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직장으로 보이는 “커뮤니케이션 에이젼시”가 정확하게 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광고대행사가 아닌가 싶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무엇인지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집단 말이다.
책은 어떻게 하면 세상을 좀 더 크리에이티브하게, 즉 창의적으로 볼 수 있을까라는 주제 아래 저자의 다양한 조언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실패를 해봤고, 실패를 하고 있고, 실패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 실패 가운데서 뭔가 특별한 것을 찾아볼 수 있다면 대 반전이 일어나지 않겠는가.
책에는 다양한 사진들, 이미지들이 컬러 도판으로 잔뜩 실려 있다. 사진을 찍다가 손가락이 렌즈를 막아서 엄청나게 큰 분홍색 소시지가 주요 장면을 가리는 사진들은 분명 망친 사진이겠지만, 또 그런 사진들만 모아두면 뭔가 ‘작품 같은’ 냄새가 난다. 그저 잘못 생산된 프레즐이나, 엉터리 설계로 만들어진 쓸모없는(혹은 사용할 수 없는) 건축구조물들, 혹은 그냥 반으로 찢어 버려진 사진들을 잘 조합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기발한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