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살아났다! 고래동화마을 7
윤일호 지음, 정진희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헤스티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학교가 살아났다!> 입니다
중학년이상이 볼만한 글밥이지만 내용은 어렵지 않아서 저학년 친구들 중에서도
글책을 잘 읽어내는 친구들은 봐도 될것 같아요.

책 주제가 학년에 크게 상관 없을것 같아요.

이 책의 저자분께서 실제로 겪으신 일을 바탕으로 동화를 만드신거라고 하시니
더욱 흥미가 갔습니다.

전주 근처의 진안읍에는 행복학교가 있는데 도로가 뚫리면서 한때 700명이 넘던 학생수가
고작 10명 남짓이 되어버렸다. 곧 폐교가 될거라는 소문이 자자한데....

진안읍의 강산초등학교에는 5학년 킹콩선생님이 계신다.
아이들에게 킹콩이라고 부르라고,,,,, 고지식한 교장선생님이 보기에는 교권을 무너뜨리는 이상한 선생님이지만
아이들이 보기에는 그저 너무 즐겁고 친근한 선생님이다.

킹콩선생님은 예전부터 작은학교 살리기에 관심이 많았는데 ~
어느날 행복학교를 살려보자는 제안이 들어오고 꽤 고심하는 킹콩선생님.


한번 해보기로 한다. 같이 할 선생님들을 구하고 커리큘럼을 짜고
아이들을 모집하고 행복학교를 여는 내용이 아름다운 동화로 펼쳐진다.


나는 중간에 행복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철학을 세우는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선물 같은 학교"
이 짧은 문구 안에 다양한 의미가 담겨있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결국 선생님들이 원하는 서로를 살리는 학교가 되었고 아이들의 졸업식때에 한 아이의 발표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앞으로 제가 어떤 일을 하든, 어떻게 살든 저는 행복학교에서 행복했던 추억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라는.... 행복학교가 이 아이에게 큰 밑거름이 되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참 미안한 엄마가 되어 있는 나를 발견했다.


과연 나는 아이들의 행복의 밑거름을 만들어주고 있는 것인가...
이 책은 그저 폐교를 막는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아니였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살아갈 밑거름을 잘 주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었다.


정답은 없지만... 행복! 삶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내 욕심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것 같아서 낯뜨겁고 가슴이 조여왔다.
머리론 알아도 행동으로는 여전히 지금처럼 키울것이기에 이 책을 읽고 난 나는 늘 아이들에게 미안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