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고] 스포일러 포함/기억력에 의한 내용상 오류 있을 수 있음.



 

[댓글]

이 책은 제목만 봐도 무엇을 소재로 했는지 알 수 있는 소설이다. 댓글부대는 지난 대선 때 특정 후보의 기사에 악의적인 댓글을 달았던 국가기관을 빗대 부르는 말이다. 세금을 받고 일하는 국가기관이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을까? 격분을 했던 그 사건. 그 이후 그런 일들이 사라졌을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댓글부대의 활동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일로 생각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이 소설의 제목은 바로 그 때 그 사건을 연상하게 한다. 이 소설이 신간코너에서 소개되었을 때, 소설의 내용보다 도대체 이런 무서운 시대에 저런 용감무쌍한 제목을 지은 지은이가 더 궁금했다. 장강명.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이미 여러 문학상을 많이 받은 사람이고, 그의 소설들은 우리나라 사회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그린 소설들이 많았다. 이번에 읽은 소설 <댓글부대>도 그런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소설은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이다. 이 소설처럼 시대를 이야기하는그래서 소설로나마 많은 이들의 이 사회의 부조리를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했다.

 

[온라인마케팅 업체]

-알렙은 온라인마케팅 업체다. 명목상… 명목상 그렇다는 것이고 실제 그들이 하는 일은 여론을 조작하는 일이다. 그들이 하는 일은 간단하다. 먼저 의뢰를 받는다. 의뢰의 종류는 개인적인 원한부터 경쟁업체의 이미지 죽이기, 반대로 자사의 이미지 개선 등이 있다. 그럼 팀-알렙은 치밀한 전략을 거쳐 간단히 할 수 있는 댓글로 여론을 조작하거나, 어떤 커뮤니티에 회원 가입을 해서 아무도 모르게 분란을 일으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을 했다. 그리고 임무를 완수하면 돈을 받는다. -알렙의 멤버들은 전략 담당인 삼궁’, 작문을 주로 하는 찻탓캇’, 그리고 기술을 담당하는 ‘0110’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들은 한 집에서 같이 생활하고, 돈을 받으면 공동생활비를 빼고 정확하게 삼분의 일로 나눠 가졌다. 그들 중에 주로 삼궁이 의뢰인을 만나고 가끔은 찻탓캇도 같이 만나는 경우도 있다. 그들에게 의뢰를 하는 이들 중에 합포회로 알려져 있는 단체가 있다. 그들도 신분을 숨기기 때문에, -알렙 멤버들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잘 몰랐다. 알 필요도 없었다. 합포회 멤버들도 서로 본부장, 팀장, 대리, 사원으로 부르고 한 사람만 이철수라는 이름을 사용하는데 그것도 분명 가명일 거라고 생각했다. 합포회가 팀-알렙에게 한 첫번째 의뢰는 대기업의 폐해를 고발하는 어떤 영화의 흥행을 실패하도록 여론을 조성하라는 것이었는데, -알렙은 아주 성공적으로 일을 해냈다.

그래서 곧바로 또 다른 의뢰를 받았다. 이번에는 폐쇄적이지만 진보성향의 커뮤니티를 없애라는 것이다. -알렙에게 이 정도는 문제되지 않았다. 그들은 커뮤니티에 가입을 해서 회원들 사이를 이간질하는 방법으로 커뮤니티를 와해시키거나 둘로 쪼개지게 만들었다. 그들이 일을 제대로 해내자, 합포회는 그들에게 더 큰 제안을 했다. 물론 그들에게 떨어지는 돈도 그 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많은 금액이었다. 이번에도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동일한데, 그 규모가 달랐다. 진보성향의 아줌마들로 이루어진, 규모가 큰 커뮤니티가 그 목표물이다. 그들은 유모차 부대 등 사회의 각종 이슈를 만들어낼 정도로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다. 그리고 그들은 자체 검열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어서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합포회에서 가상의 인물을 지원해 주었다. 이 가상의 인물은 실체가 없지만, 주민등록번호는 완벽하게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래서 팀-알렙은 합포회가 국정원과 연결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알렙은 그 가상의 인물을 이용하여 작전을 폈다. 그 가상의 인물이 그 커뮤니티의 게시물을 ‘일베’ 게시판에 올렸다. 그리고 슬며시 그 사실을 커뮤니티에 알렸다. 커뮤니티에서 그 사실을 알게 되고 나서 가상의 인물에 대해 비판의 글들을 올렸다. 함정을 만들어 놓았는데, 완벽하게 빠져든 것이다. 가상의 인물과 그의 남편 역할을 맡은 ‘0110’에게 온갖 비방과 욕설이 쏟아졌다. 일부러 ‘0110’의 전화번호도 공개했는데, 그 전화번호로도 비방과 욕설이 쏟아졌다. 그들은 그 모든 것을 캡쳐하고 저장해 두었다. 그리고 그것을 증거로 그 커뮤니티의 많은 회원들을 고소했다. 그것도 밀양경찰서에고소 당한 사람들은 밀양경찰서까지 출두해야만 했다. 아니면 합의를 해야만 했다이 사건 이후로 이 커뮤니티는 풍비박산 났다고 하는 표현이 어울렸다.

 

[배신 속의 배신]

합포회는 팀-알렙의 능력을 인정했다. 그리고 삼궁을 따로 데리고 어딘가로 데려갔다. 순간 삼궁은 긴장했다자신이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어서 없애려는 것은 아닐까? 하고하지만 그건 아니었다. 그를 데려간 그곳에는 어떤 나이 많은 대기업 회장이 있었다. 지금까지 합포회에서 의뢰한 것은 모두 그가 뒤에서 조정한 것이라고 했다. 그저 그런 진보성향의 커뮤니티들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이유다. 그리고는 또다른 의뢰를 했다. 이번에는 정말 어려운 부탁일 수도 있었다. 그 대기업 회장은 젊은이들이 진보 성향을 띠고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십대들의 성향을 보수 성향을 갖게 하는 일을 해보라고 했다. 돈은 얼마든지 지원해준다고 했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일이었다. ‘삼궁을 비롯한 팀-알렙은 전략을 짰다. 그리고 캠페인들을 벌이기로 했다. 그 캠페인을 통해 은연 중에 진보 진영에서 추구하고 있는 것에 반대되는 것을 합리화하였다. 그로 인해 그들에게 보수 성향을 심어주려는 계획이었다. 십대들이 쉽게 관심 가질 만한 것들로 이용했고, 그들의 작전은 대성공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캠페인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해 여러 목숨을 잃는 일도 일어났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찻탓캇이 팀-알렙을 배신했다. 아마도 자신들의 하는 일들로 인해 사람이 죽는 일까지 벌어진 것에 대한 죄책감일 수도 있다. 그는 자신들이 해온 일을 진보 성향을 띤 신문의 기자인 임상진에게 모두 이야기했다. 배신에 대한 보복을 두려워해 그는 비밀 유지에 신경을 썼다. 그리고 찻탓캇은 자신이 본 얼굴 중에 한 명이 경제단체의 임원이라고 알려주었다. 임상진은 특종이라고 해서, 그 인터뷰를 기사화하려고 했지만, 편집부에서는 사안이 사안이다 보니, 그 제보가 정확한지 신중을 기하자고 했다. ‘찻탓캇이 지목한 사람에게 접근을 하려고 하자, 그가 잠적해버린 것을 보고 그 신문사는 그 제보가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기사를 싣기로 했다. 정부, 대기업에서 밀어주는 합포회의 정체가 온 세상에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기사가 나오고, 곧바로 관련인으로 지목 당한 경제 단체의 임원은 반박을 하고 고소를 하겠다고 했다. 그는 잠적한 것이 아니고, 그냥 우연히 전화를 받지 못할 피치 못할 일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기사에 나오는 내용들이 실제와 다르다는 반대 제보가 나오기 시작했고, 기사에 언급된 인물들이 직접 연락을 해와서 기사와 다르다고 고소를 하겠다고 했다.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었다. 그 기사를 쓴 임상진을 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찻탓캇에게 연락을 해보려고 했으나 연락두절이다. 임상진은 이 일로 신문사에서 상벌위원회가 열렸고, 좌천당했고, 그리고 그 진보성향의 신문의 이미지는 크게 손상되었다. 이것은 팀-알렙의 작전이었다. 진보신문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기 위한 또 다른 작전. 자신들의 얼굴까지 공개하면서까지 위험부담이 있던 작전. ‘찻탓캇은 당분간 중국으로 밀입국하여 몸을 숨기기로 했다. ‘찻탓캇은 술집에서 만나 사랑하게 된 여인과 함께 가려고 했지만그녀는 약속장소에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혼자 밀입국을 위해 배에 몸을 실었다. 바다 한가운데로 가면 그곳에서 그를 싣고 갈 중국배가 기다린다고 했다. 하지만, 그가 약간은 예상했던 일이 벌어졌다. 뱃사공이 찻탓캇을 죽이고 바다에 수장시키는 일이었다. 그렇게 찻탓캇은 죽으면서,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이 오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생각했다. 이 일은 물론 합포회에서 한 짓이었다. 다른 팀-알렙의 멤버들을 모르게 한 일이다. 합포회는 팀-알렙의 리더격인 삼궁은 몇 년 더 이용해 먹어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삼궁을 비롯한 팀-알렙은 자신들이 대단한 능력이 있다고 자부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어느날 갑자기 아무도 모르게 돈의 권력에 의해 사라지게 될 피라미였던 것이다.

그렇게 소설은 끝났는데한가지 궁금한 부분이 있다. ‘찻탓캇이 가명을 쓰면서 철저하게 자기의 신상을 숨기면서 일을 했는데, 굳이 중국을 밀입국해서 가려고 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냥 비행기를 타고 가도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 같은데 말이다. 그가 밀입국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있었는데, 내가 놓친 것이 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이제는 여론을 바꾸기 위해 굳이 이런 댓글은 그렇게 필요하지 않다고 말이다. 그런 방법이 아니어도 충분히 여론은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은 많다고 말이다. 그것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