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평론 통권 172호 - 2020년 5월~6월
녹색평론 편집부 지음 / 녹색평론사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우리는 지금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단다. 코로나가 처음 발생했을 때, 최근에 생겼던 다른 바이러스들처럼 몇 달이 지나고 나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단다. 하지만 다섯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기세 등등하구나. 조금만 틈만 보이면 비집고 들어와 놀라온 속도로 전염시키고 있는데, 아직도 이 바이러스의 정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단다. 이젠 누구나 쉽게 코로나 이후 시대는 이전의 시대와는 다르다고 이야기를 한단다. 이번 녹색평론에서도 많은 꼭지를 두어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야기했단다. 녹색평론뿐만 아니라 많은 매체들이 코로나 이후 시대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시대가 결코 절망스러운 모습만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는구나. 자본주의 병폐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

(39)

그런 점에서 코로나19 사태는 수많은 목숨을 빼앗아가고 막대한 불편과 불안을 안겨주었지만, 한편으로 이제와는 전혀 다른 삶의 방식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생각하게 한 계기가 되었다. 생태계 위기에 대한 수많은 경고들에도 불구하고 절대 멈추지 않았던 개발과 소비가 현저하게 줄었고, 최소화된 삶의 규모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에 따라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바퀴가 잠시 멈춘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 이 바퀴가 멈추거나 느려져도 세상은 돌아가는구나. 그렇다면 유일한 대안이라고 믿었던 이 거대한 바퀴를 멈추고 다른 작은 바퀴들이 세상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렇게 코로나19 사태를 개인적 일상뿐 아니라 문명사적 대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들려오는 시작한다.

============================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산업 활동이 둔화되면서, 자연이 되살아나는 모습이 지구촌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단다.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코로나 이후 시대 사람들이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구나. 지구온난화는 비록 돌이킬 수 없는 길에 들어섰지만, 아직 자연을 되살릴 수 있는 기회는 있다고, 어쩌면 아직 늦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볼 수 있었단다. 암울한 코로나 시대를 살면서 바라는 작은 희망이 아닐까.

============================

(5)

최근의 언론보도 가운데 가장 흥미로운 뉴스의 하나는, 지금 세계 곳곳에서 소비와 산업 활동이 일시적이나마 정지 내지는 둔화되자, 화석연료 사용량이 대폭 줄어든 것은 물론, 대기가 청명해지고, 소음이 잦아들고, 자연 만물이 모처럼 생기를 되찾았다는 소식이다. 이는 종래의 생활이 결코 정상적인 것이 아니었음을 알려주는 확연한 증표가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가 가야 하는 길은 하나밖에 없음이 분명하다. , 더 이상 생태계에 훼손을 끼쳐서 결과적으로 인간생존의 기초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어리석음을 되풀이함이 없이 인간다운 생존, 생활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길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아직도 우리들 대다수가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붙들려 있는 신화, 즉 새로운 과학기술의 개발을 통한 끝 없는 성장(혹은 진보)의 추구하는 관념과 깨끗이 결별하는 게 진짜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

….

<천재토끼 천상문>이라는 책의 지은이 김남일님이 얼마 전부터 녹색평론에 연재를 하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었는데, 이번 호에서는 코로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면서, 필립 로스의 <네메시스>라는 책을 소개해주었단다. <네메시스>라는 책도 전염병에 관한 책이라서 말이야. 필립 로스의 <네메시스>란 책은 아빠가 사두고 읽지 않은 책 중에 있어서 녹색평론을 덮고 바로 읽어보았단다. <네메시스>에 관한 이야기는 그 책의 독서편지에서 이야기해줄게..

….

그런데 이 코로나는 과연 언제 어떻게 끝날까. 퇴근길에 아직은 걸을만한 날씨라서, 집에 걸어오곤 하는데, 마스크는 정말 답답하더구나. 다들 조금만 참고 노력하면 이 마스크를 벗어 던질 시간이 올 지 알았는데, 이젠 못 올 것 같구나. 여행을 가고 싶어도 어쩌면 코로나에 걸릴지도 모른다는 큰 용기를 가지고 길을 나서야 하는 것 같아. 다음 녹색평론을 읽을 때쯤이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을지라도 조금이라도 진전을 보였으면 좋겠구나. 세계가 보이지 않는 적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이 시대는 어쩌면 세계3차대전을 겪고 있는 것일 수도….


1.

우리나라 현대사의 비극 6.25 한국전쟁이 70주년이 되었단다. 하지만 남북 관계는 여전히 좋질 않단다. 2년 전만 해도 평화의 무드가 한반도을 뒤덮었으나, 최근에는 다시 상황이 악화되어 언제 다시 남북이 한 책상에 앉게 될지 모르겠구나. 2020년은 이것저것 다 안 되는 한 해인가 보구나. 

아빠가 어렸을 때는 6.25사변이라고 불렀는데, 요즘에는 한국전쟁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더구나. 이번 녹색평론에서는 6.25 70주년 특집으로 몇 꼭지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6.25를 바라보았단다. 전쟁으로 만들어진 미국이라는 나라에게 한국전쟁은 또 하나의 일상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단다. 나라가 만들어진 이후 크고 작은 전쟁과 함께 했고, 그런 전쟁을 통해 나라는 부강해졌고, 세계 패권국가가 되었으니, 한국전쟁이 발생했을 때는 한쪽에서는 쾌재를 불렀을지도 모를 일이란다.

==============================

(52)

미국은 전쟁으로 만들어진 나라다. 독립전쟁(1776~1783)을 통해 근대 최초의 민주공화국을 설립했고, 멕시코전쟁(1846~1848)으로 국민통합을 이룩했다. 또한 식민지시대 이래 19세기 말까지 지속적으로 인디언전쟁을 벌였다. 스페인전쟁(1898)을 통해 북미대륙을 넘어 동아시아로 진출했고, 1차대전 참전(1917)으로 세계 최대의 채권국가이자 최강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섰다(미국 역사학자 폴 케네디가미국은 태어날 때부터 제국이었다고 말한 것은 바로 이런 역사를 지칭한 것이다.)

==============================

6.25를 거치고 나서 우리나라는 크게 변했단다. 변했을 수밖에 없겠지. 온 나라가 폐허가 되었으니 말이야. 그 중에 6.25를 거치면서 대표 종교로 거듭난 개신교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었어. 개신교를 믿는 이들에게는 좋지 못한 글일 수도 있지만, 아빠는 그저 책에서 읽은 사실을 이야기뿐이란다. 한국전쟁 당시 개신교를 믿는 사람들은 3%도 안 된다고 했어. 하지만 한국전쟁 중에 개신교는 반공주의를 이용하고, 정치권력에 깊이 개입하면서 많은 이익을 챙기게 되었단다.

==============================

(85)

물론 한국 개신교는 가톨릭과는 달리 매우 복잡한 종단이다. 그만큼 어떤 관점을 취하는지에 따라, 그리고 어느 지점에서 읽기를 시도하는지에 따라 다른 해석들이 도출될 수 있다. 하지만 오늘 한국의 시민사회가 개신교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몇 가지 문제적 요소들, 가령 극우 반공주의 성향이 강하고, 교세에 비해 너무 막대한 사회적 자원을 과점하고 있으며, 정치권력에 깊이 개입되어 있는 점 등을 알고자 할 때, 한국전쟁이라는 시공간적 사건에서 한국 개신교의 형성을 살피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

그 중심의 인물이 바로 한경직이라는 인물이란다. 한경직이라는 인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를 해주었는데, 오늘날 극우 세력의 선봉을 걸으면서 온갖 민폐를 끼치고 있는 전광훈 목사가 자신을 한경직에 비유했다는 내용을 보고, 한경직이라는 사람은 안 봐도 뻔하는 생각을 했단다.

==============================

(88)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의 둘째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혁혁한 공로를 세운 일등 공신인 전광훈 목사가 어느 인터뷰에서 자신을 한경직과 비유했던 것은 일견 타당성이 있다. 해방 정국의 한경직도 압도적으로 좌편향의 사회였던 남한을 극우파 사회로 바꾸었고 기어이는 극우적인 남한 단독 정부 설립에 누구보다도 큰 기여를 했지만, 그에겐 너무 과격한 목사의 이미지가 강했다.

==============================

한국전쟁 이후 개신교는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단다. 밤에 도심에 셀 수 없는 십자가가 그걸 대신 대변하고 있단다. 그런데 최근에 개신교는 위기를 맞은 듯 보인단다. 개신교를 믿는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개신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개신교의 이미지는 많이 안 좋아졌단다. 전광훈 목사 같은 이가 수구우익단체를 이끄는 일이나, 코로나 시대 다들 조심하는데, 정부지침에 따르지 않는 교회들을 중심으로 끊이지 않는 집단 감염. 그것을 집단 이기주의로 욕하는 사람들도 있단다. 여론의 시선이 무척 차갑고 매섭단다. 다들 힘들게 거리 두기를 하면서 더운 날씨에 마스크를 쓰고 있는데, 밀집지역에서 교회활동으로 인한 끊이지 않는 감염들. 다른 종교단체는 집단감염이 없으니, 더욱 그들의 행동은 사람들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단다. 개신교는 기독교도가 아닌 이들의 시선을 살펴보고, 반성을 하는 기회를 스스로 가졌으면 좋겠구나.

….

그밖에 한국전쟁을 페미니즘의 시작에서 살펴보았고, 한국전쟁을 다루는 문학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고, 북한문학에서는 어떻게 전쟁을 다루는지에 대한 특별 기사를 실었단다. 한국전쟁 70주년에 맞게 잘 준비한 글들이었어.


2.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적폐는 언론이란다. 조중동으로 대표되는 수구언론들이 적폐의 온상이고 말이다. 그런데 요즘 그들의 행태를 보면 마지막 발악을 보는 것 같단다. 예전에 그들은 자신이 마음만 먹으면 사람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어. 하지만 지금은 미디어가 변하고,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곧이곧대로 듣는 이는 별로 없는 것 같구나. 아빠도 그들의 기사는 스포츠 기사도 보지 않는단다.

이번 녹색평론에는 아빠가 좋아하는 분의 글이 실렸단다. 역사학자 한홍구. <조선*동아 100년 저물어가는 언론권력>이라는 속 시원한 제목으로 속 시원한 글을 써주셨단다. 최근에 신간 소식이 뜸했는데, 이렇게 녹색평론에서 글을 읽게 되어 반가웠단다. 조선, 동아 일보의 언론 같지 않은 행보는 오래되었지만, 완전히 망가진 것은 1987 6월 항쟁 이후라고 하는구나. 그때부터 권력에 빌붙어 아무를 떨더니, 권력까지 쥐어 잡고 아무도 그들을 건들 수 없게 되었단다. 그들 스스로 밤의 대통령이라고 불렀다고 하는구나.

==============================

(150)

많이 망가지는 했어도 1987 6월항쟁까지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언론은 언론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화 이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그 자체가 권력으로 부상하면서 괴물이 되어갔다. 민주화는 그동안 한국사회를 지배해온 군부와 안기부 등 정보기관이 뒤로 물러나고, 그 빈자리를 민간이 메우는 과정이기도 했다. 민주화로 인해 가장 득을 본 것은 최루탄을 마시며 민주화를 외쳤던 민주시민들도, 체포와 고문과 투옥을 무릅쓰고 투쟁한 민주화운동가들도 아니었다. 군부와 정보기관 대신 이 나라의 알짜 권력을 장악한 것은 재벌과 검찰 등 관료집단과 보수 언론이었다. 특히 1991 5월의 분신 정국당시 수구세력의 유서 대필 사건을 조작하여 위기를 돌파할 때 검찰과 조선일보는 새로 얻은 힘을 유감없이 과시했다. 청와대는 여전히 힘을 갖고 있지만, 대통령은 5년짜리 계약직 공무원에 불과했다. ‘민주화 5년 단임과 문민화에 머물러 있는 한, 진짜 권력은 그것을 죽을 때까지 손에 쥐고 있다가 자식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재벌 총수와 언론사 사주들의 것이었다. 5년 임기의 새 대통령을 뽑기 직전인 1992 11, 방일영의 고희연에서 사원 대표인 스포츠조선 신동호가 낮의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분이 계셨지만, 밤의 대통령은 오로지 회장님 한 분이라고 선포했다.

==============================

그랬던 조선, 동아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단다. 그들을 오랫동안 미워했던 이들에게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지 모르겠구나. 힘을 잃은 언론의 권력.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자신들의 영향력이 없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그들의 미래는 어둡다는 것에 행복하구나.

==============================

(152)

대한민국이 또다른 100년을 맞이하는 이 순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사라져야 할 존재로 지탄을 받기 시작한 것도 족히 20년은 넘었다. 어설픈 세무조사나 우리 안에서만 진행된 안티조선운동은 어쩌면 조선일보를 온갖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로 만들어버렸다. 그런데 지금은 언론 지형이 그 어느 때보다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영향력은 예전 같지 않다. 한때 노년층을 붙잡아두던 <TV조선>도 트로트 열풍을 선도하며 돈이나 벌 뿐, 정치적 영향력 면에서 유튜브에 자리를 내준 지 오래다. 가짜뉴스 생산의 원조였던 조선일보는 훨씬 독하고 막강한 수구 유튜브를 따라갈 수 없게 되었다. “진실 따위는 중요하지 않아가 지배하는 탈진실(post-truth) 시대의 도래는 비단 조선일보나 동아일보 등 수구 언론뿐 아니라, 그와 대척점에 선 진보적인 레거시 미디어’(전통 매체)들에도 엄청난 과제를 던지고 있다.

==============================

6월인데 벌써 무척 덥구나.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구온난화도 없애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같구나. 그렇다고 지구온난화로 빨리 더워진 날씨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없애지도 못하고..

너희들도 얼마 전부터 학교를 가기 시작했는데, 마스크를 쓰고 따가운 햇볕 아래 걸어가는 모습을 보니 안쓰럽구나. 학교에서도 마스크를 제대로 벗지 못하고어느날 갑자기, 우리 주변에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인데 몰랐던 무언가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천적임이 밝혀져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쉽게 없애는 기적이 생기길…. 그럼, 오늘은 이만 마칠게.


PS:

책의 첫 문장 : 인류가 소위 문명생활을 시작한 이래, 역병은 인간사회를 끊임없이 괴롭혀왔다.

책의 끝 문장 : 이후로 면에 산다는 것’, ‘오지 마을에 산다는 것등이 계속해서 나왔으면 좋겠다.


인류가 소위 문명생활을 시작한 이래, 역병은 인간사회를 끊임없이 괴롭혀왔다. 세계의 역사는 어떤 점에서 전염병의 역사라고 해도 좋을지 모른다. 세계의 역사는 어떤 점에서 전염병의 역사라고 해도 좋을지 모른다. 때로는 국지적으로, 때로는 대륙 전체에 걸친 역병의 창궐과 그 후유증으로 세계사의 큰 흐름이 바뀌는 경우도 없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인간의 삶을 뿌리째 흔들어 놓고 세계사의 물줄기를 변화시킨 결정적인 요인은 생산력의 발전이나 계급투쟁, 혹은 전쟁이 아니라, 감염력이 강하고 치사율이 높은 전염병이었는지도 모른다. - P2

자연은 무심해 보인다. 도도해 보이기도 한다. 세상 꼭대기에 서서 무소불위의 존재처럼 날뛰던 인간들이 바이러스의 습격으로 세계 곳곳에서 비명을 지르는 공안, 여느 때처럼 봄은 오고 꽃이 피고 새순이 올라온다. 길가의 고양이는 봄볕을 즐기며 한가하게 졸고 있다. 인간만 자기가 만들어 놓은 아수라장 속에서 신음하고 있다. 누구를 탓하랴. 지금이라도 자연을 존중하고 따르면, 자연은 우리를 다시 품을 것이다. 무시하고 거부하면, 더 심하게 내칠 것이다. 그렇게 인간의 자리가 비게 되면, 인간에게 쫓겨났던 동물과 식물이 다시 그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얼마 전, 코로나19로 인적이 뜸해진 도심을 찾았던 퓨마와 여우와 야생 염소는 바로 그 전조가 아닐까. - P30

민중의 입장에서 정당한 전쟁은 없다. 오로지 피할 수 없는 전쟁에 대응하는 민중의 숭고한 희생이 있을 뿐이다. 오직 지배체제만이 정당한 전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북한의 내밀한 관점을 이해하더라도 20세기 냉전체제와 깊이 연관되어 있는 한국전쟁에 대한 다각적 이해는 여전히 유효하다. 미국, 중국, 구소련의 관계 속에서 전쟁 발발의 원인을 역사적으로 규명하고, 동아시아적 차원과 세계적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문제는 현재적 과제이다. - P134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aturall1004 2020-06-20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혹시 블로그는 안하시나요? 글이 너무 좋아 계속 읽고 싶네요!

bookholic 2020-06-21 20:5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칭찬 고맙습니다~~~ 저는 알라딘 서재에서 노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즐거운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