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위의 붉은 선 - 지도가 말하는 사람, 국경, 역사 그 운명의 선을 따라나서는 지정학 여행
페데리코 람피니 지음, 김정하 옮김 / 갈라파고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하나의 좋은 지리 책을 만났다. 여러 지리 책에서 습득한 지식 중 다소 모자란 부분을 채울 수 있었고 더 나아가 문화, 경제를 지리라는 학문으로 설명한 부분이 좋았다. 물론 지리학에서 이런 시도는 오랜 된 것이지만 교양지리학 중 다룬 책은 별로 없어서 특별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인데 미국, 중국, 독일, 러시아 등 주요 국가들을 지리의 관점에서 다루고, 민주주의, 기후위기, 부의 집중 등을 역시 지리의 관점에서 다룬다. 미국과 중국은 다른 책과 비슷해 넘어가고 독일부터 살펴보았다.

 

1. 독일

 독일은 유럽대륙의 한 가운데 위치한다. 독일의 통일은 매우 늦었지만 그 이후로 사실상 유럽의 운명을 좌지우지한 강국이다. 프로이센은 나폴레옹 이후의 프랑스에 굴욕을 안겼고, 통일 독일은 1차 2차대전을 일으켰으며, 현재의 독일은 유럽 최강의 경제국이다. 때문에 독일이 어떻게 행동하느냐는 유럽의 향방을 결정해왔다. 그리고 이런 독일은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그 경계가 항상 들쭉날쭉했으며 그 변화가 곧 다른 국가의 운명을 결정했다.

 독일의 경계가 불분명한 건 주변에 이렇다할 지리적 경계가 없기 때문이다. 북으로는 좁은 해안이 경계가 되어주지만 큰 의미가 없으며 남으로는 알프스가 지나치게 멀리있고, 동과 서는 이렇다할 경계가 전혀없다. 때문에 최대판도의 독일은 남으론 알프스 서로는 프랑스, 동으로는 러시아까지 치고나갈수 있다. 

 독일은 로마 이후 이를 재건하려는 유럽적 소망을 가장 강하게 가져온 국가다. 독일에 자리한 카롤링거 제국, 신성로마제국, 히틀러의 제3제국이 그렇다. 이중 신성로마제국은 중앙집중경향보다는 지역 자치국의 영향이 강했는데 이런 지역자치적 경향은 현대독일에도 그래도 남아있으며 이 국가의 통합을 늦게 했다. 2차대전 때 독일은 자연에 의한 방어선이 없어 포위되었다는 묘한 신드롬이 있었고 그 결과 활력적인 공간을 확보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상은 야만인이 존재하는 슬라브의 땅, 그리고 아프리카 식민지였다. 하지만 패전후 독일은 아데나워 수상에 의해 지정학적 선택을 새로하게 되고 철저히 서양을 택한다. 그 결과로 서독의 새로운 수도는 프랑스에 인접한 본으로 결정된다. 

 철저히 서양지향의 운명을 택한 독일은 1990년에 통일하며 새로운 운명을 맞게 된다. 통일 독일은 1700만 동독 주민을 흡수하였고, 경제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1:1 환율로 동독의 통화를 인정해주어 동독지역으로 막대한 부를 이양한다. 초기엔 동독 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실업이 급증하고 연방예산에 무리가 따랐지만 지금은 문제가 대부분 해소되었다. 동독지역의 소득은 현재 서독의 75%수준까지 올라왔다. 독일의 마르크화는 강한 경제력으로 유럽 최고의 화폐였다. 마르크는 안정되었고, 낮은 인플레이션에 높은 구매력을 유지하는 화폐였다. 당시 독일의 통일은 유럽 각국의 불안을 야기했는데 특히, 프랑스가 공포에 떨었다. 프랑스의 미테랑은 독일의 통일을 반대하였으나 역사의 시계추를 돌리기 어렵자 유로화를 하나의 조건으로 내걸었다. 

 독일 역시 과거의 잘못으로 주변 국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초식강국이었다. 독일은 이 제안을 수용하고 유로화가 출범한다. 2008 경제위기가 닥치자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서방국가들이 독일의 소극적 역할을 비판했다. 하지만 독일인에게 경제는 도덕적 의미가 있다. 이들은 오히려 미국이나 다른 유럽국가들이 사치와 낭비로 경제위기를 자처해놓고도 돈을 쓰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국을 비판하는 것을 못마땅해했다. 때문에 독일은 2008 경제위기에서 중국만큼 적극적 역할을 하지 않았다. 


2. 러시아

 강국이자 침략의 이미지가 강한 러시아는 의외로 역사상 침공을 많이 당한 국가다. 러시아의 역사는 침공으로 얼룩져있고 몽골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전까지 이렇다할 존재감이 없던 나라다. 러시아 역시 독일처럼 동서방향으로 이렇다할 지리적 방어물이 없다보니 항상 침공을 당했고 그 해결의 발로로 확장을 택했다. 러시아는 외부세계를 모스크바와 샹트페테르부르크로부터 멀리하는 것이 목표였고 이러한 성향은 지금도 유효하다. 겁이 많은 사람이 오히려 폭력적이라는 건 국가에도 해당하는 셈이다. 

 러시아는 강국이란 이미자강 강하지만 사실 역사상 강했던 적이 없다는게 사실에 가깝다. 그들의 제국은 항상 컸지만 텅 비어있었고 후진적이었다. 1900년대 1인당 소득은 영국의 1/5였고 기대수명은 영국이 52세인데 비해 러시아는 30세 문식률도 1/3에 불과했다. 지금도 러시아는 서구사회에 비해 평균소득이 절반정도에 불과하고 기대수명이 났다. 러시아는 국방력 하나는 강한 편인데 소련시절인 1960년대부터 과학기술을 발달시켜 현재의 무시무시한 핵무기 체계를 갖추게 된다. 하지만 강한 과학기술과 국방산업의 이면은 어둡기 그지 없다. 삶의 수준과 물질적 행복은 제3세계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소련이 붕괴하지 러시아의 국방은 크게 후퇴한다. 1988-1994 러시아 군대는 500만에서 100만을 줄고 예산 역시 2460억 달러에서 140억 달러가 된다. 푸틴은 2008 조지아 전쟁과 캅카스, 남오셰티아 분리주의 사건을 계기로 이후 10년간 7000억 달러를 쏟아부어 러시아를 다시 군사강국으로 만든다. 

 러시아는 912세기 키이우 인근 드네프르에서 형성했다. 기독교 개종과 키릴로스와 메로디우스 형제 선교사의 슬라브 지역의 복음화가 이뤄졌고 결정적으로 블라디미르 대공의 세례를 받았다. 러시아는 지리적으로 로마와 비잔티움에 거리를 두며 유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한 나라였다. 하지만 몽골의 침입으로 모스크바와 키이우가 박살나며 서유럽과 분리된다. 이후 러시아는 중앙아시아 무슬림에 기울기도 했고 봉건기사와 도시혁명을 경험하지 못했으며 서유럽의 르네상스도 겪지 못한다. 이로 인해 오랜기간 후진국에 머물게되며 이 영향을 지금도 남아있다. 

 러시아는 야만족의 침략과 접근으로 러시아 그리스 정교신앙에 집착한다. 또한 자신들은 유목, 아시아, 무슬림에 대항하는 유럽 최후의 보루로 생각하며 이와 관련한 민족적 전설도 만들어낸다. 그래서 러시아의 민족서사에는 자신들이 완전한 유럽인이 아니라는 열등한 자의식과 더불어 유럽을 구원해야 한다는 우세한 자의식이 모순되게 병존한다. 그래서 러시아는 제3의 로마, 범슬라브주의, 국제공산주의 등을 내걸어 유럽을 대표하는 역할을 시도하기도 한다. 

 2009-2012년 푸틴이 잠시 물러난 시기 미국 오바마와 러시아 메드베데프의 사이는 좋았다. 러시아는 WTO에 가입했고 러시아는 미국인이 비자를 면제했다. 하지만 푸틴의 재집권후 그는 집권기반을 다지기 위해 미국을 적으로 간주한다. 나토는 지속적으로 유럽의 동으로 확장하여 러시아의 오랜 컴플렉스를 건드렸다. 러시아는 나토가 정권을 붕괴시키고 민주정치를 장려하여 세계의 질서를 바꾸려 한다고 보았다. 친 러시아 경향의 우크라이나 대통령 빅토르 야누코비치가 실각하자 우크라이나를 역사적으로 자신들의 기원으로 간주하는 러시아의 푸틴은 군사작전을 개시해 크름반도를 합병한다. 현재 푸틴의 러시아는 민족주의, 외국인과 동성애 혐오, 가부장주의, 권위주의, 규율, 정보의 통제를 앞세운다. 세계적인 우경화로 세계화와 다민족주의에 환멸을 느끼는 사회가 많아졌지만 푸틴의 영향력은 널리 퍼지지 않았다. 이는 러시아의 경제적 실패때문인데 오히려 비슷하지만 성공적인 중국의 영향력이 커졌다. 잘 드러나진 않지만 중국은 러시아의 여러 염원을 좌절시키고 있다. 러시아는 인도양으로의 진출을 늘 원했고 그래서 과거 아프간에 접근했지만 이미 중국이 파키스탄의 여러 항구를 통제하고 있다. 이는 중앙아시아에 대한 접근도 마찬가지다.


3. 인도

 알렉산드로스의 침공 이후 인도는 항상 서양문명의 일부였다. 인도는 아랍과 인접한다. 육로는 이란, 해로는 페르시아만으로 연결된다. 중국이 신비의 존재인 반면 인도는 항상 서양 교역의 일부이자 목표였다. 그래서 대항해시대 유럽은 인도를 찾아 헤맸고, 엉뚱한 여러곳에 인도의 지명을 남겼다. 

 중국의 대두 후 서양은 중국에 실망한 나머지 인도에서 그 답을 찾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 인도는 중국과는 다르게 어쨌든 민주적이며 매우 다원적 국가이기 때문이다. 인도는 중국에 비해 몇 가지 장기적 우위가 있는데 젊은 노동 연령층과 , 기술적 능력, 민주정치, 영어의 보편화, 서양과의 높은 친근성이다. 인도는 중국의 팽창주의를 저지하는데 이해관계를 미국과 같이 한다. 하지만 인도가 미국과 친근해진건 지극히 최근의 일이며 과거 인도는 미국과 그리 친근하지도 않았고 별로 민주적이지도 않았다. 

 인도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는 카스트다. 인도는 지리적 한계로 긴 역사에도 불구하고 인도전역이 통일된 적이 몇번 없다. 마우리아 왕조와 무굴제국이 전부이며 타의적으로는 영국에 의해서다. 인도는 지리적 분리로 인해 봉건적 성격이 강하며 이로 인해 한 주에서 다른 주로 물건이 이동하는데 같은 국가내에서임에도 관세가 붙는다. 인도에는 무려 1600개의 언어가 존재한다. 때문에 침략자가 남긴 영어가 국민통합과 소통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도의 위협은 또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물문제다. 인도는 인구는 상당하지만 기후변화로 고통받고 있으며 물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인도의 물은 티벳에서 기원하는데 적대국인 중국이 이 지역을 손아귀에 넣고 있어 문제다. 

 다른 위협은 이슬람 근본주의다. 힌두로 통합된 인두에 무슨 종교문제냐 싶지만 4000만의 무슬림이 인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파키스탄과의 갈등이 여전하다. 영국의 식민지가 되기 이전 인도는 오랜 기간 무슬림의 침공을 받았다. 결국 완전히 점령되어 무굴제국이 생겨났는데 무굴은 17세기 인구의 1억으로 오스만제국의 5배이고 매우 부유하고, 고급 자원을 보유하고 생산력이 높은 나라였다. 무굴제국은 종교적으로 관용적이어서 개방적 이슬람으로 힌두교, 기독교 등 다른 종교와 평화로이 공존했다. 하지만 1658-1707년 무굴의 황제 아우랑제브는 종교를 탄압했다. 그는 힌두교 사원을 파괴하고 시크교와 시아파를 탄압했다. 이런 탄압이 현재 인도내 힌두교근본주의의 시작이 된다. 

 강력한 무굴제국은 200년에 걸쳐 영국에 복속된다. 종교탄압으로 무굴제국내 교단 공동체의 분열로 이슬람세력도 쇠퇴한다. 그리고 무굴의 황제들은 중국처럼 시대착오적 인식으로 해상보단 내륙에 집중했다. 영국은 부유한 뭄바이, 캘거타를 획득하여 인도의 가장 부유한 벵골에 접근했다. 그들은 벵골상인에게 무굴제국보다 유리한 기회를 제공하여 막대한 부를 안겼다. 서로의 이해관계가 공고해지자 벵골은 무굴에서 벗어나 영국에 붙는다. 영국은 이 지역의 부로 인도인만으로 구성된 현지병력을 무장시킬 수 있었다. 이후 영국에 산업혁명이 일어나자 관계는 역전되어 인도는 낮은 가격의 원료 공급지로 전락하고 영국의 완제품을 비싼 가격으로 수입하게 된다. 벵골에 부를 쌓아주던 영국이 벵골의 부를 대규모로 유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식으로 나라가 넘어가게 되었다.

 이후 독립한 인도의 열망은 엉뚱하게도 종교간 균열로 이어진다. 1946년 영국으로부터의 분리가 승인되었고 네루의 국민회의가 과반을 차지했지만 이슬람 교도는 무슬림 동맹을 지지하여 이탈한다. 그리고 영국은 이 분리를 수용한다. 그래서 1947년 8월까지의 독립을 앞두고 종교에 따른 대규모 이동과 탄압이 일어난다. 봉기와 살인, 학살이 자행되었으며 무려 100만의 사상자와 1100만의 대규모 난민이 발생한다. 통합을 외쳤던 간디는 1948년 힌두교도에 의해 살해된다. 그래서 인도에서는 서구보다 수십년 먼저 이슬람 테러가 만연한다.  

 힌두교도 입장에서 이슬람은 오랜 침략자이자 인도 카스트 질서의 파괴자다. 카스트의 하층민들은 이슬람과 기독교의 신앙에 끌린다. 몰락한 브라만들은 최하층이 이런 종교를 바탕으로 의회시스템을 장아갛고 균등한 경제정착을 취하는 것이 불만이다. 이런 인도의 종교갈등은 최근 극심해졌는데 유명한 유적지인 타지마하에 대한 유지기금 지원 중단 사건이 대표적이다. 타지마할은 무굴제국의 유산이기에 힌두교근본주의자들이 보기엔 매우 못마땅한 건물이다. 그래서 힌두통합주의 사제 아디티야나르가 통치했던 우타르 프라데시 주 정부는 2017년 이 유적에 대한 유지 기금을 중단한다.


4. 동남아시아

 미얀마의 원래 이름은 버마이며 수도는 양곤이었다. 이 나라를 망친 것은 군부다. 미얀마는 기대수명이 아시아 최하 수준이고 아동사망률도 7%에 달한다. 1인당 국민소득도 700달러에 불과하다. 미얀마 군부는 1988년 민주주의 운동의 중심인 도시중산층을 붕괴시키고자 수도를 양곤에서 500km나 북으로 떨어진 네피도로 이전한다. 국명도 미얀마로 바꾼다. 중국과 인도는 미얀마의 곤부를 비호하면서 이 나라의 석유와 풍부한 삼림자원을 약탈하고 있다.

 미얀마의 군부를 오랜 투쟁으로 탄생했다. 미얀마는 영국, 일본, 중국, 게릴라와의 무장투쟁으로 무려 40만의 군대를 갖는다. 이 군대가 변질되어 국민의 모든 자원을 착취중인데 사실상 무장마피아나 다름이 없다.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는 고층빌딩과 사치스러운 호텔, 교통체증, 영어의 보편화로 다국적 기업의 콜센터가 많다. 필리핀은 인구 9천만으로 아시아 4위이고 1인당 소득은 중국과 비슷하며 베트남의 2배다. 하지만 빈부격차가 매우 크고 종교갈등으로 인해 치안이 불안정하다. 필리핀에서는 지난 5년간 800건의 처형이 일어났고, 58명의 신문기자가 살해되었다. 

 긴장의 진원지는 민다나오 섬이다. 민다나오 섬 주민 35%는 무슬림이다. 과거 스페인 기독교 세력의 침공으로 기독교와 사이가 좋지 못하다.  민다나오에서는 지난 10년간 12만이 사망했는데 이는 무슬림의 과도한 폭력때문이다. 이 섬은 1950-60년대 평화스러웠으나 70년대부터 모로해방전선이라는 무장운동이 탄생했다. 독재자의 마르코스의 방치로 섬의 폭력은 더욱 심해져갔고 지난 15년간 이슬람 근본주의가 확산했다. 섬의 젊은이들은 중동에서 이슬람 근본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으며 이들은 기독교인들은 개종시키려 한다. 


5. 실리콘 벨리

 실리콘 벨리의 중심은 샌프란시스코다. 이곳이 지금처럼 세계 유수의 5대 빅테크 기업의 요람이 된데는 역사문화적 배경이 있다. 루스벨트는 2차대전이 발발하자 일본과의 대결을 위해 일본과 가까운 태평양연안으로 산업기지를 이동시킨다. 그리고 그 전인 대공황시기에 스탠퍼드 대학의 휴렛과 패커드가 우정을 쌓고 기억을 설립했으며 오클랜드 대학, 버클리 대학에서 핵과학자들이 활동했다. 또한 바버리해안, 잭런던, 1848 황금열풍 등 이 지역은 약탈과 모험의 역사가 자리한다. 여기에 1950-60년대 비틀즈와 밥딜런이 시대를 풍미할때도 이 지역은 시각예술, 환경주의와 더불어 성해방, 동양정신, 전체론적인 이론이 함께하는 뉴에이지 철학이 유행했다. 즉, 샌프란시스코 지역은 반문화의 요람이고 이것이 과학기술과 결합하여 창의성이 발현하기 좋은 지역인 셈이다.

 하지만 이 지역은 지금 기술지배로 인한 독점과 독과점으로 얼룩졌고 극심한 부의 유입으로 빈부격차가 만연해지고 있다. 샌프란시스코는 명성에 비해 인구 80만의 비교적 작은 도시다. 노숙자는 6686명인데 매2년마다 4%씩 급증하고 있는게 문제다. 이 지역엔 엄청난 부가 유입되었고 세계 유수의 인재가 모여들면서 물가 및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 이로 인해 많은 현지인들이 도시에서 이탈하고 노숙자가 되고 있다. 실리콘 벨리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진보적 자본주의로 세금을 회피하려 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조장하고 있으며 이렇다할 성장모델을 제시하지 못한다.

 5대 빅테크들은 역설적이게도 좌파의 입장에서 기후변화, 이민, 동성애등은 옹호하면서도 자신들의 독과점과 이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엔 눈을 감는다. 이 기업들은 인간의 일자리를 없애는데 가장 앞장서고 있으며 많은 인력을 아웃소싱하여 저임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초창기에 인터넷 기업은 오픈소스를 통한 평등과 자유의 분위기가 있었지만 독과점과 공급 독점으로 이는 붕괴된지 오래다. MS와 애플은 소프트웨어를 독점 공급하고 있고 구글은 연구동력을 반독점 하고 있으며 메타는 소셜미디어를 지배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12-08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