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 -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전망과 해법
미래 교육 집필팀 지음 / 뜨인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의 여러 분야에 대한 고민을 몇몇 사람들이 짧은 글로 쓴 것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모은 책이다. 장점이라면 그 만큼 좀 넓게 다룬 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글들이 대개 짧고 체계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나에겐 단점이 더 크게 다가 왔다. 

 읽은 부분 중 몇 가지만 다루면 우선 사교육문제인데 한국의 망국 병이다. 능력주의에 기반한 이 시대착오적인 병은 대부분의 사람을 패배자로 만들고 상당한 부를 잠식하여 국가의 소비를 위축시키며 청소년을 불행으로 몰아넣는다. 최근 의대 블랙홀 현상으로 초등의대 입시반마저 생겨나고 지금 아니면 늦는다는 공포까지 불어넣어 성업중이다. 아마 의대가 증원되면 지금이야말로 마지막 기회라고 외치지 않을까. 

 선행학습은 대개 부모의 뒤쳐질까 두렵다는 공포감에 기인한다. 선행은 당연히 교육학자들이 짜놓은 발달단계를 가볍게 무시하기에 원래 해당 나이에선 천재가 아니구서야 이해가 어렵다. 선행교육자들은 수차례의 반복으로 이를 채운다 하지만 이는 실상은 알지 못했으나 문제해결정도가 가능해져 안다고 착각하는 소위 이해착각의 문제로 이어지기 쉽다.

 책에는 공부 잘 하는 사람의 특징이 나온다. 4가지인데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꼼꼼하게 공부하며, 규칙적으로 공부하고 풍부한 독서량을 갖는다. 반면 공부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 4가지는 포기가 빠르며, 공부 외의 것에 관심이 많고, 학습 결손이 누적되어 있으며, 부모님이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상당히 일반론적이지만 대개 공감이 가는 의견이었다.

 올해부터 교육현장엔 2022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 인간상은 자주적인 인간이 자기 주도적 인간으로 의사소통 역량이 협력적 의사소통역량으로 바뀌었다. 변화무쌍한 미래사회에 대비해 협력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상을 상정하겠다는 심산이다. 

 유네스코는 교육 미래보고서를 냈는데 이들은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지식을 얻고 생성하면서 동시에 이를 비판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생태적, 다문화적, 다학제적 학습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고 한다. 지금 한국의 교과 분절 교육과정 및 교과서 중심의 공교육 풍토와는 상당히 괴리가 있다. 놀랍게도 현장 교육에서는 아직도 교과론자가 대부분이고 학생중심 수업 및 이를 돕는 디지털 도구의 활용이 어렵다. 

 보고서는 미래교육의 과제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협동학습, 미래 사회 역량(생태교육, 매체 이해력)등을 키우는 교육과정 개발과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공간의 변화를 꼽았다. 그리고 변혁적 역량을 강조하는데 이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긴장과 딜레마를 조정하고 책임감을 갖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변혁적 역량을 갖는 학생은 행동주체로서 자신의 학습과 삶을 설계하고 그것이 공동체에 긍정적 역할을 하도록 하게 한다. 

 한국의 2022 개정 교육과정 변화의 주요 골자는 초1-2학년의 경우 국어시수가 448에서 482시간으로 34시간 증대되었고 창의성 함양을 위해 실내 외 놀이와 신체활동 교육이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3-6학년은 학교자율시간의 도입으로 최대 연간 68시간까지 선택과목의 운영이 의무가 되었다. 또한 상급학교 입학 전 교육의 일부기간을 학교급별 연계 및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진로 연계학기로 설정하였다. 중학교 1학년의 자유학기는 170시간 4영역에서 102시간 2개 영역으로 감축되었다. 

 학교스포츠클럽 의무시간은 136시간에서 102시간으로 줄었다. 고교학점제로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된다. 1학점의 수업량은 17회에서 16회로 줄었는데 이 줄은 1회분이 학교자율시간으로 여분의 자율과정으로 운영되어 학교의 자율성을 높였다. 필수이수학점은 94단위에서 84학점, 자율이수학점은 86단위에서 90학점으로 편성되었고, 국영수의 총 이수량이 81학점을 초과할 수 없게 되었다.  

 국제 성인역량 조사는 만 15-64세의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활동 및 직업 생활에 필요한 핵심 역량인 언어 능력, 수리 능력,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능력 3개 지표를 조사하는 것이다. 한국은 3개 역량이 16-24세엔 높게 형성되다 이후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력과 취업을 위한 시기에 공부를 집중하고 그것을 획득하거나 실패한 이후에는 더 이상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생애주기에 따라 노화에 따른 능력 감소는 일반적이나 이런 이유로 한국은 낙폭이 더욱 크다. 평생교육이 시급한 이유다. 

 한국의 학생 수 감소는 매우 시급한 문제다. 2011년 출생아 수는 47만이었으나 2021년은 26만이 되었다. 불과 10년만에 반토막이다. 인구 1000명당 출생률인 조출생률은 세종이 8.5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4.9명 미만인 지역은 전남, 전북, 경남, 경북, 부산, 대구로 나타났다. 이중 전북은 불과 4.0명으로 가장 낮았다. 

 때문에 학교의 유지가 큰 문제로 다가오게 된다. 전국 초등학교의 수는 6163개다. 이중 올해 신입생이 5명 미만인 학교가 무려 856개나 된다. 10명 미만을 범위를 넓히면 전국 1587개가 대상이 되며 이는 전체의 무려 25%에 달한다. 즉, 4개 중 1개의 학교가 존폐의 위기를 겪고 있다는 셈이다. 학교는 적어도 한 학년에 한 반은 되어야 하는데 시도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10명 가까이는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초등의 위기는 시간 순에 따라 중고의 위기가 되고 더 나아가 대학의 위기, 그리고 더 나아가 한국 노동시장과 부동산 시장, 소비시장을 넘어선 나라 전체의 위기가 될 수 있다. 출산률 제고를 위한 정책, 그리고 낮은 출산에 대비한 교육의 재편이 시급한 과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