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옛날부터 그러니까 소생이 출생하기 전부터 〈조선일보〉를 보셨다. 아버지 돌아가신 후에 엄마는 신문을 끊었다. 요즘은 종이신문을 사무실에서나 보지 집에서 보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 예전에 소생이 종이신문 조선일보를 볼 때 가장 재미있게, 혹은 기다려 가며 읽은 것은 첫째는 ‘이규태 코너’이고 다음은 ‘만물상’이었다.

 

 

이규태나 만물상을 쓰는 분들은 어떻게 그런 이야기들을 알고있었는지 하여튼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려줬다. ‘이규태 코너’는 물론이거니와 ‘만물상’도 단행본으로 나온 것이 있다. 상, 하권인가 아니면 몇십 년씩 묶어서 몇권으로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소생도 분명 두꺼운〈만물상〉한 권을 중고서점에서 구입하여 가지고 있었다. 오늘 생각나서 찾아보니 어느 구석에 쳐박혀 계시는지 아무리 뒤져봐도 없다.

 

 

오늘 저녁을 먹으러 인근 식당에 들렀다가 종이신문 조선일보를 보게 되었는데 신문을 척!! 펼치니 대번에 똭!! 하고 만물상이 보인다. (요즘 이 똭!! 이라는 글자 쓰는 재미가 솔솔하다.) 제목은 ‘표절 고백’이다. 예전 만물상에는 필자를 명시하지 않았는데 요즘은 필자를 명시하는 모양이다. 햐~ 헬렌 켈러에게 그런 일이....아니, 알렉스 헤일리도...아하!!! 감탄하며 오늘자 만물상을 읽었다. 모두 처음듣는 이야기다. 〈조선일보〉안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옮겨본다. 조선일보에도 재미있는 글들 많다. ‘조용현 살롱’이나 ‘최재천 칼럼’ 이런 것들 말이다. 요즘도 나오는 지 모르겠다.

 

 

 

 

 

 

 

 

 

 

 

‘일류는 세상을 지키고 삼류는 세상을 바꾼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남는다. 갑자기 지난 토요일 본 영화 베테랑의 대사가 떠오른다. ‘우리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 아무런 맥락도 없는 이 대사가 왜 생각나는지 모르겠다. 삼류와 가오가 약간 맥이 닿는 듯도 하다. 원래 삼류가 가오를 잡는다. 아아아!!! 모르겠다. 나는 일류도 아니지만 삼류도 되기싫다. 돈도 없고 가오도 없다. 한심하다. ‘사는 게 뭐라고’의 요코 할미가 된 것 같다.

 

 

2015.9.8. 조선일보 [만물상] ‘표절 고백’

 

헬렌 켈러가 열한 살에 동화 '서리왕'을 썼다. 마거릿 캔비가 쓴 '서리 요정'을 베꼈다고 논란이 됐다. 어린 헬렌이 장애인 학교 교내 법정에 섰다. '서리 요정'을 읽긴 했는데 잊어버렸다고 했다. '혐의 없음' 판정을 받았다. 충격은 컸다. 헬렌은 "표절이 편집증처럼 따라다녔다"고 털어놓았다. 스물한 살에 자서전 '내 삶의 이야기'를 내면서 "비로소 완전한 내 것"이라고 했다. 이른 자서전이 표절 꼬리를 떼주기를 바랐다.

 

표절 의혹을 사는 작가는 대개 '잠복 기억'을 들먹인다. 어떤 작품을 읽고 잊어버렸는데 무의식에 남아 있다 튀어나왔다고 말한다. 1970년대 앨릭스 헤일리가 흑인 노예의 조상을 추적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뿌리'를 냈다. 해럴드 쿨랜드의 '아프리카 사람'을 80군데나 베꼈다고 해서 송사가 벌어졌다. 해명이 좀 구차했다. "누군가 준 자료를 보고 썼을 뿐이다. 그게 누군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결국 헤일리는 쿨랜드에게 65만달러를 물어줬다.

 

신경숙 표절 논란이 채 가시지 않았는데 소설가 박민규가 표절을 자복(自服)하고 나섰다. 2003년 장편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2007년 단편 '낮잠'이 인터넷 글과 일본 만화를 보고 쓴 것이라고 했다. 출세작인 '삼미…'는 1990년대 PC 통신 게시판에 팬이 올렸던 글과 많은 부분이 닮았다. 박민규는 "오래전 일본 만화 '황혼유성군'을 읽은 기억이 있다"고도 했다. 스스로 "명백한 도용(盜用)"이라고 깨끗하게 선언했다.

 

10년 전 첫 단편집 '카스테라'를 낸 박민규와 마주 앉았다. 그는 괴짜 스타일로 화제였다. 무릎까지 내려오는 히피 장발을 어느 날 잘라버리고 '펑키 룩'으로 금물을 들였다. 집에서도 히피 옷과 장신구를 걸치고 글을 썼다. 스키 고글처럼 커다란 색안경을 끼고 나타나 인터뷰 내내 벗지 않았다. 고교 땐 "반 평균 점수를 떨어뜨리는 놈"이었고 중앙대 문창과는 커닝해서 들어갔다고 했다. 모두가 베껴도 그는 반역적 작가로 남을 줄 알았다.

 

영화감독 김상진은 "일류는 세상을 지키고 삼류는 세상을 바꾼다"고 했다. 그때 박민규는 삼류를 자처하며 세상을 바꿀 것처럼 덤볐다. "예술이란 혁명과 표절, 둘 중 하나"라고 한 고갱처럼 박민규도 "한국 문단의 근친상간 풍조가 소설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며 '혁명'을 외쳤다. 문단을 뒤집어놓을 것 같았다. 10년 지나서는 그저 베끼는 사람이었다고 고백한 꼴이 됐다. 실감은 안 난다. 표절 고백이 아니라 세상을 조롱하는 건지도 모른다. 아직 불온하다.

- 김광일 논설위원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ama 2015-09-08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일보>, 우리 아버지가 늘 보시던 신문으로, 저도 이규태 코너를 즐겨 읽었어요. 아무리 술에 취해도 새벽에 일어나 글을 썼다는 전설도 내려오는 이규태 아저씨!
저흰 아직도 종이 신문을 구독하고 있어요. 이름하여 <한겨레신문>. 생전의 저희 아버지가 제일 싫어하신 신문이지요. 아버지는 `일류`, 저와 오빠는 `삼류`ㅎㅎㅎ
그런데 신문 기사를 이렇게 그대로 옮겨도 알라딘에서 뭐라 연락이 안 오나요? 지난번 한겨레신문에 실린 탄저균 미군기지 기사를 그대로 옮겼더니 메일이 왔더군요. 그러면 안 된다나...뭐, 일류의 조선일보는 봐주고 삼류의 한겨레신문은 안 된다는 건지...

붉은돼지 2015-09-09 11:56   좋아요 0 | URL
어멋!! 신문기사를 그대로 옮기면 안되는지 몰랐어요...보통 링크도 걸고 하던데....어쨋든 저한테 메일 온 거는 없는 것 같아요^^ 역시 일류 신문이어서 봐주는 지도 모르죠 ㅎㅎㅎㅎ 아니면 붉은돼지야 뭐 별 시답잖은 소리만 하니 모니터링에서 빠졌을 수도 ㅎㅎㅎㅎ

moonnight 2015-09-09 0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침에 같은 기사를 앗! 하며 재미있게 읽었어요. ^^ 집에 조선일보와 지역신문 이렇게 두 가지 종이신문을 구독하고 있어요. 조용헌살롱은 얼마전에 책으로도 나왔지요? 아마 종이신문이 사라지지 않는 한, 눈이 보이는 한-_-; 종이신문을 구독할 것 같아요.^^
참, 김광일 논설위원님은 예전에 책소개해주실 때부터 팬이었어요.^^(뜬금없는 팬심고백-_-;)

붉은돼지 2015-09-09 11:59   좋아요 0 | URL
와우~ 신문을 두 종류나 보시는 군요,,,,일요일 오전 같이 한가한 날 거실에서 신문을 양 옆으로 넓게 활짝 펼쳐놓고 하나한나 꼼꼼히 혹은 대충 쭉~ 훑어보며 무슨 숨은 그림 찾기하는 듯한 재미가 쏠쏠했는데요....요즘은 뭐 다 인터넷으로 보니 그런 재미는 없는 것 같아요 ^^

transient-guest 2015-09-09 0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규태 칼럼을 모아놓은 책이 부모님 댁에 어디엔가에 있습니다. 저도 자주 읽은 기억이 있구요. 박민규 스타일의 글쓰기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고, 소재의 참신함일까, 세태풍자랄까 이런 것들이 맘에 들어서 그의 작품을 읽긴 했습니다. 겉멋이 많이 들었다는 생각을 했지만, 특별히 혁명이나 전위적이라는 생각은 못 했구요, 그저 자기 마켓팅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말장안 같은 그런게 맘에 들지 않았기에 표절이라고 해도 딱히 실망되지는 않네요.ㅎ

붉은돼지 2015-09-09 12:01   좋아요 0 | URL
저는 뭐 박민규 작품 많이 읽은 것은 없지만 삼미~ 는 무척 재미있게 봐서 햐~ 정말 대단한 혜성처럼 등장한 작가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요즘은 전체적으로 소설을 잘 보지 않는 편이라 표절 고백에도 뭐 별 감흥은 없는 것 같아요.,.^^

비연 2015-09-09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작가 중 박민규를 가장 좋아하는데, 이게 과거형이 될려나 싶네요. 표절 고백을 한 건 용감하다(?) 라고 말할 수 있을 지언정 그 원죄에서 벗어날 수 없을테고 독자의 입장에서도 이제 나올 그의 책들을 고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규태 칼럼에 대한 기억은 새롭네요. 재미있었고 늘 신기했죠. 방 가득 포스트잍 등이 가득 붙은 책과 자료들이 있다는 얘기도 들었었구요. 요즘은 이런 글을 쓰는 분을 찾기가 좀 힘들어요. 흉내는 낼 지언정.

붉은돼지 2015-09-09 12:33   좋아요 0 | URL
저는 박민규 책은 좋아하는데 왠지 인간 박민규는 좀 낯선 느낌이랄까 와 닿지 않더라구요....물론 제가 뭐 박민규 책을 많이 읽지도 않았지만 말이죠. ^^;;;;;;;
이규태는 정말 대단했던 것 같아요 월급의 반을 책 사는데 썼다고 하더라구요^^
사모님이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을 듯 ㅎㅎㅎㅎㅎㅎ

stella.K 2015-09-09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집도 제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조선일보를 구독해 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것을 2004, 5년무렵에 구독을 끊었던 것 같아요.
신문은 어른이나 보는 거란 인식이 자리잡아서 그런지 그 유명한 이규태 코너나 만물상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봤을 뿐었죠. 그때 야로씨였나? 한 단짜리 만화 만평있찌 않았습니까?ㅋ
저는 주로 방송 프로그램하고 북섹션, 주말 매거진 같은 그런 것만 좋아했었죠.
조선일보 욕을 많이 하지만 그런 건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했던 것 같습니다.
구독을 끊고도 한동안 기회만 있으면 주말판을 편의점이나 가판대에서 샀던 기억이 납니다.
김광일 논설위원이 아직도 건재한가 봅니다. 은퇴한 줄 알았는데...ㅎ

붉은돼지 2015-09-09 12:37   좋아요 0 | URL
저는 만평하면 경향신문 김상택 화백 만평이 최고였던 것 같아요^^
물론 박재동 화백 만평도 무척 재미있게 봤지만서두요..
김상택 화백 만평은 한컷 짜리인데 특이하게도 신문을 펼치면
1면에 똭!!하고 나오죠....아마 그런 사례는 없었던 걸로 알아요
또 그림은 선이 굉장히 많아서 좀 복잡하게 보이지만 그림체도 저는 재미있었어요....
돌아가신 지 한 참 된 것 같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