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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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아빠는 전에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유시만 작가님을 좋아한단다. 그의 글을 읽고 그의 말을 들어보면 아빠가 생각하는 바와 같은 방향을 갖고 계시거든. 그리고 무엇보다 아빠는 탑재되지 않은 뛰어난 통찰력과 분석력이 정말 뛰어나신 분이란다. 자신이 이해한 바를 쉽게 설명해주는데 탁월한 능력을 갖고 계셔. 유시민 작가님을 알게 된 것이 벌써 20년이 훌쩍 넘었는데 처음 그 모습과 자세를 일관되게 보여주고 계신단다. 누군가는 정치할 때보다 얼굴이 많이 편안해지고 여유로워 보인다고 하지만 아빠는 예전에 날카로운 눈매의 모습도 무척 마음에 들었단다. 그리고 유시민 작가님은 스스로 지식 소매상이라고 하실 만큼 그의 책을 읽다 보면 다방면의 상식을 쌓게 된단다.

유시민 작가님이 경제 전공이라서 예전에 경제 관련 책들도 쓰셨는데 경제에 문외한이었던 아빠에게 도움이 되었고, 작년에는 과학 관련 책까지 쓰셔서 영역을 넓히셨단다. 가끔씩 정치 평론에 대한 책도 써서 정치 흐름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경우도 있지. 유시민 작가님의 신간이 나오면 바로 읽곤 하는데 이번에 나온 신간도 신간 알림이 나오자마자 사서 읽었단다. 읽은 지 좀 되는데 너희들에게는 이제서야 이야기해주는구나.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책을 읽다 보면 그가 누구인지 금방 알게 된단다. 그의 이름을 적지 않아도 그가 누구인지 단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유시민 작가님이 책에서 단 한번도 그의 이름을 언급하지 안 할 줄 알았어. 이 책을 읽다 보니 조금 걱정이 되더구나. 그를 너무 비판을 해서, 혹시 또 검찰조사를 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너무나 다른 잣대를 들이대는 검찰의 이성은 어디로 갔는가. 그들은 세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가. 흠이 없는 사람은 없단다. 그런데 그 흠을 침소봉대하는 것이 오늘날 검출의 중요 임무인 것 같구나. 진보 정치인은 왜 무결해야 하는가? 아빠는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누구나 흠도 있고 약점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그게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처벌을 받으면 된다고 생각해. 그에 반해 보수 수구 세력은 더 큰 약점과 불법도 기소 없음으로 처리되는 세상. 그것에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실인 것 같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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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완벽하게 훌륭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난받고 조롱당해야 한다면, 조금의 약점만 드러나도 기소되고 유죄판결을 받아야 한다면, 의도하지 않은 오류를 죽음으로 책임져야 한다면, 누가 감히 진보의 삶을 선택할 수 있겠는가. 정치검찰과 보수언론은 말했다. “완벽하게 선할 수 없다면, 아무리 털어도 먼지 한 톨 나지 않을 자신이 없다면, 수치와 불명예의 구렁텅이에서 비참한 최후를 맞고 싶지 않다면, 정의니 공정이니 평등이니 하는 말을 입에 올리지 말라. 노무현과 노회찬과 조국의 최후를 보았지 않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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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의 대통령 당선은 민주주의 단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단다. 유능한 사람이 당선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세탁이든 언론이 밀어주었든 무능한 자도 표만 많이 얻으면 권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란다. 그를 찍은 이들이 일년도 채 안돼 후회를 하지만 결정은 번복되지 않는단다. 아무 일 없길 바라며 5년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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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퍼의 말처럼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을 만큼 완벽하게 선하고 유능한 권력자는 없다. 민중은 선하고 유능한 사람을 뽑기도 하지만 사악하고 무능한 인물을 선택하기도 한다. 250년 전만 해도 국민이 권력자를 선출하는 국가는 미합중국 하나뿐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지구촌의 문명국가는 대부분 민중이 보통선거로 권력자를 선출한다. 선하고 유능한 권력자만 뽑은 나라는 없다. 사악하거나, 무능하거나, 사악하면 무능한 인물도 뽑았다. 민주주의 선거제도의 피할 수 없는 약점이다. 똑같이 민주주의를 하는데도 정부 수준이 나라마다 다른 것은 그 때문이다. 권력자가 멋대로 권력을 휘두르면서 서슴없이 악을 저지른 나라도 있지만 어떤 권력자도 그런 짓을 하지 못하게 막는 나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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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민주주의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결국은 시스템으로 방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 예전에 아빠는 대통령 한 명 바뀌었다고, 나라가 확 바뀐다고 생각하지 않았어. 왜냐하면 어느 정도 민주주의 시스템이 대통령의 권력 남용을 막아줄 것이라고 생각했거든. 그런데 MB 정권과 박근혜 정권을 보면서 우리나라 민주주의 시스템이 그리 잘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 그래서 2년 전에 그가 당선되고 나서 좀 무서웠단다. 또다시 나라가 나락으로 가면 어쩌나, 하고그런데 그 무서움이 현실이 되는 것은 얼마 가질 못했단다. 무능해도 이리 무능할 수가 있을까. MB때나 박근혜 정권 때도 내가 해도 그것보다는 잘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아빠도 모르게 내가 해도 그보다 잘할 것 같다는 말이 절로 나오더구나. 유시민 님은 그를 도자기 박물관에 들어온 코끼리 같다는 비유를 했는데 너무 적절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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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윤석열의 대통령 당선은 정치적 사고였다. 표를 준 유권자들도 그가 이토록 무지하고 무능하고 포악한 사람인 줄은 몰랐다. 윤석열은 도자기 박물관에 들어온 코끼리와 같다. ‘의도가 아니라 본성때문에 문제를 일으킨다. 도자기가 깨지는 것은 그의 의도와 무관한 부수적 피해일 뿐이다. 그를 정치에 뛰어들게 한 동력은 사회적 위계(位階)의 가장 높은 곳을 바라보는 생물학적 본능이었다. 그는 대통령의 권한으로 사회적 선과 미덕을 이루고 싶어서가 아니라 대통령의 권한으로 사회적 선과 미덕을 이루고 싶어서가 아니라 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삼았다. 국민을 속이지 않았다. 검찰총장으로서 대통령 후보로서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었다. 그런데도 그를 정확히 보려 하지 않았던 유권자가 적지 않았다. 화장과 조명으로 윤석열의 결함을 감춰준 언론에 속은 시민도 많았다. 그래서 대통령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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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대통령이 되는데 큰 공을 세운 역적 중에 하나는 언론이란다. 예전에 기자라고 하면 비판의식을 갖춘 지식인이라는 이미지가 떠올랐는데 오늘날 기자라고 하면 기레기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른단다. 유시민 작가님도 오늘날 기자는 그저 회사원에 불과하다고 이야기를 했어. 그의 말에 동감했단다. 그러니 기자 너희들도 되도 않는 괜한 자부심을 갖지 말길 바란다. 지금 이 사태를 만든 가장 큰 공범은 너희들이니.. 나라가 골로 가고 있는데, 책임이라도 질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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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97)

기자는 사회에 책임을 느끼는 지식인이 아니다. 민중을 위해 싸우는 투사도 아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많아서 기자는 사는 게 괴롭다. 월급을 받고 상사의 지시에 따라 일하는 회사원일 뿐인데 비리를 폭로하고 불의에 항거하며 인권에 정의를 위해 싸우라고 하니 난처하기 이를 데 없다. 기자가 자본과 정치권력의 간섭과 횡포에 맞서 언론 자유와 편집된 독립을 위해 싸우던 시대는 지나갔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사실 그런 시대는 있지도 않았다. 그런 것처럼 보인 때가 잠깐 있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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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한국 언론은 저널리즘 규범을 무시한다. 무엇보다 사실을 존중하지 않는다. 정치권력과 유착해 이권을 따고 광고주를 위해서 기사를 쓴다. 대주주의 대리인이 보도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한다. 기자의 독립성이나 편집의 자율성 같은 것은 안중에 없다. 이념적 균형은 고사하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도 지키지 않는다. 윤석열과 국힘당에 불리한 사실은 아예 보도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보도한다. 유튜브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탐사보도 전문 기자가 윤석열 정부와 정치검사의 비리를 보도하면 그 비리를 심층 취재하는 게 아니라 보도한 기자의 신상을 털고 보도 내용을 공격해 신뢰성을 훼손하는 데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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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는 어떤 사람인가? 그가 손바닥에 ()’자를 쓰고 TV 토론에 나올 줄이랴 상상이나 했겠니. 손바닥에 ()’자를 쓰고 TV토론에 나온 사람을 설마 백성들이 찍어주겠나, 했어. 아빠는 당연히 그가 당선될 리 없다고 생각했어. 선거 전날 그가 당선되면 어쩌지? 걱정하는 친구에게 절대로 그럴 리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큰소리쳤던 기억이 아직도 나는구나.

유시민 작가님이 이야기하기를 그는 어리석기 때문에 위험한 스타일의 권력자라고 이야기한단다. 절대공감. 무슨 정책을 함에 있어 정말 모르고 추진하는 것 같고, 기자회견을 잘 하진 않지만, 해도 동문서답하기 일쑤란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다른 나라 정상들과 회담을 할지 걱정이구나. 영악한 정상들이라면 속여먹기 참 좋은 사람이 아닐까 싶구나. 아빠 친구들도 만나서 이야기하면 그가 대통령이라는 사실이 정말 창피하다고 하더구나.

유시민 작가님이 그를 전두환과 비교를 했는데, 일리가 있는 설명이더구나. 우리는 지금 5공에 살고 있는 것 같구나. 5공도 결국은 지나갔으니, 지금의 이 시절도 결국은 지나간다고 좋게 생각해야 하는가. 그런데 남아 있는 기간이 너무 길어 괴롭구나. 긴 터널을 지나는데 아직 반도 통과하지 않았으니 얼마나 괴롭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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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4-155)

윤석열은 전두환과 비슷한 데가 많아서 평행이론이 나올 만하다. 전두환은 군부 쿠데타로, 윤석열은 검찰 쿠데타로 직속상관을 공격해 권력을 차지했다. 전두환이 극소수 정치군인을 권력의 핵심으로 기용해 권력을 운용한다. 둘 모두 야당을 불순세력이라 여기며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확신한다.

두 사람 모두 좌파가 장악한 언론을 정상화해 여론을 바로잡겠다면서 표현의 자유를 탄압한다. 부부와 함께 민중의 조롱을 받는다는 것과 닮았다. 그러나 한 가지는 크게 다르다. 전두환은 물리적 폭력으로 반대세력을 고문하고 죽였지만 윤석열은 기껏해야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으로 괴롭힐 뿐이다. 그런 것만 가지고는 국민의 저항을 억누르지 못한다. 윤석열은 전두환만큼 기괴하지만, 힘과 능력은 전두환에 닿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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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행보를 보면 우리나라 사람이 맞나 싶을 때도 있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를 옹호하는 것이나,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제거하는 것을 보면 이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나? 싶은 생각이 절로 나는구나. 대통령이 잘못을 하면 주위에서 만류하는 사람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그 나물에 그 밥인지 아니면 주종관계에 철저한 조직인지 모르겠구나. 그 이유를 유시민 작가가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주었는데, 앞으로는 그와 그 주변인들에게 기대를 접게 만드는 그런 설명이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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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사람은 능력이 저마다 다르다. 능력은 일반지능, 전문 지식, 업무 자세, 타인을 대하는 태도, 전략적 사고 능력, 경험의 능력을 가진 사람을 A급이라고 하자. A급은 A급을 알아보고 좋아한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흔하다. A급 책임자가 전권을 쥐면 주로 A급 인재를 기용한다. 그러면 그 A급들이 또 다른 A급을 불러들인다. 그러나 B급을 조직 책임자로 임명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B급은 A급을 반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B급임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B급 책임자는 기껏해야 B급을 기용한다. 아부를 잘하면 C, D급도 마다하지 않는다. A급은 기용하려고 해도 어렵다. A급 능력자는 B급 밑에서 일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조직은 C급 이하 등외까지,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으로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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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그를 탄핵하라는 국민 청원이 국회 게시판에 올라왔고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인기(?)리에 찬성표가 올라가고 있단다. 하지만 그는 아랑곳하지 않고 변함이 없다. 선거를 져도 아랑곳하지 않고, 사건이 터져도 아랑곳하지 않고, 국민들이 목소리를 높여도 아랑곳하지 않는구나. 왜냐? 그는 그것도 모른다. 자신이 무능한 것조차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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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모든 불행의 원인은 잘못된 만남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자리와 인간 윤석열은 만나지 말았어야 했다. 그는 대통령직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 더 심각한 문제는 자기 객관화를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본인이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윤석열은 더닝-크루거의 존재를 입증하는 사람이다. 너무 어리석어서 자신이 어리석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자신이 무능하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정도로 무능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만들지 못한다. 운명이 그를 덮친다. 자신에게 왜 그런 운명이 닥쳤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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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혁신당의 구호처럼 삼 년은 너무 길다. 아니, 세 달도 너무 길고 삼 일도 너무 길다. 세월이 너무 빨리 흘러간다고 한탄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월을 천천히 가게 해주어 고맙다고 해야 하나, 농담을 하곤 한단다. 세월이 빨리 가도 좋으니 어떤 식으로든 그의 권력이 끝났으면 좋겠구나. 그리고 우리나라 국민들이 다시는 이런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구나. 오늘 독서 편지를 쓰는데 다시 분노게이지가 올라갔더니 오타가 많은 것 같구나. 이해 바람.

오늘은 이만.

 

PS,

책의 첫 문장: 총선이 끝난 후 시민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정책과 국정에 임하는 태도를 바꿀지, 바꾼다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바꿀지 지켜보았다.

책의 끝 문장: 그러니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윤석열이라는 병을 이겨내자고.



플라톤의 잘못은 의미 없는 질문을 한 것이다.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미덕인지 아는 철학자가 과연 존재하는지는 따지지 말자. 문제는 그런 사람이 있다고 해도 권력을 쥐어줄 방법이 없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이다. 권력을 상속하는 왕정국가에서는 생물학적 우연의 축복을 받아야 통치자가 될 수 있다. 귀족정 국가에서도 높은 신분을 타고나지 않으면 권좌가 접근할 수 없다. 민중이 권력자를 선출하는 공화정도 다르지 않다. 철학자가 선거에서 이긴다는 보장이 없다. 지혜롭든 어리석든, 표를 많이 받는 자가 권력을 차지한다. - P21

아이히만 재판 보고서 격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서 아렌트는 ‘악의 비속함(banality of evil)이라는 개념을 썼다. 보통 ‘악의 평범성’으로 번역하지만 나는 ‘비속함’이 아렌트의 생각을 더 잘 표현한다고 본다. 아이히만은 나치 핵심 권력자들의 홀로코스크 기획 회의에 참석했고 유대인 학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법정의 아이히만은 사악한 살인자라기보다는 지극히 비속한 공무원이었다. 아렌트는 그의 잘못이 ‘자기 머리로 사유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아이히만은 자신이 악을 행하는지 여부를 생각하지 않았다. ‘자기 객관화’와 ‘자기 성찰’을 하지 않았다.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는 능력이 전혀 없었다. 아렌트는 이것을 ‘전적인 무능’이라고 했다. - P30

나는 완벽하지 않다. 어떤 면에서도 완전무결한 존재는 될 수 없다. 완벽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비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 때문에 움츠리지는 않는다. 불완전한 모습으로, 두려움을 애써 억누르면서, 때로 길을 잃고 방황하면서 자연이 준 본성에 따라 사회적 미덕과 선을 향해 나아가려 한다. 마찬가지로 불완전한 사람들과 손잡고,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내일의 세상을 오늘보다 무엇 하나라도 낫게 만드는 데 힘을 보태려 한다. 윤석열을 보면서 마음에 새긴다. 서로에 대한 불신과 불관용이 악의 지배를 연장한다는 것을. 부족한 그대로, 서로 다른 그대로 친구가 되어 불완전한 벗을 관대하게 대하면서 나아가야 악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 P44

국민은 이념적 균질 집단이 아니다. 국민을 균질 집단으로 만들면 사회는 히틀러의 독일, 스탈린의 소련, 마오쩌둥의 중국, 김일성 일가의 북한처럼 된다. 국민은 복잡한 이질 집단이다. 사람마다 정치적 이상과 경제적 이해관계가 다르다. 어떤 정책도 모든 국민의 동의를 얻지는 못한다. 민주주의는 이 사실을 받아들인다. 그래서 헌법과 법률에 정당 설립의 자유와 복수정당제를 보장하도록 명시했다. - P77

그는 위험한 스타일의 권력자다. 사악한 권력자보다 어리석은 권력자가 더 위험하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면서 스스로는 현자라고 확신한다.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원하는 것을 무시하고 정반대 선택을 주저 없이 한다. 비판하는 사람을 표적으로 삼아 가족과 주변까지 괴롭힌다.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이 해서는 안 될 짓을 하면서 자신의 권력을 확인하고 만족감을 느낀다. - P147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태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친일파라 그런다고 하지만 나는 무지성 때문이라고 본다. 그는 후쿠시마의 사고 원전에서 나온 핵 오염수에 어떤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는지 모른다. 오염수의 유해성 여부를 판정하는 기준과 해양 방류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다. 그러면서도 핵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사람을 가리켜 ‘1 더하기 1을 백이라고 한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심각한 다툼이 있는 과학적 쟁점을 그런 방식으로 처리한다. 정보를 공유하고 논리의 규칙에 따라 토론하는 게 아니라 의견이 다른 사람을 머저리라고 비난한다. 자신이 머저리면서. - P165

자유로운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조국 자신도 모른다. 길든 짧든, 그는 그 시간에 자신을 남김없이 불태울 것이다. 어떤 운명이 그를 기다리는지, 그가 불탄 자리에 무엇이 남을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이 하나는 있다. 조국과 윤석열의 운명이 완전하게 엇갈린다는 것이다. 둘의 싸움을 둘 모두 명예롭게 끝낼 방법은 없다. 윤석열에게 조국은 이재명과 다른 존재다. 윤석열의 시선으로 보면 이재명은 ‘아직 죽이지 못한 자’다. 싸움을 멈추고, 공존을 시도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조국은 ‘이미 죽였던 자’다. ‘이미 죽였던 자’와는 공존할 수 없다. 조국도 마찬가지다. ‘다시 살아난 자’는 자신을 죽였던 자를 죽여야 살아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윤석열의 가장 위험한 적은 이재명이 아니라 조국이다. -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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