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마르크스 - 그의 생애와 시대
이사야 벌린 지음, 안규남 옮김 / 미다스북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마르크스에 대해 알고 싶은 아빠가 인터넷 서점의 서평들을 보고 고른 책 <칼 마르크스 그의 생애와 시대>를 읽었단다. 아주 어렵게어떤 이는 하루 만에 읽는 이도 있고, 어떤 이는 마르크스 입문서라고도 평했단다. 책의 표지에는 칼 마르크스 최고의 평전이라고 써 있었어. 아빠가 읽어낼 수 있을까, 고심 끝에 책을 집어 들었단다. 주의산만 DNA를 가지고 있고, 인문학 뇌세포가 퇴화한 아빠가 읽기에는 솔직히 버거웠단다. 다시 책표지를 보니칼 마르크스 최고의 평전라는 문구 앞에 ‘전문가 선정이라는 문구가 더 붙어있더구나. 전문가가 선정을 한 최고의 평전이었구나일반인들이 선정한 것이 아니고 말이야. 그것에 위안을 삼아보자꾸나.

책 제목을 보면 <칼 마르크스 그의 생애와 시대>라고 적혀 있단다. 그의 생에 뿐만 아니라 시대까지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이야. 여기서 이야기하는 하는 시대는 그 시대의 사상과 철학을 이야기하는 것이었어. 헤겔의 철학을 비롯한 아빠로서는 소화하기 어려운 사상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좌절감을 심어주었단다. 퇴화된 인문학 뇌세포를 더 살려낸 다음에 읽었어야 하는데 말이지그리고 너희들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하나 싶기도 했단다. 아빠가 책을 읽고 나면 인상 깊었던 문구들을 보면서 타이핑하면서 다시 한번 정리를 하는데 이 독서편지보다 그 발췌록을 통해 이 책의 리뷰를 대신하길 바란다.

이 책의 지은이는 라트비아의 이사야 벌린이라는 사람인데, 이 사람이 24살이던 1933년에 어떤 교수로부터 마르크스의 평전을 써보라는 제의를 받았대. 그리고 나서 6년 동안 열심히 마르크스에 대해 연구를 해서 1939년에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하는구나. 그의 나이 서른 살때였겠구나. 지은이 또한 대단한 사람인 것 같구나. 누가 써보라고 해서, 6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연구를 해서 써내다니 말이야. 그것도 이십 대의 나이에 말이야. 당대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마르크스 최고의 평전이라고 평가를 받는다고 하니, 대단한 사람 맞아. 이사야 벌린은 이 책 이후에 평전들을 많이 썼다고 하는구나.

이 책을 읽고 나서 너희들에게 마르크스의 생애 부분만 좀 이야기해보려고 한단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그의 시대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지도 못했을뿐더러 섣불리 이야기하면 안되겠구나. 그리고 마르크스 사상에 대해서는 좀더 쉬운 책을 찾아봐야 할 것 같구나.

 

1.

1818 5 5일 독일 라인란트에서 태어났단다. 오호… 올해 2018년이 그가 태어난 지 200년이 되는 해였구나. 1818당시 독일은 프로이센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의 통치를 받고 있었어. 구세대의 왕으로써 민주주의를 탄압했다고 했어. 트리에 지역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는 마르크스는 두 명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구나.

먼저 그의 아버지…. 원래 유대인이었는데, 유대인이 차별대우를 받기 때문에 이름까지 바꾸면서 유대인임을 부정하였어. 결국 변호사로 크게 성공해서 상류층에 발을 디디게 되었지. 하지만 그에게 유대인의 피가 흐르고 있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었단다. 두 번째로 영향을 받은 사람은 근처에 살고 있던 유명 정부 관리이자 진정 상류 계급의 사람이자 자유주의자였던 프라이 헤르 루흐비히 폰 베스트팔렌이라는 사람이야. 후에 이 사람은 마르스크의 장인이 된단다.

1835년 본 대학을 입학한 마르크스는 1839년에는 베를린 대학으로 옮긴단다. 당시 베를린 대학은 그냥 대학이 아니었어. 관료정치 중심에 저항하는 급진적 지식인들이 결집장소였어. 그런 베를린 대학에서 마르크스도 철학 공부에 깊이 빠지게 되었단다. 당시 독일의 많은 지식인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단연 헤겔이었다고 하는구나. 당시 독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헤겔을 잘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지, 지은이는정신철학이라는 챕터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주었단다. 많은 페이지에 걸쳐서 이야기하고 있어서자세히설명했다고 이야기하는 거야. ‘자세히’ 적혀 있다고 그걸 이해한 것은 아니야. ㅠㅠ 그런 헤겔주의는 독일에서도 베를린을 중심으로 하여 정치적, 사회적 반동의 고개를 들게 하는데 영향을 주기도 했어. 마르크스는 당대 사상가들과 논쟁을 많이 했고, 비판도 많이 했어. 헤겔을 변함없이 믿고 지지하면서도 관념론적 형이상학을 격렬히 비판하기도 했다는구나. 헤겔이 많은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주다 보니 헤겔 청년학파가 생기기도 했대.

1840년 프로이센의 왕이 바뀌게 돼. 돈 카를로스라는 사람이 군주로 추대되었는데, 그는 처음에 많은 민중들의 지지를 받았대. 암울한 독일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물로 말이야. 하지만, 기대와 달리 군주가 된 이후에는 이전보다 더 탄압이 심해지고 기대했던 개혁은 전혀 없었다고 했어. 그렇게 되자 젊은 지식인들 사이에서 프로이센 정통에 저항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단다. 마르크스도 라인신문에 기고한 글을 통해 프로이센 정부를 비판했어. 그는 이내 라인신문의 편집장이 되면서 비판의 강도를 높였는데, 이 일로 라인신문은 강제 폐간이 되었단다.

이 즈음 그는 결혼을 했는데, 앞서도 이야기한 고향의 베스트팔렌 집안의 예니라는 사람과 결혼을 했어. 상류계급이었던 신부측 식구들의 반대가 심했지만, 그들은 결국 결혼을 했고, 아내인 예니는 평생 마르크스를 존경하고 따랐다고 하는구나. 라인신문에 강제폐간 당하고, 마르크스는 파리로 향했어. 당시 파리는 다른 나라에 비해 탄압이 적었기 때문에 유럽의 많은 사상가들이 모여들 곳이었단다.

 

2.

마르크스는 파리에서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된단다. 마르크스의 단짝이라고 하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엥겔스. 엥겔스는 헌신적이고 참을성이 많은 사람이었다고 하는구나. 그리고 글을 알기 쉽게 잘 썼대. 그에 반해 마르크스는 일단 글씨부터 악필이었고,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는데 잘하는 편은 아니었다고 하는구나. 마르크스의 부족한 점을 엥겔스가 확실히 메워주었기 때문에 마르크스의 사상에 후세에 더 잘 알려진 것 같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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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엥겔스는 또한 치밀하고 명쾌한 지성과 현실 감각의 소유자였다. 그와 동시대를 살았던 급진주의자들 중에 이러한 점을 모두 갖추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으며, 만일 있다고 해도 극소수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직접 독창적인이론을 만들어 낼 능력을 갖고 있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이론이 실천적인지 그 여부를 가려내고 그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갖고 있었다. 마르크스가 자기 생각을 쉽게 표현하지 못하는데다성미도 까다로워서 글에 종종 서투르고 과장되고 모호한 구석을 내보였던 것과는 달리, 엥겔스는 글을 빠르면서도알기 쉽게 편이었고 대단히 헌신적이면서 참을성이 많았다. 이런 점 때문에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이상적인동지이자 공동 작업자가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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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평생 우애를 같이 했는데, 마르크스가 평생 그렇게 좋은 관계를 가진 이는 엥겔스의 거의 유일무이했다고 하는구나. 파리에 모여든 여러 사상사들과 의견을 나눌 기회도 많았지만, 마르크스는 그들과 관계가 좋지 않았어. 러시사의 유명한 사상가 바쿠닌과도 좋지 않았고, 프랑스의 유명한 사상가 프루동과도 그랬어. 처음에는 프루동을 인정했지만, 나중에는 맹비난을 했다고 하는구나.

파리가 탄압이 적었다고 했잖아. 그런데 1845년 프러시아의 계속된 요구로 파리 기조 정권은 일부 망명객을 추방할 수밖에 없었대. 그 망명객에 마르크스도 포함되어 있었어. 마르크스는 벨기에의 브뤼셀로 갔고, 그곳에서 영국에서 온 엥겔스와 다시 만났어. 그들은 다른 인사들과 함께 공산주의자 동맹을 결정을 했고, 이 조직의 신조와 목적을 알리는 문서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그 문서가 바로 그 유명한 <공산당 선언>이었단다.

공산주의자 동맹은 노동자들의 모임과 협력을 하였어. 하지만 이런 활동은 오래가지 못했단다. 벨기에 정부는 마르크스를 추방했기 때문이야. 그런데 다행인 것은 다시 파리로 갈 수 있었어. 당시 파리에서 혁명이 일어나서 혁명을 이끈 이들이 마르크스에게 파리로 와달라고 했거든. 혁명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정부는 진보인사들로 구성이 되었어. 파리에 갔던 마르크스는 고향인 라인란트에 갔다가 반동선동죄로 몰려 쾰른 법정에 섰어. 당시 법정에서 자신을 변론한 마르크스의 일장연설은 마치 강의 같았다고 하는구나. 법정에서는 무죄를 받았지만 라인란트에서 다시 추방되어 다시 파리로 왔어. 파리에서는 혁명군과 정부군의 전투가 있었어. 엥겔스도 혁명군에 가담하였다고 하는구나. 파리 혁명은 결국 실패를 하고 왕당파가 집권을 하게 되면서 마르크스는 다시 추방당했다고 하는구나.

 

3.

파리에서 추방된 마르크스를 받아줄 만한 곳은 많지 않았어. 그래서 간 곳이 런던이었단다. 처음 런던 도착했을 때는 잠시 머무를 생각이었어. 하지만 그는 그곳에만 삶을 마감할 때까지 15년 동안 머물게 된단다. 이미 유럽에서 유명해진 마르크스였지만, 런던 사람들의 특유의 무관심으로 마르크스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단다. 그리고 가까이 지낼 수 있었던 사람들도 마르크스의 거친 성격과 공격적인 독설로 멀어지고 그의 가족들과 엥겔스만이 곁에 있었어.

마르크스의 저작들을 보면 그는 새로운 세상을 꿈꾼다는 것을 알 수 있어. 그가 생각하는 새로운 세계는 우선은, 합법적인 의회 제도를 통해 세력을 확대한 후 정치 권력을 장악하는 것이었어. 그 후에 혁명을 통해 프롤레타리아 독재와 부르주아지의 소멸을 이뤄내는 것이라고 했어. 런던의 망명객에 대한 무관심 때문인지 그는 재정적으로 늘 어려움을 겪었단다. 대중을 상대로 강의도 하긴 했지만 돈벌이는 시원치 않았어. 결국 마르크스 가족은 빈민굴까지 이사를 갔고, 빚쟁이에게 시달림을 당하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해서 아들 둘과 딸 하나는 어렸을 때 죽고 말았어.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마르크스와 아내 예니는 잘 받아들였단다. 아내 예니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 정말 남편을 많이 존경했나 보구나. 엥겔스가 생계비를 대주긴 했지만 역부족이었어. 아침 일찍 대영박물관의 열람실을 갔다가 저녁 늦게 집에 오는 마르크스의 일과였단다..

그러다가 미국의 <뉴욕 트리뷴>지에서 제안이 와서 고정 기사를 쓰기 시작했는데 이 일로 생계를 간신히 유지할 수 있었대. 이 일은 약 10년간 계속되었는데, 가끔 엥겔스가 대필을 해주기도 했대. 대단한 엥겔스님이구나.

..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경제공황의 징후들을 주목했다는구나. 1857년 극심한 불경기가 있어서 그들은 혁명이 일어나기를 기대했지만 그들이 예측한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어. 하지만 1864년에 인터내셔널이라고 하는 국제 노동 운동 조직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단다. 마르크스는 결성 선언문과 규약 등을 작성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기도 했어. 하지만 이 조직은 1871년 파리 코뮌이 붕괴된 이후 와해되었다고 하는구나. 마르크스가 예언한 새로운 세상은 쉽게 출현하지 않았단다.

 

4.

아빠가 얼마 전에 김수행님이 쓴 <자본론 공부>를 읽고 이야기해 준 적이 있잖아. 그 자본론에 관한 이야기도 이 책에 나온단다. 마르크스를 이야기하면서 자본론을 빼놓을 수 없겠지. 자본론을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잉여가치가 왜 생기나 하는 것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돼. 공산당 선언과 그 전에 그가 쓴 경제서들의 기조가 그대로 담겨 있어. 지난 과거와 역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했어. 그는 역사를 계급의 투쟁으로 보았고 세계를 바꾸기 위해서는 세계를 이해해야 한다고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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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

그는 인간 생활에서 행위의 근본적 원천은 인간들이 경제 투쟁에서 맺고 있는 계급 간의 연합 관계에 있으며, 이러한 원천은 인간들이 모르기 때문에 그만큼 더 강력하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어떻게 행동할까라는 것을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으려면 한 가지 요소만을 알면 된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지배계급에 속하는가 아닌가, 그들의 행복한 삶이 지배계급의 성공이나 실패에 달려 있는다, 그들이 기존 질서의 유지를 꼭 필요로 하는 위치에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처해 있는 현실적인 사회적 위치가 그들의 행위를 결정하는 주원인이다. 일단 이것을 알기만 하면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개인적 동기와 감정들, 이를테면 그들이 이기적인가 이타적인가, 관대한가 인색한가, 현명한가 어리석은가, 야심적인가 수수한가 따위는 연구와는 비교적 무관한 것이 된다.

(216)

세계를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세계를 이해해야만 한다. 부르주아 계급은 현상을 유지하고자 할 뿐 세계를 바꿀 생각이 없다. 이들은 자기 계급의 현상 유지를 위해 잠정적 도구로 쓰이는 개념들에 의거해서 행위하고 생각한다. 부르주아들이 사용하는 개념은 자기 계급과 함께 발전한 특정한 역사단계의 산물이며, 외양에 상관없이 부르주아 계급의 현상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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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론에 따르면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자본은 소수에게 집중이 될 것이고, 빈곤이 예속되고 노동자들은 착취를 당할 수밖에 없다고 했어. 그러다가 노동자의 수가 증가하여 단결된 조직이 만들어지고 이들의 혁명에 의해 자본주의는 파멸하고 국가의 기능을 잃고 사라진다고 했어. 자본주의에서 공산주의로 변화하는 혁명적 변혁기가 필요하다고 했지. 마르크스의 예언이 모두 맞아 들어간 것은 아니야. 하지만 중앙통제가 집중되고 대기업이 사회 정치 영역에 영향을 주고 산업과 과학이 전쟁형태에 변화를 주고 생활 방식이 급격히 변한다는 예언은 불행하게도 정확하게 맞았단다. 마르크스 1권을 출간하고 나서 그는 2, 3권은 마무리하지 못하고 삶을 마감했는데, 나머지는 그의 영혼의 단짝 엥겔스가 정리해서 출간하였다고 하는구나.

 

5.

아빠가 이 편지를 시작하면서 이야기한 것처럼 마르크스의 삶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고 했잖아. 사실 마르크스는 그의 삶보다 그의 사상이 훨씬 중요하고 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그러니 이번 독서 편지는 앙꼬 빠진 찐빵인 것 같구나. 처음에도 이야기한 것처럼 좀더 쉬운 책을 찾아봐야겠어.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구나. 마르크스에 관한 영화는 없나? 하고.. 그래서 검색해보니, 우연히도 작년에 우리나라에서도 개봉했던 영화가 한 편 있더구나. <청년 마르크스> 우리나라에서 올 봄에 개봉을 했었어. 어떻게 하면 볼 수 있는지 한번 검색을 해봐서 봐야겠구나. 그를 이해하는데 좀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구나. 마르크스는 왜 그렇게 처절하게 투쟁을 했을까. 그는 무엇과 싸운 것일까. 지은이는 마르크스가 맞서 싸운 것은 당대 천박하고 냉소적인 사회와 싸웠다고 했어. 불의의 시대와 싸운 인물 마르크스그가 독선적이고 자기편이 아닌 이들을 적대시했지만, 그를 잘 알고 싶은 마음은 여전하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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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

이에 비해 마르크스가 맞서 싸운 상대는 당대의 천박하고 냉소적인 사회였다. 그가 보기에 기존 사회는 극심한 혐오감을 바탕으로 모든 인간관계를 저속화하고 타락시키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정신은 타락한 사회보다 더 강하고 질겼다. 마르크스는 정신적, 정서적으로 외부의 영향에 민감하지 않았고, 자신감이 넘쳤으며, 의지 또한 강했다.

마르크스를 괴롭혔던 원인들은 밖에 있었다. 그것은 빈곤과 질병, 그리고 적의 승리였다. 그의 내적 삶은 단순하고 확고했던 것 같다. 마르크스는 세상을 단순히 흑백의 시작으로 보았다. 그에게는 자기편이 아닌 사람들은 적이었다. 그는 자신이 누구 편인지를 알고 있었고, 그 편을 위해 싸우는 데 평생을 보냈으며, 결국에는 그 편이 승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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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책의 첫 문장 : 19세기 사상가 중에 칼 마르크스만큼 인류에게 직접적이고 체계적이며 강력한 영향을 미친 사람은 없다.

책의 끝 문장 : 그 결과 오늘날까지도 마르크스의 사상은 인간의 행위 방식과 사유 방식에 지속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적 힘들 중에서 여전히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31-32)

마르크스가 추구한 것은 새로움이 아니라 진리였다. 다른 사람들의 저서에서 진리를 발견하면 그는 자신이 새로 종합한 이론 속에 그것을 결합하려고 애썼다. 그의 사상의 기본 방향이 모습을 갖춘 파리 시절에는 특히 그랬다. 결과에서 독창적인 것은 어느 하나의 구성요소가 아니고 중심 가설이다. 중심 가설이 각 구성요소를 나머지 모든 구성요소들과 결합시킴으로써, 부분들은 단일한 체계의 전체 안에서 전제와 결론으로 연결되어 서로를 지지하게 되는 것이다.

(59)

마르크스는 삶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었다. 매우 뛰어난 유머감각을 갖고 있었던 그는 평생 웃음을 잃지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경박했다거나 천박했다고 평가한 사람은 당시에 아무도 없었던 것 같다. 그는 그러다가도 시대상황이 바뀌어 긴박하고 비참한 분위기가 조성되면, 늘 그렇듯이 곧 정신을 차리고는 정력적으로 새로운 환경을 탐구하고 비판하는 데 몰두했다.

(90)

진정한 자유는 외적 통제에서 벗어나 자기를 극복하는 데 있다. 이것은 자신이 무엇이고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발견함으로써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 진정한 자유는 자신이 살고 있는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자신을 필요적으로 지배하는 법칙들을 발견하고 자신의 합리적 본성, 즉 준법적 본성의 잠재력들-이러한 잠재력들의 실현은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을 ‘유기적으로’ 포함하고 있고 뭇 개인들 안에서 스스로를 표현한다-을 현실적으로 만들려고 시도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135)

피지배자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저항적이 되고 결국 전제적인 소수 지배계급을 타도하는 데 생명을 바친다. 상황이 유리할 때는 피지배자들은 소수 지배계급을 타도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피지배자들은 이미 오랫동안 노예 상태에 머무른 탓에 점차 타락하게 되었고, 그 결과 자기 주인들의 이상보다 더 높은 이상을 품을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마침내 피지배자들이 권력을 쥐게 되더라도 그들은 자신을 억압했던 과거의 지배계급 못지않게 비합리적이고 부정한 방식으로 권력을 사용한다. 그리하여 이번에는 그들이 새로운 피억압계급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차원에서의 투쟁을 또 다시 시작된다. 인류 역사는 그러한 투쟁의 역사이다.

(186)

마르크스는 역사의 본질을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한 인간의 투쟁으로 보았다. 인간은 자연의 왕국에 속해 있으므로-자연의 왕국을 초월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므로-자신을 완전히 실현하려는 인간의 노력은 곧 인간이 신비롭고 자의적이면서 동시에 필연적으로 보이는 힘들의 노리개에서 벗어나 그 힘들과 자기 자신을 지배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자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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