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한 표에 세상이 바뀐다고? : 정치외교학 주니어 대학 13
김준형 지음, 나오미양 그림 / 비룡소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학문을 맛보고 전문가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청소년 인문 교양서 시리즈 <주니어 대학> 열세번째 이야기는 <<내 한 표에 세상이 바뀐다고?>>입니다. 4월 13일에 치뤄진 총선 때문인지 작은 아이는 평소에는 관심없던 정치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곤 했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싶네요. 사실 정치라는 것은 좀 따분하고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이 책에서는 말랑한 어휘로 조금은 편하게 다가갈 수 있어서 아이들의 접근이 조금은 용이할 거라 생각되네요.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치 외교학'이란 정치학에 뿌리를 두고, 그중에서 외교 분야에 대한 배움을 좀 더 강조하는 전공을 말한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 책이 도움이 되어줄 거에요.

 

 

정치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데 꼭 필요한 행위랍니다. 정치가 필요한 이유는 나와 네가, 우리와 당신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며, 원하는 사람은 많은데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즉 정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제한된 자원을 두고 서로 더 많이 가지려는 사람들과 집단들 사이의 다툼을 조정함으로써 질서와 평화를 지키려는 것이지요. 정치는 특히 힘없는 사람들이나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치가 없다면 약한 사람들은 강한 사람들에게 늘 빼앗길 수밖에 없는 불공평한 사회가 될 거예요. (본문 13,15p)

 

이 책은 1부 갈등을 해결하는 정치학, 2부 정치 외교학의 거장들, 3부 정치 외교학, 뭐가 궁금한가요? 총 3부로 구성 되어 있어요. 1부에서는 정치학의 역사, 정치학이 무엇이며 정치학의 목표와 그에 따른 민주주의, 생활 정치의 필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지요. 2부에서는 외교의 제왕인 헨리 키신저, 세계 평화에 기여한 우드로 윌슨을 만나볼 수 있고, 3부에서는 정치학에 관한 궁금증 10가지를 문답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답니다.

 

사실 정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면이 참 많은 거 같아요. 특히 우리나라의 정치는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우리의 절실한 문제보다는 다른 국가의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때가 많고, 다툼을 조정하기 위한 정치이지만 오히려 더 많은 다툼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부분 때문에 어른들은 정치를 외면하게 되고 멀리하려 하는데, 정치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에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정치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어야 한답니다.

 

 

이 사회가 앞으로 청소년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이고, 정치는 바로 그 세상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할 핵심이잖아요. 사회의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다양한 입장에 대해서 듣고 판단하지 않는 것이 도리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청소년 시기에 정치를 멀리해야 할 불량 식품처럼 취급하면, 그야말로 불량 식품이 되는 것이고, 건강식품처럼 가꾸면 미래의 우리 정치가 건강해지는 것 아닐까요? (본문 93p)

 

키신저는 최근에 오늘날의 세계가 위기인 것은 국민에게 희생하는 정치 지도자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얼마 전 총선을 앞두고 여야는 모두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며 소리높여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늘 공약은 그저 공허한 약속으로 끝나고 말았죠. 겉으로는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고 하지만 개인적인 이득과 정치적 야심을 먼저 생각하는 이들로 인해 정치는 늘 시끄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정치를 외면한다면 우리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될 것입니다. 정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정치인들로 하여금 좋은 정치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원동력이 되겠지요? 이에 이 책이 청소년들에게 정치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어쩌면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정치를 하고자 하는 꿈을 키울 수도 있을 거에요.

 

정말 정치는 개인의 영광이 아니라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할 사람만이 해야 하는 일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가 스웨덴처럼 행복한 국가가 되려면 이런 정치인들이 많이 나와야 할 거예요. (본문 175p)

 

(이미지출처: '내 한 표에 세상이 바뀐다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