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친구 앤디 별숲 동화 마을 12
박현경 지음, 김중석 그림 / 별숲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이 큰 화제가 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인간처럼 사고하는 인공지능이 등장하는 것은 어떤 문제와 마주하게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앞으로 사람들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등장은 문제점 뿐만 아니라 혜택을 함께 가져올 것입니다. 이 동화책의 주인공인 이루와 앤디처럼 친구가 된다면 말이죠.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어린이들에게 이 책은 그 방법을 제시해줄 듯 하네요.

=

=

이루네 반에 신태오가 전학을 왔습니다. 이루는 전학생이 어렸을 때의 친구 신도윤과 많이 닮아서 놀랐지요. 하지만 몸이 약한 도윤이와는 달리 태오는 건강해보였어요. 도윤이가 아닌 것 같아 실망했던 이루는 태오의 귓볼이 도윤이의 귓볼과 똑같아 말을 걸어보았지만 태오 말투는 신경질적이었기에 착했던 도윤이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집에 돌아온 이루는 로봇 연구 제작의 최고 실력자인 삼촌이 보내준 인공 지능 로봇 HR9인 앤디를 만나게 됩니다. 앤디는 혼자 힘으로말하고 듣고 판단할 수 있으며 충전도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었지요. 앤디는 같이 있으면 누가 사람인지 인형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였어요. 그렇게 이루는 앤디와 함께 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많은 로봇 회사들이 로봇을 만들고 있고 다들 완벽한 로봇을 만들고 싶어 하는 탓에 앤디를 노릴 수 있기 때문에 앤디가 로봇이라는 사실을 비밀로 해야하지만 몇 해 전 교통사고로 다리를 크게 다쳤지만 외삼촌이 만들어준 의족으로 씩씩하고 활동적인 아이가 된 세아에게만은 비밀이 아니였지요.

=

거인그룹 회장의 하나밖에 없는 손자인 태오는 제멋대로였지만 시간이 갈수록 아이들에게 인기 최고였어요. 거인그룹의 기념일이라고 아이들 모두에게 스마트 지갑을 나눠주거나 아무나 구할 수도 없는 드림 축구화를 선물하기도 했으니까요. 덕분에 태오를 추종하는 무리가 생겼고 그애들은 때로 몰려다니면서 종종 말썽을 피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대상은 세아가 되었고 태오와 이루는 자주 다투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앤디의 정체가 탄로나는 일이 생기게 되고 삼촌의 회사가 거인 그룹의 지원을 받고 있는 탓에 태오의 바람처럼 앤디는 태오에게 가게 되지요.

=

태오가 도윤임을 확신하는 이루, 느끼지 못하는 슬픈 감정 대신 이루와 함께했던 기억을 가지고 태오에게 간 앤디, 자신의 과거에 대해 알아가게 되는 태오 그리고 세아까지, 이들을 둘러싸고 엄청난 비밀을 파헤치는 대장정이 시작 됩니다.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과 친구가 되고, 자신도 모르는 과거의 비밀을 파헤치는 등 좌충우돌 모험이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이지만 여기엔 머지않아 마주하게 될 인공지능 로봇과 인간의 조화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인공지능 로봇 앤디는 이루의 말과 행동을 보며 그대로 학습하고 따라합니다. 선의의 거짓말이지만 이루가 가르친 거짓말을 앤디는 그대로 따라했지요. 이야기 속에는 이루는 자신이 가르친 거짓말로 인해 앤디가 나쁜 로봇이 될까 고민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건 바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었지요.

=

'태오는 나쁜 녀석이야. 그러니까 골탕 좀 먹이자.'라고 말했다. 앤디는 '응. 그러자!라고 했다. 앤디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때는 앤디가 내 편을 들어 주고 내가 하라는 대로 해서 뿌듯하고 기뻤다. 하지만 나는 정말 그래도 되었던 걸까. 엄마한테도 거짓말을 하도록 시켰다. 앤디에게 거짓말을 가르친 것이다. (중략)

'이러다가 앤디가 나쁜 로봇이 되면 어떡하지?' (본문 101,101p)

=

=

이렇게 이 책에서는 머지않아 다가올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한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지만 인공지능 로봇과 친구가 된다면 분명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거에요. 재미와 감동이 함께 하는 이야기 <<로봇 친구 앤디>>를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해봅니다.

=

(이미지출처: '로봇 친구 앤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