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 오늘날의 세상을 만든 6가지 혁신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프런티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인간이 여기까지 오는데 정말 중요한 작용을 한것들을 6개만 꼽으라면 무엇을 고를 수 있을까? 많은게 뇌리를 스치지만 이책이 선정한 것은 일면 다소 의외로 느껴질만한 것들이다. 유리, 냉기, 청결, 소리, 시간, 빛이다.
 책에서는 롱줌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데 일면 어려워보이지만 한 요소의 발전이 다른 것들과 상당히 엮이면서 생각치 못한 방향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한다는 개념인듯 하다.
 이런 롱줌의 관찰방식으로 책은 진행된다. 첫번째로 나온 유리는 정말 우연에 의한 발견이다. 유리자체가 생성되기 위해서 500도 이상의 고열이 필요한데 이것이 리비아 사막에 대량으로 널부러져 인류에게 발견된것. 그것이 소행성충돌에 의한 선물임은 알길이 없고 일단 유리는 그렇게 발견되고 사용되어 왔다. 그후 거의 발전이 없던 것이 르네상스들어 재를 섞어 그 투명성을 크게 높이게되고 안경으로서 발전하게 된다. 또한 이 안경은 글을 읽는 사람이 거의 없어 발전이 크게 없던 것이 인쇄술의 발전으로 책이 확산되며 갑작스러 큰 수요를 맞는다. 안경에 이어 등장한 것은 망원경과 현미경이며 이들의 발전은 우주에 대한 인류의 이해와 미시세계및 세포와 세균의 발젼으로 의학과 과학의 놀라운 발전으로 이어진다.
 다음은 냉기로, 정말 냉기가 뭐그리 대단할까 싶지만 그렇지가 않았다. 대개 인류의 교역은 저위도 지방의 생산품이 대개 에너지가 결핍한 고위도로 향하는 방식의 물건이 대다수였는데 냉기는 거의 유일하게 정반대였다. 고위도의 얼음이 저위도르 향한 것. 처음에는 얼음을 운반하는 형식의 것이 냉기의 효용성을 알고 부터는 냉장고와 에어컨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저자는 이러한 냉기의 보급으로 저위도 지역 도시가 인구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미국의 중심이 러스트 벨트에서 선벨트로 이동하며 정치지형까지 변했음을 보여준다.
 청결 역시 재미난 부분이다. 인류는 과거 꽤 더러웠는데 물이 없어서 뿐만아니라 위생에 대한 관념자체도 달라 더러웠다. 의사는 더러운 수술도구와 복장이 경력과 실력의 상징이었다.
 그러던 것이 도시에서의 감염병에 대한 연구와 물의 상관성이 입증되며 도시에 상하수관의 설치가 시작되었고, 사상처음으로 염소살균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도시에서의 감염병과 사망자수를 크게 줄여 도시가 오늘날 처럼 대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음은 소리. 글자에 비해 인간이 소리를 기록하고 재생한건 극히 최근의 일이다. 소리의 기록은 알다시피 전신과 전화의 등장을 나았으며 음악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또한 확성기의 발전은 전에 없던 대규모의 집회를 가능케하였으며 이로 인해 히틀러같은 사람의 정치선전도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부작용도 나았다. 라디오의 등장은 미국에서 하위문화인 흑인 음악이 백인 주류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로도 작용하게 된다.
 시간은 과거에는 매우 모호했다. 시계도 없었을 뿐더러 상호간에 어떤 정확한 약속같은 것이 필요없었기 때문이다. 정확한 시간 측정의 필요성은 우선 경도의 측정에소 요구되었다. 위도와 달리 경도는 정확한 시간측정으로 설정이 가능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시간이 발전해갔다.
 또한 산업화와 더불어 느슨한 시간속에 살던 농민들은 시간에 따라 월급을 받거나 정해진 시간동안 일하고 출퇴근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의 정확성과 관념은 사회성으로 더욱 파고 들었다. 또한 철도의 보급으로 마을마다 지역마다 따로 놀던 시간은 이제 편의성을 위해 억지로 특정한 시간대로 통합되는 지경까지 이른다.
 마지막은 빛이다. 불의 발견 이후로 암흑속에 살던 인간은 다양한 재료의 변천끝에 전기불을 발명한다.
 전기불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바꾸었고, 레이저나 네온사인의 등장역시 많은 것을 바꾸었다. 네온 사인은 화려한 광고판과 도시의 조명을 제공했고, 공격무기로 생각되던 레이저는 바코드로 사용되었다. 이 바코드로 인해 물류의 관리가 편해지며 이후 소매상권이 몰락하고 대형판매점이 약진하게 되었음은 재밌고 놀라운 사실이다.
 6가지를 보며 많은 재미를 느낄수 있었다. 또한 이 6가지 이외에도 다른 것들을 생각해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6-10-22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을 책이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