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회
윌리엄 트레버 지음, 김하현 옮김 / 한겨레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소설의 거장으로 알려진, 윌리엄 트레버의 12편의 짧은 소설을 읽었다. 거장으로 불리는 작가의 글답게 각 단편마다 내용이 풍부하고, 많은 여운이 남았다. 책을 읽는 내내 서늘하기도, 슬프기도 한 감정들이 교차되며 작가의 글만으로 웬만한 세상사가 이해되는 느낌이 들었다. 인간의 삶에 대해 무수한 이야기가 튀어나올 것 같지만, 오히려 절제된 문장에서 극도의 신산함이 표현되고 있었다.

 

우리는 자신의 얘기를 누군가에게 하고 싶어 한다.

 

고인 곁에 앉다의 에밀리는 고집스럽고, 남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거친, 자신만의 유별 속에서 산 남자와 23년간 결혼생활을 했다. 그가 죽자 가톨릭 평신도 단체인 마리아 군단의 일원인 제라티 자매가 죽어가는 이의 곁을 지켜주기 위해 에밀리를 찾아온다. 처음 만난 사람이 어색했지만 에밀리는 지나온 얘기를 담담하게 들려준다. 자신을 모욕한 남편에 대해, 자신의 힘들었던 결혼생활에 대해....그래도 그녀는 그를 사랑하지 않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제리티 자매는 돌아가면서, 고인이 있는 곳에서 이렇게 이상하게 느낀 것은 처음이라고 서로에게 말한다.

 

누군가에게 내 얘기를 들려줄 때, 그 사람은 어느 정도까지 그 얘기를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 겉으로는 수긍해도 속으로 비난할 수도, 다시는 상종 못 할 인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상대방의 의견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너무 힘들거나 잃어버린 자신에 대해 쏟아 붓고 싶을 때, 상대가 처음 만난 사람이라면 더 적절하다.

 

[두려움이 에밀리가 말한 사랑을 고갈시켜 껍데기만 남았지만, 방문객 앞에서 그랬듯 에밀리는 사랑의 잔재를 부정하지 않았다. 슬퍼할 수 없었고, 애도할 수 없었다. 너무 적은 것만이 남았고, 너무 많은 것이 파괴되었다....

방치된 방 안에서 에밀리는 선의를 보인 여자들에게 자신이 한 말을 하나도 후회하지 않았다.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해도 상관없었다.

-P.27~28]

 

고독의 나는 이탈리아의 한물간 해변 리조트에 정착한 쉰세 살의 여성이다.(p.142) 나도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내 얘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아다닌다. 나는 엄마의 외도를 목격한 뒤, 그 남자를 계단에서 밀어버린다. 부모님은 그 사실을 무마해버리고, 나를 위해 호텔을 전전하며 떠돌이의 삶을 선택한다. 원망과 미안함이 공존한 나의 가족의 대화는 언제나 불완전하다. ‘빈틈없이 완성된 작품(p.138)’처럼 속의 말을 감춘 채, 공허하게 살아간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나는 여러 곳을 다니며 다른 사람에게 내 얘기를 한다. 그러나 아무도 나의 얘기를 들어주지 않는다. 나는 다시 이탈리아의 리조트로 돌아온다. 해변을 산책하며 내가 만든 유령, 다르블레 씨에게 나의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나의 또 다른 자아인 다르블레 씨는 나를 위로한다. 사람들이 나를 고독한 여자라고, 고독 속에서 늙어갈 것이라 수군 되지만, 나에게는 다르블레 씨가 있다.

 

로즈 울다, 거리에서도 마찬가지로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은 욕구와 그것을 들어줄 수 있는 여력과는 얼마나 큰 괴리가 있는지 알 수 있다. 말을 하는 사람이 언제나 올바르게 산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가십거리로 전락시킬 수도 있다. 대부분 말로 진행되는 사람의 관계는 엉성하기 짝이 없고, 공유될 수 있는 것은 지극히 적다.

 

 

피폐해진 삶이 주는 고통과 무의미한 바램

 

저스티나의 신부에서 저스티나는 펠리시아의 여정에서의 펠리시아가 연상된다. 자기 힘으로 뭔가를 할 수 있는 조건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 소녀의 불행은 더 측은하다. 학습 장애로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저스티나는 성당에 가서 고해성사를 밥 먹듯이 한다. 시아버지와 술꾼인 남편, 못 배운 동생을 책임져야하는 저스티나의 언니, 매브는 언제나 짜증이 나고 지쳐있다. 가능하지 않지만 매브는 덜떨어진 동생에게서 벗어나기를 원한다.

 

54세의 클로헤시 신부는 저스티나의 잦은 고해성사에 상실감을 느낀다. 신자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도, 사람들에게서 종교의 영향이 약해지는 것에 대해서도 똑같다. 신부의 입장에서 세상의 변화를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할지, 또 그만큼 희미해진 소명의식에 절망한다. 내가 가톨릭교도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공감을 했다. 내 사전에 전염병이라는 단어는 없는 것 인줄 알았는데, 난데없이 코로나라는 전염병이 엄습했다. 처음 이 감염병이 우리에게 왔을 때, 모든 동선이 체크되어 내가 병에 걸리는 것보다 누군가에 그것을 감염시키는데 더 두려움을 느꼈다. 강제적이자 자발적으로 1년 반 정도 성당에 나가지 못했고, 나의 신심은 그에 비례해 줄어들었다. 내가 성당에 나가지 않은 기간 동안 내가 다니는 성당은 신부님의 비리로 시끄러웠고, 결국 다른 신부님이 부임하는 큰 사건이 있었다. 하루가 다르게 모든 것이 변화되는 이 시점에서 종교의 역할과 그에 따른 신부님의 고뇌가 이해되었다. 신심이 없어져도 사람들이 편하게 잘 살게 된다면 그것이 더 좋은 것인가? 무엇을 고해해야 할지 모르는 뻔뻔함이 난무할 때, 순수한 저스티나의 잦은 고해에 클로헤시 신부는 더 무력감을 느낀다.

 

[진부해진 상념은 밤이 되어 가게들이 반쯤 문을 닫은 시내에 남겨졌다. 이것이 현실이었다. 클로헤시 신부가 알든 모르든, 이것이 그가 가진 것이었다. 비좁은 고해실에서는 또다시 불필요한 고해와 용서가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게서 신을 본 얼굴에서 만족감이 사라질 것이다.

-p.73]

 

성인(聖人)조각상을 만드는 데 뛰어난 재능이 있는 코리 역시 세속의 물결이 밀려들어 성스러운 아일랜드가 사라져버린 곳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시대를 잘못 타고 난 코리와 그의 아내 누알라는 가난하다. 세 명의 아이가 있고, 넷째를 임신 중인 누알라는 이웃의 아이가 없는 에티 린을 찾아간다. 그녀가 꺼낸 말은 죄악에 가깝지만, 에티 린에게는 유혹적인 말일 것이다. 팍팍한 현실에서 더 잃을 것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우리는 이 세상의 보편적인 도덕을 강요한다. 잔인하지만 그것이 사실이다.

 

[누알라는 최선을 다해 남편에게 연민과 지지를 보냈고, 이제 영원히 혼자서 간직할 일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렸다. 코리는 누알라를 위해 조각상을 만들었고, 조각상들이 동요하지 않는 평정심으로 자신의 시선을 돌려보내자 누알라는 처음으로 분노가 조금씩 흘러 나가는 것을 느꼈다. 감화되어 평온함에 잠긴 누알라는 조각상의 체념을 느꼈다. 실패한 것은 누알라가 아니라 이 세상이었다.

-p.182]

 

 

한 번뿐이지만 그것만으로 더할 나위 없다

 

무용 선생의 음악의 브리지드는 열네 살 때부터 남의 집에서 일을 한다. 그녀의 활동 영역은 그 집 부엌의 뒷방뿐이다. 어느 날 주인집 딸을 위해 피아노를 치는 동시에 스텝을 가르치는 무용 선생이 온다. 일을 하며 브리지드는 간간이 음악 소리를 듣는다. 처음 들은 피아노 소리가 좋아진다. 그리고 그 선생은 떠나기 전에 집안의 일하는 사람을 위해 음악을 연주하기로 한다. 초상화와 벽난로,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상이 있는 거실에서 브리지드는 그랜드 피아노로 연주되는 음악을 듣는다. 한 번뿐이었지만, 선율이 다시는 들리지 않았지만, 브리지드에게 그 날은 잊을 수 없는 날이 된다. 이미지와 느낌이 살아 있고, 그것은 그녀를 충만 시킨다. 오랜 장마 끝에 나타난 햇볕처럼 삶이 잠깐 반짝인다. 힘듦을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은 어쩌면 찰나가 가져다 준 순간의 환희일 수 있다.

 

 

사랑과 불륜의 방식은 거의 동일하다

 

사랑할 때, 두 사람 사이의 사랑의 강도(强度)는 다르다. 인정할 수밖에 없는 말이지만, 그 사랑이 불륜일 때 왜 여자는 매번 먼저 이혼을 하고, 남자는 자신의 가정을 지켜야만 할까? 밀회에서 그녀가 그랬고, 그라일리스의 유산에서 여자는 떠난다. 그들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눈이 부담스럽고 신경 쓰여, 남자들은 불편해한다. 그러면 사랑을 시작할 때, 직장의 파티션으로 분리된 곳에서 몰래 육체적 관계를 나눌 때, 프루스트와 스콧 피츠제럴드에 대해 얘기할 때는 사람들의 시선이 없었는가 말이다. 미래의 건사한 집과 결혼한 아내와 사는 남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책에 대해 같이 얘기 나눌 수 있는 여자를 필요로 한다. 소문이 시작된 것을 불편해하는 남자를 위해 여자는 떠나고 그녀는 그 남자에게 유산을 남긴다. 그 돈을 받지 않겠다고 남자는 변호사를 찾아가지만, 은퇴해도 별로 돈이 많지 않은 남자에게, 유산을 받지 않겠다는 거절은 하나의 제스처에 불과한 것인지도 모른다. 아름다웠지만 기만적이다.

 

[두 사람이 포옹하는 모습이 백화점 유리창에 반사되어 새겨졌다. 두 사람은 순간 그 이미지에서 우아함이 드러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들은 그 우아함이 자신들의 것이라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이 연애에서 자신들에게 우아함이 있었으리라 짐작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말하지 않았으나 이해한 사랑의 규칙은 끝나지 않은 것을 끝내는 괴로움 속에서도 깨지지 않았고 앞으로도 깨지지 않을 것이었다. 오늘 사랑은 조금도 부서지지 않았다. 둘은 그 사랑을 지니고서 몸을 떼고 서로에게서 멀어져갔다. 미래가 지금 보이는 것만큼 절망적이지 않다는 것, 그 미래 안에 여전히 두 사람의 과묵한 섬세함과 한때 사랑이 만든 그들의 모습이 남아 있으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채로.

-p.287]

 



윌리엄 트레버의 12편의 단편 소설은 각각의 소재와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많이 연결되기도 한다. 작가는 각 단편에서 주인공의 나이를 거의 알려준다. 어느 나이이고 삶이 힘들지 않을 때는 없다. 그러니 어쩌면 누구에게나 삶은 공평한 것일까? 그의 소설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소설의 맨 끝 문장이었다.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문장에 어떤 결론이 내려진 듯하지만, 오히려 거기에서부터 수많은 생각의 가지가 뻗어나갔다. 이해할 수도, 결코 끝까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 인생의 단면들이 펼쳐졌다. 그리고 한없이 먹먹해진다. 이 글에 인용된 문장은 모두 소설의 마지막 문장이다.

 

옮긴이의 말에서 번역자는 트레버의 섬세한 문장들과 여백의 깊이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고 했다. “분명하게 이해하고 내가 이해한 내용을 정확하게 옮기고싶다고 했다. 번역자마다 자신이 지향하는 방향이 있을 것이고 나는 그것을 존중한다. 번역자의 노고에도 항상 감사한다. 그렇지만 번역자의 이해보다 우선되어야 할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번역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외국어를 지금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정확하게 옮기는 것이다. 김하현 번역자는 그런 면에서 디테일이 많이 부족했다. 책을 읽으며 불편한 점이 많았다.

 

번역 때문에 별점에 대한 고민을 했지만, 단지 윌리엄 트레버 작가의 소설에 경의를 표하기로 한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2-09-14 07: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트레버 소설은 쓸쓸하고 여운이 많이 남는 거 같아요. 소설의 마지막 문장들 다 읽어봤는데 내용을 다 몰라도 쓸쓸한 분위기가 전해집니다.
제가 봐도 번역이 좀 불편하네요.

페넬로페 2022-09-14 09:36   좋아요 2 | URL
네, 이 단편들이 여운이 많이 남고 맘을 엄청 쓸쓸하게 만들었어요. 괜히 아, 정말 이놈의 인생이란 말이야~~
이런 말을 하게 만들었어요 ㅎㅎ

새파랑 2022-09-14 08: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우 트레버의 단편을 읽으셨군요 ㅋ 번역도 좀 그렇지만 트레버의 문장 자체가 왠지 번역하기 쉽지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 특유의 여백 ㅋ 그래서 좀 깊게 생각하게 해서 좋더라구요~!!

페넬로페 2022-09-14 09:40   좋아요 3 | URL
워낙 트레버 작가의 문장에 여백이 많아 이렇게 긴 리뷰가 필요없는데, 막상 글을 쓰려니 할 얘기기 또 많이지더라고요. 그게 이 작가의 능력이지 싶어요.
새파랑님 말씀저럼 깊이가 있어 생각할 것이 많았어요^^

미미 2022-09-14 09: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번역에 대해 말씀하시니 기회가 되면 원서를 한 번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그래도 페넬로페님 리뷰는 항상 해당 책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해줍니다.^^* 각 단편을 읽으면서 여운이 긴 작품들이라고 생각했어요. 사람마다 느끼는것도, 질문도 많을 작품. 트레버의 저력이지 싶습니다.

페넬로페 2022-09-14 09:44   좋아요 3 | URL
번역가가 조금만 더 조사했다면 오류를 범하지 않았을텐데 그런 면에서 아쉽더라고요.
제가 넘 길게 썼는데 저의 느낌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워낙 여운이 많아 읽는 사람마다 그 느낌이 다를 것 같더라고요.
저력있는 작가의 모범적인 문장을 읽어 행복했어요^^

scott 2022-09-14 23:34   좋아요 2 | URL
저 🖐소장 하고 있는데
크기 부피가
전화번호부와 비슷^^

미미 2022-09-15 08:35   좋아요 2 | URL
헉!! 그러고보면 미들마치도 원서 꽤 두꺼울것같아요.^^* 그런 두께도 읽을 수 있고 소장도 하고 계신 스콧님👍

mini74 2022-09-14 15: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시 읽고 싶어지는 리뷰입니다. 에밀리 이야기가 전 기억에 많이 남았어요 ~ 낡고 오래된 집에 남겨진 외로움을 읽은 기분ㅠㅠ

페넬로페 2022-09-14 16:17   좋아요 2 | URL
에밀리 이야기, 넘 좋죠!
뭐라 딱 말할수는 없지만 그 기분을 너무 잘 알겠더라고요~~

서니데이 2022-09-14 18: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읽었는데, 밝고 명랑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감정선을 따라가는 내용이 좋더라구요.
코로나19 시작되면서 내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부담스러웠어요. 조심하면서 사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더라구요.
잘읽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좋은 하루 되세요.^^

페넬로페 2022-09-14 22:18   좋아요 3 | URL
네, 책을 읽으면서 감정의 흐름이 많이 느껴졌어요.제 감정은 슬픔이 좀 많았던 것 같아요.
세상 살아가는 것이 참 심란하기도 하고요^^
코로나가 이제 일상생활이 되어 누군가 확진되었다는 소식 들려도 담담해지는 것 같아요^^

scott 2022-09-14 23: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트레버 작품 국내 출간 된것 들중에
제대로 번역(심지어 정영목 번역가조차도)
된 것이 없습니다.

트레버 작품은
교수님들도 기피 한다공 ㅎㅎㅎ

페넬로페 2022-09-15 14:59   좋아요 2 | URL
문장은 간결한 것 같은데 그 속에 들어있는 의미가 커서 그런 걸까요!
생각보다 어려운가 봐요.
번역가가 좀 더 조사해서 옮기면 좋겠더라고요^^

han22598 2022-09-18 17: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멋! 저도 이책 지난주에 읽기 시작했어요! 물론 단편한개 밖에 못 읽고 있지만 말이죠....
많은 알라디너님들이 좋아하는 트레버라서...저도 이 책을 사봤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어요 ㅋㅋㅋ 단 한편만 읽어서일거라 생각하고 있어요 ㅎ
다 읽고 페넬로페님 리뷰도 다시 읽어봐야겟어요!

페넬로페 2022-09-19 09:18   좋아요 1 | URL
트레버 작가의 글이 단편의 맛을 느끼게 하더라고요.
han님께서도 좋았으면 합니다^^

희선 2022-09-19 01: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기 이야기는 잘 모르는 사람한테 하는 게 조금 편할지도 모르겠네요 잘 모르기에 솔직하게 하고 잘 모르기에 들어줄지도... <무용 선생의 음악>은 괜찮네요 좋은 건 순간이죠 그 순간은 영원하기도 하고, 사람은 그런 때가 있어서 살아갈지도 모르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9-19 09:24   좋아요 2 | URL
잘 모르는 사람에게 오히려 편하게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편견없이 상대방의 말을 들을 수 있잖아요~~
순간의 환희, 우리는 그것으로 삶을 살아 갈 힘을 얻을듯요.
아니면 매번 일상이 똑같잖아요 ㅠㅠ
그나마 책을 읽어 다른 세계로 갈 수 있고 거기서 위안을 받아요^^

그레이스 2022-09-20 23: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 비슷해도, 나의 경우는 특별하다고 생각하고 싶은가봐요^^;;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허용된다는 뜻일까요

페넬로페 2022-09-22 13:54   좋아요 1 | URL
삶의 방식이 비슷해도 각자의 삶으로 들어가면 또 다들 특별하고, 자신의 고통이 더 크다고 느끼기도 하고요~~
그후의 삶에서도 그렇듯이 가십거리가 되기도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