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 딕
허먼 멜빌 지음, 김석희 옮김 / 작가정신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3시 모임을 앞두고, 2시간 전에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난 후, 다른 책을 뒤적이기도 애매해서 글을 남긴다.. 마지막 책장을 넘긴 후에 찾아오는 여운을 조금이나마 간직해두기 위해서다..

 

주말 밤을 꼬박 새며 모비 딕을 읽었다..

이 책을 같이 읽기로 한 것을 몇 번이고 후회하며, 책장을 한장씩 넘겼다..

흥미로운 도입부를 지나, 1/3을 지날 때쯤 되면 갑자기 템포가 느려진다.. 그리고 말 그대로 고래와 포경선에 대한 온갖 백과사전의 세계가 펼쳐진다.. 독서가 탄력을 잃기 시작하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소 지루해지는 그 대목에도 <고래의 흰색>이나 에이해브 선장이 스페인 금화를 내깃돈으로 걸면서 적막을 깨는 장면들과 같은 흥미진진한 장들이 숨어 있다.)

예전에 읽기 위해 펼쳤을 때도 아마 이쯤에서 그만 두었던 것 같다..

하지만 중반부를 넘기면, 아마 스터브가 처음으로 고래를 죽이고, 그 현란한 <고래 해체쇼>가 펼쳐지는 장부터 인 것 같지만, 그때부터 소설은 점차 긴박감을 뛰기 시작한다.. 작가의 유머 코드도 되살아난다.. 그리고 후반부에 이르면 가히 저자가 그려내는 서사에 압도당하는 것이다.. 가히 인간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자연이란 무엇인가라는 존재론적 물음이 독자를 엄습해온다..

 

만약, 매일 한 두 장씩 읽을 수 있다면 가장 현명한 독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각박한 세상에서 매일 정처없이 모비 딕을 한 두 장씩 읽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마감 기한을 정해놓고 이 책을 읽는 것 역시 매우 좋지 않은 방법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역시 <모비 딕>은 매일 조금씩 읽어나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아래 리뷰어의 누군가의 말처럼 <무인도>에서-하지만 무인도라면 매일 생계를 걱정해야 하니, 모비 딕을 차분하게 읽기는 쉽지 않을 것 같고-, 아니, <양로원>에서 읽는다면 최적의 작품이리라.. 하지만 양로원에 들어갈 나이가 되어도 책장을 넘기면서 이렇게 가슴이 뛰려나..

 

어쨌거나, 이 작품은 소설이 아니라-이라기보다, 하나의 <세계>다. 진부하게 말한다면, 19세기 근대소설의 문법을 산산조각낸, 동시에 누구보다 먼저 20세기를 예비했던 작품이다. 멜빌은 망망한 바다 한 가운데에서 고독하게 하나의 세계를 창조했다. 가히 경이롭다. 로빈슨 크루소가 고독한 근대 부르주아의 합리성을 상징화한 인물이라면, 에이허브는 고독한 근대 부르주아의 광기를 발산하는 인물이다.. 기나긴 항해 끝에 모비 딕과 마주하는 결말부는 리어왕보다 더 웅장하고 비극적이다..

 

서가에 다시 꽂히겠지만, 언젠가, 아마 무더운 어느날 밤, 다시 불려나올 몇 안 될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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