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 대한민국이 선택한 역사 이야기
설민석 지음, 최준석 그림 / 세계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요즘 방송가에서 가장 핫한 사람 중에 사람이 바로 이 책의 지은이란다. 그의 직업은 21년차 스타 강사. 아빠가 그가 강의하는 것을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통해 몇 번 봤단다. 정말 말을 조리있게 잘 하더구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닌데, 그의 강의를 듣다 보면 어느덧 시계바늘은 한참이 돌아가 있더구나. 물론 그 기억이 오래 가지 않지만, 듣는 그 순간은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았어. 그런 그가 조선왕조실록을 책으로 냈다고 하더구나. 

아빠도 역사서를 좋아해서 간추린 조선왕조실록을 읽어보기도 하고, 그리고 조선에 관한 여러 역사책들을 즐겨 읽은 편이라서, 조선의 역사에 대해 큰 흐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한번쯤 읽어보고 싶었단다. 괜찮았어. 조선왕조실록 500년을 모두 이야기하기에는, 내용이 부족했지만, 역사서를 이렇게 재미있고, 쉽게 쓰기도 드물다는 생각을 했단다. 그리고 스타 강사답게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는 것도 좋았고, 촌철살인 같은 네 글자로 27명의 모든 왕을 표현한 것도 인상적이었단다. 예를 들어, 태조는 개국군주, 세종은 애민군주, 세조는 독재군주 등으로 말이야. 그리고, 각각의 왕을 호랑이에 비유하기도 했는데, 예를 들어 태종은 진짜 호랑이, 연산군은 미친 호랑이, 광해군은 억울한 호랑이, 정조는 완벽한 호랑이 등으로… 그것들이 각각의 왕들이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었단다. 그리고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도 정리해서 적어놓았단다. 아빠가 예전에 재미있게 본 영화나 드라마도 포함되어 있었고,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도 있었단다.

아빠가 예전에 박영규가 쓴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을 읽고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어. 어떤 생각이냐면, 일반 대중들이 읽을 수 있는, 한 권이 아닌 좀 더 자세히 1대 태조부터 27대 순종까지 순서대로 자세히 쓴 조선왕조실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말이야. 10권이나 그것보다 좀더 많은 분량으로 좀더 알차게 담은 책으로 말이야. 이번에 읽은 책도 그렇고, 예전에 읽은 책도 그렇고 500년을 이야기하기에는 뭔가 좀 아쉬움이 가득 남는 기분이었단다. 몇 년 전인가 박기백이라는 분이 만화로 그린 “조선왕조실록”이 20권으로 출간하긴 했는데,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만화다 보니 그것도 아빠가 생각하는 그 정도의 분량을 채우지는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단다. 그래도 이 만화책도 언젠가 꼭 읽어보고 싶단다. 아무튼, 결론을 이야기하면 재미있게 읽었지만, 아쉬움이 남는 그런 책읽기였단다.


1. 

너희들에게 조선왕조 오백 년 스물일곱 명의 왕에 대한 이야기를 옛날이야기하듯이 해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 정도로 조선의 역사를 꿰뚫고 있지도 못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능력도 못되고..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꼼꼼히 메모를 하면서 읽으려고 했어. 그리고 그 메모를 바탕으로 조선역사 500년을 아빠 나름대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려고 했지. 그런데, 그러질 못했단다. 조선시대 초기 몇몇 왕에 대해서만 메모를 하고, 중반 이후부터는 메모를 하지 못했단다. 조선 초기의 왕들만 이야기하는 것이 안 하는 것만 못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메모 한 것이 아깝기도 하고, 조선 중기 이후의 이야기들은 아빠가 역사책을 좋아하니까, 다른 역사책을 읽고 이야기해줄 수 있는 기회가 앞으로 많을 거라 생각하고 아빠가 메모한 부분까지만 이야기해줄께.


2.

전주 이씨 이성계가 함경도에서 태어난 이유는 이성계의 고조할아버지 때문이라고 하는구나. 이성계의 고조 할아버지가 금지된 사랑, 관기와 사랑을 하고 나서 도망을 가게 된 곳에 함경도. 그곳에서 이성계의 아버지 이자춘과 이성계가 태어났고, 둘은 모두 무관으로 두각을 나타냈대. 때는 고려 말. 공민왕의 개혁은 성공하는 듯 했으나, 노국공주가 죽고 난 이후 공민왕은 나라는 뒷전, 폐인이 되어버렸고, 고려라는 나라도 엉망이 되었단다. 공민왕이 죽은 이후, 혼란스러운 정국이 이어졌고, 이성계는 명을 받아 명나라를 공격하려고 길을 나섰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해가 되지 않은 전쟁이었던 거지. 그래서 위화도에서 장마를 핑계로 머물고 있다가 다시 말머리를 돌려 개성으로 돌아와 최영이 이끌던 군대를 무찌르고 정권을 잡았단다. 얼마 전에 읽은 김탁환의 <혁명>에서 보았던 것처럼 개혁에 대해 정몽주와 정도전이 견해 차가 심했고, 이성계의 아들 셋째 아들 이방원이 독단으로 정몽주를 죽이면서 정몽주의 견해마저 같이 없애버렸단다. 그래서 결국 이성계는 조선을 세웠으나, 이미 그의 나이는 57세였어. 당시 57세면 이미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나이였어. 그래서 왕세자를 세워야 하는데, 조선건국에 공이 크고 욕심도 많은 이방원을 세웠어야 분란이 없었을 텐데, 이성계는 자신이 사랑하는 둘째 부인의 아들이자, 이방원의 배다른 동생인 방석을 왕세자로 세웠단다. 이방원이 잔뜩 화가 나서 칼부림을 부렸고, 그의 동생들을 저 세상으로 보냈단다. 이성계는 그런 아들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이방원에 뜻에 따라 이방원의 형 이방과를 왕세자로 정했고, 이내 왕 자리를 이방과(정종)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왕의 자리에서 물러났단다. 2대 왕이 된 이방과도 이방원을 잘 알고 있어서, 방원 눈치만 2년 동안 보다가 이방원에게 왕을 물려주었단다. 그가 태종이야. 이방과는 왕을 이방원에게 물려주고 나서 19년이나 유유자적하며 살았다고 하니, 스트레스 받는 권력의 자리보다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단다.

이방원에 대해 한가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단다. 조선의 왕은 세습이 되는 것이라서 따로 과거 시험 같은 것을 볼 일이 없는데, 이방원은 조선이 되기 전 고려일 때 과거시험을 봐서 급제까지 했다고 하는구나. 조선시대 왕 중에 유일한 과거급제를 한 왕. 이방원이 왕위에 오르긴 했지만, 그리 정당한 왕자리라고는 볼 수 없었지. 조사의라는 사람이 난을 일으켰다가 실패했는데, 사실 이 조사의의 난은 왕에서 물러나 있던 이성계가 조정한 반란이었다고 하는구나. 아무튼, 자신의 소원이었던 왕이 된 이방원은 18년 동안 왕위에 있으면서, 6조 직계제를 통해 왕권을 강화하였고, 자신이 왕위에 오르게 된 결정적 도구였던 사병을 없애서 반란을 사전에 방지했어. 그리고 외척을 탄압했는데, 아들인 세종의 장인어른 심온까지 죽였단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이 모두 왕권강화를 위한 길이었는데, 그렇게 강화된 왕권 하에서 다음 왕인 세종이 자신의 역량을 모두 발휘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는 이들도 많단다.

이방원은 셋째 아들 이도가 왕이 되었으니, 세종이란다. 그는 완전 일벌레였고, 책과 고기만 엄청 좋아했다는구나. 그에 대한 업적은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될 것 같구나. 세종의 다음 왕인 문종은 세자 시절부터 이미 많은 업적을 냈다고 하는구나. 세종 때 신무기인 신기전도 사실 문종이 세자 시절에 만든 것이라고 해. 그는 준비된 왕으로 세종을 이을 성군의 재목이었으나, 안타깝게도 왕위에 오른 지, 2년 만에 세상을 뜨고 말았단다. 그래서 그를 이어 12살 어린 나이에 왕에 오른 단종이었어. 그리고 그의 주변에는 왕이 되고 싶어 병이 난 단종의 친삼촌 수양대군(세조)이 있었어. 황보인, 김종서 등 충신들이 단종 곁을 지키고 있었는데, 수양대군의 잔인함이 그렇게 클 것을 예상못했는지, 수양대군의 반란에 아무런 대비책없이 있다가 죽고 말았단다. 수양대군은 계유정난을 일으켜서 김종서, 황보인 등을 죽이고 권력을 빼앗았어. 그 이후 사육신과 생육신으로 부르는 충신들에 의해 단종복위운동이 이루어졌으나 모두 실패하고, 단종은 강원도 영월에 유배를 보내고, 결국 자살을 강요 받아 어린 나이에 죽었다고 하는구나. 궁궐 밖에서 태어났다고 하면 평범하고 행복한 삶으로 천수를 누렸을 수도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도 들었단다.

조카를 몰아내고 왕위에 오른 세조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예종은 몸이 좋지 않아 금방 죽고 말았단다. 예종 이후 13살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늘 이가 성종이란다. 나이가 어린 왕을 대신해서 왕의 할머니인 정희왕후, 어머니 인수대비, 작은 어머니 안순왕후 등이 수렴정치를 했어. 궁내에 대비가 많게 되자, 그들을 위해서 따로 궁을 세웠다고 하는데 너희들도 가 본 적이 있는 창경궁이라고 하는구나. 성종이란 왕은 여자 문제가 복잡했어. 그래서 드라마 소재로도 많이 나오는 왕이야. 성종은 첫번째 부인이 일찍 죽게 되자, 윤씨를 중전으로 세웠어. 신분이 낮았던 윤씨가 중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수대비가 좋게 보았기 때문이래. 윤씨도 인수대비에게 잘 대했나봐. 그런데 중전에 된 윤씨는 본색을 드러내며, 질투의 화신으로 변했어. 성종의 얼굴을 할퀴었다고 하는 소문도 있었고, 그녀의 침실에서 비상과 독도 발견이 되었대. 결국 3년 만에 중전 자리에서 쫓겨나 폐비가 되었고, 사약까지 받아 죽게 되었단다. 당시 그의 아들 연산군은 어린 여섯살이었어. 이렇게 여자 문제가 복잡했지만, 성종은 오랜 기간 왕위에 있으면서 여러 가지 업적도 냈다고 하는구나. 세조 때부터 시작한 경국대전을 완성하였대.

그리고 처음으로 사림파를 등용했대. 그들이 누구냐 하면… 고려말 급진사대부에 밀려난 온건사대부들이 있었는데, 급진사대부들이 고려를 멸망시키고 조선조 건국시킬 때 그들은 지방으로 은신하여 제자를 키우고 지냈어. 그들이 사림파가 된 거야. 급진사대부들은 조선을 건국하는데 훈장을 만들 만한 공을 세웠다고 해서 훈구파로 불렀어. 훈구파들이 권력을 장악한 것이 조선초 정세였는데, 그런 훈구파들을 견제하기 위해 성종은 사림파를 등용하게 된 것이란다. 성종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이는 연산군인데, 그는 2번의 사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죽였고, 나중에 엄마 폐비 윤씨의 진실을 알게 되고, 피의 복수를 하기도 했단다. 우리나라 왕 중에 최고의 폭군으로 알려져 있던 그는 결국 쿠데타를 통해 쫓겨나고 말았어. 

중종이 연산군이 물러난 왕위에 오르게 되었지. 중종을 반정을 통해 왕위에 올린 신하들이 일찍 세상을 떠나서, 중종은 국정 운영에 자문을 구할 사람이 필요했어. 그때 나타난 이가 급진적인 개혁가였던 사림파 조광조였단다. 조광조는 중종을 성군을 만들기 위해 혼신을 다했지만, 그것이 너무 급진적이고, 중종을 너무 지치게 했다고 하는구나. 성군이 되기에는 중종의 역량이 부족했다고 할까? 반대파가 슬슬 꼬드겨서 조광조를 내쫓게 만들었어, 그리고 서둘러 조광조에게 사약을 내리게 했다고 하는구나. 그래서 중종 자신도 그저 그런 왕으로 남게 되었지.

….

아빠가 메모를 한 부분은 여기까지란다. 이후 임진왜란도 있었고, 조선 후기 아빠가 조선 왕들 중에 가장 좋아하는 정조 이야기도 있고, 조선말 조선이 멸망해가는 그 순간들의 이야기도 이 책에 있지만, 그런 이야기들은 다른 책들을 통해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하자꾸나.

그리고 너희들도 나중에 좀 더 크면 역사에 대해 흥미를 느꼈으면 좋겠구나. 그래서 아빠랑 역사에 관한 이야기도 서로 나누었으면 좋겠어. 뭐, 그렇지 않아도 되고~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