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염증의 목적은 세포의 손상을 초기 단계에서 억제하고, 파괴된 조직 및 괴사된 세포를 제거하며, 동시에 조직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붓고 아프기에 나쁜 것이라고 여길 수 있지만, 무조건 해로운 것은 아니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단입니다. 그렇게 발생한 염증은 약을 먹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몸을 지키기 위해 발생한 염증이 오래 이어진다면 정상세포에도 손상을 입히게 될 테니 우리 몸은 스스로 적당한 시점에 제동을 거는 겁니다.


(37)

장은 장내 미생물이 일하는 공장입니다. 미생물은 장 공장에서 먹고 자고 활동하면서 건강에 매우 유리한 물질을 만들어주는데요. 이들이 생산하는 주된 물질은 대부분 짧은 사슬로 연결된 모양이라 단쇄지방산(SCFA, Short Chain Fatty Acid)이라고 부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뷰티르산이 면역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여주고, 식욕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서 혈당 조절이 잘되게 하고, 손상된 장 점막을 복구하는 등 놀라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장을 비롯해 인체 건강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미생물 자체가 아니라, 이들이 먹이를 먹고 난 후 분해해서 만들어낸 단쇄지방산이라는 것이지요.


(58)

여기서 포드맵은 장내 가스를 많이 생성시키는 음식을 뜻합니다. 정확하게는 소화나 흡수가 잘되지 않고 장에 남아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기 쉬운(Fermentable) 올리고당(Oligosaccharides), 이당류(Disacharides), 단당류(Monosacherides) 그리고|(And) 폴리올(Polys)을 포함한 음식들인데, 이들의 영문 앞글자만 따서 포드맵(FODMAP)’이라고 부릅니다.


(70)

장내 상주균은 말 그대로 장에 상주하는 정직원의 역할을 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잠깐 도와주다가 나가는 아르바이트생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잠깐 머물다 가는 유산균보다 장에서 상주하는 미생물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80-81)

교감신경은 하루 중 양의 구간에 해당하는 아침부터 오후 시간대까지 활성화됩니다. 해가 지는 음의 구간에 들어서면 반대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지요. 이렇듯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세력이 변화하면서 서로를 견제하고 또 협응합니다.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섬세하게 반응하면서 우리 몸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97)

<꿀벌 호흡법 따라 하기>

1>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2> 평소대로 자연 호흡을 몇 번 들이쉬고 내뱉는다.

3> 입을 다문 상태에서 코로 숨을 마신다.

4> ‘(Hum)’이라는 소리를 내면서 숨을 천천히 내쉰다. 소리가 사그라들 때까지 진행한다.

5> 5회 반복한 뒤 평소의 자연 호흡으로 돌아와 들숨과 날숨을 편안하게 느껴본다.


(106)

내장지방의 세포에서 아디포카인이라는 염증물질을 분비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뱃살을 계속 달고 있으면 만성염증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다시 말해 뱃살은 만성염증 그 자체입니다. 만성염증은 혈관을 공격하는 성질이 있어서 혈관벽에 상처를 내고, 혈액을 탁하게 해서 소위 피떡이라고 말하는 혈전을 생기게 합니다. 면역계를 교란시키고 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150)

당독소가 혈관에 쌓이면 혈관 내피세포에 염증을 일으켜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뇌신경에 축적되며 신경독성을 일으켜 파킨슨질환이나 알츠하이머 치매 같은 퇴행성질환을 촉진하고요. 피부에 축적되면 피부세포의 염증반응을 촉진해 주름살을 늘리고 노화를 앞당깁니다. 특히 당뇨 환자라면 더 조심해야 합니다. 혈당 검사 항목 중의 하나인 당화혈색소는 혈색소라는 단백질을 당화시킨 당독소 중 하나인데, 이 수치가 너무 높으면 눈과 콩팥에 만성염증을 일으켜 당뇨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248)

웨이트 같은 근력운동을 한다는 것은 근육에 상처를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후 근육 회복과 성장을 위해 식단에 몇 배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단백질만 챙겨 먹고 탄수화물과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지 않으면 근육은 어떻게 될까요? 육포처럼 수분이 다 빠진 상태로 뻣뻣해지고 돌처럼 딱딱해지겠지요. 이런 근육은 염증을 달고 살고, 통증이 자주 생기며, 부상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고가의 보충제나 값비싼 음식을 챙겨 먹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274-275)

다음의 세 가지가 중요한데 껍질째, 익혀서 그리고 기름과 함께섭취해야 식치 효능이 증대됩니다. 라이코페 함유량이 가장 높은 부위는 과육보다는 껍질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토마토를 생으로 많이 먹지만 생식할 경우 좋은 성분의 소화흡수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라이코펜은 선 모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트랜스 라이코펜이라 하는데, 열이 가해지면 구부러진 모형인 시스 라이코펜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의 장에서 흡수하기 훨씬 용이한 구조가 바로 이 시스 라이코펜이지요. 항산화 효능 역시 88도 정도의 온도에서 2, 15, 30분 가열했을 때 각각 28%, 34%, 62%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4)

근육에 염증이 생기게 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운동입니다. 대부분 운동을 하면 근육이 건강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 반대지요.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에 상처가 생기고 미세한 염증이 발생합니다. 운동은 근육을 손상시키지만 운동 후 잘 먹고 쉬는 과정을 통해서 건강한 근육이 새로 생겨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육 건강을 지키려면 꾸준한 운동과 함께 반드시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근육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사시사철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 바나나를 추천합니다.


(299)

사람 몸의 70%는 근육도 뼈도 아닌 물입니다. 그리고 너무나 경이롭게도 우리 몸엔 상하수도 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혈관이 상수도라고 하면, 림프관은 하수도의 역할을 합니다. 림프액은 혈액에서 각종 염증물질과 노폐물을 수거해 말초에서부터 쇄골까지 천천히 순환합니다. 그 과정에서 서혜부(사타구니), 액와(겨드랑이), 귀밑 등 중간중간 림프절이라는 정거장을 지나게 되는데요. 면역세포 중 하나인 킬러 T 세포들이 림프액 속에 있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 세포 등을 직접 파괴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