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동 : 위기, 선택, 변화 -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새 책이 나왔다. 단숨에 구입해서 읽었는데 이전 문명 3부작 시리즈와는 좀 다르면서도 비슷했다. 다소 두껍다는건 비슷하지만. 이번에 소재로 삼은 것은 개인이 살면서 맞는 위기와 그 대응단계를 국가가 맞는 위기와 대응단계로 맞대응해서 틀을 짜 책을 썼다는 점이다. 과거 위기를 맞고 대응 및 극복한 국가로는 핀란드, 메이지 시대 일본, 독일, 칠레,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의 사례를 들었다. 모두 저자가 직접 체류한 적이 있는 국가들이다. 다음으로는 현재 위기를 맞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들고 마지막으로는 전세계적인 위기와 그 대응 방안을 서술했다. 세계가 위기를 맞고 있고 이를 극복하려는 방안을 찾는다는 그의 큰 사고 틀은 변하지 않은 것 같았다.

 물론 읽고나서 개인적 위기 대응단계와 국가의 위기 대응단계라는 공식이 크게 와닿지는 않았다. 억지로 꿰어맞춘정도는 아니지만 이론화하여 대입할 정도는 아니랄까. 하지만 워낙 재밌게 어려운 내용을 서술하는 저자라 각 국의 역사전 변화와 이야기를 아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만족스럽고 재밌었다. 솔직히 핀란드, 칠레, 인도네시아 정도의 국가에 대해서 우린 많이 알지 못한다. 일본, 독일, 오스트레일리아도 마찬가지겠지만. 다 정리하긴 좀 길어 재밌는 국가만 정리해보았다.

 

1. 핀란드

 우선 핀란드. 핀란드하면 휘바와 자일리톨, 망한 노키아, 높은 국민소득과 복지, pisa에서 1위를 좀처럼 놓치진 않는 강력한 공교육이 떠오른다. 그런데 이 나라가 마땅히 서유럽의 일익을 담당하면서도 NATO 가입국이 아니란건 좀 의외다. 그 이유는 이들의 지정학적 위치에서 찾을 수 있다. 핀란드는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가 러시아이기 때문이다. 중국이 나라꼴이 엉망인 상태에서도 세계 최강국 미국을 상대로 감히 한국전쟁에 큰 손실을 감수하고 뛰어든 이유가 북한을 순망치한으로 여긴 것처럼 러시아에게도 국경을 맞댄 핀란드는 그런 곳이었다. 차지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위협적인 존재는 확실히 아니여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핀란드는 나토가입을 하지 않았고, 심지어 구 소련을 비방하는 언론통제까지 한다. 생각외의 장면이 아닐수 없다.

 물론 그들이 첨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핀란드는 헝가리처럼 유럽에서 독특하게 유럽인도어족이 아니다. 아마도 천여년전에 유럽을 침공한 아시아계 북방민족이 정착하여 만든국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정체성은 매우 독특하며 오래도록 강국인 스웨덴과 러시아의 속방이면서도 자주성을 잃지 않았다. 그들을 오래지배한 러시아도 그래서인지 자치를 허용했다.

 1차대전 이후 유럽의 국경이 변하면서 이들은 독립한다. 하지만 소비에트로 변한 러시아의 위협이 여전했고, 이에 발트 3국은 러시아에 굴복하여 합병된다. 반면 핀란드는 저항을 택한다. 인구는 러시아의 20분의 1, 국토나 무기수준역시 비교가 안되는 상황에서도 말이다. 긴전쟁으로 핀란드는 큰 손실을 입는다. 10만명이 전사하는데 인구가 많은 동아시아의 전쟁규모에선 별거 아닌 수준이지만 당시 인구가 200만 정도에 불과한 핀란드에선 대형참사였다. 그럼에도 오래 저항했기에 2차대전을 준비해야 하는 소련의 상황상 살아남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이 때의 경험은 핀란드 지도자들에게 대소비에트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꾸게 한다. 2차대전 이후 핀란드는 잠시 되찾은 과거의 영토를 다시 소련에 선뜻 돌려주었고 아프지만 영구히 포기한다. 정책 역시 친소련정책으로 나토에 가입하지 않았으며 소련의 대서방창구역할마져 수행한다. 이에 소련은 안심하고 전쟁 배상금을 줄이고 연기까지 해주었으며 소련과 국경을 인접한 국가로는 유일하게 공산정권을 세우지 않는다. 서구와 단절되면서도 그들의 발전상이 궁금하면 감시해야 할 소련으로선 오히려 핀란드가 우방이면서 서구를 접할 창구가 되는게 오히려 좋게 되어버렸다.

 핀란드 사람들은 친소련정책으로 언론통제는 물론, 일정 액수 이상의 소련 제품을 구매해야만 했는데 이를 원유로 대체하여 오히려 서방국가에서는 유일하게 오일쇼크나 중동의 불안정한 정세에서 자유로울수 있었다. 이 같은 핀란드의 지정학은 한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은 미국의 우방이지만 이로인해 중국에 위협이 된다. 미국은 멀고 경제적 영향력도 점차 예전만 같지 않지만 여전히 중요하며 강하다. 하지만 중국은 바로 우리의 지척이며 국경을 맞대고 바다마저 가까워 보호막이 되지 못하며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인접한 강국에 만만치 않은 국방력을 갖춰 무시하지 못하면서도 적이아니어서 근심을 덜어주는 것은 우리가 맞이해야할 지정학일런지도 모른다.

 

2. 오스트레일리아

지구상에서 가장 최근 생긴 국가중 하나다. 아직도 국가수반이 영국여왕이며 지폐인 그의 얼굴이 새겨진다. 200여년 전에 죄수의 급증으로 골치아픈 영국인 수인선단은 보내 정착한 후, 나라가 생겨났다. 이들은 처음부터 한나라는 아니었으며 지리적 격리로 인해 6개의 식민지로 성장해간다.

 호주는 미국과는 달리 영연방에 강한 소속감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아무상관도 없어보이는 1-2차대전에 참전한다. 영국이 영연방 국가들에게 외교적 자치권을 허락했을때 남아공과 캐나다등이 발빠르게 외교관을 파견한 반면 호주는 그렇지 않았을 정도였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쇠락해가는 영국은 호주를 지켜주지 못한다. 적지 않은 인원을 파견해 피를 흘렸음에도 영국은 일본의 침공을 맞아 수적 우세에도 싱가포르 기지를 지켜내지 못한다. 심지어 항복이었다. 이는 호주에 영국에 대한 큰 배신감으로 다가온다. 일본의 위협을 느꼈던 호주는 2차대전 당시 파견 군대를 본국으로 돌려보낼 것을 처칠에 요구했으나 그는 싱가폴 기지가 있고 영국이 수호할 것을 천명했었다. 물론 이는 영국이 각국에 날린 무수한 무책임한 빈말중 하나였다.

 오판의 결과 호주는 일본에 다윈이라는 도시를 폭격당하고, 적이 지척까지 진군해오는 것을 목격한다. 호주는 큰대륙이었지만 당시 인구가 고작 400만 정도에 불과했던데 반해 일본은 무려 1억이었다. 거기에 중국은 무려 10억 정말 가까운 인도네이사 마져 2억의 인구를 자랑했다. 텅빈 땅이 가득한 호주는 전쟁중에도 전후에도 이들의 러시를 두려워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농경이 기본인 이 민족들은 사막이 전부인 호주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호주는 그래서인지 미국에 조금 모자라는 영토를 갖고도 현재도 인구가 2천만 정도에 불과하다.

 영국의 배신은 전후에도 계속된다. 당시 유럽은 유럽경제공동체를 설립했는데 잠시 망설이던 영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여기에 가입한다. 유럽경제공동체는 공동체 국가끼리는 비관세를 하면서도 다른 국가에는 관세벽을 세워야 했는데 이로인해 호주는 그동안 관세없이 수출하던 영국에 관세를 지불하게 되었다. 호주의 농축산물이 덴마트나 독일 등의 제품으로 대체된단 이야기다. 영국의 경제적 중요성은 날로 멀어져갔고 가까운 아시아의 위상과 경제력은 날로 커져갔다.

 여기에 모자란 인구를 보충하고자 동류럽 및 다른 유럽인들은 대거 받아들인 결과 영국 직계로만 구성되던 인구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래저래 영국과는 멀어지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은 백호주의를 포기하고 많은 아시아계 이민자들을 받아들였으며 축구마져 AFC에 가입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여전히 국가수반은 영국여왕이며 영연반의 국기를 사용한다. 호주는 아직 정신을 못차린 것일까.

 

3. 칠레

칠레는 긴나라다. 안데스의 서쪽을 차지해 동쪽은 자연방어가 되며 북쪽은 한류로 인해 아타카마 사막이 자리한다. 그리고 태평양 방면으로는 이렇다할 나라가 없다. 지정한적으로 완벽히 안전한 것이다.

 칠레는 북은 사막이고 동은 상당히 높으며 남은 추운 관계로 영토가 제법 큼에도 인구의 대다수가 중부인 수도 산티아고 인근에 몰려있다. 이런 지리적 집중성과 인구의 대다수가 메스티소인 동질성은 칠레의 정체성 확립과 통합성에 기여했다. 칠레인들은 스스로를 남미인이라기 보다는 유럽인에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아메리카 원주민에 더 가까워 보이는 그들의 외모와 대서양과 동떨어진 그들의 위치를 생각하면 다소 이상하게 여겨질 정도다.

 하여튼 칠레는 소수의 대규모 농장주들이 권력을 지배한 남미국가임에도 민주적 통치가 자리잡았다. 칠레의 독특한 점은 그럼에도 독재가 생겨나 성행했다는 것이다. 여기엔 사회주의 아옌데 정권이 적잖은 이유를 제공한다. 당시 칠레는 사회주의 세력과 소수의 중도파, 우익이 서로 비등하게 자리잡아 아웅다웅 다투는 형국이었다. 어느쪽도 주도적 세력을 형성하지 못했는데 이로 인해 아옌데 역시 40%가 되지 못하는 지지를 얻고 간신히 대통령이 된다. 지지기반이 확고하지 못했던 것.

 그럼에도 아옌데는 사회주의 정책을 실행한다. 복지를 늘리고 지출을 늘렸지만 경제적으로 고립되고 화폐를 남발해 실업률이 급증하고, 적자와 인플레이션이 성행한다. 우리나라가 그렇듯 이런 흔들리는 나라에선 군부가 역사의 시계추를 뒤흔든다. 칠레의 군부역시 쪼개져서 사회주의에 경도된 장교와 우익 장교, 중도장교가 있었다. 우익은 쿠데타를 일으켜 아옌데를 몰아내고 그는 자살한다. 우익은 아옌데와 정반대의 정책을 실행해 사회주의 정권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던 미국을 안심시키고 그들의 경제원조를 얻어낸다. 경제역시 나쁘지만 호전된다.

 불안한 아옌데 정권에 실망하던 지식인들과 경제인들도 쿠데타를 환영했다. 하지만 그들이 예상치 못한 것은 우리나라의 박정희 처럼 그들이 지도자로 삼은 피노체트가 권력욕이 강하고 무척 잔인했다는 점이다. 피노체트는 무척 조용하고 온건한 사람으로 여겨졌으며 그래서 군부로부터 선택받았지만 비밀경찰대를 만들고 반대파를 척살하고 고문살해하며 자신의 정권을 지켜나갔다. 피노체트는 막판 선거에서의 실패로 종신집권엔 실패하였지만 그럼에도 종신상원의원직을 얻었으며 지지세력도 40%를 상회했다.

 이로인해 다시 민주정권을 되찾은 칠레에서도 과거의 비밀경찰 조직과 피노체트에 대한 단죄는 언급되기도 어려운 형국이다.

 

4.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젊은 나라 중 하나다. 역사와 전통이 없다는 것 국가정체성과 민족성이 부재하단 이야기이고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지고 다양한 민족과 언어가 존재하는 이 나라의 현실은 이를 더욱 어렵게 한다.

 이런 인도네시아에 국가적 정체성을 심은 이가 수카르노다.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한 이후 이뤄진 선거에서 칠레마냥 네개의 정당이 비슷한 지지를 얻는 형편없는 결과를 얻는다. 투표율이 높았음에도 말이다. 이를 타개하고자 정권을 잡은 수카르노는 계엄령을 선포하고 인도네시아는 국가의 관리가 필요한 교도적 민주주의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신규 국가엔 산적한 문제가 많았음에도 수카르노는 의외로 바깥으로 화살을 돌린다. 내부의 혼란을 외부에 사건과 적을 만들어 단결을 시도한 것일까? 그는 유명한 반둥회의를 통해 제3세계의 역할을 강조했으며 반식민정책을 내세운다. 하지만 모순되게도 제1세계마냥 약한 나라를 침공하여 식민화한다. 뉴기니와 티모르가 그들의 타겟이었다. 이것도 모자라 역사와 전통을 가진 말레이시아 마져 공격한다. 보르네오 섬을 통째로 먹을 요량이었던 것.

 그러던 중 인도네시아 공산당의 쿠데타가 일어난다. 이들의 쿠데타는 우리나라 갑신정변 마냥 소란스럽기만 하고 영양가가 없었는데 이를 빌미로 우익은 쿠데타를 바로 진압하고 좌익 사냥에 나선다. 이 중심에 선게 수하르토다. 둘은 이름도 비슷하다. 우익의 반격이 너무나도 거세고 신속하며 계획적이어서 다이아몬드는 지금의 터키 쿠데타처럼 이 쿠데타는 일종의 숙청을 위한 기회 및 함정이었을 거라 본다.

 정권을 차지한 수하르토는 내치에 집중했는데 인도네시아의 산적한 문제는 많이 해결했지만 군부로 인해 정권을 차지한 만큼 군부에 지나친 특혜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군부는 많은 예산을 착복하였고 인도네시아는 나라의 발전이나 복지에 써야할 동력을 잃어간다. 나라 전체는 부패가 가득했고 빈부격차는 커져간다. 잘나가던 수하르토는 아시아 경제위기로 인해 갑작스레 실각하는데 많은 가족의 비리에도 불구하고 지지세가 여전히 만만치 않다.

 

5. 현재의 위기

다이아몬드는 현재의 위기를 정리하며 일본의 경우는 과도한 국가부채와 고령화 및 저출산, 이민에 대한 거부감, 그리고 많은 인구로 인한 자원부족과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미인정으로 인접지역에 우방을 만들지 못한 것을 든다.

 미국의 경우는 적이 없음에도 자신들의 정치적 양극화, 불평등의 고착을 위기의 요인으로 든다. 최강자의 적은 자기 자신이었는지 의외로 중국의 위협은 미국국내이 위협보다 적은 위기 요인으로 생각한듯 싶다. 미국의 정치적 양극화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했는데 이로 인해 주요 행정업무의 진척이 없고, 우리가 목도한 것처럼 예산조차 수립하지 못해 정부가 셧다운 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선거도 무한 경쟁이고 사실상 법적인 선거기한이 없어 정치인은 당선되자마자 바로 선거운동에 돌입하며 실제로 그들의 정치활동의 80%가 선거운동이라하니 기가막힐 노릇이다. 거기에 자신들에게 유리한 선거구 조정이 매 선거마다 가능하다는게 놀라웠다. 가장 발전한 민주국가의 정치적 수준이 의외로 많이 낮았던 것.

 현재 세계의 전체적 위기로는 온난화와 핵무기, 불평등, 자원문제들을 예로 든다. 역시 환경에 민감한편인데 전세계 모든 사람이 미국같은 제1세계의 소비수준에 도달한 다면 우리는 지금 기준으로 800억 인구를 부양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한다. 지구가 감당하지 못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거기에 온난화로 인한 환경변화와 강을 공유하는 국가들은 물부족 문제로 분쟁에 휩싸이기 쉽다. 동남아 국가들은 중국고원에서 발원하는 수계에서 시작한 강에 의존하는데 이 강은 동남아 여러 국가를 관통한다. 온난화로 빙하가 모두 녹거나 수자원 문제로 한 나라가 강에대한 통제를 시작하면 분쟁은 피할 길이 없다. 온난화나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의외로 핵발전소를 조심스레 옹호하는데 최근 미드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을 목도한 나로선 쉽게 동의가 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했다.

 책은 유명한 저자의 글인 만큼 재밌고 빨리 일을 수 있다. 각국의 역사적 위기와 대응을 잘 정리한 그의 노력도 대단하다. 덕분에 공부가 많이 되었다. 하지만 이론적 틀 부분에서 좀 부족함이 들고 이번 책역시 훌륭하지만 과거의 전작만큼의 임팩트가 없는 것도 사실이어서 다소 아쉽긴 하다. 어느덧 80이 넘은 그이기에 이 책이 마지막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19-06-25 22: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의 노력이 대단하지만 ‘과거 전작만큼 임팩트가 없단’ 말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 저자가 사기꾼이라는 심정에 한 표 겁니다. ^^

gajjaegas 2019-08-04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다이제스터 님께 묻습니다. 해당 저자가 왜 사기꾼인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책을 구매하는 데에 참고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