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 당신이 몰랐던 고혈압의 충격적 진실
마쓰모토 미쓰마사 지음, 서승철 옮김 / 에디터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혈압에 대한 생각은 조용한 살인자. 그리고 대부분 모르고 살다 훅 간다. 뭐 이런 것들이다. 그리고 약먹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잘못된 속설등. 하여튼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인구는 상당히 많다. 서구식 생활습관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은 매우 다르게 말한다. 고혈압은 몸에 필요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현재 고혈압 기준은 수축기 130 이완기 80인데 이 십계명 같은 수치가 지극히 최근에 정해진 것이라는게 놀랍다. 우리나라는 잘 모르겠으나 일본의 경우 1980년대만 해도 고혈압 기준이 180에 120이었단다. 30여년 만에 이렇게 낮아진 것에 대해 저자는 제약회사의 돈벌이 수단으로 본다. 제약회사의 로비에 밀린 정부와 의사들이 어용노릇을 했다는 것. 매우 그럴듯 하다.
 건강도 근거다. 높은 혈압은 심장이나 뇌 부근에 생길수 있는 혈전을 뚫는 작용을 할 수 있는데 강제적 혈압 강하는 그것을 막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책에 드러난 근거에는 과거에 비해 뇌경색 환자가 급증한 걸로 나와있었다. 또한 혈압 강하는 칼슘의 이동을 막아 면역세포의 능력을 저하시켜 암을 유발할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필자는 혈압을 개성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천차만별인 개인의 몸상태를 일률적 혈압으로 통제하는 것은 우습다고 말한다. 책에서는 사람의 나이 +90정도를 비교적 괜찮은 혈압으로 보고 있다. 60세면 150도 허용치인 것이다. 때문에 수축기 180정도의 위험수준이 아니라면 약보다는 자신의 몸을 믿고 살것을 권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