에는 10000가지의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저는 9000가지의 일만 할수 있습니다." 정말 긍정적이지 않은가...

발상의 전환을 하게 해준 다양한 사례와 비법들이 내 인생을 밝힐 작은 등불이 되어 주어서 좋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