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우울증 - 남성한의사, 여성우울증의 중심을 쏘다
강용원 지음 / 미래를소유한사람들(MSD미디어)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혜가: 마음이 너무 무거우니 덜어주십시오.  
달마: 마음을 갖고 오너라 
혜가: 마음을 찾아보아도 어느 곳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달마; 찾아낸들 그것이 그대의 마음인가?
 
 

혜가와 달마의 대화가 아니더라도, 때로 내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을 때가 있다.
통통 튀는 짬뽕공도 아닌 것이 어디로 튀는지 싶을 때도 있고,
움켜쥐었다 싶으면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 버리는 연기처럼 실체가 없을 때도 있다. 
단지 마음이 뻐근하고 아파올 때, 어디를 치료해도 여의치 않을 때...마음이란 것이 있고, 그것도 내 안에 살아 움직이고 있다고 짐작할 뿐이다. 

이 책의 제목은 <안녕, 우울증>이다.
우울증을 직접 대면하게 되고 실체를 파악하게 되는 'Hi, 우울증'일지, 쾌차하여 안녕을 고하는 'Good bye, 우울증'일지는 이 책을 읽다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의 지은이 '강용원'은 좀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알라딘 책 소개를 보면,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였으나 평생을 함께 할 수 없는 학문이라 판단하고 삶의 행로에 대해 고민을 거듭하다가 신학을 공부해 성직의 길로 접어들었다. 기본적인 사목과 대학생, 청년 교육 활동을 열정적으로 하던 중 이 땅의 사회, 역사 문제에 눈뜨게 되면서 자신이 속한 생명공동체의 전통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성직을 내려놓고 사십대 중반에 한의대에 입학, 우리 생태에 맞는 의학이 무엇인가를 탐색하였다. 학업을 마친 뒤 ‘마음향기한의원’을 열어 마음 관련 질환, 특히 우울증을 우리 방식으로 치료하는 일에 힘을 쏟았다. 지금은 아픈 사람 하나하나를 앉아서 기다리는 수동적인 개인 치료 방식을 잠시 접고, 이른바 3대 신성학문을 모두 공부한 인생의 뜻을 곡진히 살피면서 능동적 사회 치료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글쓰기와 대중강연에 힘을 모으고 있다.

라고 되어있다.
그의 이력을 알아야 '남성한의사, 여성 우울증의 중심을 쏘다'라는 부제를 단 책이 그럴 듯 해진다.
 
그는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그리하여 본인 스스로 우울증을 앓았으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서양의학에서의 상담은 상담자가 피상담자와 분리되어 있고, 상담자가 완전하다는 전제가 있으며, 상담자는 말을 하기 위해 분석하면서 피상담자의 말을 듣지만, 저자는 듣기 위해 말을 하고, 가슴을 열고 귀를 기울인다는 차이점이 있단다. 저자는 이를 위해 ‘우리말 생태’와 대중가요 등을 활용한 ‘서민적 텍스트’를 통해 한국적 상담 치료법을 개발해 치료에 활용하고 있단다.

눈에 보이는 것, 만져지는 것, 기계적으로 통제되는 것으로 세계를 사물화한 이 문명의 프로크루스테스(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노상강도)식 발상은 심지어 마음조차 뇌에 가두고 통제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뇌를 포함한 우리 몸 전체가 삶의 조건과 상호작용하는 사건ㆍ운동doing이지 뇌의 산물being이 아닙니다. 몸 문명이 내다버린 마음은 무한히 생성하고 변화하는 자유로서의 생명 현상입니다. 따라서 마음의 복원은 자유의 복원입니다. 자유는 평등한 소통을 부릅니다. 소통은 모든 생명이 이어져있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 공존과 평화의 위대한 가치를 향해 가려 할 때 마음의 복원이 없어서는 안 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38쪽)

 

그러므로 자신을 비우라고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을 비우라는 말의 전제는 자신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린 절대 다수는 자신이 존재하지 않는 허무한 삶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자신을 돌려주어야 진정한 비움의 세상이 도래합니다.(40쪽)

 

인간의 마음을 제대로 알아차리지 못했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주의를 기울이는 주체, 즉 행위자로서 마음의 존재를 자각하지 못했다는 측면입니다. 다른 하나는 주의를 기울이는 상대방, 즉 마주 선 주체로서 마음의 존재를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측면입니다. 우선 주체, 즉 행위자 문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신이 마음의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사는가를 묻는 것이 지금 우리가 나눌 이야기입니다. 마음을 '지닌' 존재라고 하지 않았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로 이 차이를 간과한 것이 서양의학과 전통적인 한의학이었습니다. 마음을 동사가 아닌 명사로 파악한 것이 둘의 실패 요인입니다. 마음은 사건이므로 지닐 수 있는 사물이 아닙니다. 흐르는 파동입니다. 구조를 흔드는 운동입니다. 보이지 않는 힘이며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사건은 생명이 주위 조건과 함께 부단히 일으키는 상호작용입니다. 소통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마음의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산다는 것은 자신이 소통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한다는 뜻입니다. 소통을 추구하는 존재는 마주 선 마음 존재에 먼저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의 말을 듣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말합니다. 말을 엮고, 인격을 엮고, 삶을 엮습니다. 함께 도약합니다. 통섭입니다. 결국 마음의 존재로서 산다는 것은 통섭으로 열린 길을 가는 것입니다. 
통섭으로 열린 길을 가는 의학의 주체는 환자 앞에 경청하는 존재로 섭니다. 병을 아는 지식으로 무장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말부터 앞세우는 존재가 아닙니다. 환자 자신, 그 마음을 듣는, 그래서 그 인격과 삶에 참여하는 존재입니다. 병을 확인하고 약부터, 그리고 끝내 약이나 처방하는 자는 의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 병을 통해 사람과 삶을 만나 더 평화롭고 행복한 길을 함께 가도록 돕는 자만이 의사입니다.(51~52쪽)

 

위대한 영적 스승들도 인간적 약점과 고통을 안고 있었던 게 사실이고 보면 마음을 치료하는 의자醫者가 이런 유의 흔들림 족에 있다는 게 그리 대수로운 화제가 될 리는 없을 테지요. 다만 이 이야기를 통해 환자와 의자의 인간적 소통으로 치료 연대를 만드는 일이 좀 더 자유롭게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병이 전염되듯 치료도 전염됩니다.(72쪽) 

 

우울증 상담치료를 하다 보면 거의 모든 경우에 맞닥뜨리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사람 우울증 고쳐 놓으면 뭐 하나. 가족도 그대로, 친구도 그대로, 직장 사람들도 그대로인데...하는 답답함입니다. 모든 마음의 병, 특히 우울증은 대부분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 것인데, 달랑 그 사람의 삶의 지향성만 어루만져 보았자 관계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현실에서의 삶의 변화 가능성은 그리 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92쪽) 

 

다음은 사소한 일상의 습관들 속에 속살을 감추고 있는 우울증의 양상(105쪽)이란다.
몇개나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실없다 싶을 정도로 잘 웃는다,
늘 양보한다, 따스하게 남을 배려하며 보살핀다,
남한테 아쉬운 소리 못한다,
손해 보고라도 공존을 꾀한다,
급기야 자기를 베어 남을 살리는 자기 파괴적 희생을 감수한다,
경쟁 국면에서 물러선다,
직장생활에서 언제나 일 많은 곳에 배치된다,
꼭 못된 상사를 만나 고생한다,
사고를 자주 당한다,
상대방(연인)의 약점을 보지 않으려고 한다,
심각할 정도로 숫기가 없다,
거절당할까 봐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거나 그냥 침묵한다,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노력해도 아무 소용없다는 생각 때문에 좌절한다,
좋은 기회를 놓치는 징크스가 있다,
아무리 푹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무력하다,
목표를 성취했을 때 이상하게 허망해진다,
감정을 느껴야만 하는 때는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상대가 떠날지 모른다는 걱정에 휘말린다,
등등...

어찌되었건, 좋은 수필 한편을 읽은 느낌이다.
본인이 겪은 기록이어서 전해져 오는 깨달음도 남다르다. 
하지만, 우울증 치료로서의 한방치료...갈 길이 멀다. 
본인의 경험을 환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환자들의 무조건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는지, 는 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또 한번의 상담만으로 완치된 걸 우울증이라는 이름으로 불러도 좋은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서민적 접근이라고 하기엔, 환자와의 상담시간과 비용의 문제도 환자 입장에서는 간과할 수 없다.
부수적으로 금액이나 보험 수가의 문제도 있다.
우리주변의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질환이니, 문턱을 낮추고 금액의 형평성을 맞추는 문제를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울증이란, 자가 치료나 가족 치료가 가능한게 아니다.
다만 '우울증이 이런 것이다' 하는 본인의 경험이 우러난 예가 자세히 나와 있어, 미루어 보고 접근하기 쉬울 뿐이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 다르듯, 우울증의 증상이나 발현도 다 다른데...치료법이나 약 따위는 너무 뭉뚱그려 나왔다는 느낌이 든다.
독자의 범위를 상담자로 봐야 할지, 피상담자로 봐야 할지도 명확하지 않다.
이 책을 이렇게 끝내서는 훌륭한 한의사 한명을 홍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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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11-08-19 14:55   좋아요 0 | URL
우울증 양상 체크하다보면 거의 해당되다시피 해서 이젠 안하려고 마음먹어요 님
그런데 님 많이 우울하신가요?
저도 님께 치료제가 되어야 하는데~

sslmo 2011-08-19 15:16   좋아요 0 | URL
ㅎ,ㅎ...때로 때떄로 우울하긴 하지만, 이 책은 직업적 호기심으로 읽었어요.
님이 날려주시는 추천 한방, 달아주시는 댓글 한줄이 제게는 직빵인 치료제 랍니다~^^

yamoo 2011-08-19 14:57   좋아요 0 | URL
한 때 정신의학을 전공한 의사들이 쓴 에세이들을 탐독한 때가 있어요. 이나미씨부터 시작해서 김정일, 양창순 등~

언제부터인가 찾지 않게 되더라구요...왜그런지 모르겠지만. 이런 류의 책들은 매우 유익한데 말이죠.

이 책은 어떨지...궁금은 하지만 절대 읽을 일은 없을거 같아요. 그래서 리뷰라도 꼼꼼히 보고 갑니다~

sslmo 2011-08-19 15:23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실체가 없어 소외되기 쉬운 마음의 비중을 확고히 한다는 것만으로도 일독할 가치는 있어요.
하지만 그 이상...실생활에 적용, 치료법을 엿보고 하는 것을 바라선 안될 것 같아요~^^

제 리뷰를 꼼꼼히 읽어주시다니, 왠지 쑥스럽지만 좀 좋아요~^^

마녀고양이 2011-08-24 10:32   좋아요 0 | URL
일단 나무꾼님의 결론에 저는 공감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서양 상담학 가정에 이의가 있네요. 머, 서양 의학이다 한의학이다 나누는 자체도 좀 우습지만요.
상담자가 내담자와 떨어진 존재이고 완전한 존재라는 개념은 <정신 분석학> 상담에서의 전제 조건이구요,
<인간 중심 상담>이나 <인지 상담>, <실존 치료> 쪽은 상담자도 불완전한 존재라고 인정한답니다. 또한
요즘 더 나아가 수용하고 포용하는 쪽이 상담의 추세이며, 한의학이나 명상과도 상당한 교감이 이루어진다고 압니다.

저자의 말은 따뜻하나, 처음 전제 자체가 오만하다(?)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물론
책을 읽지 않았으니, 리뷰를 통한 생각이지만요~ ^^. 그런데 양철댁, 오랜만이여, 얼굴 좀 보여줘잉.

sslmo 2011-08-25 14:24   좋아요 0 | URL
사실 이 분 한의사지만, 이 분이 얘기하는 건...양의학도 한의학도 아닌 다른 종류의 것입니다.
이분 종교적, 학문적으로 엄청 깊이있으시긴 하더군요~^^

과정이 따뜻하면 전제 자체가 오만해도 좋은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어디서나 기준이 되는 가치는 필요한거니까 말이죠.

아이리시스 2011-08-19 16:55   좋아요 0 | URL
그나마 다행인 게 전 우울증 아닌 것 같아요. 대부분 다 해당 안돼요. 다행이죠?^^ 생각해보니까 저는 완전 제 잘난 맛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인가 봐요. 하하. 잘 계셨어요? 얼굴 좀 보여주세요, 저는 사진으로!

sslmo 2011-08-25 14:35   좋아요 0 | URL
대부분 다 해당 안된다고요? 그 거짓말 진짜예요?
잘 웃지도 않고, 양보도 안 하고, 남을 배려하지도 않으면...딱 B사감 스탈인데~^^

맞나 틀리나, 얼굴 좀 보여줘요~^^

2011-08-19 16: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5 14: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11-08-19 21:45   좋아요 0 | URL
양철댁님 반가운 리뷰에요.
저도 이 책을 읽었는데 작가의 이력 못지않게 문체가 독특했어요.
좀 추상적 접근이고 문장의 근사한 매력에 더 휘말리게 되는 단점이 있었어요.
특히 우리나라 여성의 우울증, 평생을 살며 여성의 몸이 갖는 트라우마 같은 부분엔 공감이 팍~ 되었답니다.

sslmo 2011-08-25 14:41   좋아요 0 | URL
반갑다고 해주셔서, 감사해요~^^

맞아요~
좀 개인적이고 신변잡기적인 글이 되어버렸어요.


cyrus 2011-08-19 23:19   좋아요 0 | URL
남성의 눈으로 바라보는 여성 우울증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과 저자의 이력이 참으로 독특하네요.
우울증이라는게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있는거 같은데,, 아무래도 사람들마다 증상이 다르니
극복하는 방법이 있다하더라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 불치병인거 같아요.
미래에는 암 대신에 우울증이 불치병이 되지 않을까,, 상상도 해보게 되네요 ^^;;

sslmo 2011-08-25 14:48   좋아요 0 | URL
불치병은 아니어도 난치병이다,,,에 한표 하겠어요.
(제가 생각하는 난치병의 종류 - 무좀, 기미, 중독...^^)

님도 님이지만, 어머니 종종 챙겨드리세요~^^

세실 2011-08-20 07:11   좋아요 0 | URL
우울증은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에서 오는군요. 하긴 못된 상사의 비중이 굉장이 크더라구요. 저라면 적당히 무시하며 살텐데 ㅎ 그동안 뭐하고 지내셨을까? 그리웠어요, 양철나무꾼님!

sslmo 2011-08-25 14:50   좋아요 0 | URL
그리웠다고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모든 증후군은 관계에서 오나 봐요, 관계를 차단해 버리면 증상도 없어지지 않을까요?
근데, 관계가 그립고...사람이 그리워서 말이죠, 쿨럭~!

꿈꾸는섬 2011-08-22 16:21   좋아요 0 | URL
저 요즘 우울해요. Goodbye, 우울증하고 싶어요.

sslmo 2011-08-25 14:57   좋아요 0 | URL
제가 '타쿠나 마타타' 노래 불러드릴게요~^^

소나무집 2011-08-23 09:31   좋아요 0 | URL
생활 속에 감추고 있는 우울증 양상들이 저도 상당히 많네요. 다예요.

sslmo 2011-08-25 15:01   좋아요 0 | URL
저도 때때로 많이 겹칠때가 있어요~^^

숲노래 2011-08-24 03:49   좋아요 0 | URL
어차피 도시에서 살아가며 병을 조금 다스려도 다시 도질밖에 없어요.
도시에서 살아가려 한다면, 텃밭을 일구어야 하고,
몸이나 마음이 깨끗해지고 싶으면 도시를 떠나야 해요.
그래서, 도시에 있는 한의원이나 병의원도 모두
한계일 수밖에 없는 처방을 내리거나 글을 쓸밖에 없어요.
모두들 '밑바탕(본질)'을 건드리지는 않아요.

한의원부터 도시를 떠나면 되거든요...

sslmo 2011-08-25 15:07   좋아요 0 | URL
ㅎ,ㅎ...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쉽게 도시를 떠나게 안돼죠.
저는 도시를 떠나야 하는 이유만큼이나 도시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부류이기도 하고 말이죠.

도시에 살면서 한계를 조금씩 극복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은빛 2011-08-24 14:04   좋아요 0 | URL
생각해보면 저는 10대 시절을 무척 우울하게 보냈어요.
그래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사회와 학교에 대한 반항이 좀 심한 편이었죠.
그런데 학생운동부터 시작된 사회운동을 하면서,
저 개인의 우울한 감정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안쓰게(혹은 못쓰게) 되었어요.

요즘은 우울하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좀 사는게 재미가 없네 정도의 느낌이 가끔 들어요.

sslmo 2011-08-25 15:08   좋아요 0 | URL
'재미'가 주사나 바이러스였으면 좋겠어요.
님께 재미 주사 한방, 재미 바이러스 만발 퍼뜨려 드리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