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브레인 쇼핑몰 성공법 - 기사회생! 매출급등! 이 책 1권이면 쇼핑몰.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 모두 OK!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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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할 생각이 있는 건 아니지만 쇼핑몰에 관심은 항상 있다. 분명히 쉬운 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환상같은 게 있다. 쇼핑몰 운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하면 잘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아마도 이런 느낌은 나만이 아닌 대부분 사람이 갖고 있는 환상이 아닐까한다. 하면 잘 할 것 같은 느낌은 가끔 뉴스같은 곳에 나오는 성공사례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각종 책으로도 넘친다. 내 처지나 능력은 전혀 생각지 못하고 말이다.

대부분 성공한 사례는 섹시하고 멋진다. 어려움은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실패했지만 그런 건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글이나 책을 읽었다. 그 외에 창업과 관련된 것들도. 여전히 내가 꼭 창업할 생각을 하지 않지만 읽는다는 사실도 신기하다. 그만큼 어딘지 멋져보이는 느낌도 있다. 이런 쪽 일을 하는 사람 이야기를 직접 들어본 적은 없고 한 다리 건너 들으면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건 확실하다.

성공한 쇼핑몰을 보면 대체로 운영하는 사람이 엄청난 노력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상당히 매력적인 경우를 많이 본다. 본인이 갖고 있는 매력을 잘 어필해서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다. 자신 스스로 모델이 되면서 입은 옷을 보여주며 신뢰도를 높힌다. 자신이 아이 엄마로 물티슈를 판매한다. 이런 식으로 자신을 노출하며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다. 대기업과 달리 자신이 그 모든 것이다. 1인 기업이라는 표현이 맞다. 커지면서 점차적으로 직원을 뽑지만 마찬가지다.

여전히 자신이 대표로 전면에 나와 운영한다. 이 점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쇼핑몰마다 차별성이 있을텐데 그걸 모르고 접근하면 성공은 커녕 손해만 보고 접을 가능성이 크다. 이 책 <쇼핑몰 성공법>은 거창하게 성공법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현실에 대해 알려준다. 무작정 나를 믿고 따르면 쇼핑몰로 대박이 날 수 있다고 하지 않는다. 책에서 소개하는 사례 중에는 대박 난 것들도 있다. 이런 대박 사례도 있지만 그보다는 쇼핑몰 하는 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준다.

관련되어 4가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4P라고 한다.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프로모션)이다. 이 관점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분석해야한다. 특히나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경쟁자 분석이다. 경쟁자라는 것은 이제 시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거창하지만 해당 업종에서 잘 나가는 쇼핑몰을 분석한다. 그들은 무엇을 판매하는지 본다. 쇼핑몰의 구성은 어떤 식으로 했는지 파악한다. 홈페이지도 디자인을 어떻게 했는지도.

이런 분석으로 내 쇼핑몰에 적용한다. 무조건 따라하는 것이 아닌 참고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중요한 것은 내 관점이 아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무엇을 파느냐는 중요하다. 자신과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걸 팔 때 더 잘하는 것은 사실이다. 꼭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관련 업종에서 몇 년을 근무했다고 반드시 쇼핑몰 창업해서 성공하지 않는다. 관련 종사자와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 창업 했을 때 관련 종사자가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둘 것 같다.

막상 그 통계를 살펴봤을 때 그 연관성이 없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사람이나 차이는 없다는 뜻이다. 오히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쇼핑몰을 제대로 못한다. 관련 업종이지만 대부분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이 운영하는 쇼핑몰은 아주 작다. 그들이 근무한 곳은 나름대로 크다보니 그대로 적용하기는 힘든데도 이 사실을 모른다. 대기업 다닌다고 내 능력은 아니다. 회사를 그만두면 오롯이 나만 남고 사람들을 상대해야 한다. 이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이 회사 나와서 엄청나게 고생한다.

사입이라고 하여 판매할 제품을 어떤 곳에서 받느냐도 중요하다. 단순히 싼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자신이 어떤 상품을 팔 것이냐에 따라 가격도 중요하지만 가격에 맞는 퀄리티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 쇼핑몰 같은 걸 하면 항상 사진이 중요하고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어보면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자신이 찍어도 된다. 굳이 전문가처럼 나올 필요는 없다. 여기에 마케팅이라는 것이 업체에 맡겨 홍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제대로 된 제품소개가 더 중요하다.

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제품 상세한 설명이다. 제품을 클릭했을 때 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고객에게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점도 무조건 상세설명이 아니 그에 합당한 설명이여야 한다. 이런 부분은 역시나 본인이 잘 모르겠으면 경쟁사를 분석하면 된다. 잘 나가는 쇼핑몰에 접속해서 어떤 식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제품 소개를 하는지 상세히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내 쇼핑몰에 접목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지극히 당연하고 기초적인 부분이다.

이런 부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확실히 도움이 된다. 이 책이 갖고 있는 장점이다. 거창하게 무엇을 알려주고 따라하면 된다고 하지 않는다. 기본과 기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마케팅도 실제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알려준다. 자신이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지 업체를 통하는 것은 내 생각과 다를 수 있으니 오히려 돈만 쓰고 효과는 없을 수 있다. 확실히 이런 책을 읽어보면 나도 창업해 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긴다. 내 주제를 알고 참아야 하겠지만. 처음에는 거창하지 않고 가볍게(?) 네이버같은 곳에서 하는 것이 좋겠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내용 반복이 꽤 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쇼핑몰 창업 생각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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