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전환점으로 읽는 제2차 세계대전
필립 M. H. 벨 지음, 황의방 옮김 / 까치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2차 세계대전이 끝난지도 80년 가까이 되어간다. 아마 직접 겪은 사람은 이 세상에 거의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유럽과 북미, 극동을 중심으로 강한 인상을 남긴 이 전쟁은 그 이전의 그리고 그 이후의 전쟁을 모두 덮어버린 듯한 인상을 준다. 아마 관련 국가들이 전쟁 중 2차대전과 관련한 책이나 영화, 만화 등을 가장 많이 만든다는게 그 반증일 것이다.(미드웨이, 진주만, 퍼시픽, 라이언일병구하기, 밴드오브 브라더스가 모두 2차대전 영화 드라마다.) 2차대전이 아직도 현재 진행형인 것은 지금의 세계를 만든게 바로 2차대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 전쟁으로 미국은 정치, 경제, 문화, 산업의 패권국으로 떠올랐고, 아직도 그 지위를 유지중이다. 소련은 해체되었지만 러시아가 그 뒤를 이어받아 여전히 군사적으로 강력하다. 그리고 패전국이었던 독일과 일본은 2차대전후 냉전의 그늘하에 오히려 더 경제적으로 부강해졌다. 아마 이 질서를 뒤흔들어 재편할 만한 나라는 중국이 될 것이다. 그리고 미중 경쟁으로 세계질서가 재편된다면 아마 2차대전도 잊혀지지 않을런지.

 하여튼 그 2차대전의 주요 흐름을 잘 짚어 정리한 책이 이번에 읽은 12전환점으로 읽는 2차세계대전이다. 전쟁의 발발부터 종전까지 주요 전환점을 잘 짚어냈다. 읽으면서 2차대전을 잘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미국이 2차대전 관련 저작물을 많이 만들어내다보니 그들이 무수한 희생을 치르고 전쟁을 끝낸것 처럼 느껴지지만 2차대전 당시 미군 전사자는 27만에 불과했다. 1000만에 달하는 소련을 생각하며 우스운 정도인데 이것도 미국이 영화를 많이 만들고 2차세계 대전의 수혜를 가장 많이 입은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1. 전쟁의 시작과 프랑스 점령

 2차 대전의 시작은 역시 독일이다. 1933년 독일에서 히틀러가 권좌에 오른다. 야욕을 숨기지 않은 그는 1935년 이후 빠른 속도로 재무장을 시작한다. 1938년엔 오스트리아를 병합했고 같은 해 9월 체코의 수테텐을 차지한다. 1939년 2월엔 체코의 나머지 지역도 병합했고 같은 해 9월엔 폴란드를 침공해서 겨우 5주만에 점령해버린다. 이런 야욕에도 1차대전의 트라우마가 컸던 영국과 프랑스는 유화정책으로 일관해 이런 독일의 세력확장을 초기해 견제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고 만다.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의 경제를 봉쇄하고자 했는데 한발 빨랐던 히틀러는 소련과 불가침조약을 맺고 그들로부터 막대한 양의 자원을 공급받기로 한다. 스탈린 역시 공산주의 정권을 안정시키기 위해 국경의 안정이 필요했다. 양자의 이해가 일치한 셈이다. 

 독일의 야욕이 눈앞에 드러나자 프랑스는 마지노선을 구축하고 방어계획을 세운다. 1차대전에서 서 최전선으로 워낙 고생했지만 무너지지 않았던 프랑스는 마지노선을 방어하고 네덜란드와 벨기에로 빠르게 군대를 진군시켜 독일을 막을 작정이었다. 그런데 독일이 허를 찌른다. 바위지대로 진군이 어렵다고 생각했던 아르덴 지역으로 기갑사단을 진군시킨 것이다. 이 곳은 실제로 진군이 어려워 독일은 많은 교통체증을 일으켰지만 연합군은 이를 발견하지 못한다. 1940년 5월 13일 독일은 뫼르 강에 도착해 프랑스 진지를 1500대 가량의 폭격기로 맹폭한다. 벙커안 프랑스군은 56명만 사망할 정도로 피해가 적었지만 그들의 정신이 붕괴된다. 55보병사단이 전의를 잃고 와해되었으며 지상의 철저한 파괴로 통신이 두절된다. 독일은 빠르게 진군하여 대서양에 도착해 프랑스를 남북으로 분단시켜 버린다. 5월 24일 독일 기갑군이 덩캐르크로부터 불과 16km 떨어진 곳에 도달하지만 폰 룬트슈테르의 사령부와 히틀러는 너무나도 빠른 진격이 걱정스러웠는지 부대를 정비하기 시작한다. 이 귀중한 시간동안 연합군은 영화 덩케르트에 나온 것처럼 무려 22만의 영국군과 11만의 동맹군을 영국으로 귀환시킬수 있었다. 물론 무기는 모두 버리게 되었지만 말이다. 

 전쟁초기 프랑스는 이렇게 무력하게 빠른 시간안에 무너졌지만 갖고 있던 전력은 만만치 않았다. 프랑스는 탱크 3250기로 독일의 2440기보다 많았고 오히려 탱크의 성능도 우수했다. 하지만 프랑스의 탱크는 연료통이 작아 작전반경이 좁았고, 무전시설도 없어 전장에서 고립시 지휘체계가 붕괴되는 일이 많았다. 결국 전쟁초기 독일군의 우세는 전력자체보다는 아르덴을 통과하는 전략적 사고와 그 기세를 이어 대서양까지 프랑스를 횡단해버려 적을 포위해버린 과감성,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 한 부대의 기동성에 있다 하겠다. 

 패전한 프랑스는 독일과 강화를 맺는다. 협정은 굴욕적이었다. 프랑스는 전 영토의 2/3을 내어주었고 육군은 10만으로 감축한다. 함대는 무장해제당했으며 독일의 점령비를 부담했고 무려 180만의 전쟁포로는 평화시까지 수감되었다. 600만의 피란민이 발생했고 수도 역시 파리에서 온천도시인 비시로 옮겨졌다. 자유평등박애의 국가모토는 노력, 가족, 조국으로 변화했으며 이는 민주주의 질서의 파괴를 의미했다. 

 이런 독일의 전격적 승리에 세계는 동요했다. 파시즘은 과거 나폴레옹의 자유주의 처럼 새로운 질서로 세계를 뒤흔들 것처럼 느껴졌다. 이탈리아는 17년간의 파시즘으로 전쟁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음에도 참전하여 지중해와 북아프리카로 전선을 확대시켰다. 반면 스페인의 프랑코는 참전의 대가로 프랑스의 식민지와 영토, 전쟁보급품을 요구했다. 독일이 이를 거절하자 그는 참전하지 않고 추축국에 제한된 협조만을 하기로 한다. 겁을 먹은 영국은 한 때 독일과 강화를 할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이러한 유혹을 현명하게 실행하지 않았다. 소련도 놀라기는 마찬가지였다. 스탈린은 애초 1차대전 처럼 독일과 영국프랑스가 오래도록 싸우며 힘을 빼는 사이 국력을 키울 심산이었다. 하지만 서유럽이 붕과히자 스탈린은 독일과 대치하는 상태가 되었다. 누가봐다 다음 차례는 자신들이었다. 미국 역시 고민에 빠졌다. 대서양이라는 자연 장벽이 있었지만 프랑스가 붕괴한 이상 프랑스의 서아프리카 식민지와 카리브해 식민지에서 독일이 미국본토를 충분히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미국은 대서양을 포기하여 영국을 버릴 것인지 아니면 참전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기 시작한다. 아시아의 상황은 무주공산이었다. 유럽 열강들이 독일로 인해 혼이 빠진 사이 그들의 아시아 식민지를 무방비가 되었다. 일본은 약간의 의지만 보이면 이들은 곧 일본차지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2. 바다사자작전

1940년 5월-6월은 히틀러가 영국을 침공하기 좋은 시기였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승리에 놀란 히틀러는 이 시기를 놓친다. 그는 영국이 겁을 먹고 강화에 나설거라 생각했지만 그들은 그러지 않았으며 히틀러가 망설이는 사이 영국은 빠르게 해군력과 공군력을 강화한다. 육상전력은 형편없었지만 영국의 공군과 해군은 달랐다. 영국의 스핏파이어기는 독일의 ME109, M110E보다 속도와 성능이 우수했다. 거기에 영국은 레이더를 개발해 최장 160km까지 적기의 탐지가 가능해졌다. 

 초기 독일은 영국의 비행기지와 분소들을 공격해나갔다. 독일은 영국의 공군력을 무력화하고자 했는데 실수로 런던을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영국이 즉각 베를린을 폭격했는데 두 사건 역시 피해가 미미했다. 하지만 격분한 히틀러는 보복으로 대규모 런던 공습을 감행한다. 이에 영국공군은 기지를 회복할 시간을 갖게 되었고 지속적인 소모전을 벌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영국 공군은 마침내 독일공군에 우위를 갖게 된다. 히틀러는 1940년 9월 17일 영국침공계획인 바다사자작전을 조용히 포기한다. 공군의 특성상 전사자는 양측다 극히 적었지만 현대전에서 공군의 역할을 감안한다면 큰 패배였다. 


3.바르바로사 작전

바르바로사는 신성로마제국 황제 프리드리히 1세의 이름이다. 히틀러는 소련 침공작전을 이 이름으로 정한다. 1941년 6월 22일 독소조약을 깨고 히틀러가 310만의 독일군과 65만의 동맹군으로 소련을 침공한다. 아직 기계화가 미미해 탱크는 4천대에 불과했고 수송은 주로 말이 담당해 무려 75만 마리나 되었다.

 히틀러는 비스물라강과 우랄산맥 사이의 영토를 병합하여 천년 제국의 기초수립을 구상했다. 이는 삶의 공간이었고 독일 민족의 우수성과 경제적 자급자족, 세계권력에 대한 히틀러의 세계관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독일이 침공한 우크라이나 지역을 비롯한 소련의 서쪽 지역들은 소련의 압제로 인해 독일군을 환영하는 상태였다. 초기 독일군은 점령지에서 격한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히틀러는 인종적 광기로 이 분열을 전혀 이용하지 못한다. 오히려 점령지에서 인종청소를 감행하여 환영을 증오로 바꿔버리며 이는 큰 패착이 된다. 

 개전초기 히틀러의 침공을 걱정했음에도 스탈린은 침공의 현실을 부인하며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 그러는 사이 소련 공군은 출격하지도 못하고 지상에 묶인체 1800대의 공격기가 파괴된다. 초기 공군력을 상실한 소련은 이후 독일의 항공기 공포에 상당기간 시달리게 된다. 독일은 프랑스의 경우처럼 속도와 소련군을 포위한다. 중부전선에서 75만 키예프에서 66만을 포로로 잡았으며 소련군 전사자는 200만에 달했다. 독일은 소련 포로를 방치하다시피해 이들중 상당수가 사망하게 된다. 독일의 진격을 매우 빨라 중앙집단간이 6주간 무려 700km를 이동해 모스크바를 350km남겨두게 된다. 그 기세였다면 모스크바 점령은 시간문제였지만 히틀러는 공격목표를 왜인지 레닌그라드로 바꾼다. 이 망설임이 시간을 주어 소련은 반격의 시간을 갖게된다.

 소련은 초기에 군이 궤멸되고 주요 산업시설을 모두 빼았겼지만 빠르게 우랄 시베리아 지역으로 산업생산시설을 이전한다. 500만의 예비군이 동원되었고 산업생산도 빠르게 회복되었다. 소련의 무기 생산과 병력은 독일을 크게 상회하게 되었으며 이 소모전에서 기세가 점차 역전되기 시작한다.


3. 진주만 

일본은 1937년 중국 본토를 침공해 1939년 말이면 중국 영토의 1/4가량을 점령한다. 유럽 열강은 여력이 없어 이를 방관하는데 일본은 영국으로 하여금 장제스를 지원하는 버마 로드의 폐쇄를 요구하고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반도에 진입한다. 일본은 1940년 9월 삼국동맹을 결성한다. 하지만 독일의 기세가 주춤하자 영국은 다시 버마로드를 재개하였고 미국은 일본에 대한 고철수출과 석유수출을 전면 금지한다. 이에 일본은 동남아를 노리게 된다. 후방의 안정이 필요했던 일본은 소련과 마찰이 없기를 원했지만 독일이 말도없이 소련을 침공하자 당황한다. 1941년 일본은 제국회의에서 결국 소련을 침공하지 않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석유확보를 위해 인도차이나 남부를 점령하는데 그간 일본의 행보를 방관하던 미국은 이례적으로 신속히 반응한다.

 미국은 미국내 일본의 자산을 동결하였고 석유수출을 전면금지하였다. 일본은 미국과 협상하면서 3가지 요구를 하였는데 미영의 장제스 돕기 중지와 미영의 중국, 태국, 동인도 제도의 군사기지 설치 금지, 미영의 일본과의 교역 회복이었다. 반면 미국은 장제스 정권 인정, 1900년 이후 중국에서 얻은 조차지의 모두 반환을 요구했다. 양국의 간극인 너무 컸던 셈이다. 협상은 결국 결렬되고 일본은 미국과의 전쟁을 선택한다. 

 일본 연합함대 사령관인 야마모쿠 이소로쿠는 항공모항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한 사람이었다. 그는 항모가 함대의 우산이 아닌 독립적 타격군이라 생각했고 1938년 일본 해군은 이 새로운 전략개념을 받아들여 대형항모를 생산한다. 1941년말 일본 해군은 항모를 10척 보유하기에 이르는데 당시 미국의 항모는 겨우 5척이었으며 태평양엔 그나마 3척이 전부였다. 

 진주만 공격은 사실 동남아사이 방어 전략의 일환이었다. 일본의 목표는 미 태평양 함대를 무력화하여 남쪽으로의 대규모 병력 이동을 막는 것이었다. 야마모트는 미국의 장기적 산업생산능력을 파악하고 있었으므로 장기전이 불리하기에 단기전으로 끝낼 생각을 갔고 있었다. 

 진주만은 일본에서 무려 5600km거리에 있어 재급유가 작전에 중요했다. 공격방법도 고민이었는데 급강하와 어뢰를 통한 공격이 모두 고민이었다. 급강하는 행위 자체가 위험했고 어뢰는 진주만의 얕은 해안에서 잘 먹힐지 의문이었다. 때문에 일본은 강도 높은 개인훈련과 기동훈련을 실시한다. 일본해군 정보국은 미주재대사를 통해 진주만 해도를 입수한다. 미 정보장교는 이를 파악했지만 이를 군에 전달하지 못했으며 미 장교 일부의 진주만 주변 정찰요구도 이뤄지지 못한다. 

 1941년 11월 미 최고 사령부는 일본의 공격이 임박했음을 감지했지만 목표를 알아낼 수 없었다. 미국 정보망엔 구멍이 많았는데 일본 1,2사단의 항모 4척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11월 26일 일본군은 나구모 제독의 지휘 아래 쿠릴열도의 한 섬인 에도로푸 섬에서 북쪽 항로를 따라 하와이로 항진한다. 6대의 항모, 2척의 전함, 13척의 손양함, 그외 다양한 작은 전함과 상선으로 이뤄진 대규모 선단이었다. 항모에 탑재된 항공기도 450기였다. 

 이 기습은 알려진 대로 큰 성공을 거둔다. 8척의 미 전함중 6대가 침몰하고 나머지 2대도 항행불능상태가 된다. 11척의 작은 전함이 손상되었으며 188대의 항공기가 파괴되고 사망자가 2403명에 달한다. 일본의 피해는 고작 29대의 항공기 파괴와 6척 잠수함 손실이 고작이었다. 일본은 재공격하여 진주만의 기름탱크를 파괴하지 않았는데 여기에 엄청난 비축유가 있었음을 알지 못했다. 

 진주만 이후 일본은 승승장구하여 홍콩과 괌을 점령하고 필리핀을 침공한다. 말레이 싱가폴 보호를 위해 온 영국의 프린스 오브 웨일스 호와 리펄스 호도 침몰시킨다. 1942년 싱가폴을 점령하였고 다수의 영국군 포로를 잡는다. 호주의 북부도시 다윈도 폭격하는데 이로써 동남아 전역이 일본의 수중에 떨어지게 된다. 


4.미드웨이

미드웨이는 태평양 한복판의 작은 섬으로 32대의 장거리 비행정과 23대의 폭격기가 있는 중요하지 않은 곳이다. 일본은 미드웨이에 대한 공격가능성이 회의적으로 공격을 주저한다. 하지만 진주만 이후 감행한 둘리틀 부대의 도쿄 폭격으로 미드웨이 공격이 결정된다. 

 일본은 호주 근방 코럴해에서 렉싱턴 호를 침몰시킨다. 하지만 일본은 렉싱턴과 요크타운 2항모를 침몰시킨 것으로 착각하였는데 미군은 거짓 교신으로 이를 더욱 믿게 만든다. 당시 일본은 항모4척과 소형항모 2척, 전함 9, 순양함 12, 구축함 44로 항모 3, 순양함 8, 구축함 15에 불과한 미해군을 전력에서 압도하고 있었다. 

 일본은 6월 4일 나구모가 이끄는 함대로 미드웨이를 폭격한다. 미군 기지는 큰 피해를 입었으며 나구모는 다시 미드웨이를 폭격하려다 미 전함이 등장했다는 소식을 듣고 어뢰를 항공기에 설치한다. 하지만 생각이 바뀌어 다시 폭격을 준비한다. 이런 윗선의 혼란에 갑판과 아래층은 혼선에 빠진다. 미국은 51기의 폭격기가 어뢰로 일본 항모를 공격한다. 어뢰 폭격기는 당시 수면에 수평으로 저공비행을 하였기에 전함의 공격에 속수무책이었다. 7척만 남고 모두 파괴되었으며 전과가 없었지만 철통같던 일본함대의 방어진형을 흐뜨려놓는데 성공한다. 일본 전투기들 역시 이 어뢰폭격기를 격추하느라 수면 근처로 내려와있었는데 이 때 돈트리스 하강폭격기 54기가 일본 함선으로 급강하한다. 순간 무방비였던 일본 해군은 무차별적 폭격을 당하고 소류, 아카기, 카가 등 4항모를 모두 잃게 된다. 이후 양국의 해군 전력은 역전되는데 일본은 이후 10척 정도의 항모를 더 건조하지만 같은 기간 미국은 무려 90척의 항모를 더 건조하기 때문이다. 


5. 대서양전쟁

 대서양에선 태평양같은 격렬한 해전은 없었지만 꾸준한 소규모 전투가 있었다. 바로 독일 U보트에 의한 전투다. 2차 대전중 영국은 북미에서는 물자로 전쟁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독일 입장에선 이 공급을 해상에서 끊는게 중요했다. 독일은 2차대전중 무려 1150척의 U보트를 건조한다. 군인도 4만 900명을 배치하였는데 초기 U보트의 성과는 매우 경이적이었다. 독일의 U보트 사용은 노르웨이 점령과 프랑스 점령으로 대서양 주요 항구를 사용할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1940년 58만톤, 1941년에는 100만톤의 선박을 침몰시틴다. U보트는 항속거리가 길고 속도가 대부분의 상선보다 빨라 매우 위력적이었다. 다만 어뢰공격을 위해서는 수면 가까이로 부상해야하는 약점이 있었다. 독일 U보트는 암호정보로 호송대의 위치를 알아낸뒤 일군의 U보트를 집단파견하여 공격하는 이리전술로 재미를 보았다. 이처럼 독일 U보트는 매우 성공적이었지만 꾸준히 소모되어 몇년 만에 주요 잠수함의 함장이 모두 20대의 어린나이로 채워지게 된다. 

 U보트의 위력에도 불구하고 상선호위는 상당히 효과가 있었는데 호위시 생환율은 80%였던 반면 호위가 없는 상선은 고작 20%만이 살아남았다. 영국은 블레츨리 파크에서 독일군 암호를 해독하는데 성공한다. 이에 연합군은 호위함 호위기를 늘리고 호위거리의 갭을 없애고자 노력한다. U보트는 그로 인해 점차 위력을 잃게된다. 거기에 U보트 상당수가 지중해와 이탈리아, 북아프리카로 파견되어 롬멜을 지원하게 되었고, 소련 침공을 위해 노르웨이로 배치되어 대서양에서 더욱 힘을 잃게 된다. 

 전세는 점차 역전되어 1943년 ONS 5 호송대 전투에서 독일은 U보트 41척을 출동시켜 12척 이상의 상선을 침몰시키지만 U보트가 9척 침몰하고 5척이 심한 손상을 입는다. 1:1의 손실비율이라면 독일입장에선 큰 손실이었다. 연합군은 독일 암호의 해독으로 인한 정보전의 승리와 공중전력으로 대서양전쟁에서 승기를 가져가기 시작한다. 대서양 전투에선 무려 2828척의 상선과 148척의 전함이 침몰하였다. 사망자도 5만을 넘는다. U보트는 1131척중 754척이 침몰하였고 4만의 군인중 무려 3만이 전사한다. 독일의 손실 역시 만만치 않았던 셈이다. 


6. 노르망디 상륙

1943년 1월에서 1944년 5월 사이 140만의 미군이 영국에 상륙한다. 그리고 1944년 900만 톤의 보급품도 대서양을 건넌다. 상륙전을 위해 연합군은 약 7천척의 전함과 수송선, 상륙용 주정을 집결시킨다. 해군작전은 조수와 달에 의존하는데 상륙부대들이 해안의 장애물을 처리하려면 조수의 상태가 최선이어야 하고 ,낙하산이나 글라이더를 이요한 공정부대의 침공에는 좋은 시야가 필요해 만월일때가 좋았다. 1944년 6월에 조수가 가장 좋은 때는 5-7일, 18-20일이였다. 그리고 우여곡적끝에 D-day는 6일로 결정된다. 

 독일은 엽합군이 드칼레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했다. 영국에서 최단거리해로이고, 항공기 지원이 용이하며 독일로 진군하기도 좋아 여러모로 최적이었다. 독일의 롬멜은 적이 상륙하여 정비하기전 해안에 기갑부대를 배치에 다시 해안으로 몰아넣는 방어계획을 주장했고, 폰 룬트슈테른은 적 상륙후 주력을 파악한 후 기갑부대로 집중공격하는 방어계획을 주장한다. 히틀러는 어리석게도 양자를 모두 채택해 안그래도 부족한 기갑부대를 프랑스 전역에 분산해버린다. 

 연합군은 노르망디의 다섯개 해안에 상륙하는데 유타와 오마하에는 미군이 골드에는 캐나다가 주노와 소드에는 영국이 상륙한다. 독일은 연합군이 노르망디에 상륙했음에도 이를 연막으로 여기고 드칼레에 집중해 초기 대응을 놓치고 만다. 거기에 독일 21기갑사단의 선택은 더욱 아쉬웠다. 이들은 초기 발빠르게 진군에 캐나다와 영국군 사이를 갈라놓았지만 상륙하는 엄청난 수의 연합군을 목도하고 퇴각해버린다. 

 이에 6월 16일까지 영국군은 2개 기갑사단 등 7개사단을 미국은 11개 사단을 상륙시킨다. 무려 50만의 병력과 7만 7천대의 차량이었다. 


7. 원자탄 투하

 레이테만 전투에서 일본은 전함 3척 쾌속항모 4척 순양함 16척 구축함 9척을 잃어 사실상 해상전력이 궤멸된다. 미국의 상륙 및 점령만이 남았는데 이게 쉽지 않았다. 이오섬 전투에서는 11만 미해병이 상륙행 5천이 전사하고 1만5천이 부상당한다. 오키나와에서도 17만이 상륙하여 1만2천이 전사하고 3만 6천이 부상당한다. 엄청난 비율의 손실에 미군은 일본 점령에 대한 손실이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된다. 

 대서양 전투처럼 미국인 해상전력이 궤멸한 일본이 상선을 마음껏 유린한다. 미 잠수함은 1943년 180만 톤 1944년 390만 톤의 일본 상선을 침몰시킨다. 거기에 일본 근해에 기뢰까지 부설하여 이본의 해로를 막아버린다. 사실상 봉쇄된 일본은 자원 부족과 식량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1944년 마리아나 군도에 비행장이 완성되어 일본 본토 폭격이 시작도니다. B29 폭격기는 일본의 주요도시를 폭격하였는데 30-80만이 사망하고 800만이 집을 잃은 것으로 추정된다. 미군은 일본의 건물이 주로 목조건물이어 소이탄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로 인한 화재 피해가 엄청났다. 

 미국은 맨하탄 프로젝트를 끝내고 원자탄을 개발한다. 히로시마에 원폭을 가했는데 7만 6천채의 건물중 6채만 남고 파괴되었으며 인명손실도 7-13만에었다. 두번째 원폭은 나가사키였다. 원래 목표는 코쿠라였는데 날씨 문제로 목표가 나가카시카 바뀐다. 나가카시는 지형이 능성이 있고 계곡이 있어 핵폭풍피해가 반감되었다. 인명 피해는 3만에서 7만이었고, 이 무시무시한 두 폭판으로 일본은 항복을 결정하며 2차대전이 끝나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1-04-16 09: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실질적으로 독일을 상대로 가장 큰 피해
를 치르고, 독일군 주력을 격파한 나라는
소련이었는데 너무 연합국 위주로 전쟁사
가 편중된 그런 느낌입니다.

1944년에 소련에서 개시한 바그라티온
작전이 빠진 게 아쉽네요. 실제로 독일
을 그로기 상태로 몰아 넣은 작전이었
는데 말이죠.

닷슈 2021-04-16 10:57   좋아요 1 | URL
책에 바그라티온 작전은 책에 실려 있었습니다. 제가 리뷰에서 뺀 거죠.
말씀하신 것처럼 소련이 엄청난 희생을 치르며 4년여를 버텨냈고 일본의 후방을 견제했기에 승리할수 있었던 전쟁입니다. 저도 소련의 공로를 의식하면서도 전황을 극적으로 바꾼게 미국인지라 편향된듯 합니다. 미국의 희생이 고작 27만이란건 참.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