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물럭 공작소 작전 개시! - 경쟁심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31
송방순 지음, 권송이 그림 / 소담주니어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자신감, 끈기, 화해, 좋은 습관, 배려 등 어린이 인성을 위한 동화 시리즈 소담주니어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31번째 이야기는 경쟁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주물럭 공작소 작전 개시!>>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경쟁을 하게 됩니다. 부모들은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빨리 기고, 걷고, 달리기를 원하죠. 그렇게 아이들은 자신도 모르게 경쟁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모른 채 경쟁을 하며 자라지요. 하지만 그 경쟁심에 올바른 마음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이에 태어나면서부터 경쟁하며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선의의 경쟁심을 알려주는 것은 너무도 중요한 일입니다. 이 동화책은 올바른 경쟁심을 가질 때 자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음을 주인공 영재를 통해 자연스레 알려주고 있어요.

=

'이기고 싶은 마음'을 '경쟁심'이라고 해요. 그런데 알고 있나요? 경쟁심에는 올바른 생각과 목표가 있는 '선의의 경쟁심'과 욕심으로 가득 찬 '나쁜 경쟁심'이 있어요. 둘 다 노력하여 이루는 것이기나 하지만 결과는 반대지요. '선의의 경쟁심'은 자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지만, '나쁜 경쟁심'은 상대방뿐 아니라 자기 자신도 망가뜨릴 수 있거든요. 여러분 마음속에는 어떤 경쟁심이 들어 있나요? 어떤 경쟁심을 가져야 할 뼘 더 성장한 자기 자신을 만날 수 있을까요. (표지 中)

=

=

제과 제빵 학원에서 처음 만나 사랑을 약속하고 결혼하게 된 엄마와 아빠는 작은 빵집을 차려 행복하게 살았다....기보다는 밤마다 돈 계산하고 새로 생긴 큰길 빵집 때문에 싸우다 하소연하다를 반복하고 있지요. 엄마 아빠 얘기를 들은 영재는 큰길 빵집이 생긴 뒤 손님이 뚝 끊겨 빵과 쿠기를 예전의 절반도 안 만든다고 하니 빵집 문을 닫게 될까봐 걱정이 되었어요. 수업이 끝나고 엄마들끼리 친해서 영재 빵집에 자주 왔던 소라 엄마는 빵집 쿠폰이 생겼다며 영재를 데리고 큰길 빵집에 데려갔습니다. 그다지 내키지 않았지만, 큰길 빵집이 궁금해 따라 들어간 영재는 빵 가짓수가 많은데다 가격도 싸고, 일하는 누나들이 모두 깔끔한 유니폼을 입고, 커피도 팔고 구석에 간이 테이블과 접이식 의자가 놓여 있는 것을 보니 빵집에 모인 사람들이 모두 미워졌지요.

=

=

영재는 큰길 빵집을 무너뜨릴 작전을 짜기로 했습니다. 직접 빵과 쿠키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나눠주는 <작전 1호> 작전명 : 빵을 살포하라!!, 행운의 선물이 펑펑 쏟아지는 10주년 이벤트를 여는 <작전2호> 작전명 : 돌격하라!!, 최신 휴대폰을 사려고 모아 둔 돈으로 큰길 빵집의 빵을 구입해 약점을 찾아보기 위한 <작전 3호> 작전명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작전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고, 홧김에 큰길 빵집 유리창 가득히 낙서를 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아빠는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상대방의 허점을 찾는 것은 나쁜 방법이며,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노력해야함을 일깨워주지요. 결국 빵을 만들 때 엄마 아빠가 외우는 주문 '수리수리 마수리~ 우리 빵을 먹는 사람들은 모두 행복해져라, 얏!' 은 곧 효력을 발휘하게 된답니다. 나쁜 경쟁심이 아니라 선의의 경쟁심이 영재네 빵집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 것이지요.

=

=

늘 경쟁을 해서 이겨야만 살아남는 요즘 사회는 삭막하고 점점 무서워지고 있지만 경쟁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선의의 마음을 갖는다면 경쟁은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니까요. 영재가 가졌던 나쁜 마음과 선의의 마음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스토리도 재미있고, 경쟁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해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네요. 엄마 아빠가 함께 읽어도 손색이 없는 마음에 쏙 드는 시리즈였기에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해봅니다.

=

(이미지출처 : '주물럭 공작소 작전 개시!'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