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파의 절망

 

 

쭈글쭈글한 노파는 누구나 좋아하고 환심을 사려 하는 이 귀여운 어린애를 보자 기뻐 어쩔 줄을 몰랐다. 노파처럼 그렇게 연약하고, 그녀처럼 이(齒)도 머리털도 없는 이 귀여운 것을.

 

그래서 노파는 아이에게 다가가 웃어주며 좋은 얼굴 표정을 해 보이려 했다. 그러나 아이는 이 늙어빠진 착한 여인이 어루만져 주는 데 겁이 나 발버둥치며 집 안이 떠들썩하게 울부짖었다.

 

그러자 착한 노파는 다시 그녀의 영원한 고독 속으로 물러나, 한쪽 구석에서 울며 중얼거렸다. “아! 우리 불행한 노파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무구한 어린것들조차 좋아할 수 없는 나이가 되었구나. 우리가 사랑하고 싶어도, 어린것들은 무서워하는구나!”

 

-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파리의 우울>, 27쪽, 민음사.
...............

 

 

 

1.
내가 젊었던 이삼십 대에 읽었다면 공감하지 못했을 것이나 이젠 이 글에 공감이 간다. 나이가 들을수록 병이 생기고 기운이 없어지고 걱정만 많아지는데 거기에다 외모까지 볼품이 없어져야 하다니. 우울한 일이다.

 

 

 

 

2.
내가 요즘 배우고 있는 현대 무용은 나를 포함해 모두 일곱 명의 수강생이 한 팀인데, 내 또래의 사람은 한 명뿐이고 다섯 명은 이삼십 대의 젊은이들이다. 어려운 동작을 배울 때면 확실히 젊은이들의 습득 능력이 나보다 낫다는 걸 느낀다. 내가 발레를 2년간 배워서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을 그들은 무용 초보자이면서도 잘 따라한다.

 

 

무용을 배우는 시간에 가지는 내 목표는 하나다. 나이가 많은 내가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해서 내 존재가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 그것이다. 그나마 내가 발레를 2년간 배운 것이 도움이 되어 다행이라 여긴다. 만약 발레를 배우지 않았다면 수업에 민폐를 끼친다는 이유로 그만두었을 것 같다. 나이 듦의 비애!

 

 

 

 

 

 

 

 

 

 

 

 

 

 

 

 

 

번역자를 보고 ‘문학동네’의 책으로 샀다가 글자가 작아 불편하여

민음사의 책으로 또 샀다. 이젠 글자가 큰 책을 좋아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19-08-12 2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원래 몸치이기도 해서ㅠㅠ 나이 들면서 특히 몸으로 하는 뭔가는 배울 용기가 언 나네요. 수업에 민폐ㅠㅠ;;; 현대무용 존경합니다♡

페크pek0501 2019-08-14 10:59   좋아요 0 | URL
존경까지는 아닌 것 같음. ㅋ 운동을 위해 무용을 배우게 됐어요.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면 지루해서 나중엔 가기 싫어지더라고요. 발레나 현대 무용을 배우면 좋은 점은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껴진다는 점이에요. 그러면서도 땀이 나죠.
수업 시작할 때 30분쯤 기본 운동을 시키는데 예를 들면 윗몸 일으키기를 20번 시키고 스트레칭, 요가 동작도 많이 해요. 이때 좀 힘들답니다. 힘들어서 이제 그만, 을 외치고 싶을 때쯤 끝나고 무용을 시작합니다. ㅋ 무용 강추!!!

2019-08-13 09: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8-14 1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