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녀를 생생하게 기억한다.

예전에, 미국의 여성 보컬 3인조 The Three Degrees‘When will I see you again?’을 노래 부를 때마다 그녀는 늘 오른쪽(화면의 오른쪽)에 있었다. 보컬 3인조는 가운데 서서 노래 부르는 이가 주인공이다. 따라서 그녀는 주인공 가수를 돕는 보조역이었다. 내 짐작인데 주인공 가수를 정하는 기준은 얼굴의 예쁨인 것 같았다, 그녀는 보조역이라, 아무래도 주인공보다 얼굴이 덜 예뻐 보였다.

흑인 출신의 노래 잘 부르는 젊은 여성 셋으로 구성된 The Three Degrees. 팀 이름을 특이하게 붙인 까닭이 있었다. 셋 다 대학을 나온 학사였던 것이다. (Degree정도라는 뜻인데학위라는 뜻도 있다.) 그들이 가요계에 처음 나온 1973년경만 해도 흑인 여성으로서 학사 학위 소지자는 극히 드물었고 그 때문에 그런 팀 명을 붙인 것이다.

 

내 얘기는 다시 The Three Degrees에서 오른쪽에 있었던 그녀 얘기로 돌아간다.

그녀는 그렇게 1973년만 해도 보조역에 불과했는데 반세기 세월이 흐른 얼마 전 유튜브 동영상 속에서, 놀랍게도 가운데 서서 노래 부르는 주인공이 돼 있었다! 그냥 주인공이 아니었다. 좌우로 백인 여가수들을 거느린 주인공이었다.

도대체 The Three Degrees에 그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다. 그 결과, 데뷔 초 주인공이던 얼굴 예쁜 여자가 암으로 세상을 뜬 것을 시작으로 숱하게 멤버들이 바뀌었는데도 그녀만은 꿋꿋하게 자리를 지킨 덕에 자연스레 가운데 서는 주인공이 된 것임을 알게 됐다. 반세기 세월 속에 그녀 또한 어쩔 수 없이 늙었지만 그러나 어엿하게도 주인공 가수가 됐다는 입지전적인 사실.

 

1973년에 When will I see you again?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뒤 45년이 지난 2018년에 재공연한 유튜브 장면으로 등장한 그녀.

역시 오래 건강하게 사는 게 최고다. 그 옛날에 예뻤던 주인공 여자도 병으로 떠나고 이제 그 자리로 자연스레 옮긴 그녀가 주인공으로서 흥겹게 노래 부른다. ‘우리 언제 다시 만나렵니까?(When will I see you again?)’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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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아이돌로 불리는이날치라는, 아주 흥겹고 재미난 보컬그룹이 있다. 그들의 대표작이범 내려온다이다. 판소리 수궁가에서, 별주부가 토선생(토끼)을 부른다는 게 힘이 빠져서 '호선생으로 부르자 산속의 범이 자기를 불렀다고 어슬렁어슬렁 내려온다는 무시무시한 상황을 나타낸 것이다.



내용에서 범의 대가리를 누에머리로 표현한 기발함에 나는 반했다. 누에의 머리(대가리)는 몸체만큼 큰데다가몸체가 가로로 주름살진 꼴이 아니던가. 바로 범이 그렇다. 대가리가 몸체만큼 큰데다가 몸체 모양이 가로로 주름살(얼룩무늬)져 있으니.

누에가 그 큰 머리에 주름살진 몸으로 기어오는 꼴은 딱 범이 다가오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를 유튜브 동영상에 올렸더니 조회수 3억을 찍었단다.

코로나로 우울한 날들이다. 이 흥겹고 재미난 동영상이 조금은 살맛나게 만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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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문이 막히는 풍경이었다.

오늘 춘천 mbc의 전망대에 갔다가 눈앞에 펼쳐지는 공지천 풍경에 나는 아무 말 못했다. 그냥 언 게 아니라 겨울바람이 언 것으로 보이는 기막힌 풍경이라니.

표현의 한계를 벗어난 풍경을 절경(絶景)이라 하는데오늘 공지천의 겨울바람이 언 풍경또한 절경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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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학회활동사> -5


그리고 문학회가 창립되기는 19715월 어느 날이다.

 

6개월 전인 197012월 어느 날, 이병욱은 태백산맥 너머에 있는 강릉고등학교 3학년 학생 박기동의 편지를 받는다. 편지의 내용을 간략히 줄이면 이랬다.

제가 내년에 진학할 대학을 강원대로 정했는데 그 이유는 병욱 형님과 문학 활동을 함께하고 싶어서입니다. 강원대에 합격하는 대로 형님께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박기동과는 그 전부터 편지 왕래가 있었던 사이. 강릉고등학교에서 운동도 잘하고 시도 잘 쓰는, 문무(文武)를 겸비한 학생으로 소문난 박기동이 어떻게 태백산맥 너머 춘천의 이병욱을 알게 됐을까? 그 해답은 김병덕 선생님덕분이라 할 수 있다. 강릉 사범을 나와 초등학교 교사 생활을 하다가 검정고시를 거쳐 중등교사가 된 다소 특이한 경력의 김병덕 선생님은 실력 있는 국어 선생님으로 소문이 나 있었다. 그 김 선생님이 춘고 교사로 있던 1969년에 이병욱 학생의 고3 담임이었다는 사실. 이듬해인 1970, 김 선생님은 강릉고로 전근 가고 학생 이병욱은 강원대학 국어교육과로 진학하면서 헤어지게 됐는데김 선생님이 강릉고에서 국어를 가르치면서 만난 운동도 잘하고 시도 잘 쓰는 학생이 박기동 학생이었던 것. 그런 연유로 박기동 강릉고 학생이 강원대학 이병욱에게 먼저 편지를 보냄으로써 서로 아는 사이가 된 것이다. 그 시절 문학도(文學徒)들의 인간관계는 편지를 보냄으로써 시작됐다.

이병욱의 고 3 때 담임이었을 뿐만 국어과목도 가르친 김병덕 선생님. 문학에 조예가 깊어 춘고 문예반 지도를 맡기도 한 김 선생님은 특히 분석을 잘하셨다. 훗날 이병욱이 소설을 쓰면서도 감상과 분석을 즐기는 건 그 영향일 것이다.

세월이 흐른 1981년에는 춘천의 춘성고등학교에서 연구부장(김 선생님)과 연구부 소속 국어교사(이병욱)으로 만나 2년간 함께 근무하기도 했고1989년에는 영월고등학교에서 교감(김 선생님)과 부장교사(이병욱)로 함께 근무하기도 한, 각별한 인연.

하지만 몇 년 지나지 않은 1992년 가을 어느 날, 김 선생님이 심장병으로 갑자기 돌아가심으로써 이병욱과 이승의 인연은 막을 내린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이병욱은 김 선생님을 잊지 못해, 2019년에는 글을 써서 블로그에 남기기도 한다.

김병덕 선생님이 그 특유의 팔자걸음으로 괜한 헛기침까지 하며 내게 다가왔다.

이 선생. 이번 교직 연수에 가 봐야 할 것 같은데.”

교직에서 연수는 크게 둘로 나뉜다. 하나는 승진에 반영되는 연수. 다른 하나는 승진에 반영되지 않고 단지 참가해 강의를 받는 데 그치는 연수. 승진에 반영되는 연수의 경우, 시험을 치르는 것은 물론이고 그 때마다 겪는 시험 스트레스가 엄청났다. 그러니 단지 강의를 받는 데 그치는 연수를 선호할 만한테 나는 그조차 꺼려했다. 그런 연수는 귀담아들을 게 없는강사(講師)들의 시간 때우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내 결론은, ‘모든 연수는 싫다!’ 였다.

그래서 김병덕 선생님이 조심스레 내게 다가온 것이다. 20시간을 앉아 있어야 하는 연수로서 승진과는 관련 없지만 여하튼 연수라면 일단 거부하는 나를 달래려고 다가와 그러는 것이다.

이 선생이 가 봐야지 어떡하겠어?”

보나마나, 학교 별로 한 사람씩 그 연수에 참가하라고 벌써부터 공문이 왔는데 아무도 가지 않으려 하자 하는 수 없이 교직 경력이 낮은 편인 나를 대상자로 정한 게 아니겠는가. 솔직히, 다른 연세 많은 선생님이 그런다면 나는 안면몰수하고 단호히 거부의사를 밝혔을 테다. 하지만 김병덕 선생님한테는 차마 그럴 수 없었다. 내가 춘고 3학년 학생일 때 담임선생님이셨으니까. 그뿐만이 아니다. 같은 국어과 교사로서 작문 분야에 있어서는 거리낌 없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다. 학창시절에는 사제지간이다가 세월이 흘러 교직에서 선후배 사이가 될 줄이야 누가 알았으랴.

알겠습니다.”

내가 마지못해 승낙하자 김병덕 선생님은 옛날 제자가 자신의 위신을 세워줬다는 생각인지 미소를 지으며 돌아갔다. 김병덕 선생님은연수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연구과장이다.

문제는 그 후다. 나는 아무리 생각해 봐도 영양가 하나 없는, 강사의 시간 때우기 연수를 듣느라 20시간이나 딱딱한 의자에 앉아 있을 걸 생각하니눈앞이 캄캄해졌다. 그러다가 문득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내가 퇴직한 지 오래인데 무슨 연수야?’

꿈이었다.

꿈에서 깼다. 이른 새벽, 우리 집이었다. 퇴직한 지 10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교직에 있었을 때 꿈을 꾸다니.

'김병덕 선생님'이 돌아가신 지 어언 27. 꿈속이지만 정말 오랜만에 선생님을 뵈었다. 특유의 팔자걸음이며 구부정하게 큰 키. 생전에 같은 학교에 재직할 때 제자인 내가 선생님 눈치를 보는 게 아니라 반대로 선생님이 내 눈치를 볼 때가 많았다. 나는 순순한 제자가 못 되었다. 후회가 된다.

김병덕 선생님. 그곳에서 잘 계시는지요. 이렇게 제자가 안부를 전합니다.”

 

-‘무심이병욱의문학산책에서 발췌


 1974년 12월 14일. 삼척 죽서루 앞 출렁다리에서 찍은 ‘그리고 문학회’ 기념사진 

(왼쪽에서부터 박기동, 이병욱, 김명희, 임명희, 이흥모, 신승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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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학회활동사> -4

      

이병욱은 전상국 선생님과 춘고 동기이기도 한 이승훈 시인을 만난 적도 있었다. 그 때의 이야기를 옮긴다.

 

보리수 다방에 가면 운명 교향곡 같은 클래식음악이 잔잔히 흐르는 가운데 창가에 앉아 책을 보거나 이런저런 생각에 잠겨 있는 이승훈 시인(2018년 별세)’을 뵐 수도 있었다. 그분은 춘천 교대 교수였다. 1970년 어느 날 나는 창가의 그분께 용기를 내 합석을 요청했다. 강원대 국어과를 다니는 학생이라고 나 자신을 밝힌 뒤 문학작품 속에서의 현실과 실제 현실이 다른 데 따른 갈등을 말씀 드리고 해답을 부탁드렸다.

도대체 말이 되는 질문을 했는지는 지금도 의문인데다가, 초면의 다른 대학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이승훈 시인은 아주 따듯하게 해답을 말씀해 주었다. ‘그런 갈등 자체를 작품으로 다뤄보며 스스로 해답을 찾아보라는 말씀이었던 것 같다. 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다방을 나왔다. 반세기가 흘렀지만 보리수 다방 창가에 앉아 이런저런 생각에 잠겨 있거나 독서를 하던 그분의 모습이 생생하다. 현대인의 불안이나 소외를 다룬 난해한 시들을 발표하던 시적 경향과는 전혀 부합되지 않던 따듯한 말씀이라니.

- ‘무심이병욱의문학산책에서 발췌

 

한편 바로 그 해 여름방학 때 이병욱은 강원대학의 교지 설악창간호 발간을 맡아 조양기업사(출판사)에 출입하면서 타 대학의 교지를 참고하다가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웃한 춘천교대의 교지 석우에 실린 한 소설의 작가 이름이 이도행(李道行)’이었던 것. 처음 보는 이름이지만 이상하게도 낯설지 않았다. 그래서, 함께 교지 발간 일을 맡은 같은 국어과 여학생한테 자기도 모르게 이렇게 말한다.

이도행이라니 참 이름도 특이하네.”

그러자 그녀가 불쑥 말했다.

이도행이란 사람을 내가 아는데 우리보다 5년 위죠.”

잠시 생각에 잠기더니 이런 말을 이었다.

우리 언니가 이도행 씨와 동급생이라서 잘 아는데 성질 고약하다!’고 그러더라고요.”

뭔가 재미난 사연이 있어 보여서 이어지는 얘기를 기대했는데 그녀는 다시 침묵하다가 불쑥 이런 말로 얘기를 마무리 지었다.

"하기사, 소설 쓰는 사람들은 괴팍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나는 어처구니없게도 한 방 맞은 느낌이었다.

-‘무심이병욱의문학산책에서 발췌

 

 

이도행작가를 반세기 지난 20193월에 김유정 문학촌에서 만나게 될 줄이야! 내게 춘고 5년 선배일 뿐만 아니라, 나중에 알게 된 일이지만, 아버지 살아생전에 가장 아끼던 후배였던 것. 그런 사실까지 알게 된 사건이 몇 달 지난 20197월에, 서울에서 2호선 전철을 함께 타고 가다가 있었다.

 

전철 좌석에 나란히 앉아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가 춘천의 김유정 문인비얘기에 이르렀는데 이 선배가 이렇게 말했다.

그 비(), 내가 잘 알던 선배님이 세운 비이거든.”

그 말에 놀란 내가 대꾸했다.

그 비는 우리 돌아가신 아버지가 세웠는데?”

뭐라고? 그럼 자네 선친 함자가?”

내 입에서 선친 이름이 나오자 이 선배가 놀라서 내 손을 쥐고는 더 이상 말을 못했다. ‘절그덕 절그덕전철 가는 소리만 존재했다. 이 선배가 이윽고 감회에 젖어 말했다.

자네가 그 선배님 아들이었다니!나를 얼마나 귀여워하고 대견해하셨는지 몰라. 막걸리 집에서 많은 얘기를 하시곤 했지. 당시 춘천의 몇 안 되는 낭만파 예술인이셨다고. 1969년에 내가 군대 갔다가 제대하면서 춘천에 돌아왔지만 집안이 그 사이에 서울로 이사 간 바람에 따라가느라고 미처 못 뵙고 헤어진 건데그 후 세월이 흘러 선배님이 돌아가셨다는 소문만 듣게 돼유족이라도 만났으면 했는데 이렇게 만나게 될 줄이야. 나중에 자세한 얘기를 듣겠네.”

 

전철에서 내려 지상으로 나왔다. 따가운 햇살이 이 선배와 나를 맞았다. 재경동창회 사무실을 찾아 앞서 걸어가는 이 선배를 뒤따르면서 나는 이런 생각에 잠겼다. ‘소설(픽션)이 현실을 못 따라가는구나. 소설은 현실을 가공해서 나오는 거라고 말들 하는데이렇게 현실이 소설을 압도할 줄이야.’

 

-‘무심이병욱의문학산책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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