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 변화한 소비자를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
최순화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새로운 소비층에 관한 뉴스를 본 적이 있다. 그동안 패션에 관심이 없던 중장년층이 의류업계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구매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저성장이 장기화되고 소비 빙하기인 현 경제시장에서도 새로운 소비층은 생겨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신규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바로 뉴노멀(New Noraml)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뉴노멀 시대란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시점에 자주 등장하는 말로,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을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中) 이렇듯 과거 비주류이거나 수동적이었던 집단이 마강한 파워를 지닌 소비자가 되면서 마케팅의 전략도 달라져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다. 이에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은 세계 경제의 판이 뒤집힌 현 경제상황에서 새로운 소비층을 공략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소비 시장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라지고 새로운 경제 질서가 확립되는 뉴노멀 시대에는 과거 주변적인 집단으로 인식되었던 소비자들이 막강한 파워를 지니게 된다. 이들이 이끄는 트렌드에 주목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도태되고 말 것이다. 변화한 소비자들에게 맞는 혁신적인 마케팅법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_표지中

\

 

\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은 저자가 2014년부터 『매경이코노미』, 「중앙Sunday」 등의 칼럼에 변화하는 소비 시장과 기업의 마케팅을 주제로 연재한 글을 바탕으로 완성되었으며, PART 01 떠오르는 소비층, 슈퍼 세그먼트에 주목하라, PART 02 뉴노멀 시장에 통하는 역발상 마케팅, PART 03 뉴노멀 시대, 고객과의 공감 폭을 넓혀라, PART 04 브랜딩 불변의 법칙, 고객과의 로맨스, PART 05 코리아 마켓 & 마케팅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PART 01 에서는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다섯가지 슈퍼 세그먼트와 그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를 소개하고 있으며, PART 02에서는 화려하고 강렬하게 자신을 포장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고객이 먼저 제품과 기업을 발견하고 찾아오도록 하는 내향적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와 슬픔을 공유하고 마음속 상처를 어루만지는 깊은 교감, 소비자들의 불안과 공포를 함께 극복해나가는 파트너로서의 의미가 필요함을 강조하는 PART 03, '요람에서 무덤까지' 고개의 일생 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법을 소개하는 PART 04. 그리고 마지막 PART 05에서는 국내와 해외 소비자가 인정하는 세계적인 도시, 국가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대자본과 소자본의 상생 방식을 모색하며 차별화된 가치를 발굴하고 유지할 대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

 

\

저성장기에는 물질적 욕구가 충족되기 어려운 만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욕구가 커진다. 큰 규모의 소비는 어려우니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젊은 층이 많아지고, 특히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커질 것이다. 처음 맛보는 이색적인 음식, 실속 있는 수입 자동차, 허름하지만 운치 있는 뒷골목 카페처럼 합리적으로 즐기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 시장의 정체기는 기업들의 마케팅 경쟁력과 고객 관계의 수준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시험 기간이다. 시험을 잘 통과하기 위해서는 일순간 달아오르는 소비 열풍을 기대하기 보다는 서로가 더 나은 존재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문 73p)

\

 

\

다양한 예시를 통한 설명이 읽기 쉽게 수록된 책이다. 이론적인 이야기가 아닌 현 경제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실질적인 활용도가 높은 책이 아닌가 생각된다. 현 경제상황을 살펴 볼 수 있으며, 스마트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시각도 넓힐 수 있기에 마케팅 분야에 속한 사람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두루두루 읽어보면 좋을 듯 싶다.

\

(이미지출처: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