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은 가정에서 자란다 -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가정의 공통점은?’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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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아직까지 교육은 영원한 테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앞으로도 그 사고는 변하지 않을 듯하다. 인구가 줄면 조금 나아질 수 있겠지만 그 기저에 흐르는 사고 자체가 변화하지 않을 듯하다. 더구나 워낙 교육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팽배한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런 상황은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가 유독 심하다. 분명히 서양도 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좋은 대학을 나와야 좀 더 앞 선 길을 갈 수 있다는 사실도 많은 통계에서 증명되고 있다.

그럼에도 한국이 유독 더 극성(?)인 이유는 한국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의식의 변화 없이는 힘들 듯하다. 여기에 아이를 적게 출산되면서 좀 더 심해진 느낌도 든다. 딱 1명만 키우니 좀 더 관심을 갖고 좋은 대학에 줄 세우기 위한 노력을 한다. 자신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좋은 대학을 가면 분명히 좀 더 앞 선 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교육 관련 책이 무척 많이 나오다. 정작 교육 관련책은 그다지 많이 선택되지 않는 것도 아이러니다.

오히려 직접적인 교육이 아닌 아이를 어떻게 공부 잘 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책이 더 많이 선택되는 듯하다. 의도치 않게 중고등학생의 교육과 관련된 책을 꽤 읽었다. 그 중에서도 <학력은 가정에서 자란다!>의 저자가 쓴 책을 많이 읽었다. 저자는 단순히 입시교육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부동산 투자와 접목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좀 더 읽게 된 측면도 있다. 한국에서 교육과 관련된 이야기는 저절로 기승전 SKY다. 이게 정확히 해당 학교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하나의 대표성을 지닌다. 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솔직히 그렇지 않다. 딱 저 학교들만 의미한다. 그 이외 학교는 대부분 이런 책에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저자는 분명히 여러 책에서 누누히 이야기한다.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도 의미있다. 모든 아이가 전부 SKY에 갈 수 있는 건 아니다. 각자 자신이 살아온대로 잘 살면 된다. 이런 식으로 강조한다. 정작 책에서 나온 사례는 그렇지 않다. 전부 결국에는 SKY를 간 사례를 알려준다. 이건 좀 모순적이라 보인다.

이런 저런 이유로 자기 주도학습을 하고 예의바르고 자신을 잘 컨트럴 해서 결국에는 서울대 갔다는 이야기다. 아주 가끔 그 외의 학교 사례도 있지만 거의 없다. 이러니 좀 난 이상하게 읽혔다. 말과 행동이 다르다고 느낀다고 할까. 워낙 전문가니 다양한 사례를 접했을 테다. 그렇다면 저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그런 대학을 가지 않고도 잘 된 사례를 소개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싶다. 분명히 저자는 그렇다고 하는데 말이다. 현실적으로 그러기 쉽지 않아 그럴 수 있다.

읽다보면 예의바르고 괜찮은 친구들은 전부 서울대를 간다. 스스로 잘 하는 친구라 서울대를 간다. 이렇게 솔직히 난 읽게 된다. 내가 삐딱하게 읽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 책에 나온 사례는 전체 학생의 5%도 안 될 듯하다. 대부분 아이들은 SKY를 가지 못한다. 그렇지 않은 친구들에게 이 책은 그다지로 읽히지 않을까. 물론 책을 읽는 건 아마도 부모들일테다. 그것도 초중학생이 대부분. 그들에게 희망을 선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그래야 좋은 대학을 넘어 좋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으니.

나도 인정한다. 좋은 대학을 간다는 것이 좋은 인성이나 올바른 예의를 갖고 있는 건 아니지만 대체로 그렇다.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좋은 대학을 간 친구들이 실제로 더 예의바르고 정신 상태가 올바른 경우가 많다. 의외로 스스로 잘 해서 SKY가 아닌 대학을 잘 간 친구들도 많다. 그들도 그렇고 그들의 부모도 SKY를 가면 좋은 건 알지만 현실적인 선택이었다. 그런 케이스를 난 저자가 더 발굴해서 알려주면 어떨까한다. 저자가 있는 곳이 대치동이니 그런 경우가 분명히 많을 텐데 말이다.

설마 대치동에 있는 모든 학생이 전부 SKY만 간 것은 아닐텐데 말이다. 분명히 책에는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는 좋은 내용이 가득하다. 실제로 책을 읽으며 나를 되돌아봐도 나는 이렇게 하지 못해 우리 아이는 좋은 대학은커녕 공부도 그냥 그런가..하는 반성도 하게 된다. 물론 책에서 소개한 것처럼 나도 아이들에게 공부하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명문대학 보낸 부모들의 공통점이라고 하는데 난 왜 그렇게 했는데 우리 아이들은 공부도 그저 그렇고 책에서 소개한 명문대도 못갔을까.

아쉽게도 항상 공부를 잘 못한 친구가 스스로 깨닫고 열심히 해서 SKY를 갔다는 내용이 주다. 뒤늦게 공부를 열심히 해서 어느 정도 대학에 들어가 만족하고 좋은 인생을 살고 있는 사례도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책에서 소개한 학생들은 워낙 스스로 알아서 잘 하는 친구들로 보인다. 부모의 교육철학과 생활습관 삶에서 보여준 걸 자녀들이 따라한 덕분이겠지만 말이다. 그렇게 보면 그렇지 않은 부모들은 다 그렇지 못하다는 결론도 나오게 된다는 느낌을 솔직히 읽으면서 가졌다.

저자가 쓴 다양한 글도 읽었고 책도 읽었다. 그러면서 이런 관점으로 아이들에게 교육을 해야겠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솔직히 그대로 아이들에게 했느냐가 묻는다면 그렇지 않다고 고백한다. 난 주로 방임형의 무관심 아빠니. 저자가 한 수많은 좋은 이야기와 교육철학과 방법론이 있다. 그건 분명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고 본다.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다만 그런 결과가 전부 기승전 SKY로 사례가 나오니 거부감이 솔직히 든다. 다음 책은 SKY가 아니더라도 만족하는 친구들의 이야기 사례 책이면 좋겠다. (워낙 많은 책을 써서 다른 책에는 있는지 모르겠다.)

증정받이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본문에 많이 적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저자의 교육 철학은 배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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