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내 이름은 주세죽. 1901년생. 직업, 조선 독립혁명가. 1919년 조선에서 일어난 3.1운동으로 감옥에 갇힌 이후 스무 성상 내내 일본 제국주의와 맞서 줄기차게 싸워왔다. 그런데 항일 투쟁을 벌여갈 때 언제나 든든했던 언덕소련공산당이 돌연 나를 체포했다. ‘사회적 위험분자로 훌닦은 뒤 1938 5 22일 카자흐스탄의 사막 도시 크즐오르다로 유형 5을 명했다. 죄와 벌 모두 내가 동의할 수 없는 명백한 이유다.


(110)

<올타>철필 연주를 디딤돌로 직접 연주에 들어가면서 내가 조선 땅에 있다는 사실이, 조선의 민중돠 더불어 있다는 사실이 더없이 고마웠다. 상해를 떠나기 전에 이정은 원근, 단야와 함께 조선의 청년 속으로, 나와 정숙은 여성 속으로 들어가 조직을 일궈내기로 혁명사업을 분담했다. 단야는 상해 시절부터 내내 혼자였다. 고향 김천에 일찍 결혼한 아내가 있었지만 자신의 뜻과 전혀 무관한 혼인이었고 소통을 끊은 지도 오래라고 푸념하곤 했다. 낡은 시대의 혼인관이 빚어낸 비극이라면 비극이다. 훤칠한 단야가 고개를 숙이고 낡은 외투에 두 손 찌른 채 구부정하게 걸어가는 모습은 종종 애처롭게 다가왔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판단하다면, 어린 단야와 결혼한 여성이야말로 더 큰 피해자라는 생각이 들어 애써 그의 아내를 떠올렸다.


(125)

인내요? 지금 저만큼 선생이 인내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저야말로 더는 참기 어려우니 마지막으로 말씀드리죠. 노동하지 않고 글 팔아 먹고사는 이들이 지녀야 할 최소한의 의무가 있어요. 남의 생각을 베끼지 않는 겁니다. 선생의 민족개조론은 전혀 독창적이지 않아요. 우리 민중이 3.1만세운동에 나선 이후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조선 민족의 독립 불능론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나섰잖아요? 총독부는 우리 민족에게 성격적 결함이 있고, 종족으로 열악하며 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식민지로 전략하고, 못하는 것은 민족의 잘못이라고도 강조했지요. 선생의 민족개조론과 총독부 논리에 뭐가 다른가요?”


(256)

혁명 이후에 러시아 민중은 이혼의 자유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일부일처제를 여전히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 실제로는 남성들의 가부장제가 남아 있지요. 가족은 혁명 러시아에서도 국가를 이루는 기본 단위입니다. 그런데 자본주의사회의 일부일처제와 마찬가지로, 혁명 러시아의 일부일처제도 또한 실질적으로는 일부다처제거든요. 여성과 남성 사이의 평등이 온전히 이뤄지지 않는 한, 배타적으로 동등한 성애를 전제로 한 일부일처제는 불가능합니다.”


(314)

조선인들 전체를 밀정일 가능성이 높은 집단으로 간주한 스탈린의 혁명적 혜안에 나는 감탄했다. 제국주의와 다를 바 없는 약소민족 탄압이 분명했다. 강제 이주에 반대할 가능성이 높은 지도자나 지식인들은 사전에 전격 체포했다. 공포에 잠긴 동포들은 화물열차 한 칸에 수십 명씩 빼곡하게 실려 어디로 가는지도 몰랐다. 한 달이 걸려 이윽고 내린 카자흐스탄에서 조선인들을 맞은 것은 모래바람과 황무지였다. 집과 살림살이를 모두 빼앗기고 맨 몸으로 온 동포들에게 소련정부는 약속했던 보상을 하지 않았다. 운이 좋은 이들은 카자흐인 집의 창고나 축사를 가까스로 얻을 수 있었다. 그조차 얻지 못한 이들은 허허들판에 토굴을 파고 갈대로 지붕을 올려 살았다. 강제 이주 안팎으로 숱한 동포들이 죽어갔다.


(316)

그래서 묻는다. 위대한 지도자 스탈린, 소련공산당 지도자 스탈린은 과연 혁명가인가. 나는 공산대학에서 마르크스와 레닌을 배웠다. 두 사람이 살아 있다면 제 동지들과 민중을, 약소민족의 혁명가들을 제멋대로 학살한 스탈린을 어떻게 볼 것인가.


(334-335)

나는 소련의 속살을 생생하게 체험하며 마르크스나 레닌이 미처 예상하지 못한 사실, 우리가 레닌학교와 공산대학에서 미처 배우지 못한 진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인간 속에 존재하는 어둠의 뿌리는 깊디깊더군요. 자기중심적인 인간들이 저지르는 폭력이나 도무지 바닥을 모를 탐욕 따위가 그 대표적 보기입니다. 제 노선만이 옳다고 부르대며 자기와 견해가 다른 사람들 죽이기를 서슴지 않는 숱한 엄숙주의자들은 전장은 물론,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심지어 공산당 내부까지 모든 영역에 깊숙이 똬리 틀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