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도 - 천 년의 믿음, 그림으로 태어나다 키워드 한국문화 1
박철상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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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네이버 블로그]

 조선후기 추사 김정희의 그림 중 세한도라는 것이 있다. 바로 요것인데, 국보 180호라고 한다. 그림은 썰렁하고 황량하기 그지 없다. 느낌상 겨울이 분명하고, 집이라고 하나 있는데 문하나가 전부고 대충 그린 느낌마저 없지 않다. 그리고 사람도 동물도 하나 없다.

 이번에 본 책은 이 세한도의 탄생배경에 관한 책이다. 김정희의 삶과 이상에 대해 알수 있었던 책으로 자연히 세한도는 그 연장선에 있다. 김정희는 한때 잘나가는 집안의 사람이었다. 영조와 인척지간으로 정조때만해도 가문의 위세가 자못대단했다. 하지만 영조 사후 안동김씨가 득세하고, 자신의 집안이 그 반대 쪽에 위치하면서 수난이 시작된다. 1830년에 아버지는 전라도의 고금도로 그리고 1840년대에는 자신이 무려 제주도에 위리안치된다. 모함을 받아 일전에 숱한 고문이 있었으며 그 결과 이미 돌아가신 아버지의 관작마저 박탈된다, 그나마 아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본인의 목숨을 건지고 제주도로 귀양 간 것이 다행이었다.

 세한도는 귀양생활중 김정희가 남긴 그림이다. 김정희는 젊어서부터 그림과 북학에 관심이 많았다. 1644년 조선이 물심양면으로 사대해온 명이 망한다. 우리는 청에 당했어도 설마 명까지 하던 조선인들에게 명의 멸망은 충격이었다. 특히, 조선과 중국의 지식인들의 충격이 컸다. 그도 그럴것이 일단 사대하고 배울 대상이 사라졌다.  도덕이나 학문적으로 완벽하다고 느꼈던 나라가 일개 야만민족에게 망한 것이다. 이런 사태의 원인을 찾아야 했다. 우선 명의 멸망은 도덕적 쇠퇴와 그로인한 사상적 혼란에서 찾았다. 성리학의 피상적인 도학적 공리공론이 실질적 도움이 되지 않았음을 간파한 것이다. 이후 학문의 흐름은 경학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실용적인 경세의식을 강조한다. 때문에 경학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고증적 방법론이 떠올랐고, 실용적인 연구와 학문에 대한 관심이 증폭한다. 조선의 실학도 이런 흐름의 연장선에 있다.

 이런 변화에 대해 처음에 조선인들은 무관심했다. 청은 야먄의 나라였던 것이다. 하지만 명의 잔존세력이 결국 제거되고 청이 안정화하자 청문물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다. 주체는 정조였다. 그는 청의 문물을 주체적으로 받아들이고자 노력했다. 북학이 시작되었고, 청의 주요 지식인들이 사망한 후 수십년이 지나서야 그들을 공부하던 조선인들에게 그들과 현시대를 함께하며 학문을 연구하자는 병세의식도 자리잡았다. 정조 사후에도 북학의 유행은 가속화하였고, 중국 북경에 다녀오는 연행은 조선 지식사회에서 하나의 유행처럼 자리잡게 된다. 인싸의 필수 요소가 된 것이다.

 당대 중국의 지식인들은 서화를 중시했다. 그림과 시를 표현방법만 다르지 하나로 보고 함께 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조선사회는 시를 중시한 반면 그림은 천시했다. 때문에 연행을 통해 서화와 시를 모두 중시한 추사 김정희는 사실상 조선에서 최초로 학예일치를 이룬 사람이 된다. 전통시대 그림은 전문화가나 민간에서 그린 그림과 문인들이 그린 그림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문인들이 그린 문인화는 북종화와 남종화로 구분하는데 남종화는 사물의 형상보다는 작가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데 중점을 둔다.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는 그래서 당연히 남종화가 된다.

 추사는 연행을 통해 짧은 만남이었지만 옹강경이라는 당대 최고 학자의 제자가 된다. 완원이라는 학자와도 교분을 쌓았다. 추후 서신을 주고 받으며 학문적 교류가 계속되고 추사의 학문적 깊이는 더해갔다. 추사는 학문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당대의 대표적인 학자들의 작업을 점차 연구해갔다. 당대의 두부의 시를 알고 싶다면 명청대에서 대표작에서 시작해, 송대, 원대, 그리고 두보로 접근하는 식이었다. 이런 식으로 접근해야 두보의 아류가 되지 않고, 그와 동등한 입장에서 같은 경지에 오를수 있다고 본 것이다.

 추사는 호 가 무척 많았다. 무려 백개에 달했다고 하는데, 조선시대 이름에 관한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지금 현대인은 하나의 이름으로 평생을 살아가지만 과거의 양반들은 그렇지 않았다. 일단 태어나며 어릴적 이름은 아명이 주어진다. 아명은 대개 깊고 큰 의미보단 다소 우스꽝스럽고 귀여운 이름이다. 그러다 성인식은 관례를 하게되면 우리가 아는 이름이 부모로부터 주어진다. 김정희가 그것이다. 그리고 학문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주로 스승으로부터 '자'가 주어지며 학문적 교류를 하면서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자신이나 친구들이 그에 걸맞는 '호'를 붙여준다.  자신의 이름이 성인이 되어가며 부모로부터 주어지다가 스승 및 친구 자신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즉, 조선시대의 이름짓기는 주체성의 확립이자 홀로서기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여튼 세한도는 추사 김정희가 제주도 유배생활을 하며 그린 것이다. 그는 유배지로 향할적만 해도 자신의 친우가 안동김씨의 일파중 하나여서 오래지 않아 풀려날 것이라 믿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가 유배생활 3년만에 죽자 희망은 사라진다. 그리고 젊어서부터 그렇게 친하던 친구들도 하나하나 교류가 끊어져간다. 정계에서 안동김씨들의 위세는 사그라들 조짐조차 보이지 않는다. 이런 절망적 상황에서 자신이 추천했던 이상적이란 역관만이 추사에 최선을 다한다. 연행을 자주다니는 직업이다보니 추사가 원하는 청의 책이나 서화등을 구해준다. 추사는 이상적에 대한 감사한 마음으로 세한도를 그에게 준다.

 세한도는 당대 그림들과는 좀 다르게 조선의 종이로 만들어졌다. 황량한 마음을 사치품은 중국 종이에 담을 수 없어서다. 또한 종이를 이어 붙여 길게 그렸다. 나무는 네 그루엔데 노송인 소나무는 종을 알 수 있지만 나머지 3종은 침엽수일 뿐 알수 없다. 소나무나 잣나무등 침엽수가 겨울에도 버티기에 사대부로 부터 한결같은 마음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오래 사랑받았다. 노송은 보통 추사자신으로 보는데 아직 소나무이지만 오랜 유배로 꺾이고 망가지며 외로움이 느껴진다. 노송의 가지로 제목과 인장이 연결된다. 이런 독특한 인장으로 인장도 세한도에선 작품의 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이상적은 이를 북경에 가져간다. 당대 중국학자들은 워낙 유명했던 추사와 그의 작품 그리고 이들의 우정을 보며 감탄한다. 세한도의 이런 배경을 알고 나니 그림이 더욱 쓸쓸히 느껴진다. 세한도는 자신의 신세에 대한 처량함과 그러면서도 아직 굴하지 않음 그리고 친우에 대한 우정이 담긴 그림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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