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 - 기술 빅뱅 시대, 화이트칼라의 생존 전략
데이비드 서.이선 지음 / 세종서적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향후 10년 이내에 4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다. AI의 발달, 자동화, 환경 파괴, 넷세대…. 최근 회의시간이면 관리자는 우리 업계의 불안한 상황을 수도없이 얘기듣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아직 체감하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사회는 이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비를 모색하고 있는 듯 하다. 불과 며칠 전에도 언제 일자리가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감에 대한 대비책을 담은《나는 1인 기업가다》라는 책을 읽은 바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세상은 이렇게 최근 미래의 일자리를 대비하라는 경고의 책들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다. 월드 이코노믹 포럼은 "앞으로 5년 내 현재의 일자리 중 500만 개가 사라질 것이다."라고 전망한 바 있다. 100세 시대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더 요구되고 있지만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지고 있다. 이 위기의 시대를 대비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 이에 세계적인 학자와 경영 대가들이 쏟아놓은 많은 정보와 미국 대기업에서의 경험, 취재 내용들을 토대로 꼭 필요한 지식적인 요소들을 압축하고 있는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를 읽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취재과정에서 깨달은 여러 정보를 통합해 우리가 생각해온 점진적인 사회 변화와 달리 급진적인 혁신이 일어나는 기술 혁신의 본질과 이러한 변화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사유 훈련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본문 14p)

 

이 책은 Chapter 1 드론:기술력 차이가 몰고 온 살상의 역사, Chapter 2 인공지능 : 기술 변화에 대해 의문을 품지 못할 때 일어날 일들, Chapter 3 환경 파괴 : 대량 생산의 종말, Chapter 4 자본충성주의 : 멸사봉공의 한계, 넷세대의 등장, Chapter 5 대안 등 총 5장으로 나누어 우리가 처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임시 해결책보다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가 처한 잔인한 현실과 문제는 무엇인지 세계의 큰 흐름 속에서 정확하게 파악해주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지끔껏 품어온 가치관과 사람의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키지 않으면 앞으로 생존하기 쉽지 않다고 경고한다. 또한 오늘 날 세계 여러 강대국이 벌이는 기술 혁신으로 지금보다 더 고통스러운 일상을 맞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회적 연대와 건강한 가치관을 수립하면서 산업의 흐름도 함께 읽어내는 사유 훈련이 시급하다고 역설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지금 처한 현실이 암울하게 느껴진다. 세상은 위기 상황이라고 하지만 정작 직장인들은 위기의 본질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이에 저자는 비즈니스맨이 격변하는 시대를 이해하고,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해야 할 강령을 제시한다. 이 여덟 가지 행동 강령은 싱귤래리티대학교 학장 피터 디아만디스가 격변에서 생존하고,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구글의 광고 부문 수석 부사장 수전 윛츠키의 말을 빌려 구글의 8대 혁신 원칙을 기억하고 실행하라고 조언한 것이라고 한다.

 

1) 이용자에게 집중하자

2) 공유해야 승리한다

3) 어디서든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4)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자

5) 실패해보자

6) 상상력으로 불꽃을 지펴라, 다만 데이터로 불질러라

7) 플랫폼이 되자

8) 중요한 미션을 품어라

 

 

 

 저자는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균형 잡힌 시선으로 이해하는 것이 격변을 헤쳐나가는 데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는 한국 직장인들이 겪는 위기의 본질을 깨닫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기술 혁신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에 익숙한 화이트칼라에게 치명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게다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명문 대학에 입학하고,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만으로 목표로 삼는 청년들에게, 업무에 치여 자신이 처한 현실을 돌아볼 틈이 없는 직장인들에게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를 읽어보길 권한다. 2020년까지 475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생존을 위한 사유를 모색해보길 바란다.

 

(이미지출처 :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