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 삶을 위한 말귀, 문해력, 리터러시
김성우.엄기호 지음 / 따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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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고를땐 아무래도 기사를 고를때처럼 헤드에 해당하는 책 제목과 표지가 눈에 들어오기 마련이다. 물론 톱밥처럼 작게쓰인 저자도 간혹 보긴 한다. 하지만 아무래도 제목이 좀더 절대적인 선택기준이다. 문제는 제목이 배신을 때릴 때가 간혹 있다는 것인데, 이 책 역시 그러했다. 책 제목만 보면 한창 인기가 좋은 유튜브와 책을 비교하고, 유튜브가 대세가 된다던지 아니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의 시대는 여전할 것이라든지 하는 뻔한 의견이 나온 책 같았다. 물론 다 읽어보니 이건 어느정도 맞는 말이었는데 내용이 훨씬 깊고 생각치 못했던 것들이 많아 얻는게 많았다. 나름 즐거운 배신이었던 셈인데,  자세히 보니 톱밥글씨중 하나는 좋은 책을 여러번 써주신 엄기호님이었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유튜브도 책도 아닌 '리터러시'다. 과거 문자의 해득능력 정도로 사용되던 리터러시는 전세계 많은 인구가 문자해득력이 생겨나며 그 의미가 많이 확장되었다. 리터러시는 문자언어의 습득과 이를 통한 지식과 정보에의 접근 그리고 이에 기반한 문제해결력을 의미한다. 상당히 복합적인 능력인 셈이다. 유네스코는 리터러시를 다양한 맥락과 연관된 인쇄 및 필기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찾아내고 이해하고, 해석하고, 만들어내고, 소통하고, 계산하는 능력이라 하였다. 정리하면 리터러시는 문자해득력을 바탕으로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맥락을 고려하여 해결하는 역량이라 할 수 있겠다.

 

1. 한국 사회 리터러시의 문제점

 한국사회에 크게 리터러시와 관련해 3개의 집단이 있다. 하나는 60-70년대 이후 다양한 책을 접하며 자라난 텍스트 중심의 문해력을 지닌 집단, 하나는 그 이전 세대로 텍스트를 좀처럼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해 문해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집단, 나머지 하나는 최근 세대로 영상을 바탕으로 한 리터러시를 가진 집단이다. 이 중 기득권을 가진 것은 텍스트 중심의 리터러시를 가진 집단이다. 문제는 이들이 자신의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젊은 세대와 나이 든 세대의 리터러시를 모두 문제 삼는다는 점이다. 이들 입장에선 나이든 세대나 젊은 세대 모두 제대로 된 리터러시를 갖추지 못한 집단이 된다. 나이든 세대는 다양한 지식과 교양, 세태에 대한 식견을 갖추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영상 중심의 젊은 세대는 가볍기만 하고 깊은 사유가 없음을 지적한다. 

 책의 저자들은 자신의 리터러시는 절대적인 것이 될 수 없으며 진정한 리터러시는 서로에게 다가가 타인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이해가 있고, 시대에 대한 사유가 있는 삶에 대한 기록과 숙고가 목표라는 점에서 이는 매우 잘못된 접근이 된다. 

 한국사회에 최근 드러나는 또 다른 리터러시 문제는 '동질화'다. 최근 매우 다양한 리터러시가 드러나고 있으메도 역설적으로 동질적인 리터러시를 가진 사람과만 만나고 그들 끼리만 어울려 살아가는 모든 영역이 게토화된 사회가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내가 읽는 방식으로 읽지 않으면 '너는 문맹이야, 난독증이야.'라는 지적이 서슴없이 웹상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관계를 맺기는 커녕 상대를 모욕하고 비인간화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윤리의식이나 책임의식은 거의 없고 오히려 강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의 호응을 얻는다. 또한 상대의 의견이 듣기 싫으면 끊어버린다는 태도가 널리 퍼져있다. 자신의 리터러시만을 강조하며 가르치려는 태도도 문제지만 가르치려들지 말라는 것과 함게 가르치려는 사람에게 적대적이 되고 끊어버리려는 반지성주의적 태도가 만연해지는 것도 문제라 할수 있겠다. 


2. 영상 리터러시와 텍스트 리터러시

 텍스트는 생겨나며 문명과 역사를 이루는 기반이 되었지만 필연적으로 공동체적이었던 구술문화를 파괴하여 개인을 출현시켰다. 읽기 시작하며 오래전엔 모닥불앞에서 옛 선인의 이야기를 듣던 인류는 자기만의 공간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시작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질문 또한 그 질문을 던지기 위해 자신을 대면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내면이 형성되고 개인이 탄생한다. 

 텍스트는 독톡한 세 개의 성격을 갖는데 유연함과 검색 및 인용의 유연함, 고도의 추상성이다. 텍스트는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것들의 거의 무한하게 어떤 식으로든 기호화 하여 표현이 가능하다. 이것이 유연함인데 소리나 영상은 이런 것에 상당한 제약을 갖는다. 스타워즈를 책으로 써내는건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나 영화로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된다. 검색 및 인용도 마찬가지다. 정보를 찾거나 연구를 해나가며 다른 지식을 찾고 재구조화하고 붙이는 등의 인용을 텍스트가 편하다. 대부분의 연구나 학술논문이 이런 방식에 의존하는데 영상이나 다른 매체에서 이를 상상하기는 어렵다. 영상검색도 결국 텍스트로 하지 않는가, 마지막은 추상성이다. 텍스트는 다양한 수준에서 세계를 이론화 하는게 가능하다. 세계의 추상화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갖은 개념, 추상적 기호로 드러난다. 

 이처럼 우리는 언어를 매개로 세계를 로딩하고 편집하고 그걸 통해서 지식을 만들고 우리가 경험한 것을 성찰하고 나눈다. 아직 영상은 이것이 어렵다. 또한 영상은 기본적으로 지각의 매체다. 영상을 보며 사람은 언어와 소리와 이미지를 그대로 인지한다. 하지만 텍스트는 그자체를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기반으로 내 몸에 이걸 시뮬레이션 한다. 곱씹어보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디오 북은 글자나 소리그대로 인지되는 쉬운 장르가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본다. 곱씹기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여튼 지금은 영상의 시대다. 미디어가 바뀐다는 것은 미디어를 통해 세계를 만나는 감각과 방식, 그리고 의미를 구성하고 대하는 방식 자체가 바뀜을 의미한다. 매체가 달라지면 우리 뇌의 활성화 패턴이 달라지는데 뇌가 달라진다는 것은 우리 몸의 습속 자체가 바뀜을 의미한다. 그래서 영상 리터러시 시대에 우리는 보는 양은 많아졌지만 호흡은 무척 짧아졌다. 거기에 우리가 접하는 영상은 호흡의 짧음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편집된 영상이다. 때문에 나는 매우 빨리 알려주고 흥미 있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며 다른 것은 지루해진다. 이로 인해 미디어 편식이 이루어져 몸은 점점 특정 길이와 형식에 그리고 특정 내용에만 익숙해지게 된다. 다른 리터러시를 접하기 어려워지는 것이다. 


3. 올바른 리터러시로 가는 길

 한국은 리터러시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치부한다. 하지만 저자들은 리터러시의 문제는 사회적 역량의 문제라고 말한다. 개인의 노력만으로 리터러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올바른 사회적 리터러시의 생성문제는 결국 교육의 문제로 향한다. 우리 학교교육은 지식을 얼마나 암기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진정한 리터러시를 배양하는 능력인 읽고 쓰고 이를 활용하고, 지식을 다루는 역량을 강조하지 않는다. 공정성이나 진정한 구인타당성보다는 공공성이 모든 것을 압도하는 상황인 것이다. 경쟁의 심화로 인한 공공성의 과도한 중시는 경쟁과 서열화를 위한 필연적으로 방대한 양의 어렵지만 가벼운 내용적 지식만을 다루게 되며 이는 짧은 호흡의 교육이 이루어지게 만든다.

 때문에 교육현장엔 긴 호흡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래야 사회에 필요한 진정한 리터러시가 길러지기 때문이다. 이게 가능하려면 리터러시는 사회와 연결되어야 하는데 지역 사회나 학교의 문제를 학생이 발굴하여 이를 연구하고, 관련 문서를 읽거나 보고, 사람을 찾아가는 등의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수업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검토하면 수업의 호흡은 길어지게된다. 

 그리고 서로 다른 미디어 간의 교육도 중요하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것을 이야기로 바꾸어 보고 반대로 서사가 강한 이야기를 분석적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또한 텍스트를 영상으로 바꾸어보고 영상을 텍스트로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은 시도다. 이런 시대를 통해 학생은 다양한 리터러시의 장점와 특성을 알고 이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리터러시를 익히게 된다. 영상시대를 무조건 비판하기 보다는 이처럼 영상과 텍스트간의 가교를 놓는 것이 좋은 교육적 시도가 될 것이다.

 저자들은 결론적으로 좋은 리터러시는 일상을 중심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복잡한 세계에서 이 다양한 것들이 어떻게 교차하는지를 조망하는 힘이 있고, 그것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긴 호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관계를 구축해낼수 있는 윤리적 주체가 될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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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20-07-02 10: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양한 사람들의 리터러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알라딘도 예외가 아니죠. 눈에 띄지 않아서 그렇지 알라딘 서재 내의 리터러시 문화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서로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끼리 댓글을 통해 교류를 하다 보니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외면하거나 무시해요.

닷슈 2020-07-02 10:50   좋아요 2 | URL
저도 그런 생각이 좀 듭니다. 이전에도 누군가 지적하셨지만 그런의미에서 알라딘에 공감시스템만 있는건 좀 문제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알라딘 내에서도 대단하신 분임에도 불구하고 조그만 생각이 다르다 판단되면 돌아서는 친구분들도 많더군요. 갈길이 멀단 생각입니다. 책의 저자들은 외국에선 생각이 다르다고 무시하거나 싸우고, 남의 리터러시를 함부로 문제삼는 경우는 경험한 적이 없다더군요. 물론 한국은 말이 안되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긴 합니다만 문제란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