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책으로 - 순간접속의 시대에 책을 읽는다는 것
매리언 울프 지음, 전병근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10년만에 나온 매리언 울프의 신작이지만 전작 '책읽는 뇌'와 겨우 몇 달간의 시간차로 읽어서인지 오랜만이란 느낌이 거의 없었다. 이 부분은 책의 내용도 그런데, 아마 10년전의 책이 시대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 듯 하다. 이번 책은 '책 읽는 뇌'와 비교한다면 훨씬 더 읽기 쉬워졌으며 디지털 매체가 더욱 본격화한 지금의 세태에 더 어울린다. 전작 '책 읽는 뇌'는 책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밝히고자, 문자의 발명과 그 영향, 문자를 읽어내는 인간 뇌의 생물학적 과정, 그리고 문자가 변화시키는 인간의 뇌의 회로와 그것을 가능케 하는 뇌의 가소성, 난독증 등을 다루었다. 때문에 과학적 내용도 많고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책은 편지형식을 띄고 있고, 저자의 독서에 대한 감정과 옹호, 디지털 매체에 대한 걱정이 어우러져 보다 구어적 느낌이 든다.


1. 어릴적부터 깊이 읽기가 중요한 이유

 전작에서 강조한 것처럼 매리언 울프는 읽기란 인간의 생득적 능력이 아님을 다시금 강조한다. 말하기 능력에는 분명 해당하는 유전자가 있지만 읽기는 그렇지 않다. 때문에 읽기를 위해서 인간은 기존에 다른 용도를 위해 진화한 뇌의 회로와 조직들을 사용하게 된다. 인간의 뇌는 주변 환경을 빠르게 포착하기 위해 물체나 얼굴의 작은 특징을 잘 식별하기 위해 조직화한 부분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 작은 변화의 포착은 읽기를 시작하면서 단어의 작은 특징을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게다가 인간의 뇌는 한문장을 읽으면서 새로운 인지 영역에 들어서는데 이 때는 인간의 예측 능력이 사용된다. 인간은 어떤 문장을 읽을때 그 문장을 완전히 읽기도 전에 예측하여 미리 대비한다. 여기에는 기존에 습득한 사전지식이 사용되며 개별단어를 빠르게 식별하여 문장이 새로운 문맥에 사용되어도 그 의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한다. 

 이런 전향적 예측으로 인간은 다음에 내가 무엇을 읽을지의 가능성을 좁힘으로써 지각의 속도를 빠르게 상승시킨다. 그래서 유능하고 숙련된 독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깊이 읽기를 위한 뇌 회로 형성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어릴적부터 할애했느냐가 중요해진다. 때문에 사회적 차원에서 아이들에게 어릴때부터 깊이 읽기 과정의 발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노력이 중요해진다.  


2. 깊이 읽기

깊이 읽기는 이 책 내내 강조하는데 보면서 저자는 사실 깊이 읽기를 명확히 정의해주진 않는다. 책의 파편들로 종합해보면 깊이읽기는 형식적으로는 느린 템포로 책 내용에 깊에 빠져드는 정독이라 할 수 있다. 깊이 읽기로 인간은 타인의 관점과 느낌으로 이동하는 옮겨가기나 공감을 경험한다. 그리고 이 옮겨가기와 공감을 통해 세계에 대해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던 관점에서 타인의 관점으로 옮겨갔다고 돌아오게 되고 이땐 더욱 확장된 상태가 된다. 즉, 공감과 더불어 자신의 내면 지식이 더욱 넓어지게 되는것이다. 

 이런 깊이 읽기는 언제나 연결과 관련한다. 우리가 아는 것을 읽는 것에 연결하고, 읽는 것을 느끼는 것에 연결하고, 느끼는 것을 생각하는 것에 연결하고, 그리고 생각하는 것을 삶의 방식에 연결하는 것이다. 이렇게 깊이 읽기의 연결과정을 통해 인간은 유추를 하게 되고, 그 유추를 통해 추론과 연역, 분석하고 이전의 가정들을 평가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하게 되면서 배경지식과 공감이 통합되고 추론을 통해 비판적 분석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가장 깊이 읽기는 통찰인데 읽기는 통해서 얻은 정보를 최선의 사고와 느낌으로 연결하고 비판적 결론을 도출하여 완전히 새로운 생각에 도달하는 것이다. 아마 책을 읽으며 '유레카'라는 느낌이 들거나 '영혼이 흔들리는' 느낌을 받는게 이런 경지가 아닐까 싶다. 


3. 디지털 매체가 깊이 읽기를 방해한다.

 그런데 지난 20년간 디지털 매체가 인간의 삶에 깊숙히 자리한다. 인간에게는 생존을 위한 환경에 대한 극도의 경계심으로 모든 새로운 자극에 즉각 반응하는 '새것 편향' 이 있다. 원시적 인간은 디지털 환경도 이런 자극으로 여기고 반응하는데 수백개의 TV 채널을 쉬지 않고 돌리거나 스마트폰의 SNS를 계속 관철하고 끊임없이 검색하고 반응하는게 디지털 버전의 '새것 편향'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 20대들의 미디어 습관 조사결과 디지털 매체의 전환빈도는 무려 시간당 27회였으며 휴대전화 확인 횟수는 하루 평균 150-190회에 달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중독수준이다. 

 디지털 버전의 새것 편향만이 문제가 아니다. 정보 과잉도 문제다. 최근 한 사람이 매일 다양한 기기를 통해 소비하는 정보의 양은 데이터로 평균 34GB에 이른다. 영단어 10만개의 분량인데 물론 이것들이 다 텍스트나 글은 아니고 대부분 이미지나 동영상이겠지만 그걸 감안해도 상당한 분량의 정보라 할 수 있다. 언급한 것처럼 인간의 뇌는 배경지식을 이용해 새로 접한 정보에 대한 예측을 실행하는데 너무 많은 정보는 필연적으로 인지적 과부하를 불러온다. 인간은 이 과부하에 대해 모든걸 단순화하거나 최대한 대충 빨리 처리하고, 그것도 안되면 외부 프로그램이나 일부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선별하는걸 맡겨 버린다. 실제 우리는 포털이나 인공지능이 분류해준 정보에 빠져 그것만 보는 경향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정보는 지식 내면화를 통한 배경지식의 구축을 오히려 어렵게 한다.

 이것이 끝이 아니다.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도덕적 공감능력도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디지털 매체로 글을 보는 경우 인쇄매체를 본 경우보다 이야기의 시간적 재구성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글쓰기 능력 또한 감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언급한 깊이 읽기도 당연히 어려워지는데 이는 깊이 읽기가 인간에게 부여하는 주의 깊은 지식습득과 귀납적인 분석능력, 비판적 사고, 상상과 반추와 통찰의 고등사고능력의 습득도 어려워짐을 의미한다. 이런 고등사고능력이 결여된 인간으로 가득찬 사회는 정보과잉과 더불어 정보편향으로 잘못된 정보와 의견으로 끌릴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그 사회 민주주의의 위기로 이어질수도 있다는게 저자의 걱정이다. 실제 인쇄매체를 통한 학습이 가장 부족하다고 볼 수 있는 우리 사회의 노년층과 20대가 극단주의적 주장에 다른 세대에 비해 유독 취약한 것은 이런 사실을 반증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4. 양손잡이 뇌를 만들자.

 그럼 해결책은 뭘까. 저자는 양손잡의 뇌를 주장한다. 이는 오른손 왼손의 자유자재 사용이 가능한 사람이 아닌 인쇄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특성과 장점을 잘 파악하고 언제든 나의 뇌를 그 매체의 특성에 맞게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즉, 인쇄매체를 읽을땐 느린 템포로 깊게 읽어나갈 수 있으며 디지털 매체를 사용할 때는 빠르게 멀티태스킹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나가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선 당연히 교육이 중요하다. 매리언 울프는 적어도 읽기를 배우기전인 5세까지는 디지털 매체를 배제하는걸 요구한다. 그리구 입학 후 첫 몇년은 종이책과 인쇄물로 읽기를 주로 가르쳐야한다고 한다. 5세에서 10세에는 인쇄기반 매체와 디지털 기반 읽기를 함께 실행하는 것을 제안한다. 물론 이 경우 디지털 매체는 학습의 다양한 형식을 알려주는 비교적 단순한 형태여야 한다. 이와 같이 양자를 이용하는 방법을 같이 발달시키는 것을 동반발달이라 하는데 이는 매체에 상관없이 깊이 읽기 기술에 시간과 주의를 할당하는 능력을 갖춘 진정한 양손잡이 뇌를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동반발달을 통해 깊이 읽기 기술이 습득되면 주의 분산이나 공감력 약화 같은 디지털 문화의 부정적인 영향이 최소화되고 디지털의 긍정적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저자는 보고 있다. 

 아직 동반발달 교육과 양손잡이 뇌에 대한 연구는 크게 부족한 편인데 저자는 이를 위해 세가지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과학적 관점에서 인쇄물과 디지털 매체게 모든 아이들에 어떤 인지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다. 다음은 교육적 관점에서 학령기 인쇄매체를 통한 아이들의 읽기 양태가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이에 대처할 교사에 대한 훈련과 투자의 필요성이다. 마지막은 시민의 관점에서 우리 사회의 세계에 존재하는 디지털 격차를 직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0-09-18 19: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 아이들이 휴대폰을 읽을 때 읽는 방식을 듣고 놀란적 있어요. 한줄 한줄씩 차례대로 안 읽는대요. 굳이 말하면 지그재그? 대충 건너뛰어보면서 필요한 부분만 읽는다는거죠. 요즘 아이들의 독해력이 정말 형편없는데 아마 이런 읽기습관이 영향을 많이 끼치지싶어요

닷슈 2020-09-18 20:27   좋아요 0 | URL
그런지적이 책에도 나오더군요. 맞는 말씀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