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젊은 날의 숲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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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에서 마당이나 마당에 나무를 가진 집을 만나기 어렵다.
엊그제는 헐벗은 감나무에 까치밥으로 남은 주황색 감 몇 알을 보았었는데, 오늘 지나다 보니 그 옆 목련 나무에 봉오리가 맺혔다.
"꽃은 어차피 지려고 피는 거잖아."
하고 웅얼거리지만 서도 채 피기도 전에 얼어버릴 봉오리에 마음이 아프다.

4월 초에,벌어진 겨울눈 사이로 터져 나오는 목련의 밞음을 그려서 안실장에게 제출했다. 그 밝음은 이 세상에 근거를 두지 않는 밝음인 것이어서 색깔의 기조를 잡기 어려웠다. 연필로는 밝음의 밑그림을 그리기가 불가능했다. 밑그림 없이 수채물감을 포개서 칠했고, 마른 다음에 덧칠했다. 물감이 아니라, 종이에서 밝음이 배어나오기를 나는 기다렸다.(122쪽)

흰종이 위에 흰 꽃을 그리려면 검은 물감을 쓸 수밖에 없다. 작약의 흰 꽃잎을 들여다보면 깊은 곳에서 검은색이 배어나온다.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색이었다. 물감을 풀어서 그 먼 색을 드러내려면 여러 번 덧칠할 수밖에 없다. 붓이 스치고 지나가는 결들이 겹쳐지면서, 그 안쪽에서 검은색이 흰색을 끌어낼 것이다.(132쪽)

ㆍㆍㆍ작약꽃은 피면서 동시에 졌고, 지면서 또 피었다. 검은색만이 흰색을 표현할 수 있었는데, 검은 수채물감을 풀어서 검은색이 사위는 자리에 흰색을 드러내는 것은 흰색 물감을 풀어서 새카만 꽃잎을 그리는 일과 같았다.(142쪽)

이 책을 어떻게 얘기할 수 있을까?
내겐 흰색을 표현하기 위해 그려내는 검은색이었다.
내 아버지의 지난한 일생을 얘기하기 위해 빗대어지는 '내 젊은날' 이었고,
숲 바깥에서의 삶을 대조하기 위한 '숲' 이었다.

주인공을 그려 넣어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하나의 표현기법이듯이,
배경만을 그려 넣어 주인공을 부각시키는 것도 하나의 표현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물아홉의 조연주의 삶을 통하여 우리에게 보여주려 한것이,
그렇게 그렇게 살아가신 이 땅의 남자들, 우리 아버지들 인듯하여 처연하고 눈물이 났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내 아버지가 떠올라서 힘들었다.
아버지는 내게 풍요인 동시에 결핍이었다.
조연주의 아버지가 조연주를 키우신 그 방법으로 아버지가 나를 키우셨다.

ㆍㆍㆍㆍㆍㆍ혹시 남자 생기면 내 얘기 하지 마라.하더라도 나중에 해.
ㆍㆍㆍㆍㆍㆍ미안하다는 게 뭔지 아니?나는 이제 알 것 같다.미안하다,미안해.정말 미안해.미안해.(8쪽)  

아버지의 범죄사건에 함께 엮여들어갔던 전직 공무원 동료들과 아버지의 상관들, 그리고 아버지에게 뇌물을 바치고 잡혀들어갔던 특수유흥업소 주인, 무도장 주인,매춘업소 포주들도 일신상조회 회원 자격으로 문상을 왔다.(328쪽)

살아 남은 사람은 불쌍하고, 죽은 사람은 쓸쓸하다.
그것이 사는 일이며, 그리고 죽는 일이다.

이 책이 힘들었던 또 한가지 이유는 조연주의 삶이 이해가 되지 않아,감정이입을 하기 힘들었다.
부모를 거부하고 숲으로 들어가는 것도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걸 그녀는 난생을 꿈꾸는 것으로 정당화하려 하지만 설득력은 약하다.
스물아홉된 여자의 일상에 로맨스가(작가가 말하는 '사랑'이) 등장하지 않는 것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적어도 그녀는 아버지를 그렇게 대접해서는 안되는 거였다.
두세달에 한번씩 감옥으로 찾아가는 것은,일종의 자기위안이었지 아버지를 위한 것은 아니었다.
아,그것은 아니었다.

하지만,그녀를 이해하고 못하고는 내 몫이 아니다.
오히려 내 아버지를 향한 적절한 마음가짐을 깨달았으니 그것으로 족하다.
다행이 아버지는 살아계시고 난 내 아버지를 향하여 그녀의 전철을 밟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어찌보면 안실장과 그의 아들만이 자폐가 아니라,
숲으로 들어간 누구나 자폐가 되는 것 같다.
자기를 닫아걸고 안으로 움추러 들기 쉬운 곳이 그 숲이까 말이다.

이제 그녀가 숲에서 걸어나와 자신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 것 같아 안심이다.
살아간다는 것은,어쩜 한걸음 죽음에 다가가는 것이리라.
부재에서 존재를 보고,빈자리에서 그를 느끼다.
이 책에는 그런 논리들로 가득하다.

- 이 큰 나무가 새파란 잎을 달고 있으니, 이 나무는 젊은 나무요, 늙은 나무요?
- 나무는 늙은 나무들도 젊은 잎을 틔우니까 한 그루 안에서 늙음과 젊음이 순환하는 겁니다. 인간의 시간과는 다르지요.(212쪽)

이 책을 읽으면서 옛날에 배웠던 소설의 3요소를 떠올려 봤다.
주제,구성,문체...이 셋을 소설의 3요소라고 했던 것 같은데,
주제도 있고,김훈만의 수사라고 할 수 있는 문체도 있는데,
이야기를 개연성 있게 끌어나가는 힘,서사라고 해야하는 것들이 한참 부족하다는 느낌이었다.

어쩜 이것이 작가 나름대로의 길들여진 것을 낯설게 하여,새로운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방법이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미친 건 소설을 다읽은 후 작가의 말을 읽고나서이다.

그녀가 숲에 머물던 기간이 10개월이다.
열달이라는 기간동안 그녀는 아버지를 잃었지만,
열달이란 기간은 다시 얘기하면 잉태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내 젊은 날의 숲은 그래서 상실의 숲이 아니라,새로움을 잉태하는 숲이 아닐까?
하루를 산다는 건 하루만큼 죽음에 가까워진다는 얘기는 차치하고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땅의 남자들, 우리 아버지들 뿐만 아니라...
늙는다는 건 누구에게나 외롭고 서러운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군가의 말처럼, 늙어도 서럽지 않으려면 제 스스로 도를 닦는 길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생각해보니,내게는 외로움의 도를 닦을 수 있는 책이 있다.
아직은 바느질을 할 시력은 되는 데,눈이 나빠지면 손의 감각으로도 할 수 있는 뜨개질을 해야 겠다.
화초를 키우고 동물을 키우기는 힘들겠다.
마음은 있지만,난 이들과 다른 음역대, 다른 파장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큰 글자 성경을 돋보기를 끼고 필사할 수도 있을 것이고,
불경을 읽고 또 읽어 또랑또랑하게 암송을 해내는 방법도 있겠다. 

저물어 가는 석양 아래 무엇을 하게 되든, '
서럽고 외롭게 늙어가는 누군가 있을 것이고, '외롭게 따로' 지만 그러면서 '함께' 일 것이다.  


이 책은 내용도 한참 들여다 봤지만, 책 자체를 한참 들여다 봤다.
겉표지를 벗기자, 김훈님의 원고지 글씨가 인쇄된 회색 하드커버가 나타났다.
보너스를 받은 느낌이었다. 

책의 여주인공 이름이 '조연주'였는데, 이 책의 책임 편집자 이름도 '조연주'라고 단정하게 박혀 있었다.

45쪽에 보면,
"...도살장 사람들이 와서 각을 떼갔어."
라고 나오는데, '각을 뜨다'가 기본형이니까 '각을 떠갔어.'가 돼야 하지 않을까?

김훈처럼 문장을 벼리는 재주를 가진 사람의 일이다 보니, 뭐 대수인양 수선을 떨게 된다,ㅋ~.


각을 뜨다
              - 윤문자 -

마음에도 결이 있다
서툴러서 자칫 뼈를 다치게 할 때도 있지만
결 따라 잘만 다루면
치욕의 뼈들로부터
살을 잘 발라낼 수도 있다
너무 날이 선 것도,
이가 빠진 날도 안 된다
잘 벼려진 칼날로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
조그마한 흔들림도 용납하지 말 것!
생각의 삐죽한 각을 떠내면
그대로 꿀떡 삼킬 것!
     - '현대시학' 2010년 10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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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절로 2010-12-07 18:18   좋아요 0 | URL
오히려 내 아버지를 향한 적절한 마음가짐을 깨달았으니 그것으로 족하다...

오늘 글, 무척 아린데요.

양철나무꾼 2010-12-08 00:37   좋아요 0 | URL
이 땅의 모든 남자들,우리 아버지에서...내 남편으로까지 이어졌어요.

매운 건 우유를 먹으면 좀 낫던데, 아린 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듬어 안고 다독여 드릴까요?^^

프레이야 2010-12-07 20:40   좋아요 0 | URL
나무꾼님, 이 리뷰 읽으며 왜 전 눈물이 나죠.
지금 반쯤 녹음하고 했는데 뭐라 말하기 어려운 김훈식의 감동이 밀려오고 있거든요,
제 가슴에요. 세상의 밑바닥을 긁어서 가족을 먹이는 아버지를 저도 생각했어요.
위에 가져오신 시 '각을 뜨다'도 너무 좋아요.
치욕의 뼈들로부터 살을 잘 발라낼 수 있을까요? 우린.

양철나무꾼 2010-12-08 00:42   좋아요 0 | URL
아~
이 책 프레이야님 목소리로 꼭 들어보고 싶어요.
언젠가 듣게 될 날이 있겠죠.
그냥 제 생각인데,님 목소리 김세원을 닮았을 것 같아요.
적당히 따뜻하고 적당히 경쾌한 목소리.

저도 왜 우는 줄 모르고 울었는데,이제야 알겠어요.
'세상의 밑바닥을 긁어서 가족을 먹이는 아버지'때문이었나 봐요.

시,참 좋죠~?^^

blanca 2010-12-07 21:26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저도 김훈에게 서사가 너무 희미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어요. 문체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저 표지 저 지금 알았어요! 우아. <각을 뜨다>는 시의 인용 참 절묘해요. 시도 너무 와닿네요..

양철나무꾼 2010-12-08 00:46   좋아요 0 | URL
님도 읽으셨군요?
제게 김훈은 '남한산성'이 절정이었던 것 같아요.
이분이 번역하신 책 중에 <패디 클라크 하하하>같은 건,
원작자의 서사가 살아있는데다가,수사가 덧입혀져서 완전 죽음인데 말이죠~

시는 저도 참 좋아요~^^

세실 2010-12-08 00:51   좋아요 0 | URL
마음에도 결이 있다.....조그마한 흔들림도 용납하지 말 것! 참 와닿는 문장이네요.
김훈 소설과 잘 어울리는 시예요.
이 책 갑자기 궁금해 집니다.

양철나무꾼 2010-12-09 14:45   좋아요 0 | URL
실은...마음에 결이 있다는 생각을 하니까 좀 복잡해졌어요.
결대로 가야할지,비껴가야할지,교차되어 가야할지...
마음이 벼리고 다스려야할 살아있는 것처럼 느껴지니까,
살아있는 걸 넘 소홀히 하고 살아가는 것 같아서 말이죠~ㅠ.ㅠ

2010-12-08 02:29   좋아요 0 | URL
아직 못 읽어보았지만, 맨 첫줄로 쓰신 마당... 비평가 정효구의 {마당이야기}가 생각나고, 마당 넓은 집을 꿈꾸었던 날들이 떠오릅니다. 아마, 어쩌면, 마당은 이제 꿈으로만 남을 것 같아요... {장자} '양생주'의 포정해우가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시이군요. 책읽기도 어느 경지에 이르면, 아니 오래 읽다보면 그렇게 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런 생각조차 아예 하지 않고, 그냥 페이지를 넘기며 낮과 밤을 이어가면서, 틈을 채우며 삶을 지속시키는 것, 저로서는 그것으로 족하다는... (쓰고보니 너무 허무주의적인 냄새가 나는 듯한데, 그건 아닙니다.^^ 저 스스로 너무 자의식을 갖지 말고 살고, 책을 읽자는 생각이 들어서랍니다.)

양철나무꾼 2010-12-09 14:48   좋아요 0 | URL
허무주의,냉소주의처럼 읽히지 않고 자신의 삶을 말끄러미 들여다보는 금붕어(?)마냥 객관적으로 읽혔어요~^^

네,저도 장자를 읽으면서 '소각뜬다'는 말의 뜻을 알게 됐어요.

꿈꾸는섬 2010-12-08 10:49   좋아요 0 | URL
어제도 들어와 이 글을 읽었는데 오늘도 들어와 이 글을 다시 읽어요.
내 젊은 날의 숲이 어떤 의미일까 생각했는데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인가보군요.
전 아버지하면 아릿하게 저릿하게 떠오르는 기억이 하나 둘 있어요. 그래서 눈시울이 붉어졌던가봐요.
'각을 뜨다'라는 시가 잘 어울리네요.
저도 시를 좀 더 열심히 읽어야겠어요.^^

양철나무꾼 2010-12-09 14:50   좋아요 0 | URL
'내 젊은 날의 숲'맞는데...스물아홉 조연주의 삶이 맞는데...제가 감정이입을 그렇게 해서...그렇게 읽힌거죠.

아버지를 생각하면 아릿저릿한게,저만이 아니었군요~^^

반딧불이 2010-12-08 14:17   좋아요 0 | URL
평생동안 칼을 갈지 않고 쓰는 백정에게 문혜왕이 그 방법을 물었던 이야기가 있는데 마음의 살을 발라내는 시로도 접하게 되네요. 신경숙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가 사람들을 울린다더니 이번에 김훈에 아버지로 사람들을 울리는 건가요?

양철나무꾼 2010-12-09 14:53   좋아요 0 | URL
전 달인이 될려면 적어도 장자의 소각뜨는 신인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쿨럭~
이 시 참 좋죠?^^

신경숙이랑 김훈이 세트는 아닐진데,
그리고 김훈이 꼭 아버지로만 읽히지는 않을수도 있는데,
제 개인사랑 엮어 너무 몰입하였던 거죠~^^

마녀고양이 2010-12-08 16:29   좋아요 0 | URL
굉장히 좋은 리뷰네요.
말 더 붙일 것도 없는 아련함을 느낍니다.

양철나무꾼 2010-12-09 14:53   좋아요 0 | URL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__)

잘잘라 2010-12-08 18:01   좋아요 0 | URL
이 책을 읽을지, 좀 더 기다려볼래요.
나는 저렇게까지 끈질기게 글로 뭘 그려보려고 해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무서워요. 책을 읽고, 내가 생각하는게 아니라 그냥 쭐래쭐래 그를 따라 생각하는 맛을 들일까봐,,,

양철나무꾼 2010-12-09 14:55   좋아요 0 | URL
적어도 이야기가 그려지지는 않으실겁니다.

목련이나 찔레꽃이나 작약이나 뭐 그런것들이실 거예요~^^

같은하늘 2010-12-09 02:42   좋아요 0 | URL
찜해놓고 보지 못하고 있는 책인데, 멋진 글이예요.^^
그리고 표지를 벗긴 책도 멋져요~~

양철나무꾼 2010-12-09 14:56   좋아요 0 | URL
책 겉표지 속에 저렇게 멋진 보물이 감춰져 있을 줄 누가 알았겠어요?^^

따라쟁이 2010-12-18 12:43   좋아요 0 | URL
도저히. 그러니까 추천을 누르지 않고는 미쳐버릴것 같은 기분을.. 같이 근무하는 옆에 선생님 아이디 불러 보라고.. 막.. 추천을 눌러야 한다고... 막...

양철나무꾼 2010-12-21 02:10   좋아요 0 | URL
오랫만에 나타나셔서, 이렇게 막.. 칭찬을 해 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는걸요~
잘 지내시죠?^^

전호인 2011-01-11 08:54   좋아요 0 | URL
이 달의 리뷰당선을 축하드립니다.
내 젊은 날의 숲이 무엇일까를 곰곰히 회상하고 있는 데 무겁기만 하네요.ㅜㅜ
어제부터 읽기 시작했는 데 언제 끝낼 지도 미지수지만 님의 리뷰가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는 듯하여 읽는내내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겠어요.
우왕 리뷰를 읽고 헷갈리는 것은 내 젊은 날의 숲과 아버지. 대체 무슨 관계이길래 라는 거였습니다. 소설자체가 아버지의 존재로 시작하고 있긴 합니다만. ㅠㅠ

양철나무꾼 2011-01-13 01:52   좋아요 0 | URL
축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젊은 날의 숲은 '공부와의 싸움'이었습니다여~^^

다 읽으시면 이해가 되실걸요.
내 젊은 날의 숲과 아버지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남자가 읽어내는 김훈은 어떨지, 님의 멋진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모름지기 2011-01-11 13:49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의 리뷰가..왜 당선작이어야만하는지 알겠군요. ^^
"열 달"의 시간적 의미와 공간적 숲에 대한 적절한 이입이 무척 흥미롭네요. 본 책에서 몰랐던 새로운..부록을 받은 느낌?..이랄까. 멋진 글이예요.

양철나무꾼 2011-01-13 01:54   좋아요 0 | URL
그냥 제 느낌일 뿐인데...그런 제 글에 공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글샘 2011-01-13 10:56   좋아요 0 | URL
이렇게 멋진 리뷰를 쓰셨군요. ^^
이달의 리뷰 축하 드립니다.
그나저나... 김훈은 왜 자꾸 소설을 쓰는지, 마뜩잖아서 좀 읽기가 그렇습니다.

양철나무꾼 2011-01-14 02:57   좋아요 0 | URL
샘께 멋지다는 소리를 들으니 쑥스러운 걸요.
그렇다고 간과할 수도 없는 게 김훈 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