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나서 2 (2017 플래너 세트) - 그리고 누군가가 미워진다, 177 true stories & innocent lies 생각이 나서 2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콜릿 우체국》《반짝반짝 변주곡》《나는 토끼처럼 귀를 기울이고 당신을 들었다》 등으로 내게는 너무도 익숙한 황경신 작가의 신작 《생각이 나서 2》가 출간되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미워진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마치 작가의 일기장을 들여다보는 느낌을 주고 있네요. 사실 그동안 저에게는 황경신 작가의 글은 난해하거나 몽환적인 느낌을 주고 있어 다소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느낌을 주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묘한 공감을 주고 있어 난해함에도 마음을 끌어당기는 듯하다는 생각을 갖게 했습니다. 그렇기에 이해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황경신 작가의 책에 손길이 가는가 봅니다.

=

=

살아 날뛰는 생각들을 어르고 달래며 무슨 대책도 없이 사랑에 잠긴 나를 견디던 시간이 있었다. 맨살에 닿는 칼날처럼 날카로운 기억을 화분에 심고 일상의 먼지로 켜켜이 덮으며, 못생긴 상처나 울퉁불퉁한 슬픔이 꽃이나 나무가 되기를 기다렸다. 잠이 들지 않는 밤과 꿈이 많은 밤이 교대로 드나드는 사이, 너의 아름다움은 구체에서 추상으로, 직유에서 은유로 바뀌어갔다. 사랑은 무력해지고 길은 흐릿한 안개로 가려질 즈음, 기억의 화분에서 말 한마디가 돋았다. 언젠가 내가 네게 건넸던, 어리석고 불안한 그말. 나에게는 무거웠고 너에게는 가벼웠던 그 말. 생각이 나서. (책날개 中)

=

=

저자가 건네는 177 ture stories & innocent lies들은 사진과 글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177가지 글은 진실과 거짓로 구분되어 있기보다는 12개월로 나뉘어 소개되어 있네요. 글의 감성을 이끌어내는 사진들은 사진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감성을 적셔주는 듯 합니다. 177가지 이야기는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금새 읽어내려갈 수 있는 이야기가 있는 반면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이야기도 있고, 오랫동안 눈길을 주게 되는 사진도 있네요. 물론 기존에 느꼈던 이야기들처럼 난해한 글도 있긴 하지만 잘 이해되지 않더라도 어쩐지 공감이 가는 듯 합니다. 어쩌면 그것은 글보다는 작가의 마음이 와닿았기 때문이 아닐까 감히 짐작해봅니다.

=

감정에 솔직해지는 일.

어렵고 부끄럽고 가끔 무의미해지고 때로 후회하게 되는 일.

그래도 누군가 내게 그래줬으면 하는.

그래도 그럴 수 있는 누군가가 가까이 있어주었으면 하는.

=

어렵고 부끄럽고 가끔 무의미하고 때로 후회하더라도. (본문 24p_ 때로 후회하더라도)

=

=

요즘처럼 각박한 현실에서 팍팍해져가는 감정에 작가의 이야기는 감성을 촉촉히 적셔주는 힘을 가지고 있네요. 진실이든 거짓이든 상관없는 이 이야기들은 힘내라가 아닌 힘들지로, 잘해라가 아닌 잘하자로, 안됐다가 아닌 어떡해로, 잘됐다가 아닌 잘했다고, 미안하다, 고맙다는 말(본문 17p)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듯 합니다. 일기처럼, 때로은 넋두리처럼 다양한 주제들로 담아낸 이야기들은 빠르게 읽어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지만 그보다는 천천히 이야기를 곱씹으며 읽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잠시동안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차분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는 책이었답니다.

=

 

=

연달아 다섯 번 쯤 길을 잃어버린 후 나는 벽 앞에 서 있었다. '벽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말했다. '정면으로 달려가 부딪치면 안 돼, 그러면 튕겨나갈 뿐이야'. 내가 고개를 갸웃거리자 사람은 벽에 등을 지고 섰다. 단단하던 벽이 천천히 녹아 내렸고 그는 반즘 벽에 파묻혔다가 사라졌다. '사람의 온기 때문이야.' 벽너머에서 사람의 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벽에 등을 기대고 가만히 기다렸다. 그러자 벽이 말랑말랑해지더니 나를 쑥 끌어당겨 품었다가 다른 쪽으로 토해냈다. '수만 번 길을 잃어도 벽을 통과할 수 있다면 괜찮은 거잖아.' 사람이 웃었다. 어쩐지 다 괜찮다는 기분으로, 나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벽 너머의 세계에서 눈을 떴다. (본문 263p _벽을 통과하는 법)

=

(이미지출처: '생각이 나서 2' 본문,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