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쓰는 말 바로잡기
이복규 지음 / 새물결플러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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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가운 책을 읽게 됐다올해는 연초부터 계속 흥미로운 책이 독서리스트에 추가된다국문학 교수인 저자가 교회 안에서 발화되는 다양한 들 가운데 어색하거나 부적절한 표현들을 골라내 항목별로 정리해 엮은 책이다그래 우리에게 이런 정리가 필요했다얼마나 많은 기독교인들이 어법에도 맞지 않는 말을 너무나 태연하게 사용하거나곰곰이 따져보면 신학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이야기들을 일상적으로 쓰는지 모른다.

 

    말과 글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다저자처럼 국문학을 전공했다면 더욱 그럴 테지만나도 이런 부분이 특히 민감하게 다가온다사람들이 하는 말이 문장으로 쉽게 치환되는 편인데그러다 보니 기본적인 주술호응도 안 되거나 분명 찾아보면 신학적으로도 잘못된 내용들이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물론 어떤 경우는 단순히 몰라서 그러는 것일 게다하지만 분명 잘못되었다는 내용을 듣고 나서도부주의 때문에혹은 관행이라귀찮다고심지어 자신이 옳다고 우기는 일들까지 있으니 답답한 일이다.

 


     예를 들면 책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축복이라는 단어가 있다한문으로 빌다는 의미의 과 을 붙여서 복을 빌다라는 동사다이 말은 축복하다로 사용되는 게 문법적으로 맞다그리고 이 단어를 하나님에게 붙이는 건(예컨대 하나님의 축복’) 신학적으로도 문제가 있다하나님이 누구에게 복을 빌어서 우리에게 준다는 말인가하나님은 복을 주시는 분이지복을 비는 분이 아니시다.


     하지만 워낙에 오랫동안 축복이라는 단어가 무슨 신령한 표현처럼 사용되면서이젠 아무리 말해도 고칠 생각 자체를 안 한다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축복의 사전적 의미는 그렇지만교회에서 워낙에 다른 의미(특히 하나님이 주시는 복이라는 뜻으로)로 자주 사용되니 그냥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추가하자는 어이없는 주장도 한다.(한문의 뜻은 어쩌고)

 


     높임법이 발달한 우리 언어의 특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하는 부분도 눈에 많이 거슬린다책에 나온 예로는 종님’, ‘설교말씀이 계시겠습니다’, ‘(축도할 때) ~은혜가 계시기를’, ‘복이 계실지어다’, ‘드린 헌금’ 등이 있는데높임법은 인격체에만 사용하므로말씀은혜헌금 같은 게 아무리 신령한 것들이라도 높일 수 없다심지어 ‘(목사를 가리켜) 종님은 뭔지..


     이외에도 찬송을 준비나 예식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 정도로 전락시키는 표현들(‘찬송하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이나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라라는 의미의 할렐루야로 시작하는 일들 등 내용을 아는 사람이라면 불편한 표현들도 많이 지적된다.


     사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나 역시 제대로 그 용법을 몰랐던 부분들인데, ‘영원한 이별을 위한 의식이라는 영결식(이건 부활신앙을 갖고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그저 고상한 표현쯤으로 여겼던 면이 있었고우리말 어법에서 직책을 이름 뒤에 붙여 소개하는 건 교만한 표현일 수 있다는 지적은 고개를 크게 끄덕였다.(저자는 직책을 이름 앞에 두는 게 겸손한 표현이라고 말한다목사 김OO)

 


     사실 이런 부분을 제대로 가르쳐주는 곳이 없다그저 교회에서 알음알음 듣고 배우는 게 전부그게 맞는 표현인지틀린 표현인지를 제대로 따져보는 일은 없었다그러니 잘못된 표현들이 점점 사라지기는커녕오히려 뭔 뜻인지도 모르는 젊은 사람들도 그대로 따라하는 지경에 르게 됐다.


     이런 책을 신대원 다니는 동안 꼭 한 번 읽거나 듣고 성경시험처럼 반드시 패스해야 하는 과목으로 삼았으면 좋겠다아무래도 교회에서 가장 말을 많이 하는 게 교역자들이니그들의 언어부터 정립된다면 조금씩 교회 안의 말들도 제대로 자리를 잡지 않을까읽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으니 주변에 자주 권하고 싶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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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소녀가 폭풍이 부는 날 어느 섬에서 사라졌다유서까지 남겨 둔 정황상 자살로 보이는 이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 복직을 앞둔 현수(김혜수)가 파견되었다남편의 외도와 법정 소송으로 큰 곤욕을 치렀던 그녀는 이 사건을 잘 마무리 하면 복직에 도움이 될 거라는 상사의 말에 섬으로 내려간다.


     주민도 많지 않은 작은 섬에서 벌어진 사건에는 별다른 혐의점이 없었고소녀는 결국 자살을 한 것처럼 보였다하지만 소녀가 그 섬에 머물 수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하나씩 알아가면서 현수는 소녀에게서 자신과 비슷한 모습을 본다어떻게든 살아보려고 발버둥치지만 아무도 관심도도움도 주지 않는 상황에서 어찌할 줄 모르는 그런.


     그리고 그렇게 끝까지 소녀를 따라가던 현수는마침내 자신을 옭아매고 있는 현실로부터도 탈출하는 데 성공한다현수와 소녀그리고 소녀를 섬에서 보듬어준 또 다른 여인 순천댁 사이의 말 없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모두가 조금씩 성장/성숙한다는 이야기.

 





     주요 인물들이 모두 여성이면서여성들의 고민에 집중하는여성 감독이 만든 영화다이런 걸 여성영화라고 하면 되는 걸까사실 영화의 도입부와 전개를 보면외딴 섬에서 지내는 소녀가 사라지는 과정을 두고 뭔가 음모가 꾸며지는 스릴러인가 싶었지만감독은 조금 다른 선에서 자신의 생각을 풀어낸다뭔가 대단한 일이 벌어지지 않아도죽을 것처럼 힘든 날들을 보내는 사람이 있다고그리고 그런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진정한 관심과 이해라는 것.


     사실 그런 힘겨운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남녀의 성차가 어디 그리 중요할까(실제로 우리나라의 자살자 성비는 남성 쪽이 2.5배 가량 높다).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점점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넘어 분노에 이르고 있다는 말들이 들린다코로나 블루에서 코로나 레드로온갖 사소한 이유로아니 이유조차 없이 다른 사람들을 차별하고혐오하고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방임과 학대에 관한 소식도 특별히 더 자주 보도되는 것 같다.


     나 하나 살기도 빠듯하니다른 사람의 사정까지 봐줄 여유가 사라지는 것 같다하지만 그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의 말을 들어줄 시간이 없는 세상은 과연 살기에 좋은 곳일지 의문이다모든 것을 계산하고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해 도움이 되는가만으로 평가하는 사회는 그 근본부터 흔들리기 마련이다사실 우리가 딛고 있는 땅은 수많은 사람들의제대로 보상받거나 인정받지 못하는 희생 위에 다져진 것이니까.(자녀를 위한 부모의 수고와 친구를 위한 양보단지 세상을 조금 더 살만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희생은 우리 주변에서 수없이 볼 수 있다.)

 





     한 명의 소녀가 사라졌는데도 너무 빨리 잊어버리고 덮어버리려고 하는 사람들을 영화 속 현수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그런 사람들은 얼마든 자신의 일에도 무관심할 수 있다는 걸 눈치 챘기 때문이다소녀가 범죄자 아빠를 두었다고 해서소녀가 딱히 대단한 존재가 아니라고 해서소녀가 심리가 불안정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사라진 것을 당연하게’ 여길 수는 없는 법이 아닌가.


     하지만 우리도 영화 속 사람들처럼너무 빨리 덮어버리고 있는 것 같다뉴스에는 날마다 수많은 억울한 희생자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채 며칠이 지나기 전에 또 다른 뉴스에 가려지고 만다물론 그 짧은 시간에 문제가 해결되었을 리는 만무한데도 말이다슬픔과 괴로움은 서둘러 묻고 잊어버리고좀 더 밝고 즐거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사회진화론적 환상에 세뇌되어버린 결과는 아닌지 모르겠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서둘러 기억에서 지워버리는 동안정작 소외되는 건 우리 자신이다서로에 대한 관심은 수백 대의 CCTV보다 우리를 더욱 안전하게 지켜줄 것이다조금 더 따뜻하고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회에서 살고 싶다그런 세상은 한 사람에 대해 조금 더 끈질긴 관심과 기억을 하는 곳에서 시작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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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보다 생명을 향해 달려온 사람들
박일환 지음 / 불어라바람아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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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은 서울에서 살고 있지만나는 성남그 중에도 그리 발전하지 않았던 태평동에서 태어나 군대에 가기 전까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그곳에서 살았다책에 나온 인하병원은 바로 그 인근에 있었고성남시의료원 설립을 위한 다양한 운동들이 이루어지는 모습도 직접 옆에서 봤었다.


     물론 이 책에 실린 것처럼 그 자세한 내용까지는 다 알지 못했다아버지의 사고로 몇 번인가 가보긴 했지만병원이라는 곳이 그리 관심이 가는 곳은 아니었으니까어느 날 갑자기 병원이 문을 닫는다고 하고사람들이 여럿 나와 무슨 운동을 벌이고한참 후에 그 가까운 자리에 성남의료원이라는 병원이 새롭게 만들어졌다는 것 정도.


     병원이 문을 닫는 과정에 소유권을 둔 법적다툼이 있었고병원의 소유자가 하필 갑질 삼남매로 유명한 한진그룹이었고시민들의 복지를 위한 병원을 세우고 운영하는데 일년에 고작 수십 억이 아깝다는 이유로 방해만 일삼았던 양심 없는 시장과 시의원시 고위 공무원들에 관한 이야기는 책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전에는 미처 몰랐던 일이었다.


     얼마 전 지인의 가족이 돌아가셨다고 해서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에 방문한 적이 있었다원래 시청이 있던 그 자리에는 문화회관도 있어서 몇 번인가 합창공연을 위해 서기도 해서 익숙한 자리에 세워진 새로운 건물이 인상적이었다다만 건물만 새롭게 새워진 게 아니라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모두 새롭게 바뀌었다는 건 조금 아쉽다인하병원이 폐업한 이후 새로운 병원을 세우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던 이들은새로 만들어진 병원에서 일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며 정치와 행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는다내가 성남에 사는 동안 세 명의 시장이 있었는데이재명 이전의 두 시장은 모두 비리로 구속되었다그 중에서도 이 책에서 가장 집요하게 이 문제를 방해했던 이대엽은 온갖 비효율적인 설계와 낭비로 가득한 새 시청사를 세우면서 엄청난 금액을 빼먹었던 사기꾼이었다이권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시의원들은 자기 할 일이 뭔지 제대로 모르는 모지리들이었고시청의 고위 공무원들은 공무를 보통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보통사람들보다 자기들이 더 위에 있다는 뜻으로 여기는 한심이들이었다.


     복지부동이 기본 스킬로 장착된 공무원들은 적극적으로 무슨 일을 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언제나 이전에 해 왔던 대로만 되뇌일 뿐이었고시장은 이 당에서 저 당으로 바뀌었지만 시정이 바뀌는 건 전혀 체감할 수 없었다이런 상황을 극적으로 개선한 게 이재명 시장이었다어떤 사람들은 그가 왜 이렇게 싸움을 자주 하는지 힐난하기도 하지만책에도 나와 있는 것처럼 공무원 조직의 관성은 어지간한 충격으로는 좀처럼 꿈쩍하지 않는다시장 하나가심지어 대통령 한 명이 바뀐다고 해도 행정은 쉽게 달라지기 어렵다.


     10년이 훨씬 넘는 투쟁을 해온 분들에게는 조금 죄송한 일이지만결국 문제를 푸는 핵심적인 열쇠도 정치가 아니었나 싶다물론 정치적 상황을 바꾸는 데에는 시민운동의 힘이 있었음을 부정할 수는 없었겠지만애초에 일단 당선되고 난 후에는 여론이니 뭐니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정치인이 어디 한둘이던가좋은 정치인을 선출해 내는 건 시민들의 권리이자 책임나아가 의무일 것이다.

 


     어렵게 완성된 시립의료원이 시민을 위해 잘 운영되기를그리고 이를 위해 애쓰고 수고한 이들의 노력이 너무 빨리 잊히지 않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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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목사에게 보내는 편지
에릭 피터슨 외 지음, 홍종락 옮김 / 복있는사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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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책을 읽는 것은 즐거우면서도 괴롭다유진 피터슨 같은 저자가 쓴 통찰력 있는 깊은 글을 읽는 것 자체가 영혼을 채워주는 것 같은 즐거움을 주지만동시에 그 안에 담겨 있는 진주 같은 조언들과 내 삶의 현실이 대조되는 가운데서 한 없이 자괴감을 느낀다목사의 삶목회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조곤조곤 써 내려가는 유진 피터슨의 조언을 읽다보면역시 목사는 아무나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지난 2018년 세상을 떠난 유진 피터슨이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들을 엮은 것이다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아들 역시 목사였지만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위 목회 세습 같은 경우는 아니었다우선 유진 피터슨이 목회했던 그리스도 우리 왕 장로교회는 메릴랜드 주의 작은 교회였고아들인 에릭 피터슨은 워싱턴 주에서 역시 작은 교회를 개척해서 섬겼다.

 


     사실 무엇보다 유진 피터슨에 대해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식의 착각 자체를 하지 않았을 거다책에 실린 편지 전반에서 반복적으로 묻어나오는 그의 목회관은세례 받은 사람들 한 사람한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섬기는 것이었으니까구호와 목표가 아니라 구체적인 일상 가운데서 이뤄지는 교제와 돌봄그리고 그 가운데서 일어나는 성장이 유진 피터슨의 목회방식이었고그건 그의 아들에게도 그대로 이어졌던 것 같다.


     우리는 얼마나 구호를 외치기를 좋아하는지... 새해가 되면 올해의 표어를 자랑스럽게 만들어서 큼지막한 현수막에 걸어두어야만 뭔가가 된다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 교회의 모습니다일단 목표가 만들어지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을 채근하고몰아갈 수밖에 없다이 가운데서 각 사람의 삶에 깊이 들어가는 일은 불가능해진다우선은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한 사람 한 사람의 사정을 봐주면서는 일을 진행하는 게 어려우니까.


     하지만 목회의 본질은 잘 짜인 프로그램을 돌리고세련되게 강의를 하고화려한 건물을 짓는 데 있는 게 아니라교회에 속한 한 사람한 사람의 삶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믿음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다목사는 회중에게 지시하고 끌고 가는 사람이 아니라함께 예수를 따르는 사람(팔로워)이라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문장은 결국 나는 실패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단다.”였다신실한 실패자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한 온갖 호들갑스러운 일들로부터 벗어나서작은 공동체를 하나님께 이끌며무엇보다 삶의 모든 부분에서 목회자로서 사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는 결단이렇게 살려고 애쓰다 보면 다른 것들은 애초에 눈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누군가에겐 실패자로혹은 별 볼일 없는 사람으로 보일지 모르지만그런 평가 또한 신경 쓰지 않을 테니 아무래도 상관없다.


     더 많은 목회자들이 이런 신실한 실패자의 길에 나섰으면 좋겠다그렇다면 교회에 대해 지금처럼 적대적이고 냉소적인 눈빛도 조금은 누그러지지 않을까아니뭐 꼭 어떤 반응을 위해서가 아니라그게 목사가 해야 할 일의 전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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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더우먼 시리즈의 두 번째 영화전작에서 전쟁터 한 가운데를 자유롭게 활보하며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던 원더우먼은이번에는 시간이 흘러 영화 제목에도 나와 있는 1984년의 거리를 활보하며 사람들을 구하고 있다이번 작품의 중심에는 소원을 이루어주는 돌이 있었고감독은 이를 발판으로 삼아 욕망과 의 문제를 다룬다영화의 구성은 좀 아쉬운 데가 많지만생각하며 볼 수 있는 장면들이 많다.

 


     C. S. 루이스가 쓴 고통의 문제를 보면 왜 이 세상에 고통이 여전히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실려 있다그에 따르면 그건 비논리적인 질문이다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종의 중립적인 공간이 필요하다그런데 이 중립성이 어떤 이들에게는 고통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내리막길을 편하게 내려가는 사람이 있다면 그 반대쪽에서는 오르막길을 걷는 사람이 있을 수밖에 없다어떤 사람이 길을 가는 데 장애물들이 모두 알아서 비켜난다면그 장애물에 속한 사람은 약속에 늦을 수밖에 없다영화 속에서도 그런 장면이 나온다스스로 이 되기를 원했던 맥스 로드(페드로 파스칼)가 백악관으로 가는 길을 막는 모든 차들이 비켜나는데당연히 그 안에 있던 사람들은 원하는 시간에원하는 곳에 갈 수 없었을 것이다.


     때문에 단순히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을 이루어주는 것으로 이 세상에서 고통을 완전히 없애는 건 불가능하다어떤 사람의 소원은 누군가의 고통을 일으킬 테니까이 세상은 수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삶이 얽혀있고누군가가 로또 1등의 기쁨을 얻으려면 적어도 수십 만 명의 꽝이 나올 수밖에 없다모든 사람이 내리막길을 걸으며 다닐 수 있는 세상은 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또 한 가지 영화는 탐욕의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룬다영화 초반부터 맥스는 더 멋있게 살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건드리는 텔레비전 광고로 등장한다그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라고 부추긴다무제한의 욕망을 채우는 것이 행복해지는 유일한 길인 것처럼사실 오늘날 상업광고들 전부가 주장하는 바로 그 메시지다.


     그러나 영화는 모두가 자신이 바라는 것을 가지려고 할 때 어떤 혼란이 일어날지를 묘사한다위에서도 말했지만 그런 세상은 (논리적으로존재할 수 없다이 부분을 영화는 재미있게 표현해 내는데문제의 이 역사상 여러 번 나타났으며(고대 로마제국 말기나 마야제국 등), 그 이 나타난 사회는 공통적으로 곧 멸망해버렸다는(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는설명이다.


     ‘은 사람의 소원을 들어주는 대신그에게 소중한 것을 빼앗아 간다영화 속 다이애나의 소원은 전편에서 세상을 떠난 스티브를 다시 만나는 것이었지만대신 그녀의 힘이 점점 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다시 말하지만 즐거움으로만 가득 차 있는 세상은 없다멸망을 피하기 위해서는 소원을 취소해야 한다그러나 누구도 취소하지 않았고결국 이전의 여러 세계는 붕괴하고 말았다끝없는 탐욕은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90년대 말이 영화 속 맥스와 같은 메시지로 제법 이름을 알렸던 인물이 있다조엘 오스틴기독교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도 어쩌면 한 번쯤 이름을 들어봤을 책긍정의 힘의 작가다그는 자신이 바라는 것을 간절히 원하면 얻을 수 있고그것이 마치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인 것처럼 사람들을 속였다.


     그의 메시지는 사람들 안에 엎드려 숨어 있는 욕망을 밖으로 꺼내게 만들었다그렇게 하는 건 이상한 게 아니라 복을 받기 위한 준비단계인 것처럼 여기게 했고이런 번영의 복음은 기독교라는 신앙을 세상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전락시켰다그리고 이 영화 속 이 그렇게 했듯교회를 허물어뜨렸다.


     문제의 해결책은 소원을 취소하는 것뿐이다모든 욕망이 채워져야 하는 것은 아니며어떤 욕망은 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돌이켜야 한다하지만 그게 어디 쉽던가영화를 보면서 문득 나의 가장 큰 소원은 무엇일까그것을 얻었다면 포기하고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를 생각해 봤지만역시 쉽지 않을 것 같다때로 이 욕망이라는 건 우리의 자아에 너무나 끈적끈적하게 달라붙어 있어서그것을 떼어내는 게 우리 자신을 죽이는 것처럼 느껴진다.

 




     다시 C. S. 루이스의 작품 중 천국과 지옥의 이혼이라는 소설이 있다지옥혹은 연옥에 있던 영혼들이 천국의 입구에 도착해 새로운 운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설정으로 시작되는데흥미롭게도 그들의 절대 다수는 천국에 이르기 위해 자신의 욕망을 포기하기 원하지 않았기에 차라리 원래 자리(지옥연옥)로 돌아가기를 원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봤던 장면은어깨에 붉은 도마뱀을 붙이고 온 어떤 영혼이다그는 그 육욕을 상징하는 그 붉은 도마뱀을 떼어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수없이 고민한다이제까지 자신을 즐겁게 해 주었던 도마뱀을 어떻게 버리고 간단 말인가그러나 오랜 주저를 떨치고 마침내 발톱으로 그를 잡아 놓지 않으려는 도마뱀을 떼어 바닥에 던졌을 때그 도마뱀은 크고 아름다운 붉은 말로 변해 앞으로의 길을 훨씬 수월하게 나갈 수 있게 해 주었다는 내용이다.


     우리가 욕망에 지배되지 않고 그것을 다스릴 수 있을 때우리의 삶에서 재미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충만한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중요한 건 제어되지 않은 무절제한 욕망의 추구가 아니라자제다.

 


     꽤나 흥미롭게 봤던그리고 시사점이 많았던 작품다만 영화의 구성 자체는 조금 진부하고개연성이 부족한 부분도 많으며편집에서 잘려나갔는지 이야기의 흐름도 좀 어색하다물론 여전히 매력적인 원더우먼의 캐릭터는 살아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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