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사
견더내었을 시몬 드 보부아르를 위하여

1장 성의 변증법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적 분석 방법
계급 특권의 철폐가 아닌 계급 구분의 그 자체의 철폐,
남성 특권의 철폐가 아닌 성 구분 그 자체의 철폐!

전체로서의 자연 혹은 인류의 역사 혹은 우리의 지적 활동에 관해 숙고하고 반성할 때 처음에 우리는 그 안에 존재하고 있던 것들이 어디에도, 무엇도,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고 모든 것이 움직이고 변화하고 생성하고 소멸하는 순열과 조합, 관계와 반응들이 무한히 뒤얽힌 그림을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처음에 개별적인 부분들이 여전히 거의 전면에 나서지 않는 전체로서의 그림을 본다 우리는 움직이고결합하고 그래서 연결된 것들이 아니라 운동, 이행, 연결을 관찰하는 것이다. 세계에 대한 이러한 원시적이고 순진하지만 본질적으로 정확한 개념은 고대 그리스 철학의 개념이며 헤라클레이토스에 의해 처음으로 명확하게 형성되었다. 모든 것은 존재하면서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것은 유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끊임없이 생성하고 소멸하기 때문이다.

- 프리드리히 엥겔스 - P9

1장 성의 변증법

성차별주의에 관한 인간의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것은 흑인 활동가가 인종차별주의에 관해 새롭게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문제를 야기한다. 페미니스트들은모든 서구 문화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문화 구조 그 자체, 그리고더 나아가 자연 구조 자체까지도 질문해야 한다. 그것이 얼마나깊은지 알고 싶지 않은 많은 여성들은 절망 속에서 포기하고 만다. 또 다른 여성들은 계속해서 운동을 확대하고 강화하고 있다. 여성 억압에 대한 그들의 고통스러운 감수성은 궁극적으로 여성억압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존재하고 있다 - P14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변증법적이고 유물론적인 분석 방법을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그들의 사회주의 선두주자들을 능가했다. 수 세기 안에서 역사를 변증법적으로 보기 위한 첫 번째 것으로, 그들은 세계를 과정process, 즉 서로 분리할 수 없고 서로 관통하는대립물들의 작용과 반작용의 자연적 변화로 보았다. 그들은 역사를 스냅사진이 아니라 영화로 인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많은위대한 사상가들을 함정에 빠뜨렸던 정체된 ‘형이상학적 관점을피하는 시도를 할 수 있었다.(이러한 종류의 분석 자체는 9장에서논의되듯이 성적 분화sex division의 산물일지도 모른다.) 그들은 역사적 힘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이런 관점을 유물론적인 것과 결합시켰다. 즉, 그들은 경제적 계급이 발전하는 유기적 원인을 추적하기 위하여 역사적·문화적 변화를 현실적 토대 위에 올려놓으려 처음으로 시도했다. 그들은 역사의 역학mechanics of history을 철저하게 이해함으로써 인간들에게 역사의 주인이 되게 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싶어 했다. - P15

초기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이 성을 유물론적으로 보는 관점은 푸리에, 베벨, 오언 등이 계급을 유물론적으로 보는 관점과의 관계와 같다. 대체로 페미니스트 이론은 초기 페미니스트들이 성차별주의를 고치려는 시도가 그랬듯이 적절치 못했다. 그것은 예상된 일이었다. 문제가 매우 방대해서 첫 시도에서는 표면만 훑을 수 있었을 뿐이었고, 가장 노골적인 불평등만이 서술되었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결정적 분석에 가장 근접한-아마도 그것을 해낸 유일한 사람이었다. 그녀의 심원한 작품인-페미니즘이 죽었다고 확신하는 세계 앞에 50년대 초에 나타난- 제 - P19

2의 성』은 역사적 토대에서 페미니즘을 근거지우려는 최초의 시도였다. 모든 페미니스트 이론가들 가운데 드 보부아르는 페미니즘을 우리의 문화 속에서 최상의 관념들에 연결시킨 가장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이론가이다. - P20

또한 사회주의 혁명의 최종 목적이 경제적 계급 특권의 철폐뿐만 아니라 경제적 계급 구분 그 자체를 철폐하는 것이듯이, 페미니스트 혁명의 최종 목적은 최초의 페미니스트 운동의 목표와 달리 남성 특권의 철폐뿐만 아니라 성 구분 그 자체를 철폐하는 것이어야 한다. 인간 존재 사이에 생식기의 차이는 더 이상 문화적으로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방해받지 않는 범성애pansexuality*로의 회귀-프로이트의 ‘다형 도착多形倒錯polymorphoous perversity‘가 아마도 이성-동성 - 양성의 성성heterohomobisexuality을 대신할 것이다.) - P25

역사적 유물론은 성의 변증법the dialectic of sex 안에서 모든 역사적 사건의 궁극적 원인과 가장 큰 원동력을 찾는 역사의 과정을 보는 방식이다. 생식을 위해 두 개의 다른 생물학적 계급으로 나누어진 사회의 분화, 그리고 이 두 계급의 상호 투쟁. 이 투쟁들에 의해 만들어진 결혼, 출산 그리고 양육의 양식에서의 변화, 성의 계급과 관련되어 육체적으로 구분되는 다른 계급들(카스트)의 발전, 그리고 (경제적·문화적) 계급제도로 발전한 성에 기초를 둔 최초의 노동분업. - 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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