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들 중에 난해한 시들이 있다. 국어교사를 오래한 내가 아무리 봐도 이해하기 어려운 시라면내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그 시를 쓴 시인에게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그렇기에 쉬우면서도 격조(格調)를 잃지 않는 대중가요만 보면 나는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시가(詩歌)라는 말이 있듯이 시와 노래는 한 배()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그런 멋진 대중가요에 슬픈 인연이 있다. 원래 30여 년 전에 나미라는 가수가 불렀는데 워낙 멜로디와 노랫말이 좋으니까 여러 후배 가수들이 경쟁적으로 다시 불렀다. 요즈음 한창 뜨는 요요미까지.

세월이 흘러도 잊히지 않고 꾸준히 불리는, 스테디셀러 같은 이 노래의 노랫말을 찬찬히 살핀다. 크게 3연으로 나눠본다.

 

멀어져 가는

저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난 아직도 이 순간을

이별이라 하지 않겠네

 

달콤했었지

그 수많았던 추억 속에서

흠뻑 젖은 두 마음을

우린 어떻게 잊을까

 

아 다시 올 거야

너는 외로움을 견딜 수 없어

아 나의 곁으로 다시 돌아올 거야

그러나 그 시절에 너를 또 만나서

사랑할 수 있을까

흐르는 그 세월에 나는 또 얼마나

많은 눈물을 흘리려나

 

내가 감탄하는 첫 번째는 평범함을 깨는 문장 전개다. 노래의 첫 마디를 멀어져가는 저 뒷모습을 바라보면서으로 했다는 사실이다. 연인들의 이별 장면을 감상적(感傷的)이지 않고 담담하게 표현했다는 데 나는 매료된다. 그 흔한 눈물이나 빗물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이별의 슬픔을 선하게 전달하다니! 어디 그뿐인가. 두 번째 연의 시작은 달콤했었지 그 수많았던 추억 속에서라고 도치법(倒置法)까지 사용했다. 원래 어순(語順)그 수많았던 추억 속에서 달콤했었지이다. 이 노래 작사자의 툭툭 던지듯 평범함을 깨는 문장 구사는 마지막 연에서도 빛을 발한다. ‘아 다시 올 거야하며 느닷없이 영탄법을 사용했다.

이 마지막 연에 주제가 집약되어 있다. 한 문장으로 쓴다면 너는 결국 내 곁으로 되돌아오겠지만 정작 그 동안 사랑의 마음이 식어 있을 텐데 어떡하나?’이다. 기가 막히다. 사랑과 세월의 모진 함수관계를 이토록 절묘하게 표현하다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