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 <키르케>의 전작 <아킬레우스의 노래>를 읽었으니, 이제 <키르케>를 읽어야겠지, 하고 책을 폈단다. 이 두 책을 연달아 읽다 보면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오디세이아>가 저절로 떠오르게 된단다. <아킬레우스의 노래>가 파트로클로스가 본 <일리아스>라면 <키르케>는 키르케가 본 <오디세이아>라고 말 할 수 있지 않을까, 싶구나. 아빠도 오래 전에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를 읽긴 했는데, 그 책보다 너희들과 함께 본 그리스 로마 신화 만화가 더 생각이 나는구나.

아빠가 이 책을 읽고 있을 때, 너희들이 뭐 읽냐고 물어봐서, 키르케 읽는다고 했다니우리 공주님도 키르케 안다면서, 처음에는 나빴는데 나중에 오디세우스를 사랑하면서 좀 착해졌다고 했잖아. 그러면서 키르케가 실려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 만화책을 들고 왔지. 아빠도 다시 한번 읽어 봤단다. <아킬레우스의 노래>에서는 왜 아킬레우스가 그런 행동들을 했는지, 그의 친구이자 연인인 파트로클로스가 이야기해주는 것이고, <키르케>는 키르케가 왜 그렇게 했는지, 키르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구나.


1.

그리스 로마 신화의 첫 부분에 보면 티탄 신족들과 제우스가 이끄는 올림푸스 신들과의 한바탕 전쟁이 일어나잖아. 그 티탄 신족들의 리더격인 태양신 헬리오스. 그 헬리오스와 님프 페르세 사이에서 태어난 신이 키르케란다. 키르케의 뒤를 이어 연이어 여동생 파시파에와 남동생 페르세스가 태어났단다. 그들과는 사이가 좋지 않아서 그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기도 했어. 그리고 이어 태어난 그 아랫동생 아이에테스와는 친하게 지냈단다. 그런데 아이에테스는 좀 크자마자 그들을 떠나 콜키스 왕국을 다스리러 갔단다. 키르케가 가지 말라고 좀 잡아보려고 했지만, 아이에테스는 야심이 많은 동생이었단다. 여동생 파시파에는 크레타의 왕 미노스와 결혼했어.

여전히 집안에서 외톨이 키르케. 바닷가 산책 중에 한 인간 글라우코스를 사랑하게 된단다. 글라우코스도 키르케를 사랑하는 듯 했어. 물론 신인 것을 모른 채. 키르케는 글루우코스를 사랑한 나머지 그를 신으로 만들기도 결심한다. 하지만, 인간을 신으로 만드는 것이 쉽나. 그런데 알고 보니 키르케에게 그런 능력이 있었단다. 자신은 약초를 이용해서 글라우코스를 신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키르케에게는 그런 능력이 있었던 거야. 사람을 다른 존재로 만드는 능력. 그렇게 글라우코스는 신이 되었어.

이제 불행 끝, 행복 시작인줄 알았는데, 신으로 변한 글루우코스는 다른 여자인 스킬라를 사랑하였단다. , 이 배신자. 화가 난 키르케는 어떤 약을 이용해서(어떤 약인지 까먹었어 ㅠㅠ) 스킬라를 괴물로 만들었단다. 화나 많이 난 신이라면 그럴 만 하지마음에 걸렸는지, 키르케는 벌을 받겠다고 아버지를 찾아가 자백했단다. 그런데, 키르케가 지금까지 한 일들글라우코스를 약초를 이용하여 신을 만든 일. 스킬라를 어떤 약을 이용하여 괴물로 만든 일. 이런 일들이 모두 그런 약초와 약과는 관련이 없다는 거야. 그 약초와 약에는 그런 효능이 없다고 했어. 글라우코스를 신으로 만들고, 스킬라를 괴물로 만든 것은 순전히 키르케 자신의 능력이라는 거야. 그러니까 키르게는 마법의 능력을 갖고 있는 마녀라고 아버지 헬리오스는 이야기했어.

그런 마법을 함부로 썼으니 벌을 받아야 한다면서, 헬리오스는 제우스와 협의하여 키르케를 아이아이에라고 하는 무인도에 혼자 갇혀 사는 벌을 내렸단다. 그날로 키르케는 아이아이에에서 혼자 지내게 되었단다. 좀 억울할 것 같구나. 자신은 마법인 줄도 모르고 썼고, 용서를 빌려고 자신의 잘못을 자백을 했는데 말이야. 키르케가 불쌍하구나. 이제 소설 초반부인데 키르케를 이해하는 마음은 벌써 잔뜩 생겨났단다.


2.

아이아이에 섬에서 혼자 지낸 첫날밤은 외롭고 무서웠단다. 하지만 이내 적응을 해서 마법 연습을 했단다. 마치 무인도에서 홀로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처럼그 장면을 상상해보니 은근 멋있다는 생각도 들었단다. 그 곳에 어느 날 헤르메스가 찾아왔단다. 다양한 능력이 있는 신인데, 제우스의 전령으로 유명한 신이란다. 헤르메스는 가끔씩 그 섬에 와서 바깥 소식을 전해주었단다. 스킬라는 바다 괴물이 되어 주변에 지나가는 사람들을 잡아 먹으며 지내고 있다고 했단다. 그 마법을 다시 푸는 방법은 없었나 보구나. 스킬라도 불쌍하긴 한데, 원래 성격은 좀 않아서 그런지 괴물이 되어서는 공포의 대상이 되었구나.

어느 날 여동생, 파시파에, 크레타의 왕 미노스와 결혼한 그 파시파에의 부하 다이달로스가 찾아왔단다. 파시파에가 출산을 앞두고 있는데 도와달라고 와달라고 한 거야. 별로 친하지 않은데 무슨 꿍꿍이가 있나? 이런 생각을 가졌지만, 아이아이에의 섬을 정말 오랜만에 벗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가기로 했단다. 가는 길에 스킬라가 지키는 바다를 지나가야 했는데, 키르케의 재치로 한 사람도 죽지 않고 통과했단다. 이 일로 다이달로스는 키르케를 존경의 눈빛으로 바라보게 되었지. 나중에 감사의 마음으로 베틀을 만들어 주기도 했어.

크레타에 도착을 해서, 파시파에의 아기를 낳는 것을 도와주었는데, 아기가 아니고 괴물을 낳았단다. 파시파에가 괴물과 정을 통하고 낳은 것이었고, 그 아기가 그 유명한 미노타우로스였단다. 미노타우로스는 다이달로스가 만든 복잡한 미로 같은 우리에 갇히게 되었고, 키르케는 다시 아이아이에로 돌아왔단다.

다시 지루한 시간의 나날이었단다. 누군가 왔다가 가곤 했지어린 시절 좋아했던 남동생 아이에테스의 딸 메레이다가 이글코스 왕국의 후계자 이아손과 함께 아이에테스를 피해 도망 왔다가 다시 가기도 했어. 그리고 그들을 따라 아이에테스도 왔었는데, 그 옛날 다정다감한 동생의 모습은 볼 수 없었어. 도망 간 딸을 찾으러 고리타분한 아버지의 모습이랄까. 딸이 없다는 것을 알고 금방 돌아갔어.

어느 날은 알케라는 님프가 왔어. 알케가 온 이유는 인간을 사랑했다는 죄로, 1년간 아이아이에 머무르는 벌을 받았다는 거야. 알케를 시작으로 벌을 받는 님프들이 아이아이에로 오기 시작했단다. 그리고 길 잃은 선원들도 왔어. 혼자 사는 키르케를 겁탈하려는 선원들을 키르케가 처단하기도 하고, 그냥 돌려보기도 하고이런 일이 잦았어. 그래서 키르케는 어느 날부터는 마법을 써서 그런 선원들을 돼지로 바꿔 버렸어. 이제 아이아이에 섬은 그 옛날 외롭고 조용한 섬이 아닌가 보구나.


3.

한 무리들의 선원들이 또 와서, 저녁을 잘 먹이고 모두 돼지로 바꿔 버렸단다. 뒤늦게 한 남자가 왔어. 자신의 부하들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찾아온 거야. 그 남자는 그 동안의 남자들과 사뭇 달랐단다. 욕정에 사로잡히지도 않고, 황금에 욕심부리지도 않고,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베틀에 관심을 있었어. 그리고 고향에 있는 자신의 아내에 대한 애정 표시를 했어. 이 남자가 바로 오디세우스야. 이런 오디세우스의 모습에 키르케도 급호감을 갖게 되었단다. 그리고 먼 옛날 헤르메스의 예언도 생각이 났어. 오디세우스라는 자가 찾아올 것이라고 말이야. 오디세우스의 부탁으로 키르케는 그의 부하들을 다시 사람으로 만들었단다. 그들은 부서진 배를 고치는 동안 섬에서 머무르기로 했어. 그러면서 키르케와 오디세우스는 사랑에 빠지게 되었지하지만 오디세우스는 떠나야 할 사람. 키르케는 쿨하게 오디세우스를 보내주었고,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이 안전하게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주의를 주기도 했어. 특히 소를 먹지 말라고 했어.

오디세우스가 떠나고 나서 얼마 안 있어 키르케는 자신이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단다. 섬에서 혼자 아이를 낳고 이름을 텔레고노스라고 지었단다. 그 아이가 순하고 착한 아이였으면 좋았겠지만, 온갖 말썽을 다 부리는 아기여서, 키르케의 육아는 그야말로 전쟁이었단다. 그래도 키르케는 정성을 다해서 아이를 키웠단다. 아테나가 와서 기분 나쁜 예언을 하고 갔어. 텔레고노스는 죽을 운명이라는 예언을 한 거야. 그 이후 키르케는 한 시도 자신의 눈 밖에 아이를 두지 않았어. 늘 자신이 보호할 수 있는 곳에 텔레고노스가 있게 했단다.

시간은 흘러 텔레고노스가 어느덧 열여섯 살이 되었어. 텔레고노스는 아버지는 만나고 싶다고 했어. 아버지를 만나러 이타케에 가겠다고 했어. 키르케는 허락을 하면서도 죽음으로부터 그를 보호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단다. 키르케는 위험을 무릅쓰고 바닷속 괴물 트리곤을 찾아가 독을 얻어와서 독창을 만들어 왔어. 그것을 텔레고노스에게 주고 자신을 보호하라고 했어. 말이야. 그런데 텔레고노스는 아이아이에를 떠난 지 얼마 안되어 울면서 다시 돌아왔단다. 그것도 오디세우스의 아내 페넬로페와 아들 켈레마코스와 같이 말이야. 도대체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일까.


4.

텔레고노스는 그간 여정을 이야기해주었어. 이타케에는 잘 도착해서 오디세우스도 만났어. 오디세우스는 만나자마자 텔레고노스를 적으로 생각하고 싸움을 걸어왔어. 텔레고노스는 자신이 아들이라는 말을 하기도 전에 오디세우스는 텔레고노스에게 싸움을 걸어오면서 텔레고노스의 창을 손으로 잡아 쥐었어. 그래, 그 키르케가 만들어준 독창 말이야. 그 독창에는 아주 강력한 독이 묻어 있어서 살짝 스치기만 해도 죽을 수 있었어. 오디세우스는 그렇게 죽었단다. 죽기 전에 간신히 텔레고노스는 자신이 온 이유를 이야기할 수 있었지.

이 장면을 멀리서 오디세우스와 페넬로페의 아들 텔레마코스가 보았단다. 하지만, 텔라마코스는 텔레고노스를 원망하지 않았어. 그 사건은 우발적으로 일어난 일이라고 이해했단다. 이 사건의 소식을 들은 페넬로페도 크게 슬퍼하거나 텔레고노스를 원망하지 않았단다. 사실 이타케에 돌아온 오디세우스가 벌인 행동들이 페넬로페를 힘들게 하고 오디세우스에 정이 떨어졌을 거야. 고향에 돌아온 오디세우스는 페넬로페에게 청혼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남자들을 죽였는데, 그 수가 엄청 났단다. 이타케 남자들의 절반이라는 소리도 있었어. 그리고 구혼자들에게 겁탈을 당한 페넬로페의 시녀들도 모두 죽였어. 시녀들을 죽일 때 텔레마코스도 함께 했는데, 오디세우스가 시키니까 억지로 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어. 오디세우스는 날마다 이타케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싸움이나 하고 지냈어. 옛날의 남편이 아니었어. 이성을 잃은 사람처럼 보였어. 이런 남편을 누가 좋아하겠니

그리고 이타케 사람들도 그를 좋아하지 않았어. 왜냐하면 같이 전쟁에 참가했던 다른 이타케 사람들은 모두 죽고 혼자 살아 돌아왔거든아이아이에를 떠날 때는 그래도 부하들이 많았는데, 어찌 된 일이냐고? 그들은 키르케가 알려준 주의를 잊고 행동하다가 칼립소에게 붙들려 7년 동안이나 억류되어 있었고, 다른 선원과 부하들은 모두 죽고, 혼자 간신히 이타케에 도착을 했던 거였어. 그런데 오자마자 한 짓이 이타케 사람들을 죽인 것이니, 누가 그를 좋아하겠니이 부분을 읽으면서 예전이 읽은 마거릿 애트우드의 <페넬로피아드>라는 소설이 생각나는구나. 페넬로페 입장에서 쓴 오디세이아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소설에서도 오디세우스는 맹비난의 대상이었거든. 아무튼 오디세우스가 죽고 난 다음 이타케에 남아 있을 일이 없었어. 이타케 사람들이 다들 오디세우스를 원망하고 있었으니까 말이야. 그래서 페넬로페와 텔레마코스는 텔레고노스와 함께 아이아이에로 온 것이었단다.

이해할만한 일들이 일어나긴 했는데 지금 이 상황은 조금 이상한 상황이 되고 말았구나. 오디세우스의 아내 페넬로페와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 오디세우스가 바람을 핀 키르케와 그의 아들 텔레고노스. 그들 넷이 한 섬에서 지내게 된 거야. 하지만 생각보다 그들의 마음이 잘 맞았단다. 잘 지냈어. 페넬로페는 베틀로 길쌈에 푹 빠져 있었고, 텔레마코스와 텔레고노스도 형제처럼 잘 지냈단다. 그리고 가끔 섬 밖으로도 다녀오고 그랬어. 어느 날 아테나가 찾아와 텔레고노스가 죽을 운명이라고 한 예언도 풀어주었단다. 이제 텔레고노스는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었어. 그리고 키르케와 텔레마코는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단다. 오늘날 윤리로 봤을 때는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주 먼 옛날 신과 사람 사이에 일어난 일이니 이해해야지.... 페넬로페는 아이아이에의 섬을 지키고, 다른 이들은 섬을 떠나기도 하고 다시 돌아오기도 하고그렇게 행복한 생활을 했단다....

아빠는 솔직히 키르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단다. 오디세이아를 읽긴 했지만 아주 오래 전이라서 조연에 불과했던 키르케를 잘 기억하지도 못했고, 너희들의 만화책을 읽어보긴 했지만, 그런 신이 있었지, 이름은 정확히 기억을 못했거든. 그렇게 비중 있는 신은 아니었으니 말이야. 이 책을 통해 잊지 못할 신이 되었구나, 키르케지은이 매들린 밀러가 키르케의 원한을 잘 풀어준 것이 아닐까 싶구나. 키르케가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잘 설명해 주었어. 그리고 트로이 전쟁의 영웅이라고 하는 오디세우스는 말년에는 만인의 적이었구나. 앞서 이야기한 마거릿 애트우드의 <페넬로피아드>에서도 그랬고, 이번 <키르케>에서도 다시 한번 고발을 당한 것 같구나.

이상. .


PS:

책의 첫 문장 : 맨 처음 태어났을 때 나에게는 걸맞는 이름이 없었다.

책의 끝 문장 : 나는 찰랑거리는 사발을 입술에 대고 마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1-03-28 00: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설에서 키르케의 마지막 선택이 좋았어요 결국은 이렇게 되었구나 납득이 가더라구요ㅎㅎㅎ bookholic님 남은 주말 잘 보내세요!

bookholic 2021-03-28 11:30   좋아요 2 | URL
그 오랜 시간 외로운 섬에서 혼자 보내고, 그 정도 살짝(^^) 나쁜 짓은 이해해 주어야죠.
비록 사랑하는 사람이 바뀌긴 했지만, 이후에는 행복했기를....
파이버님도 남은 일요일, 즐거운 시간 되시기를....^^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