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폴 김 지음, 함돈균 옮김 / 세종서적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이미 많은 이들이 지적하고 있는 부분이다. 지금 우리 교육은 중고등학교는 좋은 대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대학에서는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은 연봉 높은 직장에 어떻게 취업하는가가 대학에 온 목적인 것처럼 행동하고, 대학 당국도 더 높은 학문적 이상이나 인류적 이상에 대한 관심은 별로 없다. 노골적인 현실 안정주의가 학생들에게 전면화되고 교수들 또한 적극적인 교육적 모색을 해보지 않는 직업인이 되어가고 있는 듯 보인다. 이상적인 교육은 학생들은 남다른 도전 의식을 갖고 능동적으로 공부하고 학교는 그런 잠재력을 키워주기 위해 최선하는 다하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본다.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요소가 많은 현 교육의 문제점을 고칠 수 있는 해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는 문학평론가 함돈균이 묻고 스탠퍼드대 교육공학자 폴 김이 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대담집으로 우리는 여기서 고질적인 한국 사회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찾아볼 수 있을 듯 싶다. 문학평론가 함돈균은 '생각하는 시민교육'을 위해 다각도로 분투하는 사회 운동가이며, 스탠퍼드 대학교의 교육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폴 김 교수는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공학자이자,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 남미·아프리카·중동·아시아 등 지구촌 곳곳을 누비며 헌신하고 있는 교육 실천가이다. 이 두 사람의 미래의 교육과 한국의 교육 현실에 대한 수차례 인터뷰를 통한 장기간의 고민이 이 책 속에 수록되어 있다.

 

이들의 대담은 Chapter 1 혁신에 관하여, Chapter 2 테크놀로지가 디자인하는 미래, Chapter 3 한국의 교실, 스탠퍼드의 강의실, Chapter 4 나의 페다고지, Chapter 5 국경 없는 학교, Chapter 6 지구촌 아이들이 쓰는 자기 이야기, Chapter 7 질문하는 문화, Chapter 8 학교의 미래, 대학의 미래, Chapter 9 한국의 교육 혁명, Chapter 10 교육자는 깨진 거울이다 등 총 10장으로 나누어 소개되고 있다.

 

한국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나왔고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 이후 성실한 세계시민이 된 폴 김 교수의 관점에서 한국의 교육은 안타까운 면이 있다.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뉴턴이 '지구가 사과를 잡아당기는 거야' 생각하고 '근데 왜 잡아당기지? 무슨 힘이 있는 거지?'라고 질문을 계속해왔듯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에게 중력이란 무엇인가의 정의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 폴 김 교수는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 질문할수록, 질문이 근본적일수록 질문의 가치가 크고 파급효과가 크다고 말한다. 폴 김 교수는 스탠퍼드에서 기존 대학원 수업에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등을 통한 실험의 기회를 가졌는데 학생들의 호응도 좋았을 뿐만 아니라 수업 성취도도 높았다고 한다. 하지만 함돈균은 이런 실험의 기회를 가질만한 융통성은 상호 신뢰와 용기 속에서 가능하고, 혁신을 추구하고 실행하는 주체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있어야 하지만 한국 상황에서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폴 김 교수의 지구촌 곳곳을 누비며 실천하고 깨달은 생각 그리고 한국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과 분석은 지금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찾는데 유용해 보인다.

 

한국의 교육은 공포·두려움을 기반으로 한 교육제도인 것 같아요. 항상 부모님들이 두려움, 학생들의 두려움이 바탕에 깔린 교육 체험을 강요하고 강요당하죠. 부모들의 입장에서는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처럼 하지 않았을 때, 그러니까 똑같이 살지 않을 때의 실패라든지 낙오되는 상황 등을 상당히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남들이 가는 대로 가야 안전하고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을 따라 해야 좋은 결정이라고 여기고 군중심리에 근거한 똑같은 교육 지침을 세우고 살지요. 아이들도 또한 어느 집단에 속해야하고 그 집단이 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이 올바르고, 집단에서 결정한 것이 내 결정이 되어버리는 경향이 상당히 강하고요. (본문 255p)

 

공부에 흥미를 느끼기 힘든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강업적이며 획일적인 방식이다. 마치 똑같은 과자, 스펙에 맞는 제품만 찍어내는. 폴 샘 교수는 한국의 교육은 과자 공장에서 찍어 나온 단 하나의 과자만 만들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한다. 사회는 많이 변화했지만 여전히 입시 경쟁력을 위한 주입을 하다 보니 상황의 본질이 바뀌지 않고 있는 것이다.

 

두려움에 의존하는 교육은 절대 없어야 한다는 거예요. 단지 두려움 때문에, 뒤처질까 봐 두려워서, 다른 아이와 다를까 봐 결정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항상 남들처럼만 하라고 하면 늘 군중이 되는 거잖아요. 원 플러스 원이 되는 거죠. 그게 아니라 단 하나가 되어야 해요. 딱 하나, 오직 '더 원'. 사실 우리는 모두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잖아요. 그런데 자꾸 원 플러스 원을 만들려고 하죠. 한국은 학교뿐만 아니라 부모도 자식이 남들과 똑같은 존재, 비슷한 삶을 살기 원하죠. 그건 한국교육이 두려움에 근거한 '군중교육'이라는 뜻일수도 있습니다. (본문 259p)

 

폴 샘 교수는 한국에 대해 배타적인 생각 때문에 새로움에 대한 두려움, 다른 것에 대한 두려움, 동질성에 대한 극단적인 추구 등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하나의 특수성을 각성하고 이 특수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지, 방법은 무엇인지, 누구와 함께 어떤 방식으로 실천해나갈지를 생각해본다면 그것으로도 교육과 사회 혁신의 내용이 되지 않을까? 한국 교육제도의 개선은 배타적인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3세계의 오지에서부터 참단 기술의 메카인 실리콘밸리에서 벌이지고 있는 교육적 상황과 해법들을 들여다 보다보면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마주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될 수 있을 듯 싶다. 교육 제도의 변화는 교육관계자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생각의 변화에서도 비롯되기에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을 함께 읽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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