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스러운 세상 속 혼자를 위한 책 - 혼자가 좋은 나를 사랑하는 법 INFJ 데비 텅 카툰 에세이
데비 텅 지음, 최세희 옮김 / 윌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 타고난 자신의 성격으로, 생긴 대로 사는 경우가 다반사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도 사람마다 다르며, 그것 또한 바꾸지가 쉽지 않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 중 마음에 들지 않는 것도 있으며, 그것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그것은 약점이 되어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자신의 콤플렉스가 된다.

 

소란스러운 세상 속 혼자를 위한 책은 낯가림이 심해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작가, 데비 텅의 자전적 카툰 에세이이다. 재미있기보다 진지한 내용이 많은 이 에세이는 내향적인 사람이 세상을 살면서 겪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가 나와 있다. 이 책의 원제목은 ‘Quiet Girl in a Noisy World-An Introvert's Story’ 인데, 이 원제가 훨씬 더 책의 내용에 맞는 것 같다.

 

어릴 때부터 워낙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데비는 수업 시간에 궁금한 것이 있어도 질문을 잘 못하고, 말수도 적다. 팀 플레이나 세미나를 할 때도 적극적인 참여가 힘들다. 그렇다고 해서 책임감이 없거나 일을 회피하는 성격은 아니다. 자신이 계획한 일을 잘해내고 성실하다. 다만 그것들을 혼자 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내향적인 사람이 거의 그렇듯이, 데비는 책읽기와 비 오는 날을 좋아한다. 자신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이해해주는 사랑하는 사람도 만났다.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 데비의 남편은 그녀의 든든한 지원군이다. 결혼의 장점은 많겠지만, 그 중에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것이 어쩌면 가장 좋은 것일 수도 있다. 이 책에는 데비의 남편이 일방적으로 그녀를 다 이해해주는 걸로 나와 있지만, 아마 데비도 외향적인 그녀의 남편을 잘 이해하고 많은 것을 허용해줄 것 같다.




 


타고 난 성격 탓에 혼자 있기를 좋아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필수적으로 사회생활이 필요하다. 학교와 직장을 다녀야하고, 사람을 만나야 한다. 데비는 자신의 성격 때문에 사회화의 피곤함에 힘들어 한다. 또한 끊임없이 세상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어려서부터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들은 여러 가지 말들도 그녀에겐 상처가 된다.

 

너는 왜 친구가 없니?

이렇게 수줍음이 많아서 어떡할래?

도대체 뭐가 문제니?

너 괜찮은 거야?

정말 슬퍼 보여.

이렇게 말이 없으면 안 돼.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건 뭔가 문제가 있어. -p49

 

데비가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역시 무척 소심하다. 자신의 본심을 잘 얘기하지 못하고, 밖에서와 집에서의 그녀의 모습이 다르다.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데비 같은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특히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곳에서는 더 그럴 수 있다. 그녀는 계속해서 자신의 성격과 취향에 대해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지만 결국 그냥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가능한 한 가장 주체적인 방식으로 스스로의 삶을 바꿔 나가기로 한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의 삶을 선택했는데, 지금 한국에서까지 그녀의 책이 번역되어 나온 걸 보면 일단은 성공한 셈이다.






세상엔 여러 다양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산다. 그 성격 중에 당연히 나쁜 것이 있다성격의 색깔 역시 모두 다르다. 그렇기에 나와 다르다고, 남들과 다른 행동을 한다고 무작정 비난해서는 안 된다. 그 사람은 나와 색깔이 다른 사람일 뿐이니 말이다.

 

이 책은 한자리에서 가볍게 금방 읽을 수 있는 카툰 에세이지만 생각할 것이 많다. 한 사람이 자신의 성격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지만 결국 자기만의 길을 찾아가는 과정을 서술했다. 그런데 그것이 오직 작가인 데비 텅만의 얘기는 아닐 것이다. 책의 여러 에피소드에서 나의 어릴 때의 모습들과 지금 어른으로서 살아가는 고민들이 많이 겹쳐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다. 타고난 성격과 세상을 살아가는 모습이 마음에 안들 때가 많은 우리들이지만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그냥 나대로 살아가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알고 보면 누구나 조금씩은 멋지고 좋은 것을 가지고 있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6-01 22:3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수전 케인의 <콰이어트>느낌인걸요?아직 읽진 않았는데 김영하작가 팟케스트에서 듣기론 페넬로페님의 리뷰와 같은 느낌 이었어용~♡ 두 사람이 함께 책을 좋아해도 예뻤겠지만 달라서 배려하는 것도 보기 좋았겠어요♡(*•ᗜ•ฅ*)♡

han22598 2021-06-01 23:23   좋아요 6 | URL
맞아요. 콰이어트랑 비슷한 느낌의 책인 것 같아요 ^^ 갠적인 생각인데, 콰이어트는 내성적인 성향에 대해서 좀 defensive 한 느낌이고, 이 책은 수용적인 느낌인 것 같더라고요. 둘다 모두 의미가 있고 좋았어요 ^^

페넬로페 2021-06-01 23:29   좋아요 3 | URL
콰이어트도 읽어 보고 싶어요~~
김영하 작가의 팟케스트는 듣지 않았는데 이 책의 느낌들은 다들 비슷할듯 해요^^
저는 두사람이 좀 달라야 한다는데 한 표 입니다**

미미 2021-06-01 23:30   좋아요 4 | URL
둘 다 읽어보고 싶네요!!*^^*

새파랑 2021-06-01 22:3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내향적인지 않지만 책읽기랑 비오는 날을 좋아해요. 비오는 날은 전과 막걸리 아닌가요? ㅎㅎ 이 책도 그림하고 글이 너무 좋네요 ^^

페넬로페 2021-06-01 23:32   좋아요 4 | URL
저도 무조건 책읽기와 비오는 날 좋아해요^^앞으로 비가 오는 날이 많을텐데 맥주 대신 막걸리 한 번 마셔 보겠습니다 ㅎㅎ
이 책은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아요^^

han22598 2021-06-01 23: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과거에는 지나치게 외향적인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내향적인 성향도 많이 가진 사람으로 변한 것 같았요. 가장 큰 변화의 원인은 미국으로 오면서 언어의 장벽,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그렇게 적응이 되어진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성격이라는 것...변하기도 하고 상대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누구랑 함께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기도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나보다 외향적인 사람 곁에서 나는 비교적 외향적인 사람이 되기도 하고요. ㅎㅎ 그리고 사람과 함께 어울려 잘 지낸다는게 성향의 다름, 같음으로 정의될 수 있는 부분은 적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서로를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 머 그런게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데비랑 데비남편 두 사람의 모습 좋았어요 ^^

페넬로페 2021-06-01 23:37   좋아요 4 | URL
네, 맞아요^^han님의 말씀에 백퍼 동의합니다. 무엇보다 환경이 그렇고 주변 사람들의 영향도 커죠^^그 사람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가느냐가 중요한데 그냥 그대로 인정해줄수밖에 없을듯 해요^^

붕붕툐툐 2021-06-01 23:2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의 저자와 동일하네요~ 두 권 다 읽고 싶어요~!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 만난 거 진심 부럽네요~ㅎㅎ지금은 없으니, 책에 나온대로 나 자신에게 든든한 지원군 되어주기로~ㅎㅎ

페넬로페 2021-06-01 23:41   좋아요 5 | URL
네 그 책이 마음이 들어 이 책도 읽었어요~~자기 자신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준다는 말 넘 좋아요^^오늘부터 저 자신에게도 실천해야겠어요**

scott 2021-06-02 00: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이카툰 넘 좋네요
첨엔 글은 안읽고 카툰 만 봤는데
어쩜 이런 이상적인 커플이 ㅎㅎㅎ
각자가 좋아하는걸 진정으로 존중해주는

우리 모두 끊임없이 세상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죠.
부모가 바라고 고대하는 ‘나‘
사회에서 필요한 부속품이 되기 위해 고군 분투 하고 있는 ‘나‘

이책의 저자 데비보다 페넬로페님의 코멘트가 더 좋은데요
[알고 보면 누구나 조금씩은 멋지고 좋은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럼요 ㅎㅎ
❤*.(๓´͈ ˘ `͈๓).*❤


페넬로페 2021-06-02 08:53   좋아요 3 | URL
정말 이 커플은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것 같아 참 보기에 좋았어요~~scott님 말씀처럼 우리 모두는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나갈까 고민을 많이 하고 살아가고 있는것 같아요^^
나이가 들어가니 조금 나에 대해 맘 편하게 되어가고 있는데 그래도 여전히 그 고민들은 쉽게 풀리지는 않을 듯 해요 ㅎㅎ

hnine 2021-06-02 08:0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목 밑에 써있네요 ‘INFJ 데비 텅의 카툰에세이‘라고.
(저도 INFJ인데...^^) 비슷하다 했어요.

페넬로페 2021-06-02 09:04   좋아요 3 | URL
네, 데비 텅의 작품의 표지엔 이름 앞에 INFJ 가 적혀 있어요^^
책의 끝부분에 이런 내용이 나와 있어요. ‘INFJ는 아주 드문 성격으로, 전체 인구의 1퍼센트 미만에 해당합니다‘라고 쓰여져 있거든요~~이 부분에 대해서 작가가 자세히 서술하고 있어요^^
hnine님도 같은 유형이니 작가에 대해 공감을 많이 하셨으리라 생각되네요~~
근데 이 유형이 똑같이 나오지는 않더라도 우리 모두 조금씩은 비슷한 모습들이 있을 듯 해요**

바람돌이 2021-06-02 11:1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마지막 그림 좋아요. 저는 나이 들어서 저렇게 공원에 남편과 앉아서 따로 각자 하고 싶은걸 하면서 앉아 있는거 하고 싶어요. 그러면 남편이가 커피를 사다 주는거까지 완벽합니다. ^^
저기 저자가 들었던 걱정 중에 어떤 것은 제가 아이들에게 한 걱정도 섞여 있어서 살짝 찔리기도 해요. 그런 말 자체가 듣다보면 도리어 스트레스가 될 수 있겠구나 또 깨달음을 얻습니다.

페넬로페 2021-06-02 11:30   좋아요 3 | URL
책이 나한테 좋다 아니다는 제가 그 책에 빠져 공감할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도 나눠질 수 있을것 같아요~~
저는 작가의 모습에서 딸아이의 성격도 볼 수 있었어요.
저는 외동아이를 키우다보니 더 걱정이 많아요^^그래서 작가도 이해했고 편견을 가지지 않고 타인을 보려고 노력중이예요^^

서니데이 2021-06-05 17: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1-06-05 18:16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께서도 편안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를 바래요♡♡

yka525252 2021-06-07 10: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21-06-07 23: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분은 infj네요. i가 e보다 내향적인가요.책속의 소심한 모습은 낯설지 않은 걸 보니 저도 i라서 그런 것 같아요.
페넬로페님 좋은밤되세요.^^

페넬로페 2021-06-08 09:50   좋아요 2 | URL
저도 mbti에 대해서는 자세히 몰라서요~~저자가 자신의 성격에 대해 고민하다가 자신이 이런 유형이라는걸 알게 되거든요.
우리 모두 조금은 이런 성향이 있을것 같아요^^
서니데이님,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어요
건강하게 오늘 하루도 잘 보내시기 바래요^^

독서괭 2021-06-10 10: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조용히 가서 커피사다 주는 남편 넘 좋네요~>ㅁ< 전 어릴 땐 작가처럼 질문해야지 해야지 하며 심장만 쿵쿵대다가 결국 못하는 그런 아이였어서 내향적이라고 생각했는데 20대 후반쯤부터는 남 앞에서 말하거나 질문하는 게 별로 어렵지 않아지더라구요. 여전히 내향인에 가깝지만 외향성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읽히면 참 좋을 것 같은 책이네요!

페넬로페 2021-06-10 15:46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의 말씀이 모두 저한테 해당되는것 같아요. 이 책에서 저의 어린시절을 발견했고 그런 성향의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생각해요. 데비의 남편은 정말 좋은 사람인것 같아요. 아내의 성격이나 취향을 그대로 존중해주는것 같아서 보기에 참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