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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뗄 수 있는가? - 무문관, 나와 마주 서는 48개의 질문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4년 6월
평점 :
이 책은 무문관이란 책에 대한 책이다. 엉뚱하지만 무문관이란 이름을 접하자마자 고교윤리시간이 떠올랐다. 당시 시험문제에 대한 검토가 있었는데 흥분한 윤리선생님은 아이들의 주관식 답안을 하나하나 거론하며 웃음을 참지못하며 몸소 답안에 상응하는 구타를 실행하고 계셨다. 당시 문제는 맹자가 말한 굽히지 않는 거대한 마음을 사자성어로 쓰는 것이었다. 답은 호연지기이다.
윤리선생님이 흥분한 까닭은 당시 유행하던 중국영화와 무협지 제목이 답안으로 난무한 까닭이다. 쳡혈쌍웅에 영웅본색, 영운문등 같은 답안이 등장했다. 이런 멍청한 놈들. 윤리선생님과 웃으면서 난 친구들의 엉뚱한 답안에 조소를 보내고 있었다. 내 답에 대해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내 답은 바로 '대도무문'. 무협지 제목이라고는 생각도 못하고 나름 답이라 생각하고 적었다. 잠시 후 내 번호가 호명되고 어안이 벙벙한채 나가 나역시 구타와 함께 조롱거리가 되고 말았다. 사실 맹자라는 단서만 없었다면 엄밀히 그리 틀린 답안은 아니었을 것이다. 하여튼......
제목이 비슷한 것은 어디까지나 우연이지만 책은 잠시 엉뚱한 추억으로 나를 이끌었다. 하지만 이책은 무문 스님이 불교의 여러 화두를 48가지로 정리한 책이다. 거리의 철학자 강신주가 이 알쏭달쏭한 화두들에 대해 자신의 해석을 달았다.
무문관은 제목부터가 역설이다. 글자 그대로 문이 없는 관문이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시작부터가 참 난해하기 그지없지만 이런 말도 안되는 글들이 화두로 무문관을 가득 채우고 있다. 강신주는 48가지 애매한 화두를 기존에 제시된 순서와는 다르게 자신의 의도대로 재구성하였는데 책을 다 읽은 지금도 순서 재구성의 의미는 모르겠다.
책의 전체적인 주제는 강신주가 여러책에서 일관되게 주장하는 것처럼 역시 주체로 당당히 서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이가 당당히 부처로 설 것을 요구하는 불교철학은 이러한 강신주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재료로 매우 유용하다. 사실 불교에 대해 관심을 꾸준히 갖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된 책한번 읽은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불교에 대해서 어느정도나마 이해를 하는 계기가 되었다.
불교에서는 '성불'하라는 말을 인사처럼 한다. 책을 읽기전에는 무식하게도 이를 기독교의 '신이 함께하시기를'이나 우리말의' 안녕하세요'나 '부자되세요'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글자그대로 성불은 '부처가 되라는 뜻'이다. 정말 심오한 인사가 아닐수 없다.
어쨌든 이 같은 성불을 위해서 사람들은 수행을 하거나 공부를 한다. 석가모니는 모든 사람이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과 같은 부처가 되기를 원했지만, 석가모니가 부처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한 말이나 사유들은 그 제자들에 의해 경전으로 이론적으로 정리되었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벗어나야하지만 뭔가를 알아야 창조도 있는 만큼 경전에 의한 공부도 중시되는데 이를 강조하는 것이 다들 아는 교종이다.
하지만 경전을 중시하는 이런 교종은 당연히 많은 부작용을 안게 되는데, 우선은 경전 자체를 절대시하는 잘못된 풍토의 조성과 글자를 모르는 일반 평민들을 결국 성불할수 없게 되지 않느냐라는 문제였다. 실제로 초창기 우리나라의 유명 고승들은 모두 왕족이나 귀족출신알는 점은 이 같은 교종의 약점을 잘 드러낸다.
이에 대응하는 것이 역사시간에 배웠던 선종으로 경전을 통해 부처가 되는 방법을 배격하고 사람 각자의 수행방법과 사유에 따른 성불을 강조한다. 선종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말이 '불립문자'로 글자 그대로 문자로 부처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강신주는 책에서 불립문자라고 하여 모든 문자를 배격하는 것이 아니며 이때의 불립문자는 단순히 타인의 언어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봐야한다고 했는데 지극히 합당한 해석이라 생각한다. 또한 강신주는 책에서 시인과 부처가 매우 유사하다고 하였다. 양자의 공통점은 바로 자기만의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불립문자는 문자자체의 배격보다는 주체로 선 자신만의 독창성의 결여를 배격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주체성을 갖춘 부처로의 이행 과정은 자칫 다른 사람과 세상은 신경쓰지 않고 자신만의 고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는데 불교에서는 다른 사람 역시 성불의 과정으로 이끌어나가는 방편이나 자비, 보시를 강조한다. 방편은 중생의 수준에 맞추어 깨달음으로 이끌어가려는 노력이고 보시는 재산이나 재물, 생각등을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행위를 말한다. 인상적인 것은 자비였는데 자비는 우정과 연민의 결합어로 아래에 대한 단순한 연민이 아닌 함께 나아가는 수평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다.
책을 일독하고나서 알면서도 모를 것 같은 기분과 함께 여러 생각이 몰려왔다.
우선 성불이 가능한가라는 점이다. 성불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각자 주체로서 자신만의 독창성을 이루고 깨달음에 이르러야 하는데 모두가 주체로 서는 것이 과연 가능하냐라는 점이다. 주체로 살아가기 어려운 이유는 각자가 삶의 주인으로 살아간다면 서로간의 충돌이 있을 수 있고, 고대시대의 노예처럼 자신의 주어진 삶의 여건이 주인으로 일어서기 매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둘다 가능한 것 같다. 주체로 서는 것 자체에는 앞서 말한 것 자비처럼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한 고려와 연민을 갖고 나아가는 과정이므로 자신만의 욕심을 갖고 다른 사람과 충돌하며 일어서는 것은 애초에 성불일수 없다. 또한 객관적 조건으로 인해 한계가 있을지라도 그안에서 주인이 될 수 있다. 불합리한 정권의 명령에 따르는 것은 돈과 직위를 보장하나 노예가 되는 길이며 반면 그에 항거하고 따르지 않는 것은 그 모든 것을 잃더라도 주체로 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체가 되기 어려운 이유는 또 있다. 인간은 동물이고 근원적으로 결핍되고 타인과 다른 생물및 사물에 의존해서 살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처가 되는 것이 천상천하유아독족으로 표현되긴 하지만 다른 것들과의 연기를 강조하고 앞서 말한 것처럼 다른 모든 것들과 함께 가는 것이다. 애초에 이런 관계를 인정하고 나아가니 불완전한 존재임에도 주체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강신주는 동양과 서양의 철학에 대한 방대한 지식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주체로의 나감을 강조한다. 때문인지 주체성의 철학과 타자성의 철학의 기준으로 다양한 사상들을 구분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답은 인간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와도 관련이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강신주의 친절한 설명을 읽고도 책 부록에 등장하는 무문관의 원전을 보면 도무지 해석과 이해가 어렵다. 정말이지 문이 없는 관문에 있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