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 산책 6권 - 사진신부에서 민족개조론까지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어느덧 강준만의 <한국 근대사 산책> 6권이구나. 6권의 부제는 사진신부에서 민족개조론까지로 되어 있단다. 사진신부가 뭐지? 이렇게 생각했다가 내용을 읽어보니 슬픈 내용이구나. 1900년대 초반부터 이어진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하와이에 이민을 갔잖아. 그런데 대부분 남자들이어서, 결혼적령기에 든 남자들이 결혼을 못하고 있던 거야. 그래서 하와이에 있는 남자들이 사진을 보내고 국내에 있는 여자들이 그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들면 하와이로 가서 결혼을 하는 것이었단다. 그런데 문제는 사진이 지금의 사진이 아니라 젊었을 때 사진을 보내서, 신부가 하와이에 도착하고 보니 신랑이 아버지뻘인 경우도 있었대. 그래서 다시 도망하는 이들도 있었고참 슬픈 현실이구나.

1910 8 29일 경술국치로 일본에 나라를 완전히 빼앗긴 이후, 독립운동가들은 더욱 활동은 더욱 활발해졌단다. 그에 따라 일본의 대응도 더욱 강력해졌단다. 경찰의 강력한 통제에 의한 공포 정치로 우리나라를 통치했단다. 역사 시간에 무단 통치 시대라고 배웠던 기억이 있구나. 1910 12월 안중근의 동생인 안명근이 독립자금마련을 도모하던 중 체포되기도 하고, 105인 사건이라고 하는 신민회 사건도 일어났어. 신민회 사건은 총독암살모의 사건을 조작한 다음 독립운동가 105명을 투옥한 사건이란다. 신민회 사건을 이용하여 일본은 기독교를 탄압하고 박해하는데 이용했어. 당시 신민회 회장이었던 윤치호도 투옥되었지. 안타까운 것은 윤치호는 3년 형을 마치고 나와서 친일파로 변절을 했다고 하는구나.


1.

국제적으로 세상을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었어. 1914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단다. 유럽에 많은 열강들이 아시아에 식민지를 건설하고 있던 와중에 유럽에서 지들끼리 싸움이 붙은 거야. 식민지를 제대로 볼 시간이 없어진 거지. 일본은 이때다, 싶을 것 같구나. 일본은 연합국 편에 들고 독일에 선전포고를 했다는구나. 완벽한 기회주의자. 유럽에 있는 독일에 무슨 선전포고냐고? 독일이 산둥반도를 점령하고 있었거든. 청일전쟁 후 일본이 산둥반도를 차지했다가, 열강들의 입김 때문에 뱉었는데, 거길 독일이 차지하고 있었잖니. 독일이 산둥반도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그곳에 맥주공장을 만들게 되고, 그것이 칭다오 맥주의 기원이었고... 아무튼 일본은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고 독일이 차지하고 있던 산둥반도를 꿀꺽했다는구나.

===============

(45)

일본의 참전 목적은 유럽에서 전쟁 중인 서구 열강들이 아시아에 신경 쓸 겨를이 없음을 틈타서 힘의 공백상태에 있는 중국을 침략하려는 것이었다. 일본은 대규모 병력을 동원하여 중국 안에 있는 독일 조차지(租借地)와 독일령 남양제도에 주둔하고 있는 영세한 규모의 독일군 병력을 공격하여 쉽게 점령함으로써 중국 대륙을 침략을 교두보를 마련하는 데 성공하게 된다. 또한 일본은 유럽에는 군수품을 수출하고 동남아에는 생필품들을 수출하는 거대한 공급기지가 됨으로써 제1차 세계대전이 일으킨 특수경기의 수혜자가 된다.

===============

….

그것뿐만 아니라 러일전쟁 이후 대립 관계를 갖고 있던 러시아와도 같은 편이 되었어. 그래서 연해주 지역에 있는 우리나라 독립운동가의 희망이 사라져버렸지. 1918 1차 세계 대전이 연합국에 승리하면서 일본도 덩달아 승전국이 되었단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가 식민지 국가들에게 희망을 주었지만 그건 패전국의 식민지들이지, 승리한 연합국의 식민지들은 해당사항 없음이었다고 하는구나.

1910년대 일본의 무단통치는 조선왕조 지우기에도 열일을 했단다. 경복궁 등 많은 궁궐들을 파헤치고 궁 안에 조선총독부 청사 같은 흉측한 건물들을 세우기도 했어. 그러면서 조선을 철저하게 없애려고 했단다. 신문도 다 폐쇄하고 조선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 같은 것만 남겨 두었단다. 을사늑약 이후 <시일야방성대곡>으로 백성들을 감동시켰던 장지연이 이 <대한신보>에 글을 실었다고 하는구나. 글들도 일본을 지지하는 글들을 써서 친일논란이 일었다고 하는구나. 그것은 최근까지도 이어졌다고 했어.

앞서 이야기했던 1918년 윌슨의 민족자결론이 오독이든 연합국 식민지 국가와 관련이 없든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많은 희망을 안겨준 것은 사실이란다. 그리고 파란만장하지만 무능했던 왕 고종이 세상을 떴단다. 그런데 그것이 일본의 독살설이라는 소문이 돌았어. 계속된 일본의 강경 대응에 일본에 있는 조선인 유학생들 중심으로 1919 2.8독립선언이 있었단다. 윌슨의 민족자결권, 고종의 죽음으로 민심의 동요, 2.8 독립선언 등의 기류로 3.1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단다. 아빠가 올해는 이 시대에 관련된 책들을 여럿 읽어서 3.1운동에 대해서는 몇 번 이야기한 것 같구나. 특히 <만세열전>을 읽고 나서 자세히 이야기했던 것 같네. 오늘은 3.1운동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고, 민족대표 33인의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를 비판한 글만 하나 소개하련다.

===============

(158)

신복룡은 세상사를 속속들이 알고나면 우리는 늘 마음이 쓸쓸해진다는 노엄 촘스키의 말을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3.1운동 지도부의 전략과 당일의 처사를 볼 때 우리는 꼭 같은 심정을 느낀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3.1운동을 영웅사관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3.1운동을 민중운동의 시각에서 볼 때 그 참된 위대함과 진면목을 이해할 수 있다. 3.1운동의 주역에는 이름 없는 사람이 더 많다. 역사의 조타수(操舵手)는 당대의 지식인들이지만, 역사의 추진세력은 그 시대의 민중일 수밖에 없다.”

33인의 감옥생활은 길어야 3년이었던 데 반해 지방시위를 주도한 농민 지도자의 감옥생활은 15년이나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김성보는 “33인 개개인을 존경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이들이 마치 민족대표로서 3.1운동을 지도한 것처럼 인식한다면 이것은 오히려 3.1운동에서 표출된 전민족의 숭고한 민족해방의 의지와 정신을 손상해버릴 수 있다그들이 보여준 모습은 그들을 민족대표라 부르기에는 너무나 나약하였다고 주장했다.

===============


2.

3.1운동을 보고 깜짝 놀란 일본은 태세 전환을 한단다. 무단 통치 시대를 끝내고 일명 문화 통치 시대를 연단다. 강경책만 내세우는 것이 아닌 당근과 채찍을 병행하는 방법을 썼단다. 하지만 그들의 본질은 다르지 않았어. 신문들도 몇 개 허용했는데 이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도 출간했단다. 조선일보는 창간 때부터 친일신문이라서 일본이 허용하는데 어렵지 않았지만, 동아일보는 민족지여서 일본이 그런 신문을 허용하는 것이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있었단다. 그런데 그것도 알고 보니 일본의 꼼수였어. 눈에 보이는데 있으니 관리하기 편했던 거야.

===============

(220-221)

일제가 1920년에 <동아일보>의 발행을 허가한 속셈은 무엇이었을까? <조선일보>는 친일단체에게 허가한 것이므로 굳이 그 속셈을 따질 필요가 없다 하더라도 <동아일보>의 경우엔 보다 깊은 뜻이 있었을 것이다. 그 깊은 뜻은 당시 일본 고등경찰과장의 다음과 같은 술회에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동아일보>를 한다는 청년들이 장래 조선의 치안을 소란테 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를 판가름하는 중심인물들임에도 틀림없습니다. 그럴수록 이런 인물들을 항상 한 자리에 모이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적을 알아야 이쪽의 방비책도 쓸 수 있을 줄 압니다. 저의 정보망만으로 그들의 움직임을 완전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신문을 허가함으로써 그들의 동정을 낱낱이 알 수 있을 줄 믿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을 모아 놓아야만 일조유사시에 일망타진하는 경찰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문제가 생겼을 때는 정간이든 발행 중지든 마음대로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신문을 허용하는 것은 백 가지 이득이 있을지언정 한 가지 해도 없을 줄 압니다.”

===============

3.1운동 이후 여기저기서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단다. 그랬다가 논의 끝에 상해에 통합 임시정부가 만들어진 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한민국임시정부란다. 하지만 처음부터 상해의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반발한 이들도 있었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공도 크긴 한데, 시작에 있어서 가장 큰 잘못은 이승만은 대통령 자리에 앉힌 것이 아닌가 싶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계파 간 갈등도 많아지기도 했지. 임시정부 내에 공산당 세력과 주류 세력의 갈등은 우리 동족을 암살하는 사건까지 벌어졌단다. 아빠가 지난 봄에 <독립 운동 열전>이라는 책에서도 소개해주었던 김립 암살 사건에 대해서도 이야기되었단다.

그 밖에 독립운동 투쟁도 다변화되었단다. 1919 11 9일에는 중국 지린성에서 김원봉이 의열단을 창단했어. 박재혁의 부산경찰서 폭탄을 투척하여 경찰서장을 죽인 사건을 비롯하여 여러 의열 활동을 했단다. 아빠가 얼마 전에 이야기해 준 홍범도 장군의 대학독립군도 이 즈음 활약했단다. 1920 6월 봉오동 전투가 있었고, 1920 10월에는 김좌진 장군과 연합하여 승리를 거둔 청산리 전투가 있었단다. 승리는 값졌지만 만여 명의 민간인을 사살한 일본의 참혹한 복수가 가슴이 아팠단다.(경신참변)

앞서 장지연의 친일논란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많은 이들이 변절하여 친일을 했단다. 그런 사람 중에 빠지지 않고 손 꼽히는 사람이 이광수란다. 이광수는 많은 문학 작품을 남기고 2.8 독립선언서를 작성하고 3.1운도 이후 상해로 건너가 활동하기도 했지만, 일본의 회유로 인해 국내로 귀국 후 친일을 하기 시작했다는구나. 상해에서 국내로 귀국한 이유가 애인을 만나기 위해서 귀국했다는 설도 있었어. 아무튼 이광수는 배신의 아이콘이란다. 그렇게 변절하여 아무도 그의 글을 받아주지 않았어. 그래서 익명으로 <개벽>이라는 잡지에 <민족개조론>이라는 글을 썼단다. 글의 내용은 우리 민족이 열등하니 변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지만, 친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어. 그 글이 이광수의 글이라는 것이 밝혀진 이후 자신이 친일을 한 것에 대한 변명거리밖에 안된다는 평이 주를 이루었단다. 이광수뿐이겠니? 그들이 친일을 한 것은 개인적인 자유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광복 후 그런 친일을 한 이들에 대한 별다른 처벌이 없었다는 것이 더욱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구나. 그에 대한 대가를 받아야 했으나 당시 이승만 정부는 너무 관대하다 못해 그런 친일파들을 다시 정부 일을 맡겨 오늘날까지 친일파의 후예들이 큰소리를 치고 있으니 어찌 답답하지 않겠니.

한국 근대사 산책 6권의 이야기는 대충 이 정도로 할게. 이제 4권이 남았구나.


PS,

책의 첫 문장: 1910 8 29일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날이었다.

책의 끝 문장: 이렇듯 겨레의 새싹으로 등장한 어린이는 훗날 가족의 제왕으로 군림하게 된다.


윌슨의 민족자결권이든 레닌의 민족자결권이든, 민족자결권에 대한 한반도의 오독은 이념적 경계선을 훌쩍 넘어버린다. 윌슨의 그 유명한 ‘14개조’에는 ‘자결’이라는 용어는 없다. 그러니 아무리 눈 씻고 찾아도 ‘민족자결권’이라는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은 영국 수상 로이드 조지(Lloyd George, 1863~1945)가 1918년 1월 5일 영국 노동조합연맹에서의 연설에서 볼셰비키의 ‘자결’이라는 용어와 윌슨의 ‘피치자의 동의’를 섞어 쓴 이후의 일이었다. 아직까지도 한국의 역사 서술에서 ‘윌슨의 민족자결권’은 부동의 상식이자 진리다. ‘레닌의 민족자결권’ 또한 20세기 한반도의 역사에서 ‘해석학적 오류의 생산성’을 잘 드러내준다. - P130

이완용이 "어떻게 하면 기독교를 믿을 수 있느냐?"고 묻자 스코필드는 ‘기독교를 믿으려면 먼저 이천만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일침을 놓았다고 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한 김동관 프로듀서는 "우리가 모르던 역사적 사실을 담고 싶었다. 독립기념관을 비롯해 공공기관에서도 비무장, 비폭력 만세운동이 있었던 삼일절과 석호필 박사에 대한 만족할 만한 자료를 찾고 보여주는 일이 쉽지는 않았다"며 "특히 석 박사는 유품으로 지갑과 여권만 남길 정도로 남에게 베풀고 검소한 삶을 살아갔다"고 전했다. - P180

"우리들의 희망은 오직 한 가지 어린이들을 잘 키우는 데 있을 뿐입니다. 내 아들놈 내 딸년들을 자기의 물건 같이 여기지 말고 자기보다 한결 더 새로운 시대의 인물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린이를 어른보다 더 높게 대접해주십시오. 어린이를 결코 윽박지르지 마십시오. 어린이는 항상 칭찬해가며 기르십시오."
방정환의 연설이 끝나자 참석한 천도교, 기독교, 불교단체의 소년회장과 조선소년단장 등이 어린이, 어른들에게 당부하는 말씀을 계속 한다.
"돋는 해와 지는 해를 반드시 보기로 합시다."
"어린이를 책망할 때는 성만 내지 말고 자세하게 타일러 주십시오."
- P3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